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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리학적 요인 |
개념 |
훈련 방법 |
근육의 동원 |
∙축구는 전신 운동이지만 주로 상체보다는 하체의 근육을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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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을 할 때 동원되는 근육:대둔근(허벅지), 대퇴직근(허벅지), 내․외측광근(허벅지), 비복근, 슬개근(무릎) ∙점프 헤딩을 할 때 동원되는 근육:복근(배), 하체근육, 목근육 ∙드로잉을 할 때 동원되는 근육:삼각근(어깨), 삼두근(뒤쪽 어깨밑), 상완근(앞쪽밑) |
근력 |
∙근육이 수축할 때 발생하는 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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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근력:토끼뜀뛰기, 계단오르내리기 ∙팔근력:턱걸이, 팔굽혀펴기 ∙복근:윗몸일으키기 |
근지구력 |
∙근육이 오랫동안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 |
∙다리근력, 팔근력, 복근에 필요한 운동을 조합하여 인터벌트레이닝과 서키트트레이닝 실시 |
전신 지구력 |
∙호흡순환기능과 모든 운동 기관에 관한 지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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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유산소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트레드밀에서 10분 이상 달리기 ∙오래달리기:운동장 10바퀴 돌기 |
순발력 |
∙파워라고도 하며 순간적으로 강한 힘을 발휘하여 달리고, 뛰고 던지는 능력 |
∙반응시간 훈련:누웠다가 출발하기, 앉아있다가 출발하기, 박수소리 듣고 방향 바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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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첩성 |
∙빠른 속도로 움직이면서 방향을 빨리 효과적으로 전환시키는 능력 |
∙페인팅 훈련:반대로 방향 바꾸기 드리블, 슛하는 척 하다가 방향 바꾸기, 패스를 받기 위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기 |
스피드 |
∙일정구간을 남보다 빨리 이동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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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m 이하의 거리에서 순간적인 이동속력 ∙근육의 탄력성과 유연성 훈련에 의해서 향상될 수 있다. |
유연성 |
∙관절 부위의 인대, 건, 근육 등의 가동범위 |
∙스트레칭 ∙짝체조:뒤로 업기, 어깨 누르기 또는 당기기 |
협응력 |
∙신경과 근육, 그리고 관절 등의 유기적인 작용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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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다루기:트래핑, 스토핑, 드리블 ∙공보내기:패스, 킥, 헤딩 ∙공다투기:차징, 페인팅, 공간이동 |
2) 생체역학적 지식
역학원리 |
개념 |
내용 및 훈련 방법 |
운동량 |
∙운동량은 질량과 속도의 곱으로 표현되는 물리량이다. 다리의 좋은 스윙동작을 통해 생성된 운동량은 볼을 빠르게 보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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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의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공을 차는 힘을 크게 하여야 한다. ∙차는 힘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킥을 할 때 허리를 활처럼 젖히고 무릎을 뒤로 최대한 젖혀야 근육의 원심성 수축력을 이용해 더 큰힘으로 볼을 찰 수 있다. ∙킥을 할 때 공을 멀리 보내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공의 중심을 가격하고 팔로 스루를 길게하여 볼이 발에 닿는 시간을 길게 하여야 한다. |
작용․ 반작용 원리 |
∙물체에 힘이 가해지면 크기는 같으나 방향이 반대인 반작용이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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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공을 찰 때 충격이 느껴지는 것은 바로 공을 차는 힘과 공으로부터 반대로 받게 되는 힘이 동시에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트래핑이나 스토핑 등을 할 때 볼이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날아가 버리거나 튕겨져 나가버린다면 작용․반작용의 원리를 다시 한번 제대로 이해해서 힘의 균형을 맞추는 훈련을 해야 한다. |
정확성 상쇄의 원리 |
∙속도와 정확성은 반비례 관계임
|
∙속도를 높이려고 할 경우 정확성이 떨어지고 정확성을 높이려고 하면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 ∙축구에서 코너킥이나 프리킥 또는 페널티킥을 할 때 처음에는 정확성 향상에 중점을 두고 연습하다가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면 속도를 향상시키는 연습을 해야 한다. |
회전 원리 |
∙마그누스 효과라고도 하는데 공의 회전에 의해서 회전하는 방향으로 공이 휨
|
∙축구에서 사용하는 모든 킥은 공을 차는 순간 공의 접촉 부위, 발등의 각, 차는 속도, 그리고 발의 힘 등의 복합 작용으로 다양한 공의 스피드와 궤도를 보인다. ∙축구에서 프리킥을 할 때 상대 수비가 9.15m 뒤에서 벽을 쌓을 때 공에 많은 회전을 주어서 골포스트 밑으로 뚝 떨어지는 커브볼로 득점을 할 수 있다. ∙코너킥을 할 때 골키퍼가 잡거나 펀칭을 못하도록 공에 많은 회전을 걸어서 동료가 헤딩으로 골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
3)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축구는 체력과 기술뿐만 아니라 마음을 통제하고 정신 집중력과 정확한 판단력을 요구하는 운동으로 심리적인 면 즉, 정신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에서 제시하는 스포츠심리학적 훈련의 종류와 방법은 많은 훈련방법 중 일부에 불과하며 개인에 따라 많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각 개인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을 처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장기간에 걸친 훈련을 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심리훈련 |
개념 |
내용 및 훈련 방법 |
긴장 이완 훈련 |
∙지나친 긴장과 불안을 조절하는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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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에 걸터앉거나 눕는다. 또는 의식적으로 천천히 걷거나 모든 동작을 천천히 한다. 말도 천천히 하고 목소리의 톤도 높지 않게 한다. 집중하기 위해서 한 곳에 시선을 모은다. 심호흡을 여러 번 반복한다. 이완 상태가 되면 심상 훈련이 보다 쉽다. |
심상훈련 |
