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기독교 선진국은 말할 것도 없고, 우리 한국교회의 현실을 보면 주일학교 학생이 장년반보다 현저하게 줄어들어 교회의 인적 노쇠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영국 런던 한복판에 있는 런던중앙교회는 장년이 400명인데 비하여 주일학교 학생이나 청소년은 모두 10여명에 불과하다.
이런 식으로 나간다면 앞으로 20년 후 쯤은 기독교가 어떻게 될까
한 교계 연구소가 1990년 10월 현재로 전국 300여 교회를 조사한 통계에 의하면, 우리 나라의 교회예배 평균 참석비율은 장년반 출석이 65%, 중.고등부 10%, 유년주일학교 25% 였다. 특수한 형편의 교회들도 있겠지만 대개의 경우 주일학교 학생은 장년반의 1/3, 그나마 주일학교 학생이 많다는 교회가 1/2정도였다.
어린이든 어른이든 차별을 두지 않고 똑같은 정도의 노력을 기울인다면 처음 개척할 때는 몰라도 10여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교회의 힘은 주일학교에서부터 꾸준히 성장해 온 교인들을 기반으로 했을 때 신앙의 성숙도 면에서나 안정된 면에서 훨씬 더 단단할 것이다.
안타까운 일 중의 하나는 "총동원주일" "총력전도주일' ' 이웃초청주일' "교회의 배가운동" 등 수많은 교회의 부흥 노력의 거의 대부분이 장년부를 목표한 것이다. 장년부에 대하여 교회가 기울이는 관심과 노력이 잘못됐다는 것이 아니라 어린 주일학교 학생을 위한 노력이 너무 없다는 것이다.
주일학교 부장단이 정리한 '주일학교 교사를 하지 않으면 안 될 10가지 이유'에서도 주일학교 부흥운동의 필연성을 아주 잘 정리하고 있다.
① 초대 교회식의 제도
이것은 쉽게 규정된 제도가 없다는 말과 통한다. 아동심리학적, 아동교육학적 체제와 운영이 못 된다는 것이다. 성경의 전도방식에서 첫째는 히브리 민족에게서 신앙이 시작되었고 둘째로 희랍세계를 지나면서 신학이 생겼고 셋째로 로마세계로 들어가서 전도방법론이 구체화되었듯이 교회의 기본이 되는 신앙, 뜨거움, 확신, 은혜면에 최대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어린이가 많이 모이니 어떻게 가르칠까
구조적 조직을 어떻게 할까의 문제를 접하게 되는 것이다. 사도행전 2:41의 3,000명은 바로 이것이다. 드디어 사도행전 6:3에서 조직이 생기고 사도행전 8:14에서 전도방법론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② 학년제, 연령제 폐지
예를 들면 신현희 선생님 반(마가부 6반)은 보통 20명이 모인다. 6학년 학생부터 4살 짜리 미취학 어린이까지이다. 말씀이 어떻게 전달될까 걱정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믿는다.
장년부 예배에서는 불학의 할머니에서부터 수 십년 공부한 석학들도 같이 예배드린다. 이것을 이상하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물론 단점이 있다. 그러나 우리가 발견한 바로는 장점이 더 많다. 어린이들 자체에 스스로 조직이 생겨나고 상급자 1-2명만 순장으로 임명하여 그들 스스로 자치 체제가 되어 주일 예배에 데려오고 심방하고 전도한다. 분반 수업시간에 연령끼리만 모이면 장난치고 하지만 우리가 채택한 제도는 실보다 득이 더 많다.
③ 반 교사 중심제도
21개 부에 각각 부장, 총무, 서기, 회계가 있으나 모두 반 교사 활동을 해야한다. 일단 임명된 반 교사는 자기가 전도한 사람을 자기 반에 소속시킨다. 능력 있는 교사는 50명 이상이 되기도 하고 역량이 모자란 교사는 1-2명이 되기도 한다.
④ 가정예배(순모임) 및 전화 심방
토요일 오후 혹은 주일 오후에 가정으로 찾아가 드리는 가정예배(순모임)를 적극 권면 유도한다. 그리고 적어도 주 1회 이상 전화로 심방하여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을 표현하며 간단한 성경구절을 암기시키고 기도를 해준다. 전화 심방은 부모에게는 신뢰감을 주고 학생에게는 주일 성수를 잊지 않도록 하는 효과도 있다.
