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 설 명 |
※ 콘소시엄의 경우는 대표 시설 및 참여 시설 모두 기재 | ||||||
사 업 명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 ||||||
지원사업유형 |
운영유형을 기재 | ||||||
총 사 업 비 |
백만원 |
공모신청액 |
백만원( %) | ||||
자체수익 |
백만원( %) | ||||||
자 부 담 |
백만원( %) | ||||||
시설등록사항 |
○ 등록부처(시‧도) : 〈등록번호 : 〉 ○ 등 록 일 : ※ 콘소시엄 구성 시설명 및 등록번호 모두 기재 | ||||||
대표 시설 연락처 |
주 소 |
□□□-□□□ | |||||
전화 및 휴대폰 |
| ||||||
FAX |
| ||||||
|
| ||||||
실무자 |
직 위 |
|
성 명 |
|
2005년 월 일
신청 시설명 : |
직 인 |
※ 첨부서류
1. 시설소개서 1부(콘소시엄일 경우 대표시설만 제출).
2. 지원사업계획서 1부.
청소년위원회 위원장 귀 하
(시설명) 소개서
| |
대 표 자 |
○ 성 명 : ※ 공동대표인 경우 모두 기재 |
설립목적 |
|
시설연혁 |
|
등록회원 (상시구성원) 및 상근직원 |
○ 등록회원 : 명 ○ 상근직원 : 명 ( 회장 1, 사무총장 1, 부장 2, 직원 1 등) |
기구도표 |
|
2004 예산현황 |
○ 2004 예산총액 : 백만원 ※ 재원구성(100%) : 회비수입( %), 기부금, 후원금 등 협찬( %), 정부보조( %), 사업수익( %), 기타( %) |
2005 예산계획 |
○ 2005 예산계획 : 백만원 ※ 재원구성(100%) : 회비수입( %), 기부금, 후원금 등 협찬( %), 정부보조( %), 사업수익( %), 기타( %) |
방과후아카데미 지원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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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 수는 제한하지 않습니다.
1. 사업 주체 및 목적
○
○
2. 사업 추진기간
○ 2005년 월 일 ~ 월 일
3. 사업 추진계획
※ 방과후 아카데미의 세부추진 계획을 작성
4.세부추진계획(일정별, 추진단위별)
일 정 |
추진단위(항목) |
세부추진내용 |
보조금 사업비 |
~
|
○ |
○ ○ ○ |
|
|
|
|
|
5. 기대효과
※ 사업목적이 달성되면 실제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 기재
6. 사업비 구성
○ 총사업비 : 백만원 ( 100%)
- 공모신청액 : 백만원 ( %)
- 자체 수익 : 백만원 ( %)
- 자체 부담 등 : 백만원 ( %)
○ 지출항목별(비목) 산출내역
(단위 : 천원)
지출항목 |
금 액 |
산 출 내 역 |
총 계 |
천원 |
|
공모신청액 |
천원( %) |
|
인 건 비 |
천원( %) |
○ ○ |
강 사 료 |
천원( %) |
○ ○ |
․ ․ |
|
|
자체 수익 |
백만원( %) |
|
강 사 료 |
백만원( %) |
○ ○ |
급 식 비 |
백만원( %) |
○ ○ |
․ ․ |
|
|
자체 부담 등 |
백만원( %) |
|
․ ․ |
|
|
․ ․ |
|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사업 설명회 자료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운영 기본계획(안) |
2005. 9.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운영 기본계획(안)
Ⅰ. 사 업 개 요
1. 정책비전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의 공적 서비스 확대』
- “청소년은 오늘의 주인공이자 내일의 희망입니다.”
