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량으로 볼 때 국내 시장에서 대세는 휘발유차다. 그렇다고 디젤의 강력한 토크에 매료당한 환자들에게 선택의 자유를 빼앗을 만큼 척박한 환경은 아니다. 국산차와 수입차를 모두 합치면 65차종 이상의 디젤 스페셜리스트들을 만날 수 있다
i30 1.6 VGT
엔진 직렬 4기통 1.6L CRDi,
117마력/4,000rpm, 26.5kg·m/2,000rpm 연비 16.5km/L 값 1,605만~1,905만 원
장점 유럽피언 스타일의 세련된 디자인과 해치백의 실용성
단점 고속 코너링 때 불안하다
쏘나타 N20 VGT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51마력/3,800rpm, 32.0kg·m/2,000rpm
연비 13.4km/L 값 2,646만~2,953만 원
장점 저속토크가 운전의 재미를 안긴다
단점 소음 및 진동이 중형차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투싼 2.0 VGT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51마력/4,000rpm, 34.0kg·m/2,000rpm
연비 13.1km/L(2WD) 값 1,774만~2,423만 원
장점 국산 컴팩트 SUV의 기준
단점 고속주행 때 부족한 파워를 느끼게 한다
싼타페 2.0 VGT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51마력/3,800rpm, 34.0kg·m/2,000rpm
연비 12.6km/L 값 2,401만~2,550만 원
장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마무리와 디자인
단점 연비을 위해 달리기 성능을 양보했다
싼타페 2.2 VGT
엔진 직렬 4기통 2.2L CRDi,
158마력/4,000rpm, 36.0kg·m/2,000rpm 연비 11.7km/L(4WD) 값 2,631만~2,923만 원
장점 세련된 디자인과 중저속의 넉넉한 토크
단점 급제동 때 뒤쪽 움직임이 어설프다
베라크루즈 3.0 E-VGT
엔진 V6 3.0L CRDi, 240마력/3,800rpm, 46.0kg·m/1,750~3,500rpm
연비 10.7km/L(4WD) 값 3,180만~4,410만 원
장점 파워풀한 엔진과 럭셔리한 실내
단점 가격 대비 성능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기아
프라이드 1.5 VGT
엔진 직렬 4기통 1.5L CRDi,
112마력/4,000rpm, 24.5kg·m/2,000rpm 연비 16.9km/L 값 1,237만~1,324만 원
장점 경차의 옹색함 없이 높은 경제성을 지녔다
단점 서스펜션이 무르고 스티어링이 가볍다
쎄라토 1.6 VGT
엔진 직렬 4기통 1.6L CRDi,
117마력/4,000rpm, 26.5kg·m/2,000rpm 연비 16.0km/L 값 1,494만~1,599만 원
장점 동급 디젤 모델 중 가장 스포티하다
단점 서스펜션 세팅에 늘어난 무게는 고려했는지
로체 어드밴스 2.0 VGT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6마력/4,000rpm, 32.0kg·m/2,000rpm
연비 13.5km/L 값 1,997만~2,482만 원
장점 중속까지 이어지는 꾸준한 가속력
단점 지루한 범생이 스타일
카렌스 2.0 VGT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6마력/4,000rpm, 32.0kg·m/2,000rpm 연비 13.0km/L 값 1,980만~2,390만 원
장점 SUV보다 낮은 값으로 더 큰 실용성을 준다
단점 LPG 모델보다 400만 원이나 비싸다
그랜드 카니발 2.9 VGT
엔진 V6 2.9L CRDi, 192마력/3,700rpm, 36.0kg·m/2,000~3,000rpm
연비 10.5km/L 값 2,070만~3,240만 원
장점 칭찬받아 마땅한 실내와 수준급의 달리기
단점 4열은 포기하라
스포티지 2.0 VGT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6마력/4,000rpm, 32.0kg·m/2,000rpm 연비 13.1km/L(2WD) 값 1,948만~2,613만 원
장점 젊은층이 좋아할 만한 디자인
단점 소음이 예상보다 크다
쏘렌토 2.5 VGT
엔진 직렬 4기통 2.5L CRDi,
174마력/3,800rpm, 41.0kg·m/2,000rpm 연비 10.7km/L(4WD) 값 2,369만~3,308만 원
장점 SUV로는 서스펜션 세팅이 상당히 뛰어나다
단점 오르내리기 불편하고 비좁은 3열
모하비 3.0 E-VGT
엔진 V6 3.0L CRDi,
250마력/3,800rpm, 55.0kg·m/2000rpm 연비 10.8km/L(4WD) 값 3,280만~4,400만 원
장점 뛰어난 출력과 신형 6단 자동기어의 찰떡궁합
단점 값이 문제다
쌍용
로디우스 2.7 디젤
엔진 직렬 5기통 2.7L CRDi,
165마력/4,000rpm, 34.7kg·m/3,200rpm
연비 9.7km/L(4WD) 값 2,477만~3,380만 원
장점 경쟁차에 없는 4WD가 가장 큰 장점
단점 얼굴 좀 어떻게 안 되겠니?
카이런 2.7
엔진 직렬 5기통 2.7L CRDi, 176마력/4,000rpm, 35.7kg·m/2,000~3,000rpm
연비 10.2km/L(4WD) 값 2,567만~3,513만 원
장점 스위치 조작이 편리한 실내
단점 너무나 공격적인 디자인이다
액티언 2.0 디젤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5마력/4,000rpm, 31.6kg·m/1,800~2,750rpm
연비 11.7km/L(4WD) 값 1,855만~2,807만 원
장점 싼 차값, 개성적인 디자인
단점 지나치게 개성적이다
액티언 스포츠 2.0 디젤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45마력/4,000rpm, 31.6kg·m/1,800~2,750rpm
연비 11.6km/L(AX7 4WD) 값 1,883만~2,504만 원
장점 국내 유일의 SUT
단점 타고내리기 불편한 뒷좌석
렉스턴Ⅱ 노블리스 2.7 디젤
엔진 직렬 5기통 2.7L CRDi, 186마력/4,000rpm, 41.0kg·m/1,600~3,000rpm
연비 10.7km/L 값 3,804만~4,119만 원
장점 저공해 자동차 혜택을 받는다
단점 경쟁차보다 부족한 엔진파워
르노삼성
QM5 2.0
엔진 직렬 4기통 2.0L CRDi, 150마력/4,000rpm, 32.6kg·m/2,000rpm
연비 12.2km/L(4WD) 값 2,165만~3,180만 원
장점 화려한 디자인, 다이내믹한 주행성능
단점 경쟁 모델보다 실내공간이 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