⑤ 예배 의식
각 부에서 드리는 예배는 장년부와 동일한 형식을 취한다. 어른 찬송가를 사용하고 설교는 전주 장년 설교 내용을 이용하며 성가대, 통성기도, 합심기도, 안수기도를 적극 권장한다. 분반공부 시간에는 요절 말씀과 설교내용의 소주제를 철저 암기시킨다.
⑥ 기타의 특징
기타의 특징으로는 평생교사제도, 여름캠프 및 해외선교훈련, 정기적인 부서의 재편성 등을 들 수 있다. 종합적으로 우리 교회 주일학교의 특징 또는 사상에 관한 내용은 담임목사님의 인터뷰, 취재, 해외선교훈련 등에 관한 기사를 참고하면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① 교회 전 임원의 교사 임용
현재 21개 부서에 임명된 교사는 760명이다. 교회의 목표는 1차로 전체 임원이 교사가 되는 것이고 2차로 모두 청장년부의 세례교인 이상은 교사가 되는 것이다. 2004년에는 1000명의 교사를 목표로 각 부서별로 영입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② 주일 아침 7:30 교사예배 시작
매 주일 아침 7시 30분에는 전체 교사가 기도회로부터 시작한다. 담임목사가 직접 인도를 하고 있으며 어린이도 100명∼150명 정도 같이 참석한다. 오늘 선포될 말씀을 요약해서 전달한다. 어린 생명들에게 전도하고 말씀을 전하여 예수 믿게 하는 것은 민족을 살리고 세계를 살리는 길이란 기본적 권면의 말씀을 듣는다. 그리고 교사로 지금 우리가 쓰임받는 것은 곧 위대한 하나님의 역사를 창조하는 현장에 있는 귀중하고도 가장 보람있는 일임을 주지시킨다.
7시 50분 정도에 기도회를 마치면 빵과 우유 혹은 간단한 아침 식사를 교회에서 한다. 8시 10분 경엔 모든 교사 혹은 어린이들이 심방을 나간다.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주일학교 예배 활동이 시작된다.
③ 어린이를 교회로 데려온다.
천안시 인구가 45만명 정도이다. 우리 교회 주일학교 예배 참석인원 1,700∼1,800명정도 된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어린이가 저절로 교회에 온 경우는 몇이나 되겠는가 우리는 나가서 데려온다. 이것이 우리 교회 주일학교의 특징이다. 가정 가정마다 일일이 새벽에 문을 두드려서 교회로 데려오는 것이다. 담임목사는 앞으로 가능하면 장년 전체 교인 모두를 주일학교 교사로 임명했다고 하는 그런 감격스러운 날이 어서 오기를 소원한다.
④ 주일학교 어린이 숫자=교사숫자
주일학교 부흥의 비밀 핵은 이것이다. 교사 숫자를 늘리는 것만큼 주일학교 어린이 숫자는 정비례한다. 현재 21개 부서로 증가되기 전 1997년에는 9개 부서를 편성 운영하였다. 쌍용동 현재의 교회로 이전하면서 교실 수를 늘이고 새로운 반을 편성하고 교사를 재조직하여 현재의 체계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⑤ 주일학교 설교, 분반공부와 담임목사의 설교
많이 모이는 교회라고 가정해 보았을 때, 그 교회에는 일관되어 흐르는 신앙이 있을 것이다.
담임목사의 목회 철학이든지, 그 교회의 역사적 전통이든지 말이다. 우리 교회는 담임목사의 지난주 설교내용을 다음주 주일학교 설교로 그대로 활용한다. 또한 분반공부 시간에도 동일한 내용을 가지고 심화시킨다. 주일학교 교사는 주일예배 담임목사의 설교를 경청하고 정확히 필기하는 것이 곧 어린이 설교 준비가 된다. 설교 노트와 토요일 저녁 주보에 게제된 지난 주일 설교주제 요약을 바탕으로 교안을 정리하므로서 분반공부 준비를 마치게 되는 것이다.
설교는 연간 계획에 의하여 각 부별로 부장과 지정된 몇명의 교사 그리고 교역자들만이 담당한다.
⑥ 성경내용 암기와 외적 프로그램
예배시간 전체 예배나 분반공부는 내용이 동일하다 그것은 성경내용을 주로 암기하는 것이다.