2. 정책목표
○ 중앙․지방 및 학교와 가정․지역사회가 연계하여 공교육을 보완하는 방과후 활동을 통한 공적 서비스 기능 강화
○ 맞벌이․한 부모․취약계층 가정의 청소년 활동․복지․보호․지도를 통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
- 교육․문화적 격차 보완, 학습능력 향상 도모, 진취적 기상 함양 등
- 유발 기대효과 : 사교육비 절감, 여성의 경제참여 촉진 , 범죄․비행 노출 예방
○ 주 5일 수업 시행에 따른 다양한 복지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계층간 격차 완화 및 사회통합 실현
3. 추진전략
○ 시범 운영 후, 결과 평가 및 모델유형 보완 등을 거쳐 단계적인 확산
○ 지역사회의 교육․문화․복지 관련 기능과의 연계를 통하여 운영 활성화
○ 지역협의체 구축․운영을 통하여 사업추진의 효율성 제고 및 다양한 자원 활용
4. 추진내용
○ 지역사회 차원에서 청소년 활동․복지․보호체계 구축
- 청소년 지원의 책임을 학교․가정에서 → 지역사회로 일정부분 전환
- 청소년 시설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의 연계 활용을 통하여 통합적인 청소년 지원체계 구축
○ 가정․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 신뢰 및 연계 복원 계기
- 부모의 입장에서 양질의 방과후 아카데미에 대한 신뢰감 형성
- 학교교육 보완 기능으로서, 공교육과 방과후 아카데미와의 상호연계
- 청소년시설을 청소년과 지역주민의 필수시설로서의 재구조화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지원협의회」 구성․운영을 통하여 상시적인 운영 지원 및 점검․보완
○ 청소년의 요구와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는 운영
- 미래지향적 성장발달에 부합하고, 청소년․부모의 눈높이에 맞는 내용과 질이 담보되는 과정 개설
구 분 |
세 부 내 용 |
기본공통과정 |
숙제 지도, 보충심화학습(주요 과목), 자기주도 학습 등 |
전문선택과정 |
문화․예술, 스포츠, 과학․탐구, 외국어 등 특기․적성 교육 |
특별지원과정 |
부모 간담회, 가족 캠프․부모교육 등 |
생 활 지 원 |
급식, 건강관리, 상담, 생활일정관리 등 |
※ ① 참여시간부터 가정 귀가시까지 철저한 생활관리 및 부모와의 상시 연계(문자message 활용)
② 청소년의 건강 지킴이 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 병원 등과의 연계 협력
③ 참여 청소년 부모 대상 “좋은 부모되기 프로젝트” 병행 운영
- 좋은 가족 만들기 가족캠프 운영(년 1회, 선택적 시행) 등
5. 단계별 추진계획
○ 사업평가 및 운영모델 개선후 단계적 확대 및 서비스 보완
- 1차(2005년) : 시범실시 약 50개소, 시범운영평가를 통한 사업의 효과성분석 및 발전방향(모델개발)제시
- 2차(2006년) : 시범실시 확대 70-100개소, 지자체 매칭펀드 방식 도입, 시범확대에 따른 지역별․대상별 운영매뉴얼 보완
- 3차(2007~9년) : 단계적 전국 확대, 세부연구를 통해 지속적인 사업영역확장 및 운영방안 보완
Ⅱ. 2005년도 사업계획
1. 추진개요
1) 사업기간 : 2005년 9월~12월(4개월)
2) 추진방법 : 전국 청소년수련시설 중심(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계획 공모를 통한 선정․지원
※ 사전 공모사업 설명회 개최, 청소년․학부모의 공모심사 참여로 공모참여율 제고, 청소년 및 부모의 요구 부응 프로그램 선정 유도
○ 청소년수련시설은 지역사회의 활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연계하여 컨소시엄 구성 유도
3) 대상지역 및 참여인원
○ 대상 지역 : 40개 지역(1차 선정 완료, 9.1부터 시행)
- 9월초 추가 10개소 이내 공모
○ 대상 계층 : 초등 4~6년, 중등 1~2학년
○ 대상 인원 :
- 1차 선정 : 1개 지역 최대 60명, 총 2,050명( 지역별 최대 30명×2반 운영)
※ 참여시간 : 1인당 520시간(5시간×26일×4개월), 참여인원 총 936,000시간
- 추가 선정 : 1개 지역 최대 60명, 총 600명( 지역별 최대 30명×2반 운영)
○ 운영 과정 : 지역 특성에 적합한 유형별․수준별 과정
※ 지역․대상․참여 인원 등은 지역실정 및 공모결과에 따라 조정 가능
4) 소요예산
○ 1차 모집 소요예산 : 1,761,310천원
