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년, 반, 번호, 이름
2. 오페라 제목
: 카르멘 (Carmen
3. 작곡자이름0 작곡자에 대한 조사
조르주 비제는 19세기 중반, 낭만 시대의 프랑스 작곡가이며 피아니스트다. 비제는 뛰어난 피아니스트였는데, 만일 활동을 계속했더라면 위대한 피아니스트가 되었을 것이다. 심지어 그의 오페라 작품이 피아노 재능 때문에 가려질 정도였다. 1861년 어느 날 비제는 알레비의 집에서 리스트의 피아노 연주를 듣고 암기해 그 자리에서 훌륭히 연주함으로써 사람들을 놀라게 한 일도 있다. 리스트는 비제를 당대 유럽의 3대 피아니스트 중 하나라고 극찬했다. 비제는 19세기에 불기 시작한 베리스모(verismo: 사실주의)를 예비한 인물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비제, 조르주 [Bizet, Georges
4. 오페라대본쓴 작가이름 . 작가조사
프랑스의 작가 프로스페르 메리메(Prosper Merimee)의 단편소설 <Carmen(카르멘)>(1845)을 기초로 하여 대본작가 뤼도빅 알레비(Ludovic Halevy)와 앙리 메이약(Henry Meilhac)이 공동으로 대본을 집필하였다.
뤼도빅 알레비 :
프랑스의 극작가, 소설가, 오페라 대본작가이다. <유대여인(La juive)>(1835) 등을 작곡한 작곡가 쟈크 프로망탈 알레비(Jacques Francois Fromental Halevy)의 조카이다. 대본작가 앙리 메이약(H. Meilhac)과 함께 공동으로 많은 대본을 썼다. 작곡가 오펜바흐(J. Offenbach)를 위해 메이약과 함께 <아름다운 엘렌(La belle Helene)>(1864), <파리생활(La Vie parisienne)>(1866), <푸른 수염(Barbe-bleu)>(1866), <라 페리콜(La Perichole)>(1868) 등을 썼고 또 다른 대본작가 크레미유(H. Cremieux)와 함께 <지옥의 오르페우스(Orphee aux enfers)>(1858), <포르투니오의 노래(Chanson de Fortunio)>(1861) 등을 썼다. 대표작은 메이약과 공동집필한 조르쥬 비제(G. Bizet)의 <카르멘(Carmen)>(1875)이다.
앙리 메이약(Henri Meihac, 1831~1897
프랑스의 극작가이며 오페라와 오페레타 대본작가이다. 1856년경부터 오페라 대본작가로서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했고 대본작가 뤼도빅 알레비(L. Halevy)와 함께 작곡가 작크 오펜바흐(J. Offenbach)를 위해 <아름다운 엘렌(La belle Helene)>(1864), <파리생활(La vie Parisienne)>(1866), <푸른 수염(Barbe-Bleu)>(1866), <라 페리콜(La Perichole)>(1868) 등의 대본을 썼다. 대표작으로는 알레비와 공동집필한 조르쥬 비제(G. Bizet)의 <카르멘(Carmen)>(1875)과 필립 질르(P. Gille)와 공동집필한 쥘 마스네(Massenet)의 <마농(Manon)>(1884)을 손꼽을 수 있다.
[
.5. 등장인물소개
카르멘
매우 정열적이다. 처음 본 돈 호세에게 노골적으로 구애를 하는 것에서 드러난다. 또 남자가 자신만을 바라봐야 직성이 풀리는 타입이다. 귀대시간에 귀대를 하려는 돈 호세에게 화를 내는 것에서 알 수 있겠다. 그리고 뭔가에 얾메이는 삶을 싫어한다. 이 때문에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는 돈 호세에게 금방 싫증을 느끼고 에스카밀로(에스카미요)에게 끌리게 되어 결국 변심한다.
돈 호세
입체적 인물. 처음에는 그저 군대와 자신의 고향밖에 모르는 어리숙하고 순진한 군인으로 나온다. 하나 점점 공격적인 성격으로 변한다. 카르멘에게 접근하는 장교를 공격하는 것을 기점으로 성격이 변한다. 그 후 카르멘과 방랑을 하는데 카르멘을 찾아온 에스카미요를 공격하기도 한다. 나중엔 에스카미요의 투우를 구경간 카르멘을 찾아와서 자신만을 사랑할 것을 강요하다 거부당하자 그녀를 죽인다.
미카엘라
카르멘이랑 대조된다. 순진하고 한 사람(돈 호세)에게만 순정을 바친다. 돈 호세의 약혼상대. 돈 호세가 카르멘과 그 집시 일행을 따라 산으로 들어가자. 두려움을 무릅쓰고 찾아가기까지 한다
에스카미요
카르멘과 매우 잘 어울리는 정열의 투우사. 등장부터 자신의 직업(투우사)을 호쾌하게 뽐내는 아리아를 부른다. 혼자 돈 호세를 기다리고 있는 카르멘에게 다가서기도 하고. 그녀를 찾아 먼 산속까지 찾아온다. 카르멘에게 사랑을 고백하며 그녀의 일행들을 투우 경기에 초대하기도 한다.
돈 호세 (Don Jose 드라곤의 하사관) T
에스카미요 (Escamillo 그의 라이벌로 투우사) Br
프라스키타 (Frasquita) S
메르세데스 (Mercedes) S
미카엘라 (Micaela 돈 호세를 사랑하는 시골처녀) S
수니가 (Zuniga 드라곤의 대장) B
그 밖의 여공, 마을 사람, 밀수업자, 집시 등
* 때와 장소: 1820년경 스페인의 세빌라
* 초연: 1875년 3. 3 파리
.
6. 오페라가 만들어진 배경 및 줄거리
프랑스 작가 메리메는 집시의 자유와 절망을 <카르멘,1845>이라는 중편 소설을 통해 사실적이고 설득력있게 형상화했다. 비제는 이를 각색해 오페라로 작곡하여 1875년 파리의 오페라 코미크 극장에서 초연했다. 노래와 춤으로 화려해진 작품은 관객들을 사로잡았으나 '소재가 부도덕하다'는 평가와 함께 인기를 얻지는 못했으며, 좌절에 빠진 비제는 석달만에 세상을 떠나게 되었다.
자유연애를 추구하는 여주인공 카르멘, 그녀와 사랑을 나누는 군인 호세가 있는데, 카르멘은 호세에게 싫증 내면서 인기 투우사 에스카미요에 마음이 끌린다. 호세는 카르멘의 마음을 돌리려고 노력하지만 카르멘은 듣지 않고, 참을 수 없게 된 호세는 달아나려는 그녀를 붙잡아 단도로 찔러 죽인다.
그리고는 카르멘의 시체 곁에 무릎을 꿇는다. 그리고 공포에 질려 쏟아져 나오는 투우장의 군중들 앞에서 쓰러진 카르멘의 주검을 끌어안고 '그대를 죽인 것은 바로 나다, 오 나의 카르멘, 사랑하는 카르멘...'하고 절규한다. 그녀 시신 앞에서 호세도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7. 느낀점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