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오자이(Ao dai) 란 옷이라는 단어인 Ao와 길다는 뜻의 dai 가 합성된 단어로 말그대로 긴옷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베트남의 고유의상이자 베트남 문화의 변화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하겠다.
베트남 문화사를 살펴보면 아오자이(Ao dai)는 단순한 의상의 차원을 넘어 베트남의 모든 민속 문화가 녹아 있음을 알게 된다. 회화, 조각 극예술, 문화와 음악까지 모든 베트남의 아름다운 문화가 아오자이(Ao dai)를 통해 표현되었고 보존되어 왔다. 천년전의 Ngoc Lu(응억루), Hoa Binh(호아빈), Hoang Ha(호앙아)의 북에서 그 모습이 발견된 아오자이(Ao dai)는 베트남의 역사와 함께 그 모습을 달리하며 변화되어 왔다.
불행의 역사에서 아오자이(Ao dai)는 눈물을 흘렸고 행복한 시절에는 화사한 날개를 열곤 했다. 그러나 중국과 프랑스 등 강대국의 찬탈을 겪으면서도 아오자이(Ao dai)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베트남인의 심성을 그대로 보여주었고 동시에 결코 꺽이지 않는 베트남인의 불굴의 정신을 함께 담아주었다. 패션은 역사와 함께 동반될 수 밖에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옷 뿐만이 아니라 그때까지 사용되던 쯔넘(옛 베트남어)가 현재의 베트남어로 바뀌고 의상을 포함한 생활양식 역시 서양문화의 영향으로 인한 변화가 생겨날 수 밖에 없었다.
1960년대 말에 이르러 많은 여자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디자인데로 만들어 입는 개성이 드러나는 주문에 힘입어 아오자이(Ao dai)의 디자인은 현대적으로 다양하게 변화되어 갔다. 옷감도 다양하고 여러가지 다른 느낌의 옷감을 한옷에 사용하는 기법이라든지 옷폭은 두꺼운 원단을 사용하고 가슴과 소매부분은 가벼운 레이스종류를 활용하여 감각적인 효과를 증대한 것이라던지 칼러 역시 다양한 변화를 주어 각부위가 다른 색을 넣어 다양하고 호화로운 느낌을 표현하기도 했다. 1960년대말에는 Saigon의 Thanh Khanh의상실에서는 꽃잎무늬가 자수된 원단을 선보여 더욱 고급스런 아오자이(Ao dai)를 만들어 냈다. Saigon Souvenirs 의상실과 Tax무역회사에서는 화려한 문양이 새겨진 값비산 비단을 아오자이(Ao dai) 원단으로 팔며 일부 부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1975년 해방전의 사이공에서 이름을 떨치던 세개의 유명의상실중 Thanh Khanh은 프랑스 파리에서 그리고 Dung Dakao와 Thiet lap pasteur는 현재 미국의 캘리포니아에서 영업을 계속하고 있다. Ha Linh Thu, Sy Hoang, Lien Huong, Ngan An 및 Minh Hanh등의 유명 패션 디자이너등은 여러 국제 패션쇼를 통해 창조적인 구상으로 다양한 디자인의 아오자이(Ao dai)를 통해 베트남 여성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공개 하였다.
가장 성공적으로 아오자이(Ao dai)의 아름다움을 세계인에게 심어준 쇼는 1989년 후에 페스티발에서 Minh Hanh 디자이너가 제작한 “아오자이(Ao dai)의 10가지 변형” 이라는 이름으로 열린 아오자이(Ao dai) 축제였다.
이 쇼는 베트남의 가장 우수한 디자이너 10명이 자신이 고안한 아오자이(Ao dai) 550벌을 가져와 벌린 축제로 방송을 통해 전세계에 널리 알려짐으로 아오자이(Ao dai)를 명실공히 세계인의 의상으로 만든 계기가 되었다. 아오자이(Ao dai)는 원단의 종류나 색상의 종류에 관계없이 그리고 길든지 짧든지에 상관없이, 옷깃이 넓든 좁든 간에 진선미라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가장 여성스런 의상으로 세계인의 뇌리에 남아 있고 앞으로도 더욱 발전 유지될 것이다.
아오자이는 베트남인의 인생관과 독립정신이 함유되어 종합적으로 표현된 베트남 고유의 전통의상이자 현대에서도 아낌없이 활용되는 최고의 의상이며 전 베트남인들의 영원한 자부심의 표상이다.
첫댓글 ...좋네요..^^
옷이 참 이쁘지요,,청순하게
이뻐요^^
으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