○ 추가 모집 소요예산 : 238,690천원
※ 시범사업 평가 및 컨설팅, 운영모델개발 사업(1억원)은 별도
2. 운영기본계획
1) 추진체계도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 지원단」 구성․운영(연구사업 수탁기관 내에 구성)
- 관련 전문가․학계․수련시설 담당․교육계 인사로 구성
- 주요기능 : 시범 사업 평가, 운영모델 개발, 건설팅, 교육 지원 등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지원협의회」 구성․운영(사업시행 시설 내)
- 수련시설의 장, 지자체 및 교육청 관계자, 복지관장 등 지역사회 청소년 관련 기관․단체의 장 등으로 구성(간사 : 프로그램 매니저)
- 주요 기능
․ 지역사회 차원의 연계 협력 지원
․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의 개발 및 확장
․ 사업실행에 대한 모니터링 실시 등
2) 운영모형
◇ 유형별
구 분 |
초등 (4~6학년) |
중등 (1~2학년) | ||||
일 반 형 |
지 원 형 |
혼 합 형 |
일 반 형 |
지 원 형 |
혼 합 형 | |
수련시설 중심(A형) |
A-1모형 |
A-2모형 |
A-3모형 |
A-4모형 |
A-5모형 |
A-6모형 |
지역사회 연계(B형) |
B-1모형 |
B-2모형 |
B-3모형 |
B-4모형 |
B-5모형 |
B-6모형 |
◇ 참가 유형별 세부 운영 기준
ㅇ 일반형
⇒ 맞벌이 가정의 자녀를 중점 대상으로 하여, 보다 질적 수준이 높은 과정을 운영하는 모형
- 전원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
- 동 형은 참가자의 효율적인 모집을 위해 과정의 질적 수준 향상이 필수 조건임으로, 수익자 부담외 일반 강사의 강사료를 일정 수준 향상할 수 있는 비용과 시설 환경 조성비(10,000천원)을 추가 지원
ㅇ 지원형
⇒ 기초생활 수급 대상, 부모의 실직․파산 등으로 가정형편이 어려운 청소년을 중점 대상으로 하여 보살핌, 비행 노출 예방 등의 기능을 강화한 모형
- 전액 무료, 단 교재비, 준비물 등은 수익자 부담
- 실직․파산 등으로 인하여 가정 형편이 어려운 청소년의 선발․확인은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지원협의회」에서 심의 확정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많은 지역,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등은 우선 고려
ㅇ 혼합형
⇒ 유료참가 청소년과 무료참가 청소년이 혼합되어 운영되는 과정
- 혼합형의 유료 참가청소년의 비율은 40-60% 수준으로 함
◇ 운영 형태별 세부 운영 기준
○ 수련시설 중심(A형) : 수련시설내에서 대부분의 과정(80%이상)을 운영․담당하는 형태
○ 지역사회 연계(B형) : 수련시설은 40% 이내의 과정 운영과 연계․종합 역할을 수행하고, 나머지 과정은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운영
3) 개별지원 대상별 세부운영계획
○ 운영 총괄 인력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전담인력 배치
․ 시설 운영대표자(시설의 장) 책임하에 전담인력 또는 전담팀
으로 운영
․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책임자(PM : 프로그램 매니저) 1명을 전담 배치(총괄, 일정관리, 운영 지원)
․ 자원봉사자(SM : 스케줄 매니저) 4명 이내 운영
(생활기록 및 관리․문자메시지․급식 지원 등)
- 운영책임자(PM) 자격
․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및 관련분야 3년 이상 종사자로서, 청소년지도사자격증 소지자 우대
※ 기존인력 활용시 아카데미 전담 인력으로 활용․배치
○ 강사인력 확보
- 기본공통과정은 대학․대학원생, 퇴직 교사, 주부 등 활용
※ 일반형은 기본공통과정의 학습을 외부 전문 우수 강사진을 확보하여 질적 수준 제고
- 전문선택과정은 외부 우수 전문강사 선발 운영
구 분 |
과 정 |
인 력 확 보 방 안 |
일반강사 |
기본공통과정 |
- 대학․대학원생 인력풀 구성․운영 - 주부․퇴직교사 등 인력풀 구성․운영 - 지역사회 자원인력 활용 |
전문강사 |
전문선택과정 |
- 각분야 전문기능 수행가능자 인력풀 구성 - 지역사회 문화 예술인, 체육인 등 전문인력 활용 |
○ 운영 방식
- 부모와 청소년의 자발적인 신청을 통한 추첨․선발
․ 회원제 관리․운영
