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마 혈맥론 번역 1. / 법상스님
1.
三界混起 同歸一心 前佛後佛 以心傳心 不立文字
삼계혼기 동귀일심 전불후불 이심전심 불립문자
“삼계(三界)가 어지럽게(혼돈) 일어나지만,
모두가 한 마음(一心)으로 돌아간다.
앞서 깨달은 분이나 뒤에 깨달은 분이
모두 마음으로 마음을 전한 것이지(이심전심)
문자를 세우지 않았다.(불립문자)”
問曰 若不立文字 以何爲心
문왈 약불입문자 이하위심
묻는다.
“만약 문자를 세우지 않는다면, 무엇으로 마음을 삼습니까?”
答曰 汝問吾 卽是汝心 吾答汝 卽是吾心 吾若無心 因何解答汝 汝若無心
답왈 여문오 즉시여심 오문여 즉시오심 오약무심 인하해답여 여약무심
因何解問吾 問吾卽是 汝心 從無始曠大劫以來 乃至施爲運動 一切時中
인하해문오 문오즉시 여심 종무시광대겁이래 내지시위운동 일체시중
一切處所 皆是汝本心 皆是汝本佛 卽心是佛 亦復如是
일체처소 개시여본심 개시여본불 즉심시불 역부여시
답한다.
“그대가 나에게 묻는 것이 곧 그대의 마음이고,
내가 그대에게 대답하는 것이 바로 나의 마음이다.
나에게 마음이 없다면 어찌 그대에게 대답할 수 있으며,
그대에게 마음이 없다면 어떻게 나에게 물을 수 있겠느냐?
나에게 묻는 것이 곧 그대의 마음이다. 시작 없는 옛날부터 움직이고 활동하는 것이,
언제든지(일체시중) 어디서든지(일체처소) 모두 그대의 근본 마음이며, 근본 부처이다.
마음이 곧 부처라 함(즉심시불)이 바로 이와 같느니라.
除此心外 終無別佛可得 離此心外 覓菩提涅槃 無有是處 自性眞實
제차심외 종무별불가득 이차심외 멱보리열반 무유시처 자성진실
非因非果 法卽是心義 自心 是菩提 自心是涅槃 若言心外 有佛及菩提可得
비인비과 법즉시심의 자심 시보리 자심시열반 약언심외 유불급보리가득
無有是處 佛及菩提 皆在何處 譬如有人 以手捉 虛空得否
무유시처 불급보리 개재하처 비여유인 이수착 허공득부
마음을 떠나서 부처를 찾을 수 없으니,
마음을 떠나 보리와 열반을 구한다면 옳지 못하다.
자성(自性)은 진실하여, 원인(因)도 아니고 결과(果)도 아니며,
법 그대로가 바로 마음이다.
자기 마음이 바로 보리요 열반이니,
만약 마음을 떠나 부처가 있고 보리를 얻는다 한다면 옳지 않다.
도대체 부처와 보리가 어디에 있는가?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손으로 허공을 잡을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