반복 반복 그것이 예배 내용이다. 건조할 수 밖에 없는 예배 내용이지만 이것이 핵심이니 어떻게 하겠는가 그러기에 교사의 뜨거운 성령 충만 만이 교사의 제 1요건이다. 여름철의 여름 캠프, 겨울철의 선교훈련, 산과 들에 나가서 합심기도회, 수련회를 권면하는 것은 도시 속에 사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좀더 진실하고 거짓 없는 하나님의 자연을 체험케 하는 것이다.
⑦ 상품과 시상문제
될 수 있는 대로 이것을 지양한다. 순수한 말씀과 하나님의 역사 하심 앞에 절대적인 기대를 한다.
⑧ 교사의 책임 의식
교사의 사명의식과 사랑의 폭이 얼마나 넓으냐가 결국 그 반이나 그 부의 주일학교 성장의 성패가 달려 있다. 담임목사의 직접적인 독려와 교사의 개인적 신앙 성숙을 호소하며 스스로 그리스도의 삶에 대한 헌신이 절대적이다. 예를 들어 30명의 반 어린이를 유지하는 데는 얼마나 많은 눈물과 땀이 요청되는지 모른다. 더욱 그 반 어린이의 숫자를 늘리는 데는 참으로 커다란 희생이 요청된다.
⑨ 부별 독립과 일관성의 조화
우리 교회는 총 21개 부서로 조직되어 있다. 각 부는 부장을 중심으로 각각의 조직을 운영하고 있는데 부서의 역량에 따라 독특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물론 교실의 크기가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부장의 열정과 동역하는 교사의 움직임에 따라 어린이의 출석숫자, 실내 환경 및 활동 영역과 방법들이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매주일 아침 08시에 30분간 진행되는 부장회의를 통하여 주일학교 흐름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월1회 부장 협의회를 통하여 심도 깊은 운영 방향이 상의되고 있다
가. 순장이란
(1) 예수님을 나의 구주 나의 하나님으로 믿고
(2) 구원의 확신가운데
(3)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4) 또 다른 사람들을 가서 제자 삼는
(5) 영적 지도자이다.
나. 순장의 구호
(1) 나는 전도자
(2) 나는 순례자
(3) 나는 선교사
(4) 나는사명자
(5) 나는 영적 지도자
(6) 나는 하나님의 백성
(7) 가서 제자 삼으라
(8) 천안시를 내손에 붙이소서
(9)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10) 세계에 복음을 전하자
다. 순장의 임명기준
(1) 자격
* 천안갈릴리주일학교 학생으로서 신앙생활의 모범이 되며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인 자
* 주일성수, 새벽기도, 십일조, 전도, 성경읽기를 열심히 하는 자
* 제자 훈련 및 교육 훈련에 빠지지 않고 리더쉽이 있는 자
(2) 선발 및 임명장 수여
* 담임교사가 추천한 학생을 대상으로 부장은 일정기간 평가표에 의거하여 평정한다.
* 평가대상자에 대하여 대개 1월∼2월(8주간) 동안에 주일성수(10점/1회), 새벽기도(10점/1회),
* 십일조(10점/월1회), 전도(10점/1명), 성경읽기(0.1점/1장), 지필 또는 구술평가(50점)점수를
합산한 결과를 가지고 전체 부장 사정회를 거쳐 선정한다. 지필또는 구술평가는 믿음의 10단계 교재, 4영리, 기간 중 설교요절 등을 활용한다.
* 임명장은 3월 첫주에 담임목사님이 직접 수여한다.
(3) 임기와 책임
순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년 동안의 활동을 평가하여 재임명 및 중순장으로 발탁한다.
순장은 주일예배 기도담당, 주일 새벽기도 참석, 개인기도 하루에 30분 이상, 1년에 5명이상 전도,
성경 읽기, 봉사활동 참여 등 7가지를 실천에 옮겨야 한다.
라. 순장 교육 및 활동
(1) 교육 일정
* 일반 교육: 매월 셋째주 토요일(오후 14시) <시간이나 장소는 때에 따라 변동이 있음>
* 특별 교육: 매년 2회 이상으로 방학기간을 이용해서 1-2월과 7-8 월중에 실시한다.
* 선교 훈련: 매년 1회 방학기간을 이용, 선교에 대한 열정과 비전 및 신앙적 역사관을 위해
해외 및 국내 선교지를 선정하여 훈련을 실시한다.
