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연주가들이 활 관리의 규칙을 알고 있다. 손이나 어떤 미끄러운 물질로 줄을 만지지 않는다든가, 매번 사용후 스틱에서 로진 먼지를 털어낸다든가, 활을 사용하지 않을때는 줄을 느슨하게 풀어준다든가, 스틱을 일직선으로 잡아당기거나 캠버 바깥으로 나가도록 바짝 조이지 않는다든가, 사용하지 않을 때는 활 케이스에 넣어서 환경 변화로부터 보호하는 등이다.
이런것들은 중요하고 기본적인 규칙들이다. 그러나, 활 보호를 위해서 더 지켜야 할 규칙들이 있다. 특히, 명품들일 경우 더욱 그렇다. 어떤 설명들은 기본 규칙들의 중요성을 더 강조하기도 한다. 활에서 과다한 로진 먼지를 털어내기 위해 "때리기"에 대한 Shelton의 말에 대한 코멘트로
Doring은 "그것의 바보스러움을 언급하지는 않겠다.
특히 잘못 알려진, 과도한 로진을 제거하기위해 활을 공중에 "흔들기"는 수많은 활의 손상을 가져 왔다. -그러한 활들의 머리부분은 공중에 흔듦으로 인해 약간의 장애를 보인다. 상기한 이유들로 인한 손상의 위험이 매우 현실적이지만, 다른 어쩌면 더 강력한 결과를 초래하는 위험들도 있다는 것을 언급해야겠다.
Shelton의 "나사를 느슨하게 하기"충고는 과도하다고 모든 바이올리니스트에게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잘 지켜지지 않는다. 그가 주장하는 줄로부터 격심한 긴장을 풀어주고, 스틱을 똑바로 유지하는 것은 많은 연주자들이 알아야 하는 어떤 사실을 설명하기에 미약하다. 줄의 긴장이 활의
머리에 큰 긴장을 가져오고 머리를 스틱에서 가장 상처 받기 쉽고 약한 부분으로 만든다는 사실이다.
활의 나뭇결은 머리부와 스틱에서 똑같은 방향으로 진행한다는 사실이 자주 머리자체에서 길이로 갈라지는 현상을 설명해 준다. 이러한 종류의 파손과 관련하여, 연주자들은 활이 연주하는 동안 파손되거나, 줄을 조이거나 로진을 바르는 동안 손사오디는 경험을 일상적으로 한다.
"파손- 즉, 완전한 분해 -이 비록 한 순간에 일어나더라도, 그것은 즉각적인 이유에 의한 것이 아니고, 오래전에 일어난 일의 결과라는 것은 잊혀진 사실이다. 비록 약하지만, 활머리는 일반적으로 줄이 당기는 긴장을 감당하고, 작은 균열이 발생했을지라도 한동안 지탱할 충분한 힘이 있다. 이런 균열은 다양한 초기 형태로 나타난다.
- 줄 자체가 일으킨 긴장이 활이 떨어지거나 끝부분, 고리 등에 맞으면 머리 부분의 긴장이 극대화된다. 이것은 바이얼린 케이스가 눌릴 경우에 자주 발생한다. 또한, 소포나 컨테이너로 부쳐질 때 던지거나 끝부분이
먼저 떨어지면 발생한다. 수송을 위해 활을 포장할 경우, 머리 부분은 부드러운 물질로 주의깊게 싸면서 다른쪽 부분에는 별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래서, 끝쪽이 충격을 받으면, 줄이 이것을 머리로 전달해서 조그마한 균열을 시작하고 결국에는 파손되는 결과를 가져 온다.
여기서 얻는 교훈은 활을 사용하지 않을때는 긴장을 풀어야 할 뿐만 아니라, 아래쪽 끝도 머리부분 보호를 위해 매우 큰 의미를 지니므로 항상 충격을 보았다. 망치로 내려치면 활머리가 얘기치 못했던 긴장을 받게 된다."