∙실제적인 동작을 하지 않고 정신적으로 연습 또는 시합 상황을 머리 속으로 그려보는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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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선명도 연습:시합하게 될 축구 경기장의 사진을 벽에 걸거나 경기 중에 자신의 모습을 떠올린다. 이때 머리 속에 그려진 이미지는 청각, 촉각, 후각, 운동감각까지 동원해서 선명하게 해야 한다. ∙이미지 조절능력 연습:심상 훈련을 할 때 원하는 이미지를 얼마나 잘 조절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슈팅을 하는 동작이 제대로 떠오르면 이미지 조절을 잘 하는 것이고 슈팅하는 동작이 잘 떠오르지 않거나 어색한 느낌의 동작이 떠오르면 심상 조절이 안 되는 것이다. |
집중력 훈 련 |
∙연습이나 시합 중의 중요한 시점에서 흔들림이 없이 집중하는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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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으로 생각하기:불안한 생각이 머리에 떠올랐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것이다. 즉, “게임이 도무지 풀리지 않는다”보다 “천천히 하자”, “하나씩 차근차근 풀어간다”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다. |
팀단합 훈 련 |
∙팀원간의 의사 소통을 원활히 하여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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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대화법:훈련이 끝난 후 5분 동안 그 날의 훈련에 대해서 어떻게 느꼈는지 그리고 서로에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솔직하게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만들어 본다. 그 날의 훈련에 대해서 반성을 하고 다음 훈련의 의욕을 북돋을 수 있으며 선수들 사이에 사소한 감정의 문제로 팀 단합에 큰 문제가 되기 전에 대화를 통해 이를 막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슬럼프 극복훈련 |
∙슬럼프를 극복하고 자신감을 회복하는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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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가지 기술 집중연습:자신이 가장 잘 하는 기술 3가지를 찾아보고 연습할 때마다 이 3가지 기술을 자신이 정말로 잘 한다는 생각을 약 1분간 해본다. 연습이 끝난 후 3가지 기술만을 별도로 훈련해 본다. 자신이 잘 하는 동작이므로 자신을 갖고 약 30분 정도 특별연습을 한다. |
3. 기초기술
1) 공다루기
공다루기는 독립된 기술이 아니라 슈팅과 패스를 위한 보조기술이며 공을 손발의 일부처럼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종류 |
설명 |
차이점 |
공통점 |
리프팅 |
∙공과 신체의 각 부위가 어떤 형태로 이루어져야 효율적인지 알아야 한다. |
∙볼 저글링이라고 한다. ∙트래핑, 드리블을 위한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이다. |
∙슈팅 또는 패스를 위한 보조 기술이다. |
트래핑 |
∙공을 정지시켜 놓는 것이 아니라, 패스, 드리블, 슈팅을 하기 위해서 공을 자신이 다루기 쉬운 장소에 놓는 기술이다. |
∙리프팅의 응용동작이다. |
∙되도록 짧고 간결하며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
드리블 |
∙공을 달리는 속도에 맞추어 컨트롤하면서 상대와 공, 그리고 주변을 함께 보면서 안전한 방향으로 공을 밀어내면서 전진하는 기술이다. |
∙맨땅이나 잔디의 바닥에서 이루어지는 기술이다. |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를 이해하고 몸에서 힘을 빼야 한다. |
(1) 리프팅
종류 |
설명 |
차이점 |
공통점 |
킥업 |
∙발끝을 사용하여 공을 뒤로 당기면서 발등으로 들어올리는 기술이다. |
∙공을 끄는 감각과 올리는 감각을 체득한다. |
∙공에 익숙해지기 위한 훈련이다. |
리프팅 |
∙리프팅은 다른 기술을 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기술이다. ∙발, 허벅지, 가슴, 어깨, 머리 등 신체의 모든 부분으로 공을 다룬다. |
∙발을 이용한 인스텝, 인․아웃사이드 리프팅은 킥 기술로 발전한다. ∙가슴과 어깨를 이용한 리프팅은 트래핑 기술로 발전한다. ∙머리를 이용한 리프팅은 헤딩기술로 발전한다. |
∙패스를 위한 것인지 드리블을 위한 것인지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
(2) 트래핑
종류 |
설명 |
차이점 |
공통점 |
땅볼 트래핑 |
∙발과 지면을 이용하여 다음 동작을 위해 공을 정지시키거나 방향을 바꾸는 기술이다. |
∙발바닥과 지면을 이용한다. |
∙몸에 힘을 뺀다. ∙다루기 쉽게 되도록 몸에 가깝게 공을 놓는다. |
튀는볼트래핑 |
∙발뿐만 아니라 무릎, 배, 가슴, 머리 등을 이용하여 공을 정지시키거나 방향을 바꾸는 기술이다. |
∙바운드의 높이를 고려해야 한다. |
∙다음 동작을 위한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
공중볼 트래핑 |
∙주로 가슴이나 머리를 이용하여 공중으로 날아오는 공을 정지시키거나 방향을 바꾸는 기술이다. |
∙특히 가슴을 많이 사용한다. |
∙빼앗기지 않도록 공을 안전하게 키핑해야 한다. ∙페인팅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더 효과적이다. |
(3) 드리블
종류 |
설명 |
차이점 |
공통점 |
정면 드리블 |
∙주로 빨리 이동할 때 사용한다. ∙공이 중앙에 위치한다. |
∙스피드 있는 드리블이 필요하다. ∙주고 발끝과 발바닥을 이용한다. |
∙페인팅과 함께 사용해야 효과적이다. |
측면 드리블 |
∙발 안쪽과 바깥쪽을 사용하여 방향 전환을 할 때 사용한다. |
∙상대의 발이 닿지 않도록 정확한 동작으로 측면 드리블한다. |
∙빼앗기지 않도록 상대와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
등지고 드리블 |
∙공을 상대방이 닿지 않도록 등이나 어깨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다루는 기술이다. |
∙주로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는데 공과 상대의 중앙에 위치한다. |
∙습관적인 드리블보다는 상황에 적절하게 변화를 주면서 드리블한다. |
2) 공보내기
종류 |
설명 |
차이점 |
공통점 |
패스 |
∙동료와 상대의 스피드, 위치, 움직임 등을 고려하여 동료에게 정확하게 공을 보내는 기술. |
∙패스의 종류는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패스가 있다. |
∙최종 목적인 득점을 위한 기술이다. ∙볼을 끝까지 봐야한다. |
슈팅 |
∙득점을 위해서 골대 안을 향해 공을 정확하고 강하게 넣는 기술. |
∙순간적인 움직임과 강한 집중력이 필요하다. ∙슈팅은 땅볼, 발리, 헤딩 등이 있다. |
∙정확해야 한다.
∙되도록 짧고 간결하게 수행한다. |
(1) 패스
신체부위 |
종류 |
사용 |
장점 |
단점 |
발안쪽 |
인사이드킥 |
중거리 패스 |
정확성과 안정성이 있다. |
방향성을 알기 쉽다. |
발바깥쪽 |
아웃사이드킥 |
단거리패스 슛 |
방향성을 알기 어렵다. |
인스텝킥보다 볼의 힘이 약하다. |
인스텝킥 |
중․장거리 패스 슛 |
정확하게 멀리 보낼 수 있다. | ||
발등 | ||||
인사이드킥보다 부정확하다. | ||||
인프런트킥 |
코너킥 |
다양하게 멀리 보낼 수 있다. | ||
아웃프런트킥 |
발리킥 |
변화 때문에 방향을 알기 어렵다. | ||
발 끝 |
토킥 |
우천시 빠른 볼 처리 |
빠르게 볼 처리할 수 있다 |
부정확할 수 있다. |
발뒤꿈치 |
힐킥 |
뒤쪽으로 짧은 패스 |
빠르게 볼 처리할 수 있다. |
볼을 멀리 보낼 수 없다. |
이마 |
헤딩 |
사방으로 짧은 거리 |
정확하고 높은 볼을 처리를 할 수 있다. |
볼을 멀리 보낼 수 없다. |
양손 |
드로잉 |
사방으로 짧은 거리 중거리 |
양손으로 정확하게 볼을 던져 보낼 수 있다. |
볼을 멀리 보내기 위해서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
(2) 슈팅
종류 |
설명 |
차이점 |
공통점 |
땅볼 슈팅 |
∙공이 뜨지 않도록 땅볼로 정확하고 강하게 슈팅한다. |
∙땅볼 슈팅은 인사이드 킥과 인스텝 킥이 주로 사용된다. |
∙득점을 위한 동작이다. |
발리 슈팅 |
∙공이 바운드가 되기 전에 슈팅을 한다. |
