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오늘날, 프로톤, 기아, 대우, 특히 현대는 자동차 시장에서 세계적인 주자로 간주되고 있고 일본 메이커나 유럽 메이커 들과도 마찬가지로 가격이나 디자인, 점차로 좋아지는 품질면 에서도 상당히 경쟁력이 있다.
아마도 네개의 회사중 세개가 한국기업 이라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40년 전을 돌아보면, 그것은 사륜차 보단 이륜차 에서 같은 상황이었다.
그당시 소형 일본산 바이크를 사는것은 60년대 초반 일본기업들의 시장 진입의 시기의 값싸고 흥미로운 휴대용 라디오나 포켓카메라 를 사는것과 동등한 소비재 라는 인식이었다.
그러나 1968 년의 혼다 CB750의 등장은 틀림없이 가장 의미심장한 오토바이의 출시였고 모든것에 변화를 주었으며, 결과적으로도 그 사실은 오늘날에도 명백한 것이 됬다.
그렇지만, 30년간의 세계시장의 매상을 지배한후, 일본국내의 제조비용의 상승은 4대 일본메이커의 걱정을 야기시키게 되는데, 그 일본 이륜차 메이커들 에게 행운을 갖다주었던 저가시장과 제품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큰 관심사가 되었다.
또 다른 걱정거리는 해외공장제조와 향후 20년간 세계시장에서 잠정적인 경쟁이 될 공산이 크고 현재 년간 1000 만대 이상을 생산하고 있는 지속적인 중국성장에 대한 경각심이다.
해외공장제조 역시 그 자체로 큰 위험인데, 임금이 낮은 국가에서 그 나라의 회사에서 조인트벤처 를 痛해 그나마 설립을 할수 있는데, 되려 회사를 키워주거나 계약이 끝나면 떨어져 나가 독립을 하는 결과로 될수 있는 위험을 앉게 된다.
실제로 이것은 한국에서 일어났는데, 스즈키 와 한 한국의 기업의 관계인데, 그들 자체의 V twin 엔진의 바이크로 세계무대에서 바야흐로 큰 도약을 할 찰나에 있다.
이륜차의 현대 인 효성 을 환영한다.
효성은 상당한 성장을 해왔지만 스즈키 의 단기통 4 행정 엔진을 사서쓰는 평범한 바이크를 생산하면서 그늘에서 존재 해왔다.
1999년 밀란 바이크 쇼 에서, 자체설계의 125 및 250 급 공유냉 75도의 V twin 엔진을 가진 비록 평범한 모양의 바이크 였지만, 잘 만들어지게 보인 모델을 선 보였을 때 비로서 효성이 하나의 회사(모터사이클 메이커)로서 대접 을 받았다.
일년 후, 인터모트 2000 에서 6단 변속기의 수냉 90도 600cc V-twin 의 코멧 프로토 타입을 공개했다.
지금 우리는 한국의 바이크산업 이 그들의 자동차 메이커들의 궤적을 되밟고 있음을 알게된다.
코멧은 650 의 얼굴을 갖고 7월중에 양산에 들어가고, 스포츠바이크 로 부터 엔듀로와 투어러 같은 스트리트 바이크 까지 본격적인 대형 효성 모델을 위한 초석으로서 2004년 데뷔 예정인 90도 V twin, 8 밸브 1000cc(800cc 도 같이 예정인) 엔진을 갖고 효성의 R&D 에서 지금 열중하고 있다고 김정순 사장은 말한다.
그렇게 되면, 그것은 한국회사가 마치 현대와 대우가 사륜차에서 이미 그랬던 것 처럼, 일본 및 유럽 미국의 라이벌 들에 비교해서 상당히 경쟁적인 비용으로 西구시장에 정면으로 대응하는 하나의 대형 오토바이 메이커 라는 것을 확인하게 될것이다.
최근의 한국여행은 나에게 이 매혹적인 나라를 탐험하게 해주었는데, 한국의 미치광이 형제국인 북한의 괴팍함 덕에 하상 새로운 뉴스가 제공되었고, 세계적주자가 되겠다는 효성의 자신감을 살펴보게 되었다.
효성기계공업주식회사는 한국최대의 피혁제품 제조업체의 자회사로서 1979년 설립되었다.
모터구찌(효성에게 베넬리 의 생산설비를 팔려고 했던)에 의해 주도된 여러 유럽업체들의 비성공적인 기술조약의 추구끝에, 결국 그것은 스즈키와 의 출발로 결론짓게 되었다.
FR80 과 GP125, 이 한쌍의 2행정 바이크의 생산이 한국의 남쪽인 부산근교의 창원의 새로 설비된 효성 공장에서 1980년에 시작 되었다.
첫해 15000 대의 완성차로부터, 90년대 중반의 호황 기간 동안의 매년 150,000 만대 까지 회사는 급속하게 성장 했다.
440 명의 인력중에서 10% 가 여성이며, 적어도 12%는 R&D 에서 일하고 있다고 해외영업 이사인 WK Park 이 얘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