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 목적에 따른 분류 | 진단평가 | 형성평가 | 총괄평가 |
선택적 반응 요구 | 구성적 반응 요구 | 특정 산출물 요구 | 특정 활동 요구 | 과정을 밝힘 |
선택적 문항 진위형 문항 배합형 문항 | 완성형 문항 단답형 문항 제목 붙이기 과제물 제시
| 수필 연구보고서 과제일지 실험보고서 시 포트폴리오 | 구두발표 무용, 동작발표 과학실험시연 연극 토론 음악 | 구두질문 관찰 면담 회의 과정에 대한 기술 생각을 말로 표현 학습일지 |
| 수행평가에 해당 |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수업과 평가 연계
과정중심평가
▣ 개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 특징
-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여 학생이 교육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
- 수업과 연계하여 성장과제를 개발하여 다양한 학습 과정을 평가
- 즉각적인 혹은 적기의 피드백, 성공 경험을 제공
- 인지적 능력 뿐 아니라 창의, 인성 계발, 역량, 정의적 능력 평가
- 과정중심평가 방법: 관찰법, 면접법, 토론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프로젝트 보고서, 포트폴리오, 서술·논술형 평가 구술평가, 선택형 평가,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실기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역할극, 실험, 실습/실기 평가, 토의·토론
과정중심평가 시행절차
▣ 성취기준 분석을 통한 평가와 성취기준의 연계
▣ 학기단위 수업 및 평가 계획 수립
▣ 평가 계획에 근거하여 수업과 연계한 평가 도구 개발
▣ 평가 결과에 기반한 피드백 제공
* 과정중심평가의 첫 단계는 성취기준-학습내용-평가내용의 연계(일체화)이다.
용어
교육과정 내용 | 국가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성취기준 |
성취기준 |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실제 평가의 상황에서 준거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것 |
성취수준 | 평가 활동에서 학생들이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실질적인 기준(상/중/하 세 단계로 구분) |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 영역이나 단원을 모두 학습하고 났을 때 학생들이 성취할 것으로 기대되는 내용을 수준별로 제시(상/중/하, A-E) |
학기단위 수업 및 평가계획 수립
▣ 과정중심평가 계획에는 사실상 한 학기에 이루어지는 모든 평가가 계획이 포함될 수 있으며, 초등학교의 경우 생활기록부에 기록하는 내용 뿐 아니라 수업 구두 피드백, 형성평가 등 모든 평가 계획이 포함됨
교수 학습 활동 및 평가 계획
학습단계 | 교수·학습활동 | 평가계획 |
문제1 | 집에서 가지고 온 원기둥 모양의 실물자료의 부피를 측정한다. | 문제해결력 |
문제2 | 주어진 종이로 부피가 가장 큰 선물상자 전개도를 그린다. | 문제해결력, 수학적 창의 인성 |
문제3 | 내가 만든 방법을 친구에게 설명한다. | 의사소통능력 |
과정중심평가 채점기준
영역 | 과정 중심 평가 과제 수행의 판단 준거인 구체적인 평가 요소 |
배점 | 성취 수준의 준거를 평정하기 위한 평가 요소별 척도 |
기준 | 평가 요소에 근거하여 학생의 수행 수준을 구별할 수 있는 세부적인 내용 |
채점 기준표
▣ 국어/사회 통합: 나의 고려문화 유산 답사기
평가요소 | 매우잘함 | 잘함 | 보통 | 미흡 | |
지식 | 주제에 대한 이해 및 정보 활용 |
|
|
|
|
기능 | 보고서 제작과 표현 능력 |
|
|
|
|
발표 능력 |
|
|
|
| |
태도 | 협업 능력 |
|
|
|
|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국어과 과정중심평가
이선희(서울여자중학교)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
▣ 미래시대: 디자인, 스토리, 조화, 공감, 놀이, 의미
평가
▣ 평가? 결과 측정이 다일까 고민했습니다.