∙발리 슈팅은 임팩트의 위치가 특히 중요하다. |
∙슈팅을 할 때 공이 골대 안으로 향해가도록 동작을 해야 한다. |
헤딩 슈팅 |
∙헤딩 슈팅은 낙하지점과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 |
∙헤딩 슈팅은 점프 헤딩 슈팅과 스탠드 헤딩 슈팅 등이 있다. |
∙공을 끝까지 주시한다. |
3) 공다투기
종류 |
설명 |
차이점 |
공통점 |
공간 이동 |
∙공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빈 공간으로 이동함으로써 더 많은 공격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공간이동은 공을 가지고 있을 때나 공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 모두 필요하다. |
∙공 또는 공간을 확보하는 위한 기술이다. |
페인팅 |
∙상대의 예측과 반대로 움직여 상대를 속이는 기술이다. |
∙페인팅은 다른 기술과 함께 사용할 때 효과적이다. |
∙수비기술 또는 공격기술이다. |
차징 |
∙공이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어깨나 등을 사용하는 기술이다. |
∙손을 사용할 수 없으며 지나치면 경고를 받을 수 있다. |
∙다른 기술과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태클 |
∙공을 밖으로 차내거나 빼앗는 기술인데 위급한 상황에서 많이 사용한다. |
∙공격적 수비기술이며 한 단계 빠른 타이밍으로 실시해야 한다. |
|
4. 응용기술
|
종류 |
차이점 |
공통점 |
개인 전술 |
∙공다루기, 공보내기, 공다투기의 혼합 |
∙공다루기, 공보내기, 공다투기 등의 기초기술이 결합된 형태이다. |
∙득점을 하기 위해 공을 계속 확보해야 한다. |
부분 전술 |
∙수비전술 ∙공격전술 |
∙나와 동료 그리고 상대선수가 함께 있는 부분적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기술이다. |
∙개인과 동료간 또는 상대방과의 공간을 홀용하는 방법이다. |
팀전술 |
∙4-3-3 전술 ∙4-2-4 전술 ∙3-5-2 전술 |
∙우리팀과 상대팀 모두가 투입되어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기술이다. |
∙경기의 흐름과 동료의 움직임을 파악해야 한다. |
1) 개인전술
|
종류 |
차이점 |
공통점 |
공다루기와 공보내기 |
∙트래핑 - 패스 ∙트래핑 - 드리블 ∙트래핑 - 슈팅 |
∙공다루기와 공보내기의 혼합이다. ∙트래핑은 패스, 드리블, 슈팅으로 연결된다. |
∙복합기술이다. |
공다루기와 공다투기 |
∙페인팅 - 트래핑 ∙드리블 - 페인팅 ∙트래핑 - 차징 |
∙공다루기와 공다투기의 혼합이다. ∙페인팅은 다른 기초기술과 혼합될 때 더욱더 효과적인 공격 방법이다. |
∙각 기술들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공보내기와 공다투기 |
∙패스 - 공간이동 ∙페인팅 - 슈팅 ∙태클 - 패스 |
∙공보내기와 공다투기의 혼합이며 공간이동은 효과적인 공격 방법이다. |
∙공을 확보하고 안전하게 공을 키핑해야 한다. |
2) 부분전술
(1) 수비전술
종류 |
설명 |
차이점 |
공통점 |
대인방어 |
∙방어할 선수를 정해 놓고 방어는 방법 |
∙체력 소모가 크다. |
∙방어하는 선수와 자기편 골 중앙을 연결하는 선상에 위치해야 한다. |
지역방어 |
∙방어할 지역을 정해 놓고 방어하는 방법 |
∙체력 소모가 적다 |
∙공은 놓쳐도 공격수를 놓쳐서는 안 된다. |
오프사이드 트랩 |
∙경기자가 공을 받는 순간 상대 진영의 최종 수비수보다 전방에 위치 |
∙체력 소모가 적지만 전체적인 호흡이 중요하다. |
∙전체적인 흐름을 볼 줄 알아야 한다. |
(2) 공격전술
종류 |
설명 |
차이점 |
공통점 |
측면공격 |
∙센터링에 의한 헤딩이나 슈팅으로 공격하는 전술이다. |
∙사이드 공격수나 윙백을 주로 활용한다. |
∙득점과 연결하기 위하여 슛팅으로 연결되도록 해야 한다. |
중앙공격 |
∙짧은 패스에 의한 중앙공격 ∙센터 포드에 의한 중앙공격 |
∙센터포드를 주로 활용한다. ∙빠르고 정확한 패스가 요구된다. |
∙공격은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
세트 플레이 |
∙프리킥이나 코너킥에 의한 공격이 대부분이다. |
∙전문 키커가 필요하고 팀전체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
∙경기 흐름을 잘 파악하여야 한다. |
3) 팀전술
종류 |
설명 |
차이점 |
공통점 |
4-2-4 전술 |
∙1958년 브라질이 처음 사용하였다. ∙기동성과 포지션의 교체를 강조한 최초의 시스템이었다. |
∙선수들이 운동장 특정 지역에서 플레이 하도록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토털사커의 개념을 도입한 전술이다. |
∙팀의 강점과 약점을 잘 반영하여야 한다. |
4-3-3 전술 |
∙2명의 수비형 윙백을 두어서 기동력과 포지션의 교체를 강조한다. |
∙수비수들도 공격에 적극적으로 가담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안정적이다. |
∙팀에 따라 다양한 전술을 사용한다. |
4-4-2 전술 |
∙미드필더를 강화한 형태이며 미드필더는 윙의 역할도 하여야 한다. |
∙최전방 공격이 약할 수 있기 때문에 미드필더의 적극적 공격 가담이 필요하다. |
∙수비와 공격의 구분이 따로 없다. |
3-5-2 전술 |
∙최근에 개발된 것으로 3명의 수비수, 5명의 미드필드, 2명의 공격수를 배치한 것이다. |
∙미드필더 부분이 강하고 체력소모가 다른 시스템에 비해서 크다 |
∙선수들의 전술능력과 체력이 중요한 요소이다. |
축구지도안
○ 축구의 차시별 지도계획
차시 |
과제(학습내용) |
1 |
축구의 역사, 장비, 규칙, 용어, 매너익히기 |
2 |
기초기술 익히기(공다루기 : 킥업, 리프팅, 트래핑, 드리블) |
3 |
기초기술 익히기(공보내기 : 패스, 슈팅) |
4 |
응용기술 익히기(부분전술 : 공다루기, 공보내기, 공다투기 혼합) |
5 |
응용기술 익히기(팀전술) |
1. 목표:축구의 역사, 장비, 규칙, 용어, 매너 익히기
▪ 심동적 목표:축구의 매너를 준수할 수 있다.
▪ 인지적 목표:축구의 역사, 축구장, 축구공, 복장, 규칙, 용어에 대하여 이해한다.
▪ 정의적 목표:축구의 매너에 대하여 이해한다.
2. 축구의 역사
축구의 역사 |
∙1860년대 영국에서 축구가 시작되었다(문교부, 체육교육자료 총서). ∙1904년 제 3회 세인트루이스 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
월드컵의 역사 |
∙1904년 유럽에서 FIFA (국제 축구연맹:Fede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가 발족되었다. ∙1920년 새 회장인 쥴리메(Jule Rimet) 회장을 비롯한 새로운 FIFA집행부가 선출되었다 ∙1930년 제 1회 월드컵이 1924년과 1928년 올림픽에서 축구 금메달을 차지한 우르과이의 수도 몬테비데오에서 개최되었고 우르과이가 우승하였다. ∙그후 올림픽 중간 연도를 택해 4년에 한 번씩 개최하기로 합의하였으나 제3회(1938년) 프랑스대회 이후 12년 동안 2차 세계대전(1939~1945)으로 인해 중단되었다. ∙1950년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제4회 대회가 브라질에서 다시 개최되었다. ∙2002년 월드컵은 한국과 일본에서 공동 개최되며 2006년 월드컵은 독일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역대개최국:이탈리아(2회), 프랑스(2회), 멕시코(2회), 우루과이, 브라질, 스위스, 스웨덴, 칠레, 영국, 서독, 아르헨티나, 스페인, 미국 ∙역대우승국:브라질(4회), 독일(3회), 이탈리아(3회), 우루과이(2회), 아르헨티나(2회), 잉글랜드(1회), 프랑스(1회) |
한국 축구의역사 |
∙삼국시대부터 소의 방광이나 가죽을 이용한 축국이라고 하는 오늘날의 축구와 비슷한 경기가 있었다. ∙1896년 우리 나라 최초로 대한축구구락부라는 근대적인 축구팀이 창설되었다. ∙1933년 조선축구협회가 발족되었다. ∙1947년 FIFA에 우리 나라가 정식으로 가입하였다. ∙1980년 12월 한국 최초의 프로팀 할렐루야가 창단되었다. ∙1983년 5월 프로축구가 슈퍼리그라는 명칭으로 등장하였다. ∙2000년 한국프로 축구는 10개의 프로구단을 보유하고 있다. |
3. 축구장 및 용기구
1) 축구장
축구장 규격은 반드시 직사각형이어야 하고 터치라인의 길이는 골 라인의 길이보다 길어야 한다. 터치라인의 길이는 최소 90m, 최대 120m이고 골라인의 길이는 최소 45m, 최대 90m이어야 하며 센터 서클의 반지름의 길이는 9.15m이어야 한다. 골 에어리어의 길이는 11m, 너비 18.32m이고 페널티 에어리어의 길이는 16.5m, 너비 40.32m이며 페널티마크는 골포스트 중앙에서 11m 지점이다. 그리고 골문의 양 포스트의 거리는 7.32m(8야드)이고 크로스바의 높이는 2.44m이다.