또다른 주의는 수송을 위해 포장할 때, 활의 긴장을 느슨하게 하는것과 관련이 있다.이동하는 동안의 기후 변경 - 특히, 고습도에서 저습도로의 변경 - 은 중대한 결과를 초래한다.건조는 줄이 줄어들게 하여 긴장을 증가시킨다. 활이 일정기간 동안 탱탱하게 유지되면, 스틱은 뒤틀리거나, 최악의 경우, 파손된다.
다른 주의는 활의 뾰족한 캡 부분에 관한 것이다. 손상은 줄을 다시 갈때 너무 많은 줄을 사용하거나 쐐기가 장부 구멍보다 너무 클 경우 머리 자체나 뾰족한 캡부분에 발생할 수 있다.Doring은 뾰족한 캡의 "머리 측면 강화, 줄이 지나가는 장소 제공, 머리부분을 줄이 당기는 직접적 긴장으로부터 해방시킴으로써 머리 뒷부분에 추가 힘 제공"등의 세가지 용도를 주목한다.
우리는 쐐기박스의 뒷부분이 파손되는 경우 캡이 분실되었거나 양쪽의 좁은 지점에서 파손된 경우라는 불변적인 사실을 발견했다.초기 활장인들은 보호받지 않는 활머리부는 딱딱한 물질에 부딪히거나, 바닥에 떨어질
경우 충격을 받는다는 사실을 경험으로 배웠다. 그래서, 파리의 Torute나 London의 Dodd같은 때에 이미 판이 여러가지 형태, 재질로 나타났다.
- 때로 흑연인 경우도 있고,가장 일반적으로는 상아이며, 희귀한 경우 조개 껍질이다. 금속, 즐, 금이나 은으로 된 판은 초기 장인들의 명품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그로부터 쭉 옛날 활에 맞춰왔고,계속적으로 추천되는 타입이 되어 왔으며,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유명한 가게에 의해 사용되어 왔다. 명백히 용도에 잘 부합하고 있는 약한 상아 캡은, 특히 교체품으로 여전히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금속판을 선호하는 주장은 금속판이 중대한 부주의를 제외하고는 손상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판이 머리부에서 느슨하게 파손될 경우, 머리부의 정점은 판을 고정하는 못이나 핀이 파손되어 거의 날아가 버린다.
일반적으로 약한 재료를 선호하는 이유는 머리 자체를 손상시키는 충격을 제외하고는 나무의 실제 손상으로부터 보호해 준다는 것이다. 옛날에 활에 캡을 씌우는 습관이 있었다면, Henry Saint-Geroge의 "활"과 같은 책에 나오는 다음과 같은 구절은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초기활들에 일반적으로 적용되지 않았을 것이다. "긴 정점의 우아함을 주목하라. 이 정점들이 잘 보존된 것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대부분이 처음에는 파손되고 다음에는 절단되어 보이지않는 "파손된 끝"이 되었다. 이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상황이 자신의 활에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이다. 활머리와 정점은 비전문적인 수선공의 나이프에 의해 무자비하게 고통을 받았다.
-때로 정점은 원래의 선과 다르게 파괴되고, 또한 전문가를 흉내낸답시고 머리부분이 측면에서 깍여졌다." 머리부가 손상된 훌륭한 활은 즉시 슬픈 물체가 되어 버린다. 교체 불가능하고 계속적으로 희귀해져서, 현시대의 사람들에게 자신의 활을 주의깊게 다루고, 완벽한 캡을 지닌 완전한 상태로 보존할 것을 가르친다.
나사가 나사눈으로 들어가는 동작의 실패가 연주자들을 근심시킨다. 많은 경우, 그들은 뭉치가 낡았다는 사실을 미리 알았을 것이다. 이것은 긴장을 조율하는데 영향을 끼칠뿐만 아니라, 스틱 위의 고리에도 영향을 끼치며, 이것은 또 스틱 자체에 영향을 끼친다.