(2) 교육 내용
* 교재 교육
- 믿음의 길 10 단계 : 창조의 하나님, 구세주 예수, 구원의 확신, 전도자의 능력, 신앙의 성장,
봉사와 충성, 성령충만, 성화, 천국과 지옥, 재림과 종말
- 4영리
- 순장 교육 제작 자료 : 역사의 비밀, 이스라엘 민족의 특징, 우리 대한 민국의 소망,
새로운 피조물, 신앙의 성장
* 암기교육
- 상기 교재 및 주일설교 말씀의 요절 암기
우리 교회가 이런 방법을 적용한 것은 15년 이상이 된다.
학년별, 연령별, 반 편성을 했을 때 평균 200명을 넘지 못했다. 지금은 적어도 그때보다 8배이상∼9배로 모이고 있다. 그런데 더 큰 목표는 적어도 내년까지는 장년반보다 2배 정도 모이는 주일학교를 하고 싶다. 여기서 한계성을 느끼는 것이 있는데 시설 부족, 우리 지도자 스스로의 역량 부족을 자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일은 중단할 수 없다. 2004년 주제와 실천사항과 같이 1000명의 교사 세우기와 영적 지도자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우리 반, 나의 반에서 이 민족과 세계를 위해 참으로 위대하게 쓰임 받을 일꾼이 지금 양성되고 있다는 엄청난 기대와 희망을 갖고 어린이를 가르친다.
시골이나 농촌에서는 여건이나 상황이 다르다. 이 프로그램은 도시 교회들에겐 꼭 필요하다. 이제는 개척교회를 비롯한 어떤 교회도 더 큰 관심을 갖고 주일학교에 접근해야 될 것 같다.
어쩌면 이 일만이 이 나라와 민족을 살리는 길일 수도 있다. 한국교회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그 성장이 정지 내지는 줄어들고 있다.
1970~80년대 매년 13∼15%의 성장률을 보여 왔는데 이제는 위기이다. 그 내용을 분석해 보면 어린이, 중고등부, 청년대학부가 현저히 감소하고 있다. 교회 수는 늘고 있지만 교인 수는 크게 감소하고 있다. 이대로 30년 후면 어떻게 될 것인가
그 동안 한국 교회는 오직 교회성장에만 관심 두고 방법론만 찾아 여기저기 좇아 다녔다.
그러다가 알맹이를 잃어 버렸다. 주님 예수의 지상명령은 전도이지만 우리에게 최고 최대의 급선무는 예수 자체이다. 그를 사랑하고 신앙하는 순수하고도 뜨거운 체험이다. 교회 부흥보다 더 큰 일은 주님 예수 사랑에 도취하는 것이다.
또 하나 한국교회는 청년,학생을 잃고 있다. 장년 중심의 일시적 현상에서 벗어나야 한다.
역사의 계승과 민족 전체를 생각하고 더욱 세계와 하나님을 생각한다면 빨리 청년,학생을 찾아야 한다. 더욱 귀한 일은 주일학교 어린이를 찾는 일이다. 다음으로 한국 교회는 계속적인 교육이 모자랐다.
그리고 영적 각성이 미흡하다. 사도행전 같은 원색적 인간 개조 운동과 그에 따른 파급효과 말이다.
사람을 많이 모이게 하는 재주보다는 개개인의 인격이 변화되는 일과 이에 따르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예수가 좋다고 전파하는 당신은 과연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고 있으며 그 안에 있는 행복과 기쁨 자유를 누리고 있는가
이런 사역은 청년과 학생들에게는 씨앗을 뿌린지 불과 몇 주만 되면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힌다. 개신교가 한국에 전파된 지 100여년 그 동안 성장 일변도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위기임에 틀림없다. 교회 지도자들 특히 일선 목회자들에게 분명하고도 진지한 진단과 빠른 처방이 없으면 반만년 한국역사에서 모처럼 얻은 복음의 황금물결은 사라지고 그 촛대가 옮겨질까 걱정이 된다.
내가 전국의 여러 교회에서 강의를 하면서 느끼고 확신하는 것은 주일학교 부흥은 천안 갈릴리교회의 운영과 교사들의 헌신이 비슷하다는 것이었다. 무학년 제도는 부흥의 첫제 조건이다. 분반도 좋으나 능력있는 교사는 50 명도 관리하며 가르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전국의 능력있고 열정에 불타는 교사님들이여!
함께 일어나 나아갑시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