2) 축구공
가죽 또는 알맞은 재질의 둥근 모양이고 둘레의 길이는 68cm(27인치)이상, 70cm(28인치)이하이며 경기 시작 시 무게는 410g(14온스)이상, 450g(16온스)이하이다. 또 공기압력은 해면에서 0.6기압 이상, 1.1기압 이하이다. 축구공은 모양과 성능 개선을 위해 여러 조각을 기워 만들기 시작했다. 19세기 초 탄생한 최초의 정식 축구공은 8조각이었고, 현재는 오각형 조각 12개와 육각형 조각 20개로 만든 32조각의 축구공을 사용하고 있다. 축구공을 만드는 재료로 처음에 사용했던 쇠가죽은 부위별로 서로 탄력이 틀리고 방수성이 없어 지금은 대부분 인조가죽을 사용한다. 바깥의 외피와 안쪽의 부직포, 그리고 고무 튜브로 이루어져 있다.
2002년 월드컵 공인구-피버노바 |
축구공의 구조-32조각 다면체 |
3) 복장
▪복장은 팀간의 구별을 위해서 다른 색상의 옷을 두 벌 준비하는데 땀을 잘 배출하고 가벼워야 한다. ▪게임 중에는 정강이를 보호할 수 있는 보호대를 꼭 착용해야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 ▪축구화는 발이 편하고 가벼워야 하며 오래 신을 수 있게 질겨야 한다. 요즘은 다양한 킥을 구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많은 축구화가 개발되고 있는데 쇠붙이가 부착되지 않아야 한다. ▪시합이 끝나고 유니폼을 서로 바꿔 입는 것은 야구나, 농구에서 볼수 없는 축구만의 전통이다. |
4. 규칙
종 류 |
내 용 |
경기인원 |
∙한 팀은 11명으로 구성된다. ∙교체선수의 숫자는 양 팀의 합의에 의해 골키퍼를 포함하여 3-5명까지 가능하다. |
경기시간 |
∙전 후반 각각 45분이며 중간에 10분간 휴식한다. ∙주심은 루즈타임(loss time)을 적용할 수 있다. ∙후반 종료 시간은 부심이 표시한다. |
심판 |
∙주심 1명, 부심 2명, 대기 심판 1명으로 구성된다. ∙주심은 플레이에 대해 판정을 내릴 임무를 가지고 있다. |
간접 프리킥 |
∙골키퍼가 공을 가지고 있을 때, 차려고 하거나 공을 잡으려는 골키퍼를 밀었을 경우 ∙공다투기 시에 상대방을 고의로 방해했을 경우 ∙골키퍼가 공을 가지고 4보 이상 걸었을 경우 ∙공과 관계없이 차징한 경우 ∙심판에게 불만을 말이나 행동으로 나타낸 경우 ∙상대방에게 발바닥이 보이도록 발을 높이드는 등 거칠거나 위험한 플레이를 했을 경우 ∙골키퍼에게 머리가 아닌 발로 백패스를 했을 경우 ∙오프 사이드를 범했을 경우 |
직접 프리킥 |
∙공이 손이나 팔에 닿았을 경우(핸들링) ∙상대편 선수를 발로 찼을 경우(키킹) ∙다리나 몸으로 넘어뜨렸을 경우(트리핑) ∙손이나 팔로 붙잡았을 경우(홀딩) ∙밀거나 넘어뜨렸을 경우(푸싱) ∙치거나 때렸을 경우(스트라이킹) ∙뒤에서 밀었을 경우(백차징) ∙팔꿈치로 쳤을 경우(파울차징) |
5. 용어 설명
용어 |
설명 |
서든데스 (Sudden Death) |
연장전 가운데 어느 팀이든지 골을 추가시키면 그 즉시 경기를 끝내는 경기 제도로서 골든 볼이라고도 한다. |
로스타임 (Loss Time) |
게임 도중 사고나 선수의 부상 등으로 인하여 허비되는 시간을 말하며 주심의 판단에 따라 그 시간만큼 경기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
게임 메이커 (Game Maker) |
게임 중에 항상 중심이 되는 선수로, 주로 경험이 풍부한 공격형 하프가 게임 메이커가 된다. |
스위퍼 (Sweeper) |
수비의 최후방을 전문적으로 지키는 선수로, 가장 위험한 곳을 커버하는 일을 맡으며 수비 볼을 청소한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4-2-4 전법에서 발달했다. |
스토퍼 (Stopper) |
상대방의 중심 선수(주로 센터 포워드)를 철저히 마크해서 상대방이 시도하는 공격을 처음부터 좌절시키는 역할을 맡은 선수이다. |
아웃 오브 플레이 (Out Of play) |
볼이 터치라인을 완전히 넘었을 경우나 주심이 경기의 중지를 명했을 경우 등 경기가 일시적으로 중단된 상태로 인플레이와 반대이다. |
커버링 (Covering) |
자기편 수비진이 돌파됐을 경우나 또는 공격에 참가해서 자기편 선수를 지원할 경우 후방에서 동료 경기자를 도와주는 것이다. |
클리어링 (Clearing) |
수비측의 경기자가 골 앞의 위험 구역에서 볼을 크게 차내어 상대 팀의 공격을 지연시키거나 막아내는 것을 말한다. |
포스트 플레이 (Post Play) |
상대 골문 근방에서 자기편으로부터 패스를 받아 멈추지 않고 그대로 슈팅을 하거나 머리로 헤딩 득점을 올리는 것이다. |
해트 트릭 (Hat Trick) |
한 경기에서 한 선수가 3점을 득점하는 것을 말한다. |
6. 매너
종류 |
내 용 |
선수 배려 |
∙경기 도중 동료나 상대 선수가 부상당했을 경우 게임을 진행하지 않고 공을 밖으로 차내서 치료를 받게 된 후 경기를 시작하는데 공을 배려를 해준 팀에게 감사의 표시로 다시 패스해 준다. |
스포츠맨십 |
∙경기 도중 상대팀의 선수가 반칙 등으로 넘어졌을 경우, 손을 잡아서 일으켜 세워주거나 미안하다고 등을 두드려 준다. ∙볼이 아웃되었을 때 상대편보다 내가 가까이 있을 때 조금 더 움직여서 볼을 상대편에게 건네준다. |
2차시. 기초기술 익히기:리프팅, 트래핑, 드리블
1. 목표
▪ 심동적 목표:혼자서 공다루기를 잘 할 수 있다.
▪ 인지적 목표:공다루기의 이론적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정의적 목표:축구의 매너에 대해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다.
2.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근육과 혈관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목적으로 실시하는데 심리적으로도 경기에 대한 준비가 되고 긴장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스트레칭은 축구장에 들어서자마자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히 달려서 몸에 약간의 땀이 났을 때 실시한다.
