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편의점 화장실 이용시 일본의 편의점 화장실이 개방되어 있다 대부분의 일본 편의점 화장실을 사용하기 전에는 직원의 확인을 받아야한다
2. 바로 자리에 앉지 않기 일본 여행에서는 식당에 들어가 직원이 자리를 안내해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아무자리에나 멋대로 앉아버리는 행동은 예의없는 것이라고 여긴다
3. 핸드폰 충전 한국인들이 해외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전자기기 충전 및 요구'인데요. 일본 가게 내에 콘센트가 있다고 섣불리 충전기를 꽂아 사용한다면 '전기 도둑'으로 몰려 불미스러운 일에 휩싸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식당이나 카페에서 점원에게 핸드폰 충전을 요청하는 행동도 매우 무례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본 여행시에는 개인 보조배터리를 지참하자 .스타벅스나 맥도날드 등에서는 충전이 가능하니 사전에 충전이 가능하다.
4. 지하철 이용시 출퇴근 시간대에 일본 지하철에는 '여성 전용칸'이 운행된다. 출퇴근 시간대 이외에는 탑승해도 무관하다.
5. 택시 이용시 일본 택시는 자동문으로 승객의 잘못으로 고장나면 수리비를 청구하기도 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택시를 잡을 때에는 택시가 앞에서 멈추더라도 문이 열릴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내릴 때에도 기사님이 문을 열어줄 때까지 기다렸다가 하차해야 합니다.
6. 현지 술집 이용시 일본에서는 자리에 앉은 뒤 마실 음료나 술을 시키는 것이 당연시되는 행동인데요. 음료 주문을 기다리는 점원과 관광객의 대치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메뉴를 보고 천천히 주문하고 싶다면 조금 있다가 주문한다는 뜻을 말하면 일본인들도 충분히 이해해준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