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고 많으십니다..
일차로 몇개의 센서를 찾아보았습니다.
(1) 에어 플로우 센서 (Air Flow Sensor : AFS)
(1) 기능 : 에어크리너 내부에 설치되어 칼만와류 현상을 이용해 흡입공기량을 계측한 후 흡입
공기량을 전기적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ECU에 보낸다. ECU는 엔진 회전수 신호와
같이 기본분사(분사량)을 결정한다.
(2) 원리 : 발신기로부터 발신되는 초음파가 칼만 와류 수(Karman Vortex Number) 만큼 밀집
되거나 분산된 후 수신기에 전달되면 변조기 에 의해 디지털 전기적 신호로 변환
된다.
(2) 대기압 센서(Baro Pressure Sensor : BPS)
대기압 센서는 에어플로우 센서(AFS)에 부착되어 대기압을 검출할 때 전압으로 변환한
신호를 ECU로 보낸다. ECU는 이 신호를 이용해 차의 고도를 계산하여 적정한 공연비가
되도록 연료 분사량을 보정하며 점화시기도 보정한다.
대기압센서는 스트레인 게이지의 저항치가 압력에 비례하여 변화하는 것을 이용하여 압력을
전압으로 변환시키는 반도체 피죠(piezo)저항형 센서이며 출력전압은 약 4V 정도가 된다.
(3) 흡기온도 센서(Air Temperature Sensor : ATS )
에어플로우 센서(AFS)에 취부되어 흡입공기 온도를 검출하는 일종의 저항기(부트성 더미
스터)이다. ECU는 센서로부터의 출력전압에 의해 흡기온도를 검지하여 흡입공기 온도에
대응하는 연료 분사량의 보정을 한다.
(4) 트로틀 포지션 센서(THROTTLE POSITION SENSOR : TPS)
TPS는 드로틀 보디의 드로틀 축과 같이 회전하는 가변 저항기로서 드로틀 밸브의 개도를
검출한다. 드로틀 밸브의 회전에 따라 출력전압이 변화함으로써 ECU는 드로틀 밸브의 개도를
검지한다. ECU는 이 출력전압과 엔진회전수 등 다른 입력신호를 합쳐서 엔진모드를 판정하여
연료 분사량을 제어한다.
(5) E.G.R 밸브
써모밸브가 닫히면 써지탱크의 부압에 의하여 EGR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일부를 연소실
로 유입하여 재연소 시킨다
(6) 산소센서
산소센서는 배기가스중의 산소와 대기중의 산소 농도차에 따라 이론 공연비 중심으로
출력전압이 급격히 변화되는 것을 이용하여 FEEDBACK CONTROL의 기준 신호를 ECU
에 공급하여 준다. 즉 산소센서는 일종의 작은 축전지라 할 수있다 이 때의 출력 전압은
혼합기 희박할 때 약 0.1V 혼합기 농후할 때 약 0.9V의 전압이 발생한다
예...
여기까지 입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걸 배우면 잊어묵을게 많을것 같아서
한나절 쉬었다가 다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수님도 커피한잔 하시고,,,
낼도 찾아보고 또 올리겠습니다..
그럼 이만...=3=3=3=3=3
어제에 이어서 센서류 몇개를 더 찾았습니다.
(7) 모터위치센서(MPS)
ISC 서보의 플런저 위치를 검출한 신호를 컴퓨터에 보내어 공전및 냉각수 온도, 에어컨 및 주행
속도 신호를 이용하여 스로틀 밸브를 제어함으로써 공전 속도를 조절한다. 가변 저항으로 센서의
슬라이딩 핀은 플런저 끝부분에 접촉되어 플런저가 작동할때 내부 저항이 변화되므로 출력 전압도
변화한다. 이때 변화된 전압이 컴퓨터에 전달되면 모터를 회전시켜 엔진의 회전속도를 약간 상승시킨다.
(8) 수온센서 WTS (water temperature sensor)
냉각수 온도를 검출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고 공정속도를 온도에 따라 적정하게 유지시킨다.
엔진의 냉각수 통로에 설치되어 냉각수 온도를 검출하는 가변저항기로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아날로그
전압으로 변환시켜 컴퓨터에 입력한다.
(9) 크랭크각센서 CAS (crank angle sensor)
발광다이오드와 포토다이오드를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엔진의 회전수를 연산한 것을 컴퓨터에
입력하여 점화시기를 조절한다. 배전기의 디스크 원판에 크랭크 각 검출용 슬릿이 설치되어 엔진의
회전수를 검출한다.
(10) TDC 센서 (top dead center sensor)
실린더의 상사점을 검출하여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컴퓨터에 입력하면 이 신호를 바탕으로 연료의 분사시기
를 조절하게 된다.
(11) aps:악셀포지션센서 1.2로 구성되어있으며 운전자의 악셀링에 따른 페달 정도를 측정하
며 2번은 고장을 감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12) 휠스피드센서:각 바퀴안쪽에 장착되어 바퀴의 슬립을 감지합니다 (abs시스템)
(13) 노크센서:실린더 벽면에 장착되며 실린더 내의 노킹을 감지합니다.
(14) mps:모터포지션센서(구형차량) 스로틀바디에 장착된 모터가 현재 얼만큼의 위치에 작동
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센서입니다
(15) 차속센서:차량의 속도를 측정하여 엔진및 밋션 ecu로 보내줍니다.
(16) 유온센서:밋션 오일의 온도를 계측하여 밋션 컴퓨터로 보내줍니다.
(17) aqs센서:자동차 앞 범퍼 안에 부착되며 외부온도의 오염정도를 계측합니다.(에어컨관련)
(18) g센서:차량 내부에 장착되어 차량의 기울기를 계측하는 역할을 합니다.
(19) 충돌감지센서 : 역시 차량내부에 부착되며. 이 센서의 감지와 2차기계적 스위치가 붙어야
에어백이 점화됩니다.
(20) 차고센서:ecs장착차량에 적용되며 차체의 높이를 감지하여 차속과 연계,차체의 높이를
조절하는 기준 신호를 줍니다.
마지막으로 섓시와 관련된 그림이 있어 한장 첨부합니다.
여기까집니다.
스무개 체우느라고 혼 났습니다...-,.ㅡ;;
하다보니 엔진 이외의 샷시의 센서도 몇개 보입니다..
사실 여기저기서 찾아 배낀것이니 진실여부와는 저는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
만수무강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