․ 지역당 60명 내외를 기본으로 운영
(수련시설과 지역사회 연계에 따른 수요 확대 추진)
- 운영일수 주 6일 (일요일 휴무, 토요일은 체험학습 권장)
․ 평일은 15시부터 22시 내에서,
․ 학교등교 토요일은 12시부터 19시 내에서,
․ 휴무 토요일은 09시부터 16시 내에서 각각 5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
- 종합적인 청소년 생활지원 및 관리
․ 과정시간내 생활상의 요구 지원 및 생활 기록(전반적 사항)
․ 생활기록에 대하여 부모와 수시 협의 및 부모와의 만남의 날 운영
○ 과정운영 표준(안)
- 기본공통과정, 전문선택과정, 특별지원과정, 생활지원 등 4개 부분으로 구성
․ 과정은 1일 5시간, 1주 30시간을 기준으로 작성
․ 1주 기준 : 기본공통과정 12시간, 전문선택과정 12시간, 급식 6시간
- 세부 내용
구분 |
기본공통과정 |
전문선택과정 |
특별지원과정 |
생활지원 | |
영 역 |
예 시 (안) | ||||
초등 학교 |
숙제 지도 보충심화 학습 자기주도 학습 |
문화․예술 |
서예, 피아노 등 |
부모 간담회 가족캠프, 부모교육 |
급식, 건강 관리 상담, 생활일정 관리 (메일링서비스) |
스 포 츠 |
수영, 인라인 등 | ||||
과학․탐구 |
로봇, 컴퓨터 등 | ||||
세계․시민 |
영어, 일본어 등 | ||||
지역․사회 |
리더십, 웅변 등 | ||||
중 학 교 |
“ |
문화․예술 |
밴드, 댄스 등 |
“ |
“ |
스 포 츠 |
수영, 암벽등반 등 | ||||
과학․탐구 |
컴퓨터, 환경 등 | ||||
세계․시민 |
언어, 여행 등 | ||||
지역․사회 |
리더십, 사회봉사 등 |
* 청소년․부모 요구시, 자기주도 학습시간을 활용하여 특별 보충학습 지원
○ 운영과정 비교(국내사례)
구 분 |
교육인적자원부 |
보건복지부 (지역아동센터) |
청소년위원회 | |
방과후 학교 |
방과후 교실 | |||
대상연령 규모․장소 |
초 ․중등 학생 30명기준, 학교유휴교실 |
초등 1~3년(6~8세) 30명기준, 학교교실 |
18세이하 아동 5명기준, 복지시설 |
초등 4~6,중등1~2 60명 기준 청소년시설 |
운영시간 |
방과후 운영 (학교․,지역별자율) 1일: 2시간내외 *토요일 운영안함
|
방과후(13~17) 1일: 4시간
*토요일 운영안함
|
방과후(13~19:30) 1일: 4시간 *토요일 운영안함 -일부 보육만 시행 (갈곳없은 청소년) |
방과후(15~22시) 1일: 5시간 * 토요일 시행 (평일과 동일) - 휴무토(09:00~) - 보통토(12:00~) |
지원예산 |
월 330만원 (학교당)
- 예산은 대부분 강사비로 지급 - 강사의 경우, 교사를 활용노력 * 운영기간 : 년 6개월
- 급식 없음
|
월 약 200만원 (교실당)
- 예산은 인건비, 보조 교사비, 운영비 등 - 교사 월120만원 * 운영기간 : 년 12월
- 간식 : 일일 1인500-1,000원 미만 정도 |
월200만원 (시설당)
-예산은 인건비, 보조 교사비, 운영비 등 -부족분 자체조달 * 운영기간 : 년 12월
- 급식(간식): 일일 1인2,000원 미만
|
월837~1,497만원 (시설당, 60명 기준) * 30명 기준시: 월419~749만원 - 예산은 인건비, 강사비, 운영비 등) - 유료 및 무료 구분시행 - PM 월200만원 - 자원봉사자지원 1개 소당 4명 *운영기간:년12월 - 급식 총 참여 인원 60%에 대해 일일 1인당 2,500원 지원 |
운영과정 |
인성․창의성(초), 특기․적성/예․체능/문화활동/교과 등(중)
* 특기적성위주 |
숙제지도, 학습지원, 및 간식
* 보육과 학습지원위주 |
보육, 급식 또는 간식 학습지도
* 보육과 학습지원위주 |
기본공통과정, 전문 선택과정, 특별지원과정, 생활지원
* 학습지원, 생활지원, 전문선택체험지원, 급식(저녁)제공 |
○ 운영과정 비교(외국사례)
미 국 |
영 국 |
ㅇ 추진부서 : 지역 교육운영위원회 ㅇ 사 업 명 : 지역사회학습센터 ㅇ 사업개요 - 운영사항
․각 센터 년 1천5백명의 청소년 이용 ․하루평균 70 ~ 90명 청소년 서비스 ․중점사항: 개인교습, 레크리에이션 미술, 약물예방 등의 프로그램제공 ․각 센터별 약 $102,250 예산소요 (미국 주택도시개발성, 학교위원회 보조) * 성인은 수업료를 받고, 청소년은 무료
- 프로그램의 내용 : ․개인교수(읽기,수학,과학등 기초과목) ․약물과 폭력예방, 교육과정 및 상담 ․각종 클럽활동, 숙제․컴퓨터지도 ․문화예술행사, 직업준비훈련 등 |
ㅇ 추진부서 : 교육기술부 ㅇ 사 업 명 : Extended Schools ㅇ 사업개요 - 초등학생 ․운영시간 08:00~ 18:00 ․중점사항 : 학습지원, 부모지원, 언어치료와 같은 전문가 지원
