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와 신학, 2020, 3월호
하나님의 교회(안상홍)의 현재 공식 명칭은 하나님의 교회 세계 복음 선교회다
제 1대 교주는 안산홍. 안상홍을 아버지 하나님, 재림 예수, 보혜사 성령으로 믿는다.
제 2대 교주는 장길자. 장길자를 어머니 하나님으로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 주장
약 56년 전 한국에서 생겨 난 이단 종파다.
<안상홍 신격화 교리>
1. 시대별 구원자 이름 교리
구약 성부 시대
사 43:1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는 말씀 인용.
성부 시대의 구원자의 이름은 여호와이다.
신약 성자 시대
행 4:11-12. "이 예수는...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는 말씀 인용.
성자 시대의 구원자 이름은 예수다.
성령 시대
계 2:17. '흰 돌 위에 새 이름'과 계3:12 '나의 새 이름'을 인용. 성령으로 오시는
예수님의 새 이름이 안상홍. 성령시대의 구원자 이름은 안상홍이라 주장
비판 : 베드로 전서 3:21. "세례가 구원의 표" 마28:29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라고 말씀하신다. 성자 시대에 예수님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 하신다. 당시의 제자들은 성령의 이름이라고 주장
하는 안상홍이란 이름도 들어 보지 못했다. 행 4:11-12절 말씀은 오순절 성령이
오신 직후의 말씀이다. 성령 시대다. 그런데 베드로는 안상홍이 아니라 예수님이
구원자라고 분명하게 선포한다.
2. 무화과 나무의 비유 교리
마 24:32-33. "무화과 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 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니니 이와 같이 너희도 이 모든 일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무화과 나무 = 이스라엘. 잎 사귀를 내는 것=이스라엘의 독립(1948년)
안상홍이 예수님 처럼 30세 되던 1948년에 침례를 받고 재림 예수로 등장
비판: 눅 21:29. '무화과 나무와 모든 나무를 보라. 싹이 나면....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온 줄을 알라' 무화과 나무가 이스라엘이라면 모든 나무는 모든 나라인가?
모든 나라가 1948년에 독립했는가? '이런 일들은' 마태복음 24장에서 에수께서
말씀하신 '세상 끝 날의 다양한 징조들'을 의미한다.
3. 다윗의 40년 교리
눅1:31-32.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삼하 5:4. "다윗이 삼십 세에 왕위에 올라 40년 동안 다스렸으되"
두 구절을 짜집기. 예수님은 3년만 사역. 나머지 37년은 예수님이 재림하셔서 채워야
하는데 안상홍이 37년을 채운 재림 예수라 주장
비판 : 안산상은 1948년 침례를 받은 것이 아니라. 1954. 10.9일 안식교에서 침례.
다윗 가문의 왕은 모두 40년을 통치했는가?
성경은 에수님이 '다윗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40년이 아니라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보존하신다' . 영원한 왕이 되신다(시9:7, 겔 37:25)
<장길자 신격화 교리>
안상홍 사망 후 1985.6.2 임시 총회에서 장길자를 어머니 하나님으로 결의, 선포
단체명을 '하나님의 교회 안상홍 증인회'로 개명
반대파는 '새언약 유월절 하나님의 교회'로 분파
1. 하나님의 형상 남자와 여자 교리
장길자를 어머니 하나님으로 신격화 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창세기 1:26-27절 인용
26절.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27절.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사람이 남자와 여자이니 남성적 형상의 하나님이 있고
여성적 하나님이 있다는 증거라고 주장.
비판 : 우리의 형상에서 우리란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형상(image)은 '영'이다.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영적 존재의 의미다.
신명기 4:16. 남자의 형상이든지 여자의 형상이든지 만든 형상은 우상이다.
2. 천국 가족과 지상 가족 교리
지상 가족은 천국 가족의 모형과 그림자.
지상에 아버지 어머니 자녀가 있듯 아버지 하나님, 어머니 하나님, 영적 자녀가 있다.
어머니 하나님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믿으라 가르친다.
비판 : 히브리 8:5절은 지상 성소가 하늘 성소의 모형과 그림자라고 말한다.
지상 가족이 천국 가복의 모형과 그림자라는 말은 없다.
마태복음 12:50.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내 어머니니니라". 천국 가족의 모친은 장길자가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
대로 하는 자'가 영적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다.
3. 위에 있는 예루살렘 어머니 교회
갈 4:26.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는 말씀을
우리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이니 구원 받은 성도에게 영의 어머니 하나님 장길자가
있다고 왜곡한다
계 19:7의 '어린 양의 혼인 기약'과 계 21:9-10의 '어린 양의 아내'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라는 말씀을 인용하여 어머니 하나님이라고 불리는 장길자가
마지막 때 재림 예수 안상홍과 함께 등장했다고 주장.
비판: 갈라디아서 4장에서 예루살렘과 요한 계시록 19. 21장에서 이야기 하는 '어린 양의
신부 예루살렘'의 의미는 전혀 다르다. 갈라디아서 4장의 예루살렘은 안상홍도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다. 옛 언약과 새 언약의 예언이다. 하갈은 시내 산에서
받은 모세 율법과 지상의 예루살렘을 말미암는 육신적 이스라엘 백성이다.
사라는 예수님께서 마가 다락방에서 세우신 새 언약과 영적 이스라엘 백성, 곧 위에 있는
예루살렘이다'라고 풀었다. 자신들의 논리와도 상반되는 장길자 신격화다.
요한 계시록 19장 21장의 '어린 양의 신부 예루살렘' 교회와 성도들을 가리킨다
이사야 54:5-6절에 하나님은 남편으로, 이스라엘 백성은 아내로 증거.
요한복음 3:29절. 예수님께 세례를 받으러 오는 사람들을 '예수님의 신부'로 증거.
에베소서 5:31-32. 그리스도와 교회를 남편과 아내로 설명한다.
4. 성령과 신부 교리
요한 계시록 22:17.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또 원하는 자는
값 없이 생명수를 받으라"는 말씀을 인용. 안상홍이 성령, 장길자가 신부라고 주장.
생명수를 주실 수 있는 존재는 하나님이시므로 신부는 어머니 하나님이어야 한다 주장.
비판 : 여기서 신부는 교회와 성도를 의미한다.
요한계시록 22:7,12,20절에서 신랑되신 예수께서 곳히 오시겠다고 반복해서 말씀한다.
신랑되신 예수님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는 성령과 신부된 교회의 모습이다.
<하나님의 교회 구원론 : 안식일과 유월절>
성경대로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들만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
유월절을 지키지 않고는 절대로 영생을 얻을 수 없다.
비판
갈라디아서 4:9-11. "어째서 여러분은 다시 무력하고 천박한 초보적인 것들로 되돌아가
또다시 그것들에 종노릇하려는 것입니까? 여러분은 날과 달과 절기와 해를 잘도 지킵니다"
구약의 안식일을 지키고 유월절 절기를 지키는 것은 다시 종 노릇하는 일이다.
골로새서 2:14-17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거슬려 대적하는 조문들이 담긴 채무 증서를 제거하시고 그것을
십자가에 못 박아 우리 가운데서 없애 버리셨습니다. 또한 십자가로 권력들과 권세들을
무장해제 시키시고 그들을 공개적인 구경거리가 되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먹고 마시는 일이나 절기나 초승달 축제나 안식일과 관련된 문제로
여러분을 판단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이런 것들은 앞으로 올 것들의 그림자일 뿐이요
그 실체는 그리스도께 속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