철도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퍼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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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역사
영국의 스티븐슨은 와트가 발명한 증기기관을 이용하여 1825년 스톡톨과 달링턴 사이에서 기관차 ‘로코모션호’의 시운전 성공으로 세계에서 처음으로 여객과 화물의 수송을 위한 영업이 시작되었다.
한국철도 최초의 차량은 1899년 9월 18일 경인선을 달렸던 모갈 탱크형 증기기관차이며 그 이후 1900년 7월 5일 한강철교가 개통된 후 1901년푸러(PRAIRIE)형 증기기관차, 1904년 소리(CONSOLIDATION)형 증기기관차가 도입되고 1905년 경부선이 개통되면서 터우형(TEN WHEELER) 증기기관차등이 운행되기 시작하였다.
디젤기관차는 한국전쟁 당시 미군들이 사용하던 차량을 인수받아 운행하기 시작한 것이 시초이며 그 후 증기기관차와 디젤기관차가 함께 운행되다가 1967년 8월 30일 증기기관차 종운을 계기로 사라지게 되었다. "1961년 일본으로 부터 디젤기관차 150량을 도입"하여 운행하다가 1984년∼1986년 6월 무궁화형 디젤동차를 국산으로 개발하였고 1986년 전후동력형 새마을호 동차를 국산으로 개발, 제작하였다.
전기기관차는 1973년 6월 20일 중앙선(청량리∼제천) 전철 개통 당시 불란서로부터 도입하여 중앙ㆍ태백선에 운용되다가 1986년 부터 국내에서 제작하여 산업선 전철화 구간에 운용하고 있다.
p.s:우리나라 처음 디젤동차는 일본에서 도입한 걸로 알고있는데... 디젤기관차를 일본에서 도입했다는 말은 처음 듣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