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V. 성격 실체 (Personality Realities)
0:5.1 성격은 신이 된 실체와 필사자 및 중도인들 영역에서부터 모론시아와 영적인 것을 통해 예배와 지혜의 높은 지성 활동을 하는 최후자 성격 신분들의 달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것은 필사자-그리고 동족-생명존재 성격자들이 진화로 상승한 경우지만, 수많은 다른 서열의 우주 성격자들이 있다.
0:5.2 실체는 우주의 확장에 지배되고, 성격은 무한한 변화에 지배된다. 이 두 가지 모두 신(Deity)의 조율과 영원한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성격이 아닌 실체가 변화하는 범위는 뚜렷이 한정되어 있으나, 우리가 알건대, 성격 실체의 점진적 진화에는 아무런 한계가 없다.
0:5.3 달성된 체험 수준에서, 모든 성격 서열이나 가치들은 서로 연합할 수 있고, 공동 창조적일 수도 있다. 사람의 아들이자 하나님의 아들인 그리스도 미가엘의 현재 지위에서 너무나 절묘하게 보여지듯이, 하나님과 인간도 통일된 성격 안에서 공존할 수 있다.
0:5.4 모든 무한 이하 서열의 성격자들은 연합하여 달성이 가능하고, 공동 창조 잠재력을 가진다. 성격 이전(prepersonal), 성격(personal), 초월 성격(superpersonal)들은 모두 서로 가진 잠재력의 협동 성취, 진보적인 성취, 공동 창조 능력으로 함께 연결된다. 그러나 비성격(impersonal)은 결코 성격으로 직접 바뀌어지지 않는다. 성격은 결코 저절로 생겨나지 않으며, 파라다이스 아버지의 선물이다. 성격은 에너지 위에 겹쳐 놓은 것이며, 오직 살아 있는 에너지 체계에만 연합된다. 신분(identity)은 살아있지 않은 에너지 원형들과 결합될 수 있다.
0:5.5 우주의 아버지는 성격 실체, 성격 수여, 성격 운명의 비밀이다. 영원한 아들은 절대 성격자이며, 영적 에너지, 모론시아 영, 완전해진 영들(spirits)의 비밀이다. 합동 행위자는 영-지성(spirit-mind) 성격자이며, 지성(intelligence), 이성(reason), 보편적 지성(universal mind)의 근원이다. 그러나 파라다이스 섬은 성격이 아니며, 영적 범위를 벗어난, 우주 몸의 본질이 되고, 물리적 물질의 근원이자 중심이며, 우주 물질 실체의 절대 주(master) 원형 (pattern)이다.
0:5.6 우주 실체의 이러한 특질은 유란시아의 인간 체험에서 다음과 같은 수준으로 뚜렷이 나타나 있다:
1. 몸(Body). 필사자의 물질적 또는 물리적 유기체. 동물의 본성과 기원을 가진 살아 있는 전기 화학적 메카니즘.
2. 지성(Mind). 생각하고, 파악하고, 느끼는 인간 유기체의 메카니즘. 의식과 무의식의 총 경험. 예배와 지혜를 통해서 위로 영 수준까지 이르는 감정생활과 결합된 지성(intelligence).
3. 영(Spirit). 사람의 지성(mind) 속에 거하는 신성한 영―생각 조절자(Thought Adjuster). 이 불멸의 영은 살아남는 필사 인간 성격의 일부가 될 운명을 가진, 성격이 아닌 선성격(prepersonal)이다.
4. 혼(Soul). 사람의 혼은 체험으로 얻는다. 필사 생명 존재가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 행하기”를 택함에 따라서 그 거주하는 영(spirit)은 인간의 체험에서 새로운 실체의 아버지가 된다. 필사자의 물질 지성은 바로 이 태어나는 실체의 어머니가 된다. 이 새로운 실체의 본질은 물질도 영도 아닌 모론시아적인 것이다. 이것은 필사자가 죽은 뒤에 살아남아서 파라다이스 상승을 시작할 운명을 가진 불멸의 혼이다.
5. 성격(Personality). 필사 인간의 성격은 몸도 지성도 영도 아니며, 혼도 아니다. 성격은 언제나 변하는 생명 존재의 체험에서 변하지 않는 하나의 실체이고, 개성의 모든 다른 관련된 요소들을 통합한다. 성격은 우주의 아버지가 물질ㆍ지성ㆍ영의 살아 있고 연합된 에너지 위에 주는 고유한 선물이며, 모론시아 혼이 살아남을 때 함께 살아남는다.
0:5.12모론시아는 물질과 영적 사이에 있는 광대한 단계를 지정하는 용어이다. 이것은 성격(personal) 실체나 비성격(impersonal) 실체, 살아 있는 에너지 또는 살아 있지 않은 에너지를 가리킬 수도 있다. 모론시아의 날줄은 영적(spiritual)이다; 씨줄은 물리적(physical)이다.
첫댓글 1. 성격과 실체에 대해 어떻게 정의할 수 있나? (0:5.1~2)
실체는 성격 실체와 비성격 실체로 나눌 수 있다.
1) 성격 실체는 선성격(조절자), 성격(신들~인간), 초월성격(초한자들, 초월성격자들)
2) 비성격 실체는 파라다이스 섬처럼 성격이 아니면서 물질 에너지의 근원 되는 실체이다.
2. 모든 성격 서열이나 가치가 서로 연합할 수 있고, 공동 창조적일 수 있는 예는 그리스도 미가엘에서 보여지는데, 하나님과 인간이 통일된 성격으로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0:5.3)
☞ 인간은 언젠가 자기 안에 있는 조절자와 연합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보통은 다음 저택세계에서 부활하여 6저택 세계에 이르게 되면 하나님의 분신인 조절자와 인간 성격은 합쳐진다. 이름하여 하나님과 인간의 통합이다.
3. 삼위 하나님들의 성격 실체에 어떻게 정의하고 있나? (0:5.5)
- 우주의 아버지는 성격 실체, 성격 수여, 성격 운명의 비밀이다.
- 영원한 아들은 절대 성격자이며, 영적 에너지, 모론시아 영, 완전해진 영들(spirits)의 비밀이다.
- 합동 행위자는 영-지성(spirit-mind) 성격자이며, 지성(intelligence), 이성(reason), 보편적 지성(universal mind)의 근원이다.
4. 파라다이스 섬에 대한 실체는 어떻게 정의하고 있나? (0:5.5)
영적 범위를 벗어난, 우주 몸의 본질이 되고, 물리적 물질의 근원이자 중심이며, 우주 물질 실체의 절대 주(master) 원형 (pattern)이다.
5. 유란시아의 인간 체험에서 우주 실체의 특징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0:5.6~12)
* 상세한 것은 본문 설명 참조.
1) 몸(Body) - 필사자의 물질적 또는 물리적 유기체
2) 지성(Mind) - 생각하고, 파악하고, 느끼는 인간 유기체의 메카니즘.
3) 영(Spirit) - 사람의 지성(mind) 속에 거하는 신성한 영; 생각 조절자.
4) 혼(Soul) - 사람의 혼은 체험으로 얻는다. 혼의 구성 요소는 모론시아이다.
5) 성격(Personality) - 우주 아버지가 주는 고유한 선물로, 개인의 도덕적인 우주적 가치를 통합하며, 혼(모론시아)이 살아남을 때 함께 살아남는다.
6) 모론시아 – 물질 세계와 영적 세계 사이에 있는 광대한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