- 중학생
․운영시간 08:00~ 18:00 ․중점사항 : 스포츠, 예술활동 등 폭넓은 지역사회 측면에 지원 - 프로그램의 내용 ․숙제지도,스포츠(주2시간 이상) ․음악지도, 클럽활동(응급처치 등) ․박물관, 겔러리등 방문, 외국어학습 ․자원봉사 ,비즈니스 활동체험 등 |
《참고자료》
▣ 방과후 교실(교육인적자원부, 시․도 교육청)
ㅇ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으로 보육․교육프로그램 운영
ㅇ 시행 현황 : 2004년 16개교 시작 → 2005년 681개교 확대
전체학교수 |
운영학교수 |
운영교실수 |
보조인력수 |
참여학생수 |
예산총액 |
5,695개교 |
681개교 |
875교실 |
778명 |
15,538명 |
84억원 |
- 실제 참여학생수는 대상 학생(2,003천명)의 0.78% 수준
- 교실당 평균 참여학생은 17.8명, 평균보조인력은 학교당 1.14명, 교실당 8.9명, 교실당 예산은 9,550천원(10개월시 월 955천원), 참여학생 1인당 예산 월 54천원
※ 시간당 강사수당은 25,000 - 30,000원(특기 적성, 어학 교육 등) 수준
▣ 방과후 학교
1) 사례 1(서울 인헌중학교)
○ 프로젝트명 : 강감찬학교
- 운영방법 : 관악중학교, 사당중, 인헌중, 남성중, 인헌초 (5개교 연합)
○ 운영목표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증가하는 사교육비 부담경감
- 학교시설 최대활용 및 개방된 학교운영으로 지역사회의 문화활성화
- 교육욕구 충족을 위한 수요자 중심교육
- 학력신장 및 개개인의 잠재능력 계발
○ 예산
- 2005년 2천만원
․ 전체예산의 40%를 프로그램지원비 사용가능
․ 나머지 예산으로 사업운영, 홍보, 자료집제작, 연구 등으로 활용
○ 대상
- 학교 인근지역 초등학생 ~ 중학생
․ 1차 수요자 : 맞벌이 부부자녀 대상
․ 2차 수요자 : 보충학습이 필요한 저소득층 자녀
○ 운영프로그램
- 원어민 영어회화
- 독서토론(논술) : 논리수학, 공부방법론
- 특기․적성프로그램
○ 세부프로그램운영계획 (예산포함)
- 특기․적성 프로그램
프로그램 |
일 시 |
활 동 |
정원 |
강사 |
장 소 |
수강료 |
밴드(중급) |
화 16:20-17:50 목 15:20-16:50 |
10회 (90분) |
15 |
외부강사 |
밴드부실 |
4만원 |
밴드(초급) |
월, 수 15:20-16:50 |
〃 |
15 |
〃 |
밴드부실 |
3만원 |
째즈 댄스 |
월, 수 15:20-16:50 |
〃 |
20 |
〃 |
무용실 |
2만원 |
힙합 댄스 |
화 16:20-17:50 목 15:20-16:50 |
〃 |
20 |
〃 |
무용실 |
2.5만원 |
수채화뎃생 |
월, 수 15:20-16:50 |
〃 |
15 |
〃 |
미술실 |
3만원 |
워드 1급 |
월, 수 15:20-16:50 |
〃 |
30 |
〃 |
컴퓨터실 |
1만원 |
비쥬 공예 |
목 15:20-16:50 |
5회 (1회 1작품) |
20 |
〃 |
멀티미디어실 |
4만원 (재료비 2.5만포함) |
- 특성화교과프로그램
초 등 부 |
중 등 부 | ||||||||||
구분 |
과목 |
시간 (주) |
정원 (반) |
수강료 (월) |
납부액 (2개월분) |
구분 |
과목 |
시간 (주) |
정원 (반) |
수강료 (월) |
납부액 (2개월분) |
교과 |
원어민영어 |
5시간 |
15명 |
10만원 |
20만원 |
교과 |
원어민영어 |
5시간 |
15명 |
10만원 |
20만원 |
논리수학 |
2시간 |
15명 |
3만원 |
6만원 |
논리수학 |
4시간 |
15명 |
6만원 |
12만원 | ||
독서토론 |
2시간 |
15명 |
3만원 |
6만원 |
독서논술 |
2시간 |
15명 |
3만원 |
6만원 | ||
선택 |
경제캠프 |
1시간 |
30명 |
1만원 |
2만원 |
선택 |
경제캠프 |
1시간 |
30명 |
1만원 |
2만원 |
* 전과목(4개) 페키지 신청할 경우 2월에 초등부 34만원, 중등부 40만원
2) 사례 2 (전남 순천금당중학교)
○ 프로젝트명 : 금당중학교 방과후 학교
- 운영방법 : 순천 YMCA가 위탁운영(금당중학교와의 연계협력 운영)
○ 운영목표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증가하는 사교육비 부담경감
- 학교시설 최대활용 및 개방된 학교운영으로 지역사회의 문화활성화
- 교육욕구 충족을 위한 수요자 중심교육
- 학력신장 및 개개인의 잠재능력 계발
○ 예산
- 2005년 2천만원
․ 전체예산의 40%인 800만원을 프로그램지원비 사용가능
․ 나머지 예산 1,200만원으로 사업운영, 홍보, 자료집제작 등 활용
