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가, 안무가, 배우. 생의 마지막 30년 동안 치료적 무용의 활용에 대한 탐구에 헌신. 도시 성인의 신경쇠약자를 위한 무용치료의 선구자. 개인의 창조적이고 정서적인 잠재력을 나타내 주는 것이 즉흥무용이라고 여기고 주로 관심을 두었다. 처음에는 어린이들에게 관심을 두었다가 후에 도시성인의 신경증환자들에게로 나타났다. 1956년 그녀의 작업을 '치료로써의 창작무용'으로 부르기 시작하였으며, 몇 년 후에는 무용치료를 자신을 향한 동작으로 환자의 고민의 원인을 찾는 것으로서의 무용치료를 찾으려 했다. 또 가장 본능적이며 기본적인 방법으로 '움직임 정신치료'에서 정신분석적 움직임 치료에 이르기까지 무용치료를 확대시켰다.
치료법의 목적이자 그녀의 사고의 기초는 개인의 자율에 기반한 움직임이었다. 무용치료란 단지 감정을 북돋거나 환기시키는 것만은 아니고 표현을 통한 감정을 다루는 것이며 가장 처음에 시도할 일은 환자의 입장에서 보고 느끼는 것이다. 무용치료법은 상호교환적이어야 하며 인간이란 자신의 신체가 무엇을 표현한다는 것과 그리고 그것을 자제한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감정이라는 것을 다시 느끼기 위한 것이 무용치료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 어린이를 위한 창작무용
어린이들은 그들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동작이나 은유로 표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으며 작업의 주요목표는 영혼과 육체를 이어 주는 것이었다. 어린이들이 실제적으로 감정적인 '표현'과 '기술'사이에서 어떤 구별도 느낄 수 없다고 강조했으며, 내부 감정세계를 동적인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 도시 신경증 환자를 위한 무용치료
이반은 모든 피로의 요소는 억압이나 두려움, 의존 등에 대한 내부적 충동의 표현이라고 보았으며, 이에 대해 반대 충동 즉, 자아표현으로 이것을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반의 목표는 유기적인 신체 반응들과 욕구로 개인의 자연스러운 조화와 동일시하도록 개인을 재교육시키는 것이었다. 이것은 억압되고 상처받은 사고와 감정에 극적인 연출방법으로서의 무용의 표현적이고 창조적인 면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방법론
환자로 하여금 느끼게 하는 것, 표현하는 감정을 갖는것 그리고 그 후에 '나가게' 하는것
⑴ 신체준비운동
환자들로 하여금 정확한 신체동작, 즉 기능적 테크닉을 표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 이외에 이반이 치료를 위한 즉흥동작을 행할 때 불러 일으키는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단계.
전 신체가 통합된 상태가 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 자유스러운 감정을 갖게하기 위해 아무 방향으로나 몸을 흔들게 하거나 빠르고 자유스러운 동작으로 이끄는 북 리듬을 사용하기도 함. 환자들과 음악의 선택이나 동작의 진행여부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여 진행되어짐.
⑵ 기능적 테크닉의 체계
이반은 기능적 테크닉의 체계는 근육의 움직임을 리드믹한 팽창과 수축훈련을 통해 자연의 의도와 관련지어 재훈련시키는 교정운동이며 자발적인 행위와 탄력성은 환자 자신들의 리듬과 템포의 개인의 발견에 의해 강화된다고 설명하였다. 해부학적으로 건전한 방식으로 신체를 회복시키고 훈련하는 체계로 자세,조정,신체부분들의 배치와 율동을 포함. 모든 활동의 기초로 척추의 전반적인 힘이나 곧바름을 강조.
⑶ 즉흥/연기
"즉흥을 자연스러운 형태의 창조로, 무용 즉흥을 무용의 견지에서 주제를 가지고 현재 자기가 있는 때에 자신과의 완전한 접합"이라고 정의하였다. 즉흥무용의 작업은 3가지로 분류되는데 투사테크닉과 잠재된 신체동작 이끌어 내기와 표현은 감정적 준비운동으로 때로 기능에 있어 반복될 수 있고 단지 강조되는 사항이 다를 뿐 감정워밍업을 용이하게 해준다. 깊이있고 복합적인 즉흥작업은 즉흥연출을 통한 준비과정으로 무용치료의 주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ㄱ. 투사테크닉(projective technique-무의식적인 요소를 표면화하는
것을 강조 )
이반의 작업의 기초이며 자기 표현과 진단의 목적을 위해 사용. 사용하
는 창작 주제들에 있어 특별한 것 또는 일반적인 것을 선택하였는데 이
러한 선택은 환자들의 욕구들에 의해 결정되었다.
- 투사 테크닉이 감정의 준비 운동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가령 오늘 당
신의 느낌을 대변해줄 수 있는 나무를 선택하라 처럼 환자들은 자신
의 감정상태의 일부분을 필연적으로 투사하는 이미지로 가득 채울 수
있다.
예) 폭풍의 거칠음 - 분노의 감정 - 뚜렷하지 않은 분노의 방출- 체계화된 분노의 방출 ( 분노는 개인생활에 있어 어떤 특정한 사건이나 사람에 투사될 수 있다)
- 환자의 환상을 끌어내는 방식은 이상적인 자아나 있고 싶은 곳 하고 싶은 것 등 환상을 신체 동작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신체움직임을 통해 표현되는 투사를 돕기 위해 단어나 구, 문장들을 사용한다. 환자가 빠르게 연속적으로 내뱉은 몇 가지 단어에서 생긴 이미지로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는 깊이 있는 즉흥표현을 하도록 준비운동을 제시.환자들이 억제나 지나친 논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자발적으로 조화된 동작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또한 그것들을 동작으로 완성 할 수 있도록 불완전한 문장들을 주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감정의 준비운동과정에서 일어난 것에 대해 토론을 거친 후 환자에게 제시된 이미지의 테크닉에서 벗어나 치료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용한 이미지를 택하였다.
ㄴ.잠재된 신체동작을 이끌어 내기와 표현(동작레퍼토리의 확장을 강조)
환자의 동작 레퍼토리를 확장,동적인 동작의 자극방법으로는,
- 투사테크닉을 사용
잠재된 신체동작을 이끌어 내고 표현하는 목적은 무용의 자극적인 요소(시간, 공간, 긴장, 리듬감있는 흐름, 내용)을 통해 잠재된 동작을 실제 동작으로 이끌어 내는 것으로 이것은 특정한 이미지, 자극, 지시가 수반되어야 한다.
- 자극의 방안으로 타악기, 소품을 사용
- 단어들(특히 동사나 형용사의 상반되는 사용) 예- 모이다/흩어지다 강한/부드러운 화창한/비오는
- 언어적으로 무용의 요소 사용 ( 개인을 이끌어 주는 활동단어들을 사용하여 빠르기나 무게, 공간의 극단과 점차적인 변화를 탐구- 좀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나요? 동작에 리듬을 주어보세요)
- 대조적인 동적인 동작부여( 상호작용에 있어 각 쌍에게 번갈아 대조적인 역할을 부여하여 의미있는 내적 투사유도)
- 구체적인 이미지의 사용,구체적이고 단순한 지시 ( 예-벽을 밀거나 공을 차고 수건을 짜는 것)
ㄷ. 깊이 있고 복합적인 즉흥
- '동작인터뷰