Honeyman은 경고한다. "좋은 활은 느슨한 너트(고리) 때문에 뒤틀린다. 명백히 뒤틀린 활은 너트의 촘촘한 피팅 슬라이드 나사를 교체함으로써 고칠 수 있다."느슨한 고리의 다른 영향은 스틱 옆의 고리의 얇은 측면에 추가 마모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하부슬라이드를 보호하는 것으로는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일정기간 사용후 줄을 바꿔야 한다는 것은 매우 명백해 보이지만, 학생들이나 부모들은 줄이 마모된 사실에 놀라곤 한다. 어떤 사람들은 줄갈기가 200시간 사용후 이뤄져야 한다고 하고, 숙련된 연주자들은 자신의 규칙을 정한다. 덜 숙련된 연주자들은 자신의 토운이 마모 어가는 줄과 줄리본 길이의 감소에 의해 망쳐진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활 자체는 줄의 숫자가 감소할 경우의 긴장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한쪽면의 가늘음, 또는 줄 수 부족은 스틱의 마모를 가져온다. 많은 줄들이 어떤 특정한 지점에서 끊어진다는 사실은 비숙련가들의 또다른 근심거리이다. 이것은 그 지점의 줄이 약함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연주자가 활을 만질 때의 압력 때문이다.줄이 너무 많거나 적절히 분배되지 않은 줄은 캡이나 고리 양쪽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슬라이드에 긴장을 주게 되어 파손되게 된다.
활 수리 문제는 인쇄물에서 별로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이것은 "새 활을 만드는 것보다 더 기술을 요하는"과제이다. "정점과 캡 사이의 중간 부분에서 파손된 활머리는 중앙으로 얇은 나뭇조각을 삽입하면 고칠 수 있다. 이것은 판단력과 대단한 적성을 요구하는 섬세한 동작이다. 파손이 중간부위 위나 아래에 발생하면 머리 자체를 수리하는 시도는 쓸모없는 것이 된다. 이런 경우, 머리부 근처가 서진 경우와 마찬가지로 머리부는 새것으로 잇거나, 좀 덜 어려운 방법으로, 스틱에 사선으로 부착한다.
양쪽을 결합하는 방법은 충분한 표면을 제공하는 길이가 있을 때의 경우이다."매우 단순한 작업으로 간주되는 줄갈기조차 초신자에게 맡겨서는 안된다. 정확한 수 및 길이의 줄이 사용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머리부와 고리에 사용된 프러그의 치수가 개별적 활의 정확한 치수와 맞지 않는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줄이 너무 위험할 수 있다. 플러그가 너무 크면 측면이 파손될 수 있다. 고리에서 슬라이드는 너무 많은 줄이나 너무 많은 플러그를 집어 넣으려다 파손될 수 있다.
또 고리의 측면 자체가 파손될 수 있다. 수많은 명활들이 비숙련가의 손에서, 기술과 판단력을 요하는 과업을 수행하려다, 회복이 불가능하게 파손되었다.숙련된 활 수선공은 뒤틀린 스틱을 곧게 펴서 올바른 캠버와 긴장으로 돌이킬 수 있다. 이 과정은 열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부적절하게 취급하면 활은 불규칙하게 구부러지거나 심하게 눋게 된다.
그래서, 활 관리에는 명백하고 잘 알려진 것들 이외에 지켜야 할 수많은 주의가 있다. 사용중 혹은 활을 케이스에 넣을 때의 관리 이외에, 수송을 위해 포장하거나 케이스 없이 운반할 때의 주의 사항들이 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수리를 숙련되고 자질 있는 장인에게만 맡겨야 한다는 사실이다. 숙련된 장인의 자신이 하는 예술작업에 대한 이해는 활 소유주의 이해를 뛰어넘고, 그들의 활에 대한 애정은 활 소유주의 애정을 뛰어 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