- 학생부담액은 (강좌마다 차별운영)
․ 최소 25,000원에서 최대 70,000원까지 부담
* 학생부담액의 일부인 월 60만원으로 학교시설 관리운영비 사용
○ 대상
- 학교 인근지역 중학생
․ 1차 수요자 : 맞벌이 부부자녀 대상
․ 2차 수요자 : 보충학습이 필요한 저소득층 자녀
○ 운영프로그램
- 운영시간은 16:00~ 19:00 (2개 강좌로 구성)
* 학생의 선택에 의하여, 1개 또는 2개 강좌를 수강할 수 있음
- 교과영역 : 영어, 수학, 논술 등
- 비교과영역 : 테니스, 검토, 피아오 등
○ 세부 운영프로그램
- 교과영역 : 영어, 수학, 논술 등
구분 |
영어회화(초) |
영어문법(중) |
영어문법(초) |
수학 (9단계) |
수학 (8단계) |
일본어 |
왕초보 중국어 |
스펀지 과학 |
한문 |
논술A | |
1교시 16:40 - 17:30 · |
지도교사 |
Mathew |
장영규 |
윤환식 |
오규만 |
이은영 |
에리꼬 |
임정희 |
장후천 |
한병현 |
서경희 |
장소 |
어학실 |
3-12교실 |
2-3교실 |
3-4교실 |
2-5교실 |
2-8교실 |
2-6교실 |
3-11교실 |
1-4교실 |
3-10교실 | |
수강료 |
27,000 |
27,000 |
27,000 |
27,000 |
27,000 |
27,000 |
·27,000 |
27,000 |
27,000 |
27,000 | |
2교시 17:40 - 18:30 |
지도교사 |
Mathew |
Brown |
김춘옥 |
이규재 |
임근호 |
|
정영순 |
|
|
안인순 |
장소 |
어학실 |
3-5교실 |
2-3교실 |
3-7교실 |
2-13교실 |
|
3-6교실 |
|
|
2-11교실 | |
수강료 |
27,000 |
27,000 |
27,000 |
27,000 |
27,000 |
|
27,000 |
|
|
27,000 |
- 비교과영역 : 테니스, 검토, 피아오 등
구분 |
속독 |
테니스 |
검도 |
째즈 피아노 |
풀릇 |
피아노 |
바이올린 |
키타 |
드럼2 |
드럼1 |
째즈 댄스 | |
1교시 16:40 - 17:30 |
지도 교사 |
김종규 |
박인철 |
금당 |
|
박영진 |
김태연 |
외부강사 |
유용진 |
유용진 |
김도연 |
도은정 |
장소 |
멀티실 |
외부 |
외부 |
외부 |
1층음악실 |
4층음악실 |
1-5교실 |
외부 |
외부 |
시청각실 |
세종 | |
수강료 |
70,000 |
50,000 |
35,000 |
40,000 |
50,000 |
30,000 |
45,000 |
30,000 |
30,000 |
30,000 |
30,000 | |
2교시 17:40 - 18:30 |
지도 교사 |
김종규 |
|
|
|
|
|
|
유용진 |
유용진 |
김도연 |
|
장소 |
|
|
|
|
|
|
|
외부 |
외부 |
시청각실 |
| |
수강료 |
|
|
|
|
|
|
|
30,000 |
30,000 |
30,000 |
|
▣ 학교 휴무 토요일 운영 사례(안양청소년수련관)
ㅇ 5, 6월 4주차 토요일에 각종 프로그램 운영(프로그램당 20-30명 수준)
- 프로그램 : 농구(50명), 생활요가, 생활과학, 한지공예, 비즈공예, 종이접기, 숲 생태학습, 플러스2% 교육예술, 나만의 화분만들기,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교실(100명)
- 운영시간 : 09:30 - 12:20(4시간, 시간당 휴식 10분)
ㅇ 수강료 및 재료비 : 수강료 4시간 5천원, 재료비 1,000 - 8,000원
- 생활보호대상자 수강료 무료(정원 대비 10%), 재료비 자부담
- 수련관 평균 수강료 수입(1개 프로그램) : 100천원 - 150천원
※ 시간당 강사수당은 25,000 - 37,500원/1인당
4) 추가 실시 사업 예산 계획(안)
□ 지역당 유형별 총지원 내역
(단위 : 천원)
구분 |
운영형태 |
과정 운영 |
교육 수준 향상 추가 (D) |
총지원액 (C+D) | ||
총 소요 (A) |
수익자 부담 (B) |
보조 대상 (C=A-B) | ||||
초등생 |
일반형 |
41,040 |
28,860 |
12,180 |
14,680 |
26,860 |
지원형 |
41,040 |
- |
41,040 |
- |
41,040 | |
혼합형 |
41,040 |
11,544 |
29,496 |
- |
29,496 | |
중학생 |
일반형 |
44,160 |
31,980 |
12,180 |
14,680 |
26,860 |
지원형 |
44,160 |
- |
44,160 |
- |
44,160 | |
혼합형 |
44,160 |
12,792 |
31,368 |
- |
31,368 |
◎ 일반형의 교육 수준 향상 추가 지원 내역 : 14,680천원(초․중 공통)
