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쓰기 완성본>
1. 방송 프로그램 성공의 핵심은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시청하게 하는 것이다. 2.시청 유도에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에 시청자들을 몰입 시키는 것이다. 3.몰입은 인간의 최대의 집중력으로 무언 가에 흠뻑 빠져 무아지경인 상태이다. 4.이것은 애써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에 대한 흥미로 자발적으로 일어난다. 5.미스터트롯과 미스트롯은 시청자들의 몰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어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었다.
6.방송 프로그램 몰입의 필요조건은 시청자의 니즈에 맞는 소재 선정이다. 7.닐슨코리아에 의하면 TV 시청자의 10명 중 7명은 50세 이상의 중장년층이다. 8. 이 중에서도 TV 조선은 높은 비율의 중장년층 시청자가 즐겨보는 채널이다. 9.실제로 음악 장르 중 트로트는 젊은이들 보다는 40세 이상의 사람이 선호한다. 10.결국 미스터트롯과 미스트롯은 주 시청자 층이 가장 좋아하는 소재를 선정한 것이다. 11.사람은 자신이 싫어하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에 집중도가 높다. 12.위프로그램들은 주 시청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13.하지만 좋아하는 소재만으로는 몰입을 유도하기 어렵다. 14. 스토리가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15. 위 프로그램들은 출연진의 특징을 분류해 팀을 나누어 오디션을 진행했다. 16. 현역부, 신동부, 직장인부 등으로 말이다. 17. 이런 분류는 개인 출연진의 배경을 단적으로 보여주어 그 사람의 스토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18. 높은 이해도는 깊은 몰입을 유도하여 다음 이야기를 보도록 시청자들을 자극했다. 19. 마치 드라마를 볼 때 상황에 대한 이해가 내가 주인공이 된 기분을 느끼게 하고, 주인공의 다음 행동에 대한 호기심이 드는 것과 같다.
20.방송에서의 이야기는 내용뿐 만 아니라 컷 구성도 포함한다. 21. 미스터트롯과 미스트롯은 짧은 호흡의 컷 구성으로 몰입을 높였다. 22.보통의 예능 오디션 프로그램은 출연진의 무대 퍼포먼스를 길게 내보낸다. 23.하지만 위 프로그램은 패널의 리액션 장면과, 무대 보조 장치들을 출연진의 퍼포먼스와 비슷한 비율로 내보냈다. 24. 빠른 호흡의 다양한 컷 구성은, 지루함을 덜어 지속적 시청을 유도했다. 25.마치 홈쇼핑에서 제품 모습, 호스트의 설명, 현재주문량을 번갈아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채널 변경을 제지한 것과 같은 논리이다.
26.칙센트미하이는 몰입했을 때의 느낌을 ‘물 흐르는 것처럼 편안한 느낌’, ‘하늘을 날아가는 자유로운 느낌’이라고 했다. 31. 몰입을 유도하여 프로그램을 안 볼 수 없게 만들 것이다. 27.주 시청자 층의 취향과 생각을 알아내는 데 충분한 시간을 투자할 것이다. 28. 뿐만 아니라 출연진을 분석하여 이해하기 쉬운 명확한 캐릭터를 구축할 것이다. 29. 마지막으로 촬영배경, 리액션에 관련된 컷을 출연진들의 이야기와 섞어 배치하여 볼거리를 높일 것이다.
<느낀점>
1.논지를 나열식 병렬식이 아닌 통일성 있게 써야 한다. 연결이 안될 때는 각 주장의 공통점을 찾거나, 추상 수준이 높은 것을 하나 찾아서 엮어야 한다.
2. 서론: 주장들을 공통점 혹은 높은 추상수준으로 엮은 하나의 '단어'나 '논지'를 논증하는 것으로 써야 한다
3. 결론: 위의 주장들을 요약 반복 정리해서는 안된다. 1) 논증해야 할 명제 가운데 논지를 갈무리 하기에 가장 적당 한 것 2)논증 명제가 잘 떠오르지 않는 경우, 눈길이 가는 사례나 이론을 거론함으로써 중심 논지를 강화
첫댓글 적절히, 잘 수정했습니다.
수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