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은 우리나라 악기 중 가장 많은 이름을 갖고 있다. 그것은 크기에 따
라 그 이름이 달리 되어있고 또한 지방에 따라 달리 불리기 때문이다.
징이라는 이름 외에 단순히 금(金) 또는 금징(金鉦)이라고 하였다. {악
학궤범(樂學軌範)}에는 징을 대금(大金), 꽹과리를 소금(小金)이라 하
여 그림과 함께 곁들여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지방에 따라서는 대야처
럼 생겼다고 해서 민대야 또는 옥대야라고도하며 무당이 쓰는 징은 광징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징은 쇠와 함께 농악에서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
다. 그러나 흔히 꽹과리는 중요하게 생각하나 징은 소홀하게 평가되기
가 쉽다. 농악에서 쇠는 잔 가락을 치고 징은 대개 첫 막에만 치는 것으
로 알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한 장단 안에서 여러번 치기도 한다.
즉 농악에서 장단을 차(次)또는 채라고 하는데 일차에서 12차까지 있다
고 한다. 여기서 차라고 하는 것은 징을 치는 회수를 말하는 것으로 칠
채는 징을 일곱번 친다는 것을 가리킨다. 징은 그밖에도 무당 굿과 시나
위에서 거의 엎어놓은 상태에서 치기 때문에 소리가 크지 못하나 신비감
을 준다. 절에서 울리는 재에서 범패(梵唄)를 부를 때는 그냥 든채 친
다. 무당이 쓰는 징은 비교적 작은 것이나 절에서는 큰 것을 사용한다.
징은 민속 음악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종묘 제례악과 대취타(大吹
打)에 편성되기도 한다. 종묘 제례악은 정치(政治)를 잘 했다는 의미의
보태평(保太平) 열한곡과 군사적 업적(武功)을 기리는 정대업(정대업)
열한곡이 있는데 징과 꽹과리는 이 정대업의 매 박자 첫 박에 쳤다. 그
러나 요즘은 꽹과리는 치지 않고 징만 연주한다. 특히 징은 제례의 아헌
(亞獻)과 종헌(終獻)에서 연주하는데 종헌에서는 징을 열번 친다. 군대
에서 징은 북과 함께 사용되었는데 북은 전진을, 징은 후퇴나 싸움을 거
두는 신호로 사용했다. 또 예전 군악에서도 징은 북과 함께 기본박자를
짚어 갔다. 군악 연주에서 대취타는 처음에 등채라고 하는 군악대장
이 "명금일하 대취타(鳴金一下大吹打)"라고 외치는데 이 말은 금, 즉 징
을 한번 울려 대취타를 시작하라는 명령이다. 징이 한번 꽝 울리고 그
다음 북이 따닥 딱 하고 템포를 제시하면 모든 악기가 음악을 시작한
다. 이때 템포는 약< = 40> 정도로 매우 느려 현재의 군악< = 80-90> 보
다 배나 느리다. 따라서 여러가지 타악기가 서로 잘 맞기도 어려울 뿐더
러 그 템포에 맞추어 행진하기는 더욱 어렵다. 그러나 요즈음은 각급 학
교를 국악 시범학교로 지정하고 취타대(吹打隊)를 운영하는데 여러가지
국악 행진곡을 연주한다. 징은 지름이 37cm 에서 40cm 정도의 여러가지
징이 사용되는데 절에서 사용하는 것이 제일 크며 무게는 한관(貫)이 넘
는 것도 있다. 징채는 나무채에 보통은 천을 감아치는데 더 부드럽게 하
기 위해 예전에는 짚을 감아 치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징채가 단단해지
는 경향으로 해석된다. 농악이나 사물놀이 중 서서 연주하는 선발의 경
우 호남 농악에서는 쇠잽만 부포를 돌리고 나머지는 고깔을 쓰기 때문
에 별 문제가 없으나 웃다리나 경상농악에서는 쇠잽이도 다 상모를 쓰
고 돌리는 것을 같이 해야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 쇠가 여럿있을 때 제
일 우두머리 쇠를 상쇠라 하여 대장을 삼고 다음을 부쇠, 그 다음을 종
쇠라고 부른다. 징이나 꽹과리는 주석(朱錫)과 구리(銅)를 28:72의 비율
로 용해시키는데 좋은 소리나는 것을 만들려면 약간의 금과 은을 넣어
야 한다. 옛날부터 우리나라의 북쪽지방은 만들기 쉬운 그릇을 많이 만
들었고 남쪽 지방에서는 징이나 꽹과리 등 악기류를 만들었다. 이들을
만드는데는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다음과 같다. 1) 용해 : 필요한
쇠붙이를 도가니에 넣고 용해시킨다. 2) 형틀에 넣기 : 만들고자 하는
물건과 크기에 따라 크고 작은 둥그런 모양 을 부어낸다. 3) 1차 두둠
질 : 형틀에서 부어낸 것을 조금 두드려 얇게 하고 가운데가 약 간 들어
가게 한다. 4) 2차 두둠질 : 3-4차례 불에 달구면서 두드려 기본 모양
을 만든다. 5) 분리작업 : 아홉겹으로 두드려진 것을 하나하나 분리 시
킨다. 6) 3차 두둠질 : 보다 완전한 모양을 만들고 두께를 고르게 하고
당금질을 한다. 7) 1차 소리잡이 : 평범한 소리가 나는 것을 바닥을 두
드려 악기 소리가 되 도록 한다. 8) 깍음 : 깍을 곳을 깎아 다듬는다.
9) 2차 소리잡이 : 마지막으로 다시 완전한 소리가 나도록 다시 두드려
소리 를 잡는다. 10) 손잡이를 다듬는 등 상품으로 마지막 손질을 한
다. 여러 과정 중 두둠질과 소리잡이가 가장 중요하다. 두께가 원하는
대로 되도록 하는것과 바닥을 두드려 좋은 소리가 나도록 하는 것은 요
술 같은 일이기 때문이다. 징이나 쇠는 바닥의 가운데가 가장 두껍고 가
장자리로 강수록 얇아지다가 구부려지는 데서부터 다시 두꺼워져야 한
다. 이것은 가운데를 때려 생긴 울림이 가장자리로 갈수록 얇아지다가
구부려지는 데서부터 다시 두꺼운 끝으로 가면서 다시 그 울림을 잡아
주는 역할이 되기 때문이다. 두둠질은 불에 달구면서 하는 일이기 때문
에 땀을 비오듯 흘려야 하며 재미없는 일이고 수입도 좋지 않아서 점점
이 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줄어들어 그 전승이 위태하게 되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이 유기장(鍮器匠)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하기에 이르렀
다. 1983년 6월 주물(鑄物)에 안성의 김근수(金根洙, 1916생)를, 방자
(方字)에 서울의 이봉주(李鳳周, 1926생)를, 반방자(半方字)에 전남의
윤재덕(尹在德, 1914생)을 인간문화재로 지정했다. 그러나 이들 인간 문
화재들은 연로(年老)하여 그 대를 물려주는 단계에 와 있다. 이제는 그
다음 세대에 기대를 걸어야 되겠다. 현재 징과 쇠를잘 만드는 사람은 인
간 문화재 이봉주와 함께 일해온 김문익(金文益, 1943,경남 함양)이다.
그는 남갑진과 더불어 1978년부터 운라(雲 ) 등 전통 악기를 재현하여
보급했다. 또한 전문가용 징, 쇠를 제작하는 등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
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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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교실
8회 징
박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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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1.02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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