- 기본공통과정 강사료 증액 15,000원×2반×2시간×26일×3개월 = 4,680천원
- 시설 개선 등 환경 조성 1식 10,000천원
□ 운영형태별 월 1인당 자부담 및 국가지원 내역
(단위 : 천원)
구분 |
운영형태 |
기간 |
과정 운영 |
수준 향상 |
계 | ||||
국가 보조 (A) |
수익자 부담 (B) |
국가보조 (C) |
국가 보조 (A+C) |
수익자 부담(1인당) | |||||
계(B) |
강사료 |
급식비 | |||||||
초등생 |
일반형 |
1월 |
68 |
160 |
82 |
150 |
160 |
95 |
65 |
3월 |
203 |
481 |
245 |
448 |
481 |
286 |
195 | ||
지원형 |
1월 |
228 |
- |
- |
228 |
- |
- |
- | |
3월 |
684 |
- |
- |
684 |
- |
- |
- | ||
중학생 |
일반형 |
1월 |
68 |
178 |
82 |
150 |
178 |
113 |
65 |
3월 |
203 |
533 |
245 |
448 |
598 |
338 |
260 | ||
지원형 |
1월 |
245 |
- |
- |
245 |
- |
- |
- | |
3월 |
736 |
- |
- |
736 |
- |
- |
- |
※ 혼합형의 유료 참가자 수익자 부담은 일반형의 수익자 부담액(B)과 같으나, 유료참가자 1인당 국가보조액은 과정운영의 국가 보조액(A)으로 한정됨
ꊱ 초등학생 과정
= PM 인건비, 자원봉사 수당, 기본공통과정․전문선택과정 강사료, 급식비 등 |
◎ 산정기준
ㅇ 지역당 60명 참가 기준(2개반 운영), 운영기간 3개월(월 26일 운영)
ㅇ 경비부담
- 일반청소년 : 직접 수혜부분(강사료, 급식비)은 수익자 부담, 공통경비적 성격(PM 인건비, 자원봉사 수당)은 지원
- 어려운 청소년 : 전액 국가 보조(단 교재비, 준비물 등은 수익자 부담)
◎ 산출내역
(단위 : 천원)
구분 |
산정기준 |
총 소요 (A) |
수익자 부담 (B) |
국가 보조 (A-B) |
1인당 국가보조 |
수익자 부담 |
일반형 |
일부 수익자 부담 |
41,040 |
28,860 |
12,180 |
1월 68 3개월 203 |
1월 160 4개월 481 |
지원형 |
전액 국가 지원 |
41,040 |
- |
41,040 |
1월 228 3개월 684 |
-없음- |
혼합형 |
전액 국가 지원 60%, 일부 수익자 부담 40% |
41,040 |
11,544 |
29,496 |
개인별 국가 보조, 수익자 부담은 상기금액과 동일 |
※ 일반형중 참가자 부담의 급식비(65천원) 제외시 개인부담이 1월 95천원, 3월 285천원으로 축소됨
◎ 세부 산출 기준
① PM(프로그램 매니저) 인건비(6,000천원)
- 2,000천원 × 3개월 × 1명 = 6,000천원
② SM(스케줄 매니저, 자원봉사자) 인건비(4,680천원)
- 15,000원 × 4명 × 26일 × 3월 = 4,680천원
③ 기본공통과정, 전문선택과정 강사비(17,160천원)
- 기본공통과정 25,000원×2반×2시간×26일×3개월 = 7,800천원
- 전문선택과정 30,000원×2반×2시간×26일×3개월 = 9,360천원
④ 간식․저녁 등 급식비(11,700천원)
- 2,500원 × 26일 × 60명 × 3개월 = 11,700천원
⑤ 아카데미 운영비(1,500천원)
- 통신비, 홍보비, 지원협의회 운영, 부모 간담회 등
- 500,000원 × 3개월 = 1,500천원
⑥ 계 : 41,040천원
- 수익자 부담 가능액 : ③ 강사료 + ④ 급식비 = 28,860 천원
․ 1인당 수익자 부담 = 28,860천원 ÷ 60명 = 3월 481천원, 1월 160천원
ꊲ 중학생 과정
= PM 인건비, 자원봉사 수당, 기본공통과정․전문선택과정 강사료, 급식비 등 |
◎ 산정기준 : 초등학생과 동일
- 단, 기본공통과정, 전문선택과정 강사비를 시간당 각각 5,000원을 인상하여 계상
※ 기본공통과정 25,000원 → 30,000원, 전문선택과정 30,000원 → 35,000원
◎ 산출 내역
(천원)
구분 |
산정기준 |
총 소요 (A) |
수익자 부담 (B) |
국가 보조 (A-B) |
1인당 국가보조 |
수익자 부담 |
일반형 |
일부 수익자 부담 |
44,160 |
31,980 |
12,180 |
1월 68 3개월 203 |
1월 178 3개월 533 |
지원형 |
전액 국가 지원 |
44,160 |
- |
44,160 |
1월 245 3개월 736 |
-없음- |
혼합형 |
전액 국가 지원 60%, 일부 수익자 부담 40% |
44,160 |
12,792 |
31,368 |
개인별 국가 보조, 수익자 부담은 상기금액과 동일 |
