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절 십천간의 십이운성
1. 甲木의 生旺死絶 - 甲木은 亥에서 長生, 子에서 沐浴, 丑에서 冠帶, 寅에서 臨官, 卯에서 帝旺, 辰에서 衰, 巳에서 病, 午에서 死, 未에서 墓, 申에서 絶, 酉에서 胎, 戌에서 養이다.(甲은 陽이므로 12지지의 순서에 순응하여 順行한다)
2. 乙木의 生旺死絶 - 乙木은 午에서 長生(陽死陰生), 巳에서 沐浴, 辰에서 冠帶, 卯에서 臨官, 寅에서 帝旺, 丑에서 衰, 子에서 病, 亥에서 死(陽生陰死), 戌에서 墓, 酉에서 絶, 申에서 胎, 未에서 養이 된다.(乙木은 陰이므로 逆行한다)
3. 丙火戊土의 生旺死絶 - 丙과 戊는 寅에서 장생, 卯에서 목욕, 辰에서 관대, 巳에서 임관, 午에서 제왕, 未에서 쇠, 申에서 병, 酉에서 사, 戌에서 묘, 亥에서 절, 子에서 태, 丑에서 양이 된다.
4. 丁火와 己土의 生旺死絶 - 丁, 己는 酉에서 장생(陽死陰生), 申에서 목욕, 未에서 관대, 午에서 임관, 巳에서 제왕, 辰에서 쇠, 卯에서 병, 寅에서 사(陽生陰死), 丑에서 묘, 子에서 절, 亥에서 태, 戌에서 양이 된다.
5. 庚金의 生旺死絶 - 庚은 巳에서 장생, 午에서 목욕, 未에서 관대, 申에서 임관, 酉에서 제왕, 戌에서 쇠, 亥에서 병, 子에서 사, 丑에서 묘, 寅에서 절, 卯에서 태, 辰에서 양이 된다.
6. 辛金의 生旺死絶 - 辛은 子에서 장생(양사음생), 亥에서 목욕, 戌에서 관대, 酉에서 임관, 辛에서 제왕, 未에서 쇠, 午에서 병, 巳에서 사(양생음사), 辰에서 묘, 卯에서 절, 寅에서 태, 丑에서 양이 된다.
7. 壬水의 生旺死絶 - 壬은 申에서 장생, 酉에서 목욕, 戌에서 관대, 亥에서 임관, 子에서 제왕, 丑에서 쇠, 寅에서 병, 卯에서 사, 辰에서 묘, 巳에서 제왕, 午에서 태, 未에서 양이 된다.
8. 癸水의 生旺死絶 - 癸水는 卯에서 장생(양사음생), 寅에서 목욕, 丑에서 관대, 子에서 임관, 亥에서 제왕, 戌에서 쇠, 酉에서 병, 申에서 사(양생음사), 未에서 묘, 午에서 절, 巳에서 태, 辰에서 양이 된다.
① 五陽은 寅(丙戊), 申(壬), 巳(庚), 亥(甲)에서 장생하여 順行한다.
② 五陰은 子(辛), 午(乙), 卯(癸), 酉(丁己)에서 생하여 逆行한다.
제3절 십이운성 응용법
십이운성은 일본의 사주학자들이 주로 응용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거의 채용하지 않고 천간의 旺相死囚休의 원리로 판단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십이운성에 관한 이론이 잘 사용되고 있지는 않다. 십이운성을 잘 운용하면 적중률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이다. 십이운성을 가지고 성격, 운세, 체질, 직업 등을 판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사주학은 어디까지나 격국과 용신으로 판단하는 것이 원칙이며 십이운성은 보조 역할에 국한시켜야 한다. 최근에는 음간의 십이운성을 버리고 양간 위주로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본의 사주학자 三木照山의 학설을 중심으로 십이운성 응용법을 설명하기로 한다. 십이운성이 나타내는 속성은 일반적인 경향에 불과하며 그 정확한 판단은 喜․忌神을 판별한 후에 응용하는데 국한 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십이운성은 일간의 십이운성이다. 사주에서 월지의 십이운성이 그 사람의 성격과 운세에 60%의 영향을 미치고 일지의 십이운성이 30%의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십이운성으로 판단할 때는 월지를 중심으로 일지로 보좌한다.
① 長生을 보는 법
長生이 사주에 있으면 발전 가능성이 무한하다. 휘발유를 가득 채우고 달릴 준비를 하고 있는 자동차에 비유할 것이다. 성격이 온순하고 정의감이 있으며 욱일승천의 기세가 있다. 특히 월지에 있으면 더욱 길하다. 그러나 장생이 편관, 편인, 겁재, 상관과 同柱하거나 형충파해가 되면 좋은 영향이 감소된다. 장생이 있으면 두뇌가 총명하고 어린아이 같이 순수한 마음을 지니게 되며 장수하게 된다. 월지와 일지에 장생이 있으면 총명, 근면, 조숙하며 조상의 사업을 계승하고, 샐러리맨은 윗사람의 도움으로 출세하며 부부가 원만하고 가정이 화평하다.