▣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 평가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과정중심평가
▣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좋은 책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에 대한 고찰(경기도교육청)
▣ 에듀넷티클리오
핵심 역량
▣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대인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성찰 계발 역량
교실 환경
▣ 교실의 물리적 환경: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 앞/뒤/양쪽의 칠판, 다양한 게시 공간
▣ 학생들의 심리적 환경: 학생들이 받아들일 시간, 모둠 활동 오리엔테이션 등
상호평가
▣ 우리 모둠에서 내가 발견한 최고의 보석은
창의성 보석
| 배려의 아이콘
| 무한 긍정 명랑 소녀
|
협력성 보석
| 우리 모둠은 모두 최고의 보석
| 의사소통 보석
|
내용 정리의 달인
| 현장 취재의 달인
| 꾸미기 달인
|
아이스브레이킹
▣ 포스트잇 이마에 붙이기
- 인물 한 명 적어서 짝 이마에 붙이기(마음열기)
- 교과 내용을 적어서 짝 이마에 붙이기(교과연계)
- 3번의 닫힌 질문으로 맞추기, 이후 계속 질문과 대답을 통해 맞추기
연수 중 들었던 생각
수행평가
▣ 무조건 수업 시간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을 고민해야겠습니다.
수능출제자 되어 보기(수능 앞두고 발표)
- 수능출제예상 지문과 이유
- 수능특강에 출제된 문제 변형하기
- 발표 듣기
▣ 수업과 평가의 일체화
수행에 대한 이야기(20180601)
포항여자고등학교 김종희 선생님
▣ 인터넷 글쓰기 활동
- 시범 보이기
- 자료 조사
- 중심 소재: 진로와 관련
- http://cafe.naver.com/jongsclass/
경북외고 박지은 선생님
▣ 개별 프로젝트(고전)
- 장면화 만들기
- 수능/평가원 기출 만들기
- 책을 학생들과 함께 만드는 경험
- 수업 시간에 모든 것을 해결
▣ 플래시보드(티처빌)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16
- 시험치기 전날 복습 시에 게임처럼 사용함
▣ 경상북도교육청-수업나누리-블로그 ‘쌍점샘과 함께 하는 국어교실’
▣ 생활기록부 기록 방법
- 수업 일기: 자기 차례에 꼼꼼하게 기록을 하도록 합니다.
- 행운 카드: 열심히 수업을 열심히 학생에게 제시함, 날짜, 단원, 배운 점, 느낀 점
포항동성고 이인재 선생님
▣ 문법: 음운 변동(좋아하는 노래 선택하기, 모둠별로 토의하여 선택하기, 분석하기, 발표하기, 들으면서 분석하기, 나누어줄 학습지 만들기(조별), 형성평가 제작, 2절지 만들기
포항동성고 김영욱 선생님
▣ 창작영상시: 모둠에서 같이 시를 만들기를 했습니다. 시제를 몇 개 주기도 했습니다. 이미지도 기존의 것이 아닌 창작하게 했습니다. 그랬더니 시에 맞는 이미지를 직접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상호 평가를 했습니다. 창작물은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학생들이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포항동성고 김정화 선생님
▣ 시사토론 보고서 쓰기 활동: (예)결혼 제도는 필요하다
- 1차시 토론 계획서 작성(모둠별 평가)
- 2차시 실제 토론(학생상호평가)
- 3차시 글을 통한 설득하는 글쓰기 활동(개인별 평가)
- 4차시 토론 보고서(모둠별 평가)
포항영일고 최한나 선생님
▣ 수필쓰기
▶ 3편 정도 수필 읽고 감상문 쓰기
▶ 쓰기
▶ 고쳐쓰기(친구의 글 피드백하기, 자신의 글 다시 쓰기)