동작 |
실시요령 |
동작 |
실시요령 |
∙손목, 발목 스트레칭 |
∙무릎 스트레칭 | ||
∙대퇴부위 스트레칭(1) |
∙대퇴부위 스트레칭(2) | ||
∙대퇴부위 및 허리부위 스트레칭 |
∙어깨 및 허벅지 스트레칭 | ||
∙앉아서 실시하는 대퇴부위 및 허리부위 스트레칭 |
∙누워서 실시하는 대퇴부위 및 허리부위 스트레칭 |
3. 공다루기
1) 공고르기와 킥업
공고르기 |
킥업 |
∙엄지손가락으로 공을 눌러서 공의 압력을 확인한다. 그리고 평평한 바닥에 놓고 팽이처럼 돌려서 볼록한 부분이 없는 지 확인한다. |
∙공을 오른발이나 왼발을 사용해서 발끝으로 끌어서 당긴 후 다른 발로 발등에 올려놓고 살짝 들어올린다. 익숙해지면 발을 바꾸어 연속으로 실시한다. |
2) 리프팅
리프팅은 트래핑과 정확한 슈팅을 위한 기초기술로 혼자서도 연습할 수 있다.
주제 |
그림 |
지도요령 |
인스텝 리프팅 |
∙킥업 방법으로 공을 위로 올린다. ∙발등으로 발을 바꿔가면서 여러 번 반복한다. ∙발목을 고정하여 발등(스위트 스팟)에 공을 맞춘다. ∙시선은 항상 공을 향한다. ∙무릎이나 가슴, 머리로 연결시킨다. | |
허벅지 리프팅 |
∙킥업, 또는 인스텝 리프팅에 의해서 올라올 볼을 무허벅지를 이용하여 리프팅한다. ∙발을 바꾸어 가면서 연습한다. ∙가슴이나 어깨, 그리고 머리로 연결시킨다. ∙허벅지트래핑 후 발로 패스한다. | |
가슴 리프팅 |
∙킥업에 의해서 올라올 볼을 가슴으로 리프팅한다. ∙가슴을 내민 다음 다시 안으로 집어넣으면서 충격을 흡수한다. ∙허벅지 또는 어깨, 그리고 머리로 연결시킨다. ∙가슴 트래핑 후 발로 패스 또는 슛을 한다. ∙점프 후 가슴으로 트래핑 한다. | |
머리 리프팅 |
∙킥업에 의해서 올라올 볼을 머리를 이용하여 리프팅한다. 10회 이상 반복한다. ∙익숙해지면 머리 뒤로도 공을 이동시킨다. ∙발이나 무릎으로 연결시킨다. ∙머리로 트래핑 후 패스로 연결한다. |
2) 트래핑
트래핑을 리프팅이 발전된 단계로 2인 1조가 되어 서로 역할을 바꾸어 가면서 실시하는데 상대선수가 있다고 생각하고 다음 동작을 준비하는 단계까지 연습한다.
주제 |
그림 |
지도요령 |
땅볼 트래핑 |
∙자연스럽게 2인 1조로 연습대형을 만든다. ∙A는 공을 땅볼로 패스하고 수비한다. 다른 B는 발바닥이나 발안쪽 또는 발바깥쪽을 이용하여 공을 트래핑한다. ∙공을 정면에 세우지 않고 양쪽으로 젖혀 놓는다. | |
튀는볼 트래핑 |
∙자연스럽게 2인 1조로 연습대형을 만든다. ∙A는 공을 바운드 패스하고 수비한다. 다른 B는 배로 공을 트래핑한다. ∙공이 튕겨 나가지 않도록 한다. | |
공중볼 트래핑 |
∙자연스럽게 2인 1조로 연습대형을 만든다. ∙A는 공을 공중 패스하고 수비한다. 다른 B는 가슴으로 공을 트래핑한다. ∙공이 튕겨 나가지 않도록 한다. |
3) 드리블
주제 |
그림 |
지도요령 |
정면 드리블 |
∙자연스럽게 2인 1조로 연습대형을 만든다. ∙A는 공을 공중이나 땅볼로 패스하고 수비한다. 다른 B는 적당한 방법으로 공을 트래핑 한 후 발끝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터치에 의해서 전진 드리블한다. ∙빨리 이동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허리를 펴고 빨리 가속할 수 있도록 하고 페인팅과 함께 드리블한다. | |
측면 드리블 |
∙A는 공을 공중이나 땅볼로 패스하고 수비한다. 다른 B는 적당한 방법으로 공을 트래핑 한 후 발 안쪽과 바깥쪽을 이용하여 좌우로 전진 드리블한다. ∙방향전환이 목적이기 때문에 동작을 크게, 정확히 하고 상대와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페인팅과 함께 드리블한다. | |
등지고 드리블 |
∙공을 트래핑 한 후 발바닥을 사용하여 밀기와 끌기로 좌우로 드리블한다. ∙이때 B는 공과 A의 중앙에 위치하고 A의 발이 닿지 않도록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어깨나 등으로 상대를 커버하고 페인팅을 섞어서 좌우로 방향을 바꾸어 가면서 드리블한다. |
4. 평가 및 클리닉
1) 평가
항 목 |
등급 |
평가기준 |
킥업과 리프팅 |
상 |
∙공을 끌어서 올리는 동작이 자연스럽고 인스텝 리프팅으로 연결하여 10회 이상 반복할 수 있다. |
중 |
∙공을 끌어서 올리는 동작이 자연스럽지만 인스텝 리프팅으로 연결하여 3회 이상 반복할 수 없다. | |
하 |
∙공을 끌어서 올리는 동작이 어색하고 인스텝 리프팅으로 연결할 수 없으며 발목이 너무 뻣뻣하고 허리가 과도하게 굽어 있거나 펴 있다. | |
리프팅 연속 (혼자) |
상 |
∙킥업으로 시작하여 인스텝, 무릎, 가슴, 머리로 이어서 리프팅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
중 |
∙킥업으로 시작하여 인스텝, 무릎, 가슴, 머리로 이어서 리프팅이 어색하고 중간에 끊긴다. | |
하 |
∙킥업으로 시작하여 인스텝, 무릎, 가슴, 머리로 이어서 리프팅을 부분적으로 밖에 할 수 없다. | |
트래핑 (2인 1조) |
상 |
∙무릎이나 가슴 트래핑 후 정확히 패스로 이어질 수 있다. |
중 |
∙무릎이나 가슴 트래핑 후 정확히 패스로 이어지지 않는다. | |
하 |
∙무릎이나 가슴 트래핑이 어색하고 정확한 패스로도 이어지지 않는다. | |
드리블 (2인 1조) |
상 |
∙정면, 측면, 등지고 드리블 등이 자연스럽고 페인팅을 적당히 잘 섞고 공을 빼앗기지 않는다. |
중 |
∙정면, 측면, 등지고 드리블 등이 조금 어색하고 페인팅을 적당히 잘 섞지 못하지만 공은 빼앗기지 않는다. | |
하 |
∙정면, 측면, 등지고 드리블 등이 어색하고 페인팅도 없으며 공을 잘 빼앗긴다. |
2) 클리닉
종류 |
클리닉 |
공중볼 트래핑이 어려움 |
∙2인 1조 연습할 때 던져주는 거리를 처음에는 짧게 한다. ∙가슴트래핑을 할 때 시선을 집중하고 턱을 당긴다. ∙트래핑하기 전에 미리 상대와 동료의 위치를 확인한다. |
등지고 드리블이 어려움 |
∙2인 1조 연습할 때 좀더 천천히 드리블하게 한다. ∙한 동작마다 나누어서 정확하게 한다. ∙상대가 좀더 느슨하게 방어하게 한다. |
3차시. 기초기술 익히기(공보내기:패스, 슈팅)
1. 목표
▪ 심동적 목표:패스와 슈팅을 정확하게 할 수 있다.
