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를 통하든, 연애든 외국여성과 결혼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결혼비용이 들어갑니다. 보통 결혼업체를 통해 국제결혼을 할 경우 개인비용까지 합쳐 평균 1,100-1,500만원 내외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업체마다 결혼비용의 총금액과 비용항목이 달라서 신랑입장에서 어떤 업체가 결혼비용이 적정한지 판단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보통 국제결혼 업체가 신랑들에게 소개비, 서류비, 교육비 등의 명목으로 현지에서 추가로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계약서를 작성하실 때부터 비용명세표를 첨부해 줄 것을 요구하고, 추가비용이 없음을 계약서에 확실하게 명시해야 합니다.
특히 현지에서 신랑한테 추가비용을 받거나 신부측에서 소개비나 서류비 등을 별도로 받아가는 업체는 신랑이 부담하는 결혼비용이 상당히 증가할 것입니다. 국제결혼하는 신랑은 업체에게 지불하는 결혼비용만이 아니라 현지에서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과 신부한테 얼마의 소개비와 서류비를 별도로 받아가는지를 미리 정확히 파악한 후 결혼업체를 선정하여야만 합니다.
결혼비용이 적정한지 추가비용이 없는지 따져 보세요.
국제결혼 비용은 신랑이 업체에게 지불하는 돈만 보지 말고 신부가 마담이나 업체에게 얼마의 돈을 주는지도 정확히 파악해야 전체 결혼비용이 나오는 것입니다. 즉 돈이 없는 신부가 부담할 수 있는 보증금, 마담소개비, 서류비, 급행료, 교육비는 결국에는 신랑이 부담해 줘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국제결혼 비용은 나라마다 상이하고 업체마다 포함되는 비용항목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개인비용과 추가비용을 제외하고, 신랑이 업체에게 지불하는 결혼비용이 얼마가 적정한지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동남아지역은 1,100만원에서 1,500만원이 적당하다고 판단됩니다.
현저하게 저렴한 업체의 경우에는 숨어있는 추가비용이 있거나 신부에게 모두 부담이 전가될 수 있고, 현저하게 비쌀 경우에는 결혼비용에 과도하게 거품이 끼어있거나 프리랜서와 커플매니저 수당이 끼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나라이고 같은 결혼비용이라 하더라도 세부내역별 비용내역을 잘 살펴야 합니다. 예를들어 베트남 결혼시 신랑 2차 항공료, 2차 인터뷰비, 신부 건강진단비, 신부패물, 쇼핑비, 신혼여행비, 서류비, 신부교육비, 마담소개비, 등이 결혼비용에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신부가 빚을 지지 않는 업체를 선정해야만 합니다.
신부가 빚을 지고 입국하는지 확인하세요
국제결혼에서 어떤 나라의 여성이든 신부 측에서 부담하는 소개비와 비용이 존재합니다. 간혹 신부가 국제결혼으로 빚을 지고 한국에 입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랑이 경제적 능력이 있고 마음이 넓어 신부의 빚을 덮어 주거나 갚아 준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신부가 진 빚을 갚지 못할 경우 부부생활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다분합니다.
신부가 빚을 지는 이유는 나라마다 신부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과도하게 받아가는 마담소개비, 도망가지 못하도록 받는 보증금, 신부에게 부담시키는 서류비 등으로 중매업체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입니다.
결혼업체의 현지 시스템에 따라서 결혼비용이 달라집니다.
보통 결혼업체들이 현지 진행경비를 절감하기 위해 에이전시를 고용하여 저가로 결혼과 서류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에이전시들이 소개마담과 서류업자에게 과도한 연결커미션을 요구하거나 신부의 소개비와 서류비 때문에 돈에 시달리거나 빚을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혼업체를 선정하실 때에는 직영시스템으로 현지의 결혼진행과 서류를 진행하는지와 현지 책임자가 경험이 풍부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베트남의 경우 사회주의 국가인 까닭에 수시로 국제결혼 관련법규가 바뀌거나 각 지방성마다 혼인신고 절차와 서류가 다르고, 국제결혼 혼인신고를 담당하는 지방성 법무국은 상당한 재량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류진행 과정에서 어떻게 변할지 예측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또한 공무원에게 지불하는 비용도 각 지방성마다 전부 다르고, 주민등록과 호적을 수기로 관리하기 때문에 혼인신고를 급행으로 빨리 진행할려면 급행료를 지불해야하고, 신랑신부 나이차가 많거나 신랑이 신체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을 경우 추가로 비용지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외국현지의 시스템이 저가대행이 아니라 직영인지 확인하세요?
국제결혼의 일반적인 시스템은 한국업체가 신랑을 모집하여 외국현지에 사는 교민이나 현지인에게 신랑 1인당 얼마씩으로 대행시키는 구조입니다. 저가대행 시스템은 하나의 에이전트가 수십 개의 한국업체와 거래를 하면서 체류호텔, 결혼식, 신혼여행이 저급하게 진행되고, 신부검증과 맞선에 충실하지 못하거나 신부관리와 서류진행의 미숙으로 인해 국제결혼이 원할치 못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또한 현지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현지인 통역한테 결혼과 서류를 맡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 현지인은 한국에서 취업이나 불법체류를 했던 사람이 많고, 이들은 돈벌이에 급급한 나머지 신부에게 과도한 소개비와 서류비를 받거나 위장결혼을 주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그러므로 한국업체가 현지 직원을 고용하여 철저하게 관리하고 통제하거나 외국현지에서 현지여성과 결혼하여 안정적으로 살고 있는 정직하고 경험 많은 사람들이 운영하는 업체의 지사나 에이전트에게 맡기는 것이 믿을 수 있습니다.
관리자에 의해 규제된 글입니다. 규제관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