* 클래스팅 활용 https://www.classting.com/
포항영일고 박세원 선생님
▣ 문항비평문 쓰기
- 갈래 바꾸어 표현하기
포항영일고 정한별 선생님
▣ 한 학기 한 권 읽기
- 관심사(진로)와 관련해서 책 읽기
- 10차시(50분 중 30분 독서, 15분 독서 일지 작성, 5분 발표)
알아두면 쓸데 있는 한글 맞춤법
학습단계 | 교수·학습활동 | 평가계획 | 주안점 |
1차시 | ▣ 국어 사용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나타나는 읽기 자료 제시 ▣ 읽기 자료를 바탕으로 한 토의 활동 | 피드백 | 국어 사용 실태의 심각성을 직접 깨닫게 함 |
2, 3차시 |
▣ 한글 맞춤법 자료 제시 1. 소리 2. 형태 3. 띄어쓰기 4.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 매체에서 나타나는 잘못된 예시 찾아보기 ▣ 모둠별로 매체에서 찾은 자료에서 드러나는 언어 파괴 유형별 분류 | 피드백 | 잘못된 예시를 찾는 과정에서 비속어를 |
4 시 | ▣ 찾은 내용 발표 및 공유 ▣ 모둠별 영상을 보고 언어 파괴가 된 부분에 대해 한글 맞춤법 영역과 연결시켜 발표 ▣ 다른 모둠에서 잘못 발표한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눔 | 피드백 | 수정해야할 부분이나 빠진 부분에 대해서 교사가 적절하게 피드백 |
5차시 | ▣ 한글 맞춤법 원리에 대한 학습지를 배부하고 학생들의 궁금한 점에 대해 하브루타 활동을 실시 ▣ 서술형 평가 실시 |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 |
|
6, 7차시 | ▣ 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와 관련된 프로젝트 결과물 제작 ▣ 결과물은 벽보로 제한함 ▣ 모둠별 결과물을 교내 및 지역에 게시하거나 홍보 | 피드백 및 점수부여(동료, 교사, 자기 평가) |
|
8차시 | ▣ 건의하는 글쓰기 -방송국 홈페이지 등에 건의 내용을 탑재 |
|
|
평가요소 | 배점 | 평가 기준 | 상 | 중 | 하 |
형식면 |
| 강조하고자 하는 바가 분명하게 드러나는가 학생들이 찾은 매체 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는가 제시한 분량을 정확하게 지켰는가 | 3개 모두 만족 | 2개 만족 | 1개 이하 만족 |
내용면 |
|
제목이 의도한 바를 분명하게 담고 있는가 언어 실태의 심각성을 제시하고 있는가 언어 실태 습관을 성찰하고 있는가 바른 국어 사용에 대해 설득하는 문구가 있는가 문제 해결 방안이 제시되고 있는가
| 5개 모두 만족 | 3,4개 만족 | 2개 이하 만족 |
제출기한 |
|
| 제출기한을 준수 | 시사회당일제출 | 미제출 (0점 처리) |
상호, 자기 평가 |
|
|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기준에 따라 환산점수 부여 |
평가항목 (역할수향항목 10% 환산하여 반영) | 자기평가 및 동료 평가 | |||||||||||
자기평가 | ( ) | ( ) | ( ) | |||||||||
비판적창의적사고역량 (새로운 의견을 많이 냈나요?) | 1 | 2 | 3 | 1 | 2 | 3 | 1 | 2 | 3 | 1 | 2 | 3 |
의사소통 및 공동체 대인 관계 역량 (협동을 잘 하고 임수를 열심히 수행하였나요?) | 1 | 2 | 3 | 1 | 2 | 3 | 1 | 2 | 3 | 1 | 2 | 3 |
자료정보활용역량 (적절한 정보를 검색하여 활용하였나요?) | 1 | 2 | 3 | 1 | 2 | 3 | 1 | 2 | 3 | 1 | 2 | 3 |
자기성찰계발역량 (스스로의 언어습관을 성찰하였나요?) | 1 | 2 | 3 | 1 | 2 | 3 | 1 | 2 | 3 | 1 | 2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