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례(祭禮)문화에 따른 지방(紙榜) 및 축문 쓰기 교육
후손들에게 전통제례 교육 측면에서 또는 지구촌 언제 어디서나 복사(프린터)하여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하여 드리기 위하여 붓글씨가 부족하고 서투르지만 성의를 다해서 제공하여 드리니 신 세대들에게 전통문화 계승 발전 공부에 참고가 되기 바랍니다.
*할머니와 어머니 지방은 어디성씨를 넣어야 합니다.예로 김해김씨라면 김해김(金海金)라고 추가 삽입 키켜야 하기 때문에 빈 공간을 남겨 두었음.
할아버지 지방(정면에서 볼때 남성을 좌측에 여성 지방을 우측에 붙임)
할머니 지방(어디성씨 삽입)
아버지 지방
어머니 지방 (어디성씨)삽입
아래 축문은 선조님들 축문 입니다.혹시 누락 되었거나 보완할 내용이 있으면
언제라도 수정 하겠습니다.앞으로는 USB와 컴퓨터에 전산화 시켜 다음 집행부나 후손들의 자료에 유용하게 사용 하도록 테이터 작업을 해놓겠습니다.
붓글씨 공부를 더욱 노력하여 다음 시제때는 좀더 잘 쓰더럭 노력하는 중입니다.
서투른 붓글씨지만 더욱 정성을 드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선조 축문내용
참의공 선조님 축문
만호공 및 將仕郞 선조님 축문
창성교수 및 어모장군 선조님 축문
죄랑공 및 사헌감찰.선무랑 선조님 축문
*참고사항.컴퓨터를 사용하여 축문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A4 용지에 다집어 넣으려니 글씨 포인트를 작게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고,프린터기 잉크 손실이 무서울 정도로 소모되는 단점이 있음.
*전통 제례문화 계승 발전 차원에서 전국 타 종중들은 대부분 붓글씨를 손으로 써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인터넷 검색해 보면 금방 확인할수 있으니 한문 공부가 인성 교육에 대단히 중요한 요소가 함축되어 있으니 후손들은 영어와 한문공부를 겸하여 실력을 쌓아 놓으면 미국이나 중국 사람인들을 능가할수 국제기준(Standard)실력을 따라갈수 있는 길임을 후손들에게 예언 합니다.
시제 축문 해설
維歲次:해의 차례가 이어 온다는뜻.
간지(干支)에는 그해의 간지(干支)와朔 今月(금월) 초하루 일진(日辰)을 사용하며 기일간지(幾日干支)에는 시제당일의 날짜와 시제날의 일진(日辰)을 쓴다.
00대손란에는 봉사제주(奉祀祭主)는 종손이나 참석하신분중에서 항렬이 높은분 이름을 쓰되 몇 대 자손임을 쓴다.
敢昭告于(감소고우): 삼가 밝게 고한다는 뜻.
學生(생전에 벼슬하지 못하고 죽은 사람을 높여 일컫는 말)
府君→돌아가신 아버지, 대대의 할아버지’를 높이어 일컫는 말
歲薦一祭(세천일제): 일년에 한번 돌아온다는 뜻
禮有中制(예유중제): 예의를 갖추다 라는 뜻
微增感慕(미증감모): 사무치는 정이 더욱더 간절하다.
勤以(근이) :삼가라는 뜻.
淸酌時羞(청작시수),淸酌庶羞(청작서수) : 맑은 술과 철에 나는 여러 가지 음식.
祗薦(祗奉)常事(지천(지봉)상사) : 연례행사를 공경하여 드립니다
尙饗(상향) : 흠향하십시오. 시제 축문의 끝에 쓰는 말.
00년 0월 0일 00대손 00는 0대조 할아버님께 삼가 고하나이다.
세월이 흘러도 사무치는 정이 더욱 더 간절합니다.
삼가 맑은 술과 여러 음식으로 연례행사를 받자오니 흠향하시기 바랍니다.
*참의공(秉字의19대조)축문 내용은 전국 他姓 대종회 축문 중에서 가장 뜻이 깊고 감동적인 축문 내용을 찿아볼수 없을 정도로 훌륭한 축문 내용 입니다.
*현자(顯字) 밑에는 제주(祭主)성명을 반드시 삽입시켜야 합니다.제주는 종손이나 참석자중에서 의논해서 적임자 성명을 넣고 제주가 시제 선조님의 몇 代 손인가를 삽입시키면 됩니다.
*본인이 문학 평론가는 아니지만 참의공 축문 내용을 해석(解析)해보면
세월이 흘러 멀어져 가더라도 조상님의 은혜를 단절하지 말고 조상님의 가르친 교훈을
누구나 지키며 못배웠던 많이 배웠던 가난한 자손이던 부자자손이던 귀천(貴賤)을
따지지 말고 후손들이 다함께(咸聚)
손잡고 조상님께 사모치는 정(情)을 더욱 간절히 생각하며 새로운 계절의 음식을 삼가 올려드리며 공경하는 시제를 뜻하는 것으로 해석 합니다.
특히 타문중 축문과 비교하여 높이 평가하고 싶은 내용은, 귀천함취(貴賤咸聚)천한 후손이던 귀한 후손이던 남녀노소 후손들이 다함께 시제에 참여하라는 축문의 문맥(文脈)은, 예컨대 국립 묘지처럼 가족들이 손에 손잡고 조상님들의 역사 인식을 갖게 하는구절입니다.
*종전 까지는 축문을 시제 끝나고 소각을 시켰기 때문에 축문을 쓸때 마다 암기로 워워두었다가 다음년도에 축문을 쓸때마다 애로 사항이 많았으나 원본 자료를 저장(데이터)시켜 놓았으니 후손들은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노력 하였습니다.
족보 자료로는 247년전 世代로는 약 600여 년에 전에 이미 갈등과 차별을 초월하며 예언한 축문 내용이라 더욱더 감동적 입니다.
아래 축문은 산신제 축문임.묘제를 봉제하기 전에 산신제를 먼저 하고 묘제에 봉제 합니다.
유학 밑에 제주(祭主)의 성명을 삽입 시켜야 하는데 대부분 종손이나 시제에 참석한 사람중에서 선정하여 삽입시키면 됩니다.
첫댓글 언젠가 구정 명절에 딸냄이가 예약해준 성의를 무시할수 없어서 해외 여행을 부득이 다녀온 경험이 있습니다.
인천공항 청사내에 여행객들이 누구나 무료로 제사를 지낼수 있는 장소와 제례상을 차려놓은것을 보고
여러가지 느낀점이 많았습니다.
조상님들께서도 세계최고 시설의 공항청사를 구경 하시는 장점도 있구나 하는 불효같은 생각도 했습니다.
회장님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회장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지기님의 불철주야 노고에 경의를 표하며 감사드립니다.
규중한 자료 잘 간직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