▪ 인지적 목표:작용 및 반작용의 원리, 회전의 원리를 알 수 있다.
▪ 정의적 목표:안전에 대해 이해하고 연습시 남을 배려하는 태도를 갖는다.
2. 준비운동 및 보강운동
맨손체조 후 스트레칭을 실시하고 패스와 슈팅을 연습하기 위한 보강운동을 실시한다.
부위 |
동작 |
실시 요령 |
하체 |
사이드스텝 |
∙3m 폭으로 좌․우로 사이드 스텝을 밟는다. ∙옆으로 가면서 사이드스텝을 밟는다. |
지그재그스텝 |
∙지그재그 스텝으로 10m 씩 구간별 달린다. | |
상체 |
10m 달리기 |
∙10m 구간씩 구간별로 전력 질주한다. |
몸통 돌려주기 |
∙하체와 상체가 분리되게 킥을 하면서 몸통을 충분히 돌려준다. |
3. 패스
1) 드로잉
지도요령 | |
∙드로잉은 패스의 한 형태로 바르게, 빠르게, 정확하게, 그리고 경기의 상황에 알맞게 던져야 한다. ∙던지는 장소는 가슴이나 발 부분이다. ∙드로잉은 오프사이드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멀리 던지는 연습도 필요하다. |
2) 헤딩
지도요령 | |
∙헤딩은 머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축구의 독특한 기술이다. ∙경기 상황에서 헤딩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헤딩은 보통 이마로 하는데 헤딩 순간 눈을 감지 않고 공을 끝까지 보는 것이 중요하다. |
3) 킥
종류 |
그림 |
지도요령 |
인스텝 킥 |
∙2인 1조로 10m 간격으로 마주서서 차는 다리를 곧게 뻗어 공의 중심을 차게 한다. ∙서 있는 다리는 공을 차는 방향으로 향하고 두 팔로 몸의 균형을 잡는다. ∙공이 발에서 떨어질 때까지 눈을 떼지 않는다. | |
인사이드 킥 |
∙딛고 있는 다리의 무릎을 가볍게 굽힌다. ∙킥하는 다리는 차려는 방향에 대해 직각으로 벌리고 발목에 힘을 준다. ∙허리를 앞으로 내미는 듯한 동작으로 공의 중심을 찬다. | |
아웃사이드 킥 |
∙발목을 킥하는 방향으로 편다. ∙인사이드킥보다 디딤발을 약간 멀리 한다. ∙타이밍이 빠르고 스피드 있게 한다. ∙두 사람이 5-6m 떨어져 지그재그로 발 바깥쪽을 사용하여 패스한다. | |
인프런트 킥 |
∙발등의 안쪽으로 공을 문지르는 것처럼 7-10m의 벽이나 동료에게 찬다. ∙엄지발가락의 밑 부분이 공 중심에 닿도록 한다. ∙되도록 볼에 많은 회전을 덧붙이도록 한다. | |
아웃프런트 킥 |
∙발등의 바깥쪽으로 공을 문지르는 것처럼 찬다. ∙발등의 바깥쪽을 사용해서 전방 45°각도로 틀어 찬다. | |
토킥 |
∙발목을 굽혀서 고정시키고 발끝으로 콕 찍어서 찬다. ∙10m 거리를 두고 동료와 발끝으로 천천히 패스한다. ∙익숙해지면 강하게 차본다. | |
힐킥 |
∙디딤발을 공의 바로 옆에 내딛고 차는 발을 앞에서 흔들어 찬다. ∙처음에는 2-3m 앞에 볼을 놓고, 달려가서 뒤쪽의 벽이나 동료에게 패슨한다. ∙익숙해지면 볼을 가볍게 찬 다음에 그 볼을 뒤따라가서 뒤로 찬다. |
4. 슈팅
1) 땅볼슈팅
지도요령 | |
∙슈팅을 할 때 시선은 공에 고정하고 너무 강하게 차려고 하지 않도록 한다. ∙공을 항상 움직이도록 하여 제자리에 서서 슛하지 않도록 한다. ∙지그재그로 드리블한 다음에 인스텝킥이나 인사이드킥으로 슈팅한다. ∙공을 차는 순간 발등이 지면과 수직으로 되도록 한다. |
2) 발리슈팅
지도요령 | |
∙어깨를 펴고 공을 끝까지 바라보도록 한다. ∙발등으로 공의 중심을 맞춘다. ∙너무 강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발에 맞추도록 한다. ∙균형을 잡기 위해 양팔을 옆으로 벌려준다. ∙발등이 골대 안을 향하여 나가도록 한다. |
3) 헤딩 슈팅
지도요령 | |
∙2인 1조가 되어 다양한 상황에서 이마로 공을 맞춘다. 이때 눈을 감지 않도록 한다. ∙익숙해지면 코너킥이나 프리킥 등의 세트플레이로 연습한다. ∙점프와 함께 헤딩 슛을 연습한다. |
5. 평가 및 클리닉
1) 평가
항 목 |
등급 |
평가기준 |
인스텝킥 |
상 |
∙공을 자연스럽게 발등에 맞추며 공이 잘 뻗어 나간다. |
중 |
∙공을 자연스럽게 발등에 맞추지만 공이 잘 뻗어 나가지 못한다. | |
하 |
∙공을 자연스럽게 발등에 맞추지도 못하고 공이 잘 뻗어 나가지 못한다. | |
인프런트킥 |
상 |
∙공의 회전이 많고 정확하다. |
중 |
∙공의 회전이 적고 정확하다. | |
하 |
∙공의 회전이 적고 정확하지도 않다. | |
발리슛 |
상 |
∙동작이 자연스럽고 공을 발등에 정확히 맞추며 공이 쭉 뻗어나간다. |
중 |
∙공을 발등에 잘 맞추며 공이 쭉 뻗어나가지만 몸에 힘이 들어간다. | |
하 |
∙동작이 어색하고 공을 발등에 정확히 맞추지 못하고 공이 약하다. | |
헤딩슛 |
상 |
∙동작이 자연스럽고 공을 이마에 정확히 맞추며 타이밍도 좋다. |
중 |
∙공을 이마에 정확히 맞추지만 타이밍이 좋지 않다. | |
하 |
∙동작이 어색하고 공을 이마에 정확히 못 맞추며 타이밍도 나쁘다. |
2) 클리닉
종류 |
클리닉 |
골로 연결시키지 못함 |
∙공을 차는 순간 공을 차는 몸의 부위가 골대 안을 향하도록 연습한다. ∙몸에서 힘을 빼고 부드럽게 슈팅한다. ∙집중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좀더 공에 집중하도록 한다. ∙순간적인 이동 동작을 많이 연습시킨다. |
인스텝킥이 약함 |
∙혼자서 공을 놓으면서 발등으로 부드럽게 차서 벽에 맞춘다. ∙익숙해지면 약간씩 거리를 늘리지만 다리에 힘을 너무 주지 않는다. ∙2인 1조로 볼을 놓으면서 가볍게 차서 동료에게 패스한다. 익숙해지면 거리를 늘린다. |
4차시. 응용기술 익히기(부분전술:공다루기, 공보내기, 공다투기의 혼합)
1. 목표
▪ 심동적 목표:부분 전술 능력을 소화해 낼 수 있다.
▪ 인지적 목표:부분 전술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정의적 목표:안전에 대해 이해하고 연습시 남을 배려하는 태도를 갖는다.