※ 일반형중 참가자 부담의 급식비(65원) 제외 시, 개인부담이 1월 113천원, 3월 339천원으로 축소됨
◎ 세부 산출 기준
① PM(프로그램 매니저) 인건비(6,000천원)
- 2,000천원 × 3개월 × 1명 = 6,000천원
② SM(스케줄 매니저, 자원봉사자) 인건비(4,680천원)
- 15,000원 × 4명 × 26일 × 3월 = 4,680천원
③ 기본공통과정, 전문선택과정 강사비(20,280천원)
- 기본공통과정 30,000원×2반×2시간×26일×3개월 = 9,360천원
- 전문선택과정 35,000원×2반×2시간×26일×3개월 = 10,920천원
④ 간식․저녁 등 급식비(11,700천원)
- 2,500원 × 26일 × 60명 × 3개월 = 11,700천원
⑤ 아카데미 운영비(1,500천원)
- 통신비, 홍보비, 지원협의회 운영, 부모 간담회 등
- 500,000원 × 3개월 = 1,500천원
⑥ 계 : 44,160천원
- 수익자 부담 가능액 : ③ 강사료 + ④ 급식비 = 31,980 천원
․ 1인당 수익자 부담 = 31,980천원 ÷ 60명 = 3월 533천원, 1월 178천원
5) 수익자 부담 예산 사용 계획
○ 1522희망 프로젝트는 일부 수익자부담이 필요한바, 수익은 목적사업에 한정하여 대체 사용하도록 함
- 수익자 부담 예산은 자체수익 항목으로 하되, 국고와 자체수익 전체를 대상으로 정산 조치
- 보조비율을 사전에 고지하고, 보조금 정산시 당초 산정한 보조비율에 따라 국고와 자체수익을 각각 정산
6) 2006년도 사업과의 연계 계획
○ 2005년도 시범 사업을 거쳐, 2006년도 부터는 지방자치단체를 통한 사업으로 변경 예정
○ 따라서 사업지역으로 선정될 지역은 추진조건으로 관할 자치단체(시․도 또는 시․군․구)의 승인을 득하도록 할 예정
7) 대상 지역 선정 계획
○ 접수된 계획서를 기준으로 사업선정 심사위원회를 구성․심사
- 사업선정심사위원회가 심사항목, 항목별 비중, 세부 심사기준 등을 마련하여 심사하되, 전반적인 사업수행 능력 등을 고려하여 결정
- 사업선정심사위원의 인적사항은 심사의 공정을 기하기 위하여 심사후 발표
- 필요시 현장확인 및 제출한 사항에 대한 진위 여부 등을 조사 가능
3. 추진일정
1) 추진현황
○ 사업기본계획수립 : 2005. 6.17~7.10
- 방과후 사전 자료조사
- 내부 TF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운영
- 기본계획(안) 확정 : 7.12
2) 향후추진계획
○ 1차 사업대상자 선정 및 지원
- 사업계획공고 : 2005년 7월 12일(화)
- 사전 사업설명회 개최 : 2005년 7월 15일(금)
- 사업계획 접수(도착분 기준) : 2005년 7월 29일(금)
- 대상공모심사․일차 선정 : 2005년 8월 2일(화)
- 현지 실사후 최종 선정 : 2005년 8월 5일(금)
- 사업실행계획서 보완후 보조금 교부 : 2005년 8월 29일(월)
- 운영책임자 교육 : 2005년 8월 30일(화)
- 사업집행 및 정산보고 : 2005년 9월~12월
○ 추가(2차) 사업대상자 선정 및 지원
- 사업계획공고 : 2005년 9월 1일(목)
- 사업계획 접수(도착분 기준) : 2005년 9월 9일(금)
- 대상공모심사․ 선정 : 2005년 9월 16일(금)
- 사업실행계획서 보완후 보조금 교부 : 2005년 9월 28일(수)
- 사업집행 및 정산보고 : 2005년 10월~12월
○ 선정 대상에 대한 교육 및 워크숍
- 사업 중간보고 워크숍 : 2005년 10월중
○ 방과후 아카데미 시범사업 효과 분석 및 운영모델 개발
- 세부계획 수립(평가위원회 구성 등) : 2005년 9월초
- 평가지표개발을 통한 평가 및 컨설팅실시 : 2005년 9월~12월
- 우수사례 발굴 및 2005년도 시범사업평가보고서 작성 : 2005년 11월중
Ⅲ. 홍보계획
○ 보도자료 배포
- 사업공모시, 사업주체 선정시 등 계기별 보도자료 배포
○ 사업 추진과정 언론 취재 및 보도(협조)
- 실제 운영과정을 언론에 취재․협조(청소년위원회)
- 지역언론 및 시․군정 소식지에 보도협조(사업시행 주체)
○ 전국적인 시행계획을 종합, 청소년관련 소식지․홈페이지 등에 게재
- 사업이 본격시행되는 9월 초까지, 사업계획을 종합․보도
- 청소년위원회, 청소년수련시설협회, 청소년단체 등을 활용
○ 인터넷 홈페이지에 팝업창으로 참가자 모집공고
- 수련시설(시행주체)이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참가자 모집공고
(필수사항으로 조치)
- 기타 수련시설협회 홈페이지 및 청소년종합정보망
(www. all4youth.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