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실력을 기르는 영어 공부 방법
여러분 중에는 이미 나름 대로의 공부방법을 터득하여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시험성적을 안정적으로 기록하고 있는 학생도 있을 것이며, 아직 그러한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이 방법 저 방법을 오가면서 아직 가닥을 잡지 못하거나 심하게는 좌절을 느껴서 포기를 생각하는 학생도 일부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아직 자신의 공부 방법을 확실하게 가지고 있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이미 자신이 원하는 궤도에 올라 있는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공부 방법을 한번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로 썼습니다.
영어를 잘 하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을 단 한 가지만 꼽으라고 한다면, 나는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매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영어는 언어입니다. 언어는 심지어 모국어인 경우에도 사용하지 않으면 잃게 됩니다. 하물며,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잘 하려면 매일 공부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어떤 책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냐 하는 것은 그 다음에 오는 질문입니다.
둘째, 제대로 된 사전을 가지고 공부해야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영한사전은 이제 보지 마십시오. 소위 콩글리쉬를 키워내는 주범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영한사전에 나와 있는 뜻풀이를 보고 익힌 단어를 실제 상황에서 그러한 뜻으로 그냥 쓴다면 콩글리쉬의 수준을 벗어나서 뜻 자체가 제대로 전달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영어단어의 뜻을 제대로 익히려면 영영사전을 보아야 합니다. 뜻풀이에 나오는 단어가 어려워서 또 다시 단어를 찾아야 하는 불편함은 이제 없습니다. 요즈음 대부분의 영영사전은, 뜻풀이에 쓰이는 단어를 쉬운 단어 3천 개 정도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그 뜻풀이를 보면 이게 우리말의 무엇에 해당하는구나 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단어가 분명히 무슨 뜻인지는 알겠는데 상응하는 적절한 우리말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해결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굳이 그에 상응하는 우리말을 찾으려 하지 말고, 그러한 뜻으로 그 단어를 쓰면 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적절한 우리말을 찾아서 영어와 우리말을 대응시켜 놓는 것이데, 이러한 경우가 바로 영한사전이 필요하다면 필요한 때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영한사전에 나와 있는 우리말은 영영사전의 뜻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는 단어들인 경우가 많았다는 것입니다. 영한사전의 뜻풀이가 얼마나 부정확한지가 입증되는 순간입니다. 여러분도 한 번 꼭 시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영사전에서 뜻 풀이를 읽어 본 후, 같은 단어를 영한사전에서는 무엇이라고 풀이 했는지를 보면 왜 영한사전을 가지고 공부하면 안 되는지를 스스로 느낄 것입니다. (참고로, 추천하는 영영사전은 Longman Advanced American Dictionary입니다.)
셋째로 중요한 것은 단어장입니다. 단어장은 사전에 있는 내용을 머리 속으로 옮기는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언어는 반복을 통하여 익히게 되는데, 단어를 그냥 사전에서만 훑어 보고 지나가면 다음에 그 단어를 다시 찾아서 익힐 수가 없게 됩니다. 그러나, 단어장을 통하게 되면 나중에 언제라도 쉽게 찾아 볼 수 있고, 그렇게 다시 찾아 본 단어는 완전히 자기 것으로 됩니다.
단어장을 만들 때 중요한 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단어를 처음 찾았을 때는 뜻을 한 개 만 적으십시오. 단어의 뜻을 한꺼번에 가급적 많이 외우려는 노력을 굳이 할 필요가 없으며 한다고 해도 좋은 성과를 기대하기도 힘듭니다. 또한 단어는 문장에서 자기 뜻을 가지는 것이기 때문에, 단어장의 뜻풀이 아래에는 해당 예문을 함께 적으십시오. 단어만 뚝 떼어서 외우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 그렇게 외운 단어는 오래 가지도 못할뿐더러 기억을 한다 해도 용례를 모르기 때문에 여러분이 말이나 글을 쓸 때 나오지가 않거나 잘못 사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예문으로서 가장 좋은 것은 여러분이 익히려는 그 단어가 쓰인 바로 그 문장이지만, 그 문장이 너무 길다면 전체 문장을 굳이 적을 필요 없이 그 단어가 포함된 구절만 적어서 외워도 좋습니다. 그리고, 오늘 새로운 단어를 적을 때에는, 그 전에 적었던 단어들을 복습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그런 식으로 반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단어자의 효과는 반감합니다.
이상으로 영어 공부의 기본이 되는 요건 세 가지, 즉 매일, 영영사전, 단어장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씀 드렸습니다. 이 기본 요건만 충실히 지킨다면 일단 여러분은 올바른 방향으로 조금씩 전진해 나가는 것입니다. 영어 공부에 끝은 없습니다. 그리고 한꺼번에 확 표가 나는 뾰족한 수도 없습니다. 다만, 어제보다는 오늘이, 오늘보다는 내일이 더 나아지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뿐입니다. 그러나, 매일 실천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시간이 가면 갈수록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아직 단어장이 없다면, 오늘 바로 시작하십시오. 하루에 단어 10개씩만 외워 보십시오. 2년이면 무려 7,200개의 단어를 익히게 됩니다. 이 정도만 돼도 수능을 치르는 데 별로 부족함이 없는 어휘 수준일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영어를 잘 한다고 할 때, 그것은 영어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데 능숙하다는 것을 뜻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영역의 “기반”이 되는 것은 어휘력입니다. 읽기 또는 듣기를 통해 “계속적”으로 어휘와 표현을 늘려 나갈 때, 말하기와 쓰기가 그만큼 향상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 모두가 들으면 기뻐할 만한, 단순하면서도 희망적인 진리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른 과목과 달이 영어는 “누구나” 하면 됩니다. 그러나,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안 하면 잘 할 수 없습니다. 천재가 노력하는 자 당할 수 없다는 말이 가장 정확하게 맞아 들어가는 과목이 영어입니다. 오늘 시작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