2. 공을 가지고 하는 2인 1조 보강운동
종류 |
지도요령 |
좌우로 공넘겨주기 |
∙키가 비슷한 사람끼리 2인 1조로 50cm 간격을 두고 공을 가지고 등을 대고 선다 ∙몸통을 틀어서 뒤로 동료에게 공을 건네준다. ∙방향을 반대로 좌우로 20회 주고받는다. ∙익숙해지면 서로의 간격을 더 넓힌다. |
상하로 공넘겨주기 |
∙공과 두 팔이 통과할 수 있도록 두발을 어깨 넓이로 충분히 넓힌다. ∙두 명이 동시에 허리를 펴고 양 발 사이로 공을 넘겨주고 머리위로 공을 받는다. ∙익숙해지면 서로의 간격을 더 넓힌다. |
헤딩 복부운동 |
∙동료의 머리 방향으로 공을 토스한다. ∙몸을 일으키면서 헤딩으로 동료에게 패스한다. |
3. 부분전술 익히기
1) 4:2 패스게임
지도요령 | |
∙공다루기, 공보내기, 그리고 공다투기가 혼합된 형태이다. ∙사각형 안에서 4명은 서로 두 번 터치로 패스하고 나머지 2명은 술래로 공을 뺏거나 터치해야 한다. ∙술래의 두 발 사이로 패스가 이어지면 10회로 간주한다. ∙패스의 횟수가 15회를 넘으면 계속해서 술래를 해야한다. ∙익숙해지면 패스를 한 번의 터치로 제한하거나 패스의 횟수를 20회 이상으로 한다. ∙연습과 게임 전에 준비운동으로도 사용한다. |
2) 패스-패스-슈팅
지도요령 | |
∙2인 1조로 3m 간격으로 같이 지그재그로 패스하면서 전진하는데 패스할 때 빠르기와 템포를 조절하여 동료가 전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상적인 패스를 한다. ∙공을 트래핑할 때는 페인팅을 같이 한다. ∙익숙해지면 공을 한 번의 터치로 패스한다. ∙슈팅을 할 때는 몸에 힘을빼고 자연스럽게 하도록 한다. | |
지도요령 | |
∙2인 1조로 3m 간격으로 같이 앞뒤로 패스하면서 전진한다. ∙패스할 때 리턴한 발로 돈다. ∙방향을 좌우로 바꾼다. ∙공을 한 번의 터치로 패스하고 템포를 조절한다. ∙슈팅의 방향을 미리 정해서 골을 넣도록 한다. |
3) 패스-트래핑-슈팅
지도요령 | |
∙페널티 에어리어 10m 전에서 동료에게 패스하고 다시 동료의 패스를 받아서 슈팅을 한다. ∙동료는 리턴을 할 때 공을 굴려주거나 바운드시켜 줘서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 준다. ∙코스를 미리 정해서 정확한 슈팅을 유도하고 골을 꼭 넣도록 지도한다. ∙익숙해지면 공을 높게 바운드시켜 주거나 구석으로 굴려주어서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 준다. |
4) 1:1 개인돌파-슈팅
지도요령 | |
∙개인 돌파훈련과 수비훈련의 혼합이다. ∙공격자는 페인팅과 드리블로 볼을 뺏기지 않고 슈팅을 해서 골을 넣어야 하고 수비자는 골문과 일직선으로 방어한다. ∙처음에는 수비를 느슨하게 하다가 익숙해지면 수비의 강도를 높인다. ∙수비는 공격자의 공을, 공격자는 수비자의 공간을 공략한다. |
5) 공다투기(공지키기) 게임
지도요령 | |
∙2인 1조로 공을 지키기 위해서 등을 지고 선다. ∙상대의 발이 닿지 않도록 먼 쪽 발바닥, 발안쪽, 발바깥쪽으로 공을 다룬다. ∙몸을 밀거나 순간적인 페인팅을 섞어서 방향을 전환한다. ∙익숙해지면 방향전환을 빨리 하고 상대의 방어를 좀더 적극적으로 요구한다. | |
지도요령 | |
∙동료는 드로잉 상황이고 나는 수비가 적극적으로 마크하고 있는 상황을 만든다. ∙동료의 드로잉을 안전하게 받고 충분히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페인팅으로 상대를 속인다. ∙손과 몸짓으로 미리 드로잉의 방향을 정한다. ∙공지키기 게임의 요령으로 슈팅까지 연결한다. |
6) 공다투기(기득권 빼앗기) 게임
지도요령 | |
∙20m×10m 공간에 이동 골문을 준비하고 골키퍼를 위치시키며 양 라인 밖에 선수들을 편한 자세로 앉힌다. ∙지도자의 호각소리와 함께 공을 가운데로 천천히 굴려주면 양편의 두 선수가 달려나와 공을 먼저 소유하고 드리블과 슈팅으로 골을 넣는다. ∙슈팅은 페인팅을 섞어서 반대방향으로 한다. | |
지도요령 | |
∙앞에서 똑같은 요령이지만 이번에는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서 난이도를 높인다. ∙순발력을 키우기 위해서 앉아서 준비하도록 한다. ∙공을 높게 바운드시켜 주거나 스피드를 붙여준다. ∙코너로 굴려주어서 코너에서 1대1 상황을 만들어 준다. ∙슛을 왼발, 오른발 등으로 제한한다. |
4. 평가 및 클리닉
1) 평가
항 목 |
등급 |
평가기준 |
4대2 패스게임 |
상 |
∙한 번의 터치로 패스가 20회 이상 뺏기지 않는다. |
중 |
∙한 번의 터치로 패스가 10회 이상 20회 미만이다. | |
하 |
∙한 번의 터치로 패스가 10회 미만이다. | |
패스-패스 -슈팅 |
상 |
∙연결 동작이 자연스럽고 슈팅이 정확하다. |
중 |
∙연결 동작이 자연스럽지만 슈팅이 부정확하다. | |
하 |
∙연결 동작이 어색하고 슈팅이 부정확하다. | |
패스-트래핑 -슈팅 |
상 |
∙연결 동작이 자연스럽고 슈팅이 정확하다. |
중 |
∙연결 동작이 자연스럽지만 슈팅이 부정확하다. | |
하 |
∙연결 동작이 어색하고 슈팅이 부정확하다. | |
1대1개인 돌파-슈팅 |
상 |
∙드리블과 페인팅이 자연스럽고 슈팅이 정확하다. |
중 |
∙드리블과 페인팅이 자연스럽고 슈팅이 부정확하다. | |
하 |
∙드리블과 페인팅이 어색하고 슈팅이 부정확하다. | |
공다투기 (드로잉상황) |
상 |
∙페인팅 동작으로 상대를 잘 속이고 공키핑 능력도 좋다. |
중 |
∙페인팅 동작으로 상대를 잘 속이고 공키핑 능력이 나쁘다 | |
하 |
∙페인팅 동작이 어색하고 공키핑 능력도 나쁘다. |
2) 클리닉
종류 |
클리닉 |
페인팅이 어색함 |
∙많은 페인팅 동작을 연습하지 말고 하나씩 연습한다. ∙1대1 상황에서 연습한다. ∙정면 드리블을 먼저 연습한 다음, 서로 등지고 드리블 연습을 한다. |
서두름 |
∙공을 트래핑하기 전에 패스할 곳을 살펴본다(overlook). ∙몸에 힘을 빼고 지나친 긴장을 하지 않는다. ∙자신감 부족 때문에 마음이 급할 수 있고 동료가 눈에 보이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훈련을 실시한다. |
5차시. 응용기술 익히기(팀전술)
1. 목표
▪ 심동적 목표:팀전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 따라 연습한다.
▪ 인지적 목표:팀전술을 이해할 수 있다.
▪ 정의적 목표:적극적으로 연습에 임하고 솔선수범하는 태도를 기른다.