∙ 년지에 장생이 있으면 조상과 부모가 장수하고 년간이 재성이고 년지가 일간의 장생이면 부귀한 가문에서 출생한다.
∙ 월지에 장생이 있으면 부모 형제의 도움이 크고 신망, 재능, 명성을 얻고 장수한다.
∙ 일지가 장생이면 배우자가 현명하고 장수하며 가정이 화평하다.
∙ 시지가 장생이면 자녀와 부하가 훌륭하고 만년이 안락하다.
∙ 장생은 총명, 온화, 명랑, 계승, 장수, 발전을 상징한다.
② 沐浴을 보는 법
沐浴은 갓난아이를 목욕시키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목욕을 하는 본인도 괴로워서 울고 목욕을 시키는 다른 사람도 고생이다. 목욕이 있으면 흉한 것이 원칙이며 직업과 주거가 자주 변하고 친척과 인연이 없고 여성은 유산을 잘 하며, 호색 음란하여 경솔하고 평생 고민이 많다. 예술과 기술에 적성이 맞아서 그 방면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실패, 파산, 실의, 고민이 많고 색정으로 고생하며 인륜에 어긋나는 부정과 불의를 저지르게 된다. 배은망덕한 요소가 있으며 사주에 도화살까지 있다면 반인륜적인 부정을 저지른다. 주색을 조심하지 않으면 가정 파탄이 생긴다. 건강이 나쁘고 요절한다. 여자는 초혼에 실패하고 생활이 안정되기 힘들다. 그러나 사주에 천월귀인이 있거나 정관, 정인, 재성, 식신과 동주하면 목욕이 흉한 작용이 감소된다. 그 반대로 상관, 칠살, 편인과 동주하거나 형충파해가 있으면 더욱 흉하다.
∙ 년지가 목욕이면 부모와 동거하기 힘들고 상처하며 나이가 들수록 생활고에 시달린다.
∙ 월지가 목욕이면 중년에 부모가 죽거나 부부가 이별하고 생활고에 시달리고 자식을 극한다.
∙ 일지가 목욕이면 빈곤한 가정에서 출생하고 재물복이 없고 부부 인연이 바뀌고 색정에 탐닉하며 요절한다. 여자의 경우는 남편에게 불만을 느끼고 쉽게 이혼하거나 간통을 한다.
∙ 시지가 목욕이면 말년에 곤경에 처하고 자식이 속을 썩이며, 여자의 경우는 고집불통이다. 甲子日과 辛亥日에 난 여자는 특히 흉하다.
∙ 목욕은 솔직, 호색, 경솔, 천박, 불안정(주소, 직업, 인간관계 등), 비승계, 학예, 기술을 상징한다.
③ 冠帶를 보는 법
관대는 스스로의 힘으로 운명을 개척하는 별이다. 초년에 고생이 있어도 중년에 발달하는 특징이 있는데 고집이 세서 남과 충돌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싸움을 조심해야 한다. 영기 발랄하고 패기가 있고 향상심과 분투 노력하는 점이 좋지만, 흉성과 동주하면 욕심이 많고 속임수와 계략에 능하고 기회주의자가 된다. 교양을 쌓고 수양을 하지 않으면 자존 망대하고 허풍이 세다. 만약 군인, 경찰, 법조계에 종사하면 적성에 맞으므로 발달할 수 있다. 그런데 자존심이 지나치게 강하여 평범한 신분에 만족할 줄 모르고 항상 불평 불만이 많다. 관대가 있으면 부부 인연이 쉽게 변하고 일지에 있으면 특히 그렇다. 관대가 있는 여자가 사주가 좋으면 교양이 있고 남편을 잘 내조한다. 그러나 사주가 나쁘면 교양이 없고 고집과 편견이 심하므로 가정이 원만하지 못하다. 관대가 있고 흉살과 공망이 있으면 만사가 여의치 못하고 불만이 누적되어 투쟁과 범법 행위를 하고 도박에 탐닉한다.
∙ 년지가 관대면 만년이 행복하지만 부부 인연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
∙ 월지가 관대면 중년에 발달한다.
∙ 일지가 관대면 인격자이고 사회적으로 명망을 얻고 직위가 높고 자비심이 있어서 타인의 존경을 받는다. 그러나 부부 인연이 바뀌고 항상 주거가 바뀐다.
∙ 시지가 관대면 자식이 발달한다. 그러나 사욕을 너무 부리면 敗家亡身한다
∙ 관대는 고집, 충돌, 상승, 중년 이후의 발전을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