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표어"하나님 앞으로 나아옴"
♠ 예배보다 중요한 일도 없고,예배보다 바쁜일도 없습니다.♠
♤ 영혼 은혜를 경험하는 예배 ♤영혼구원에 최선을 다하는 전도
♤지역사회가 꼭 필요하는 봉사 ♤ 사랑이 충만한 교제 ♤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일을 행하기에온전케하려 함이니라.♧
[디모데후서 3:16-17]
♤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아니하고오직 능력에 있음이니라 ♤
[고린도전서 4:20]
주기도문
하늘에계신 우리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자를 사하여 준것같이
우리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주제 빌라도의 양심적 배신
요 19:1-16 ‘
1. 이에 빌라도가 예수를 데려다가 채찍질하더라..
4. 빌라도가 다시 밖에 나가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을 데리고 너희에게 나오나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한 것을 너희로 알 게 하려 함이로라 하더라 ..
12.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 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 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 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
16. 이에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그들에게 넘겨 주니라’
우리는 앞서 베드로가 가진 믿음의 양심을 배신한 것을 기억합니 다. 이번에는 빌라도 총독이 예수의 무죄를 확인하면서도 광분한 유대인들 앞에 자신의 양심을 배신한 큰 범죄를 봅니다.[빌라도의 양심적 배신]이란 주제로 말씀을 살피려고 합니다.
1. 예수의 무죄함을 확인
빌라도는 예수의 무죄함을 보게 되었습니다.공적으로 백성들에게 그렇게 말했습니다. 본문 4절 ‘빌라도가 .. 내가 그에게서 아무 죄 도 찾지 못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로라 하더라’ 웬만한 일에는 일반인이라도 선악 간에 하나님의 바른 판단은 아 니라도 그 지역과 시대에 맞는 판단력이 있습니다. 불신자 빌라도 가 봐도 예수님의 모습과 말씀에서 죄를 찾지 못하였습니다. 행4:20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하니’ 전도를 못하는 것은 마음에 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2. 자기 정치적 위상을 위해 방조
예수의 무죄성을 밝혀 주었으나 백성들이 막무가내로 예수를 죽여 야 한다고 광분하니까 그는 이 종교적 갈등에 대해 깊이 관여하고 싶지 않았고 오히려 자기 정치적 위상에 문제만 될까 해서 그들에 게 예수님을 넘겼습니다. 마27:24 ‘빌라도가 아무 성과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이르되 이 사람의 피 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본문 6절 ‘..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가 친히 데려다가 십자가에 못 박으라 나는 그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노라’ 16절 ‘..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그들에게 넘겨 주니라’ 못 박으라면서도 예수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겠다고 하는 이중성을 보였습니다. 이것은 그의 양심을 확실히 배신한 일입니다.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죽이려하는 이유는 7절 ‘유대인들이 대답하 되 .. 그가 당연히 죽을 것은 그가 자기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함 이니이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말을 들은 빌라도는 두려워 했고 예수를 놓아주려고 힘썼다고 12절에 말하고 있습니다. 빌라도의 양심이나 종교심이 타락한 유대인들이나 옳은 자를 죄인 처럼 취급해버린 판단은 진정한 심판자이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심 정이 없어서 메시아를 죽였습니다. 우리의 왕은 만왕의 왕이신 하 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을 왕으로 믿는 자는 양심을 속이지 않아야 합니다. 신앙이 약해지면 예수님의 교훈을 오히려 반박하게 되는 악한 생각이 생 깁니다. 늘 회개하고 조심하는 마음으로 신앙양심을 지켜 나갈 수 있기를 원합니다.
말 씀 :강종수 목사
제 목 : 빌라도의 양심적 배신
성 경 : 요19: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