2. 공을 가지고 하는 보강운동
종류 |
그림 |
지도요령 |
발바닥 터치 |
∙축구공을 앞에 놓고 발을 바꾸어 가면서 발바닥으로 부드럽게 터치한다. ∙처음에는 공을 정지한 채로 하지만 익숙해지면 공을 앞뒤로 굴리면서 1분 동안 한다. ∙처음에는 느리게 하다가 점점 빠르게 한다. | |
발안쪽 터치 |
∙두 발 사이에 공을 놓고 발 안쪽으로 30회 가량 부드럽게 터치한다. ∙이 때 두발 간격은 어깨 넓이다. ∙익숙해지면 스피드를 높이고 드리블이나 리프팅으로 연결한다. | |
공넘기 |
∙공을 중앙에 두고 전후좌우로 점핑한다. ∙공을 밟지 않도록 주의한다. | |
연속 점핑후 드리블 |
∙발을 전후좌우로 올리면서 점핑한 후 전방으로 드리블한다. ∙익숙해지면 점핑의 높이를 높이거나 횟수를 늘린다. ∙드리블도 짧게 하거나 길게 변형해 본다. |
3. 팀전술 익히기
1) 흐름익히기
지도요령 | |
∙축구장 반만을 이용해서 대형을 준비하고 미니 골대나 축구공 2개로 골대를 준비한다. ∙맨 먼저 골키퍼가 드로잉으로 수비수에게 패스한다. ∙패스를 받은 수비수는 공격자에게 한 번에 패스한다. ∙공격자는 패스하거나 슛을 시도한다. ∙흐름이 원할 할 때까지 반복 연습한다. |
2) 축구공을 이용한 미니 게임
지도요령 | |
∙축구장 반만을 이용해서 대형을 준비하고 미니 골대나 축구공 2개로 골대를 준비한다. ∙축구공에 닿거나 축구공의 두 지점을 땅볼로 통과해야만 골로 인정한다. ∙골키퍼도 공을 잡을 수 없고 발만 사용해야 한다. |
3) 제한 미니 게임
지도요령 | |
∙축구장 반만을 이용해서 대형을 준비하고 미니 골대나 축구공 2개로 골대를 준비한다. ∙모든 선수가 공에 한 번만 터치해야 하는데 처음에는 투 터치로 시작한다. ∙익숙해지면 원 터치로 제한한다. |
4) 축구공 2개를 사용한 게임
지도요령 | |
∙미니 게임을 진행하는데 축구공을 2개 사용한다. ∙항상 2개의 공에 집중해야 되므로 공격과 수비가 항상 변화하고 상황판단을 빨리 해야 한다. ∙익숙해지면 원 터치로 제한한다. |
5) 전원공격 전원수비 게임
지도요령 | |
∙축구장 반만을 이용해서 대형을 준비하고 미니 골대나 축구공 2개로 골대를 준비한다. ∙축구장의 반을 이등분해서 하프라인을 긋는다. ∙골을 넣을 때는 맨 마지막 선수가 하프라인을 넘어야만 골로 인정된다. ∙익숙해지면 원 터치로 패스를 제한한다. |
6) 코너킥 전술
지도요령 | |
∙코너킥을 두 번 실시하는데 2명이 동시에 대시한다. ∙코너킥이 짧을 때는 앞사람이 길 때는 뒷사람이 헤딩을 시도한다. ∙헤딩 타이밍을 맞추어 코너킥 한다. ∙슈팅이 성공할 수 있도록 공을 끝까지 보도록 지도한다. ∙익숙해지면 짧은 패스도 섞어서 연습한다. |
7) 오버래핑-센터링-슈팅 연습
지도요령 | |
∙축구장 반만을 이용한다. ∙먼저 패스를 하고 돌아 들어가면서 패스를 받는다. ∙공을 안전하게 트래핑해서 센터링한다. ∙동료는 골문으로 대시하면서 헤딩이나 발리 슈팅을 한다. ∙꼭 골을 넣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도록 지도한다. |
8) 4:4 게임
지도요령 | |
∙4명의 공격수와 수비수를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 위치시키고 골키퍼도 준비시킨다. ∙공을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 투입되면 공다루기, 공보내기, 공다투기 기술을 활용하여 골을 넣는다. ∙익숙해지면 선수의 수를 다르게 하거나 패스의 형태를 변화시킨다. |
4. 평가 및 클리닉
1) 평가
항 목 |
등급 |
평가기준 |
흐름 익히기 |
상 |
∙시작부터 슈팅까지 아주 자연스럽게 원활히 이어진다. |
중 |
∙시작부터 슈팅까지 원활히 이어지지 못한다. | |
하 |
∙패스가 자주 끊어지고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다. | |
미니 게임 |
상 |
∙패스와 드리블 등 흐름이 좋다. |
중 |
∙패스나 드리블이 약간 어색하여 흐름이 좋지 않다. | |
하 |
∙패스나 드리블이 길고 흐름이 매우 좋지 않다. | |
오버래핑-센터링-슈팅 |
상 |
∙오버래핑-센터링-슈팅이 자연스럽고 골과 연결된다. |
중 |
∙오버래핑-센터링-슈팅이 자연스럽지만 골과 연결되지 못한다. | |
하 |
∙오버래핑-센터링-슈팅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골과도 연결되지 못한다. | |
4대4 게임 |
상 |
∙드리블과 페인팅이 자연스럽고 슈팅이 정확하다. |
중 |
∙드리블과 페인팅이 자연스럽고 슈팅이 부정확하다. | |
하 |
∙드리블과 페인팅이 어색하고 슈팅이 부정확하다. |
2) 클리닉
종류 |
클리닉 |
연결이 좋지 않음 |
∙패스해 주는 타이밍을 연습한다. ∙수비수가 있을 경우 마크를 따돌리는 페인팅을 연습한다. ∙좀더 차분하게 연습하도록 한다. |
흐름을 이해하지 못함 |
∙상황판을 이용하여 경기 상황을 충분히 이해시킨다. ∙동작별, 구간별로 하나씩 연습을 한다. ∙상황에 맞게 동작을 취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첫댓글 사진이 안보이네요 .... 첨부파일 저장시켜놓고 ~ 매일 매일 보세요 .. 밖에서 축구하는것도 보고 .. 티비에서 축구하는것도 보고 ~ 그냥 축구하는 동안 ~ 할꺼 다하고(일.빨래.설겆이.밥) 축구에 미쳐보는게 어떨까하는 ㅎㅎ 싸가지밥팅 지코치의 마음입니다 ~ ㅎ
미친사람 몇이 있습니다....^^ 근데 우리가 축구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는건 아닌지.....공을 갖고 놀고 싶은데...어려워..ㅉ
네 ~ ㅎㅎ 별로 어렵지 않아요 ㅎㅎ 공갖고 놀다가 조금씩 더 알아가면 됩니다 ~ 욕심부리지 않고 ^^
코치님 말씀대로 미치면 발전이 있을거라 생각되니 회원님 많은 관심바랍니다
열심히 나와서 훈련하세요 .. 그나저나 오늘은 비가와서 ㅎㅎ
공 갖고 놀면서 미쳐 !미쳐! 미쳐!^^
너무 많이 미치시면 안되구요 ~ ㅎ
시간이 없어 다 못읽어서요 산에 다녀와서 천천히 매일 볼께요...^^
천천히 보세요 ~ ㅎㅎ
지도서라해서 공부해야 되는건 알겠는데 나도 모르게 스크롤바에 커서를 맞추고 스피드스케이팅 금메달감의 속도로
확 아주 확~ 내려 버렸네여...미안합니데이....
지코치 너무하삼^^
영아언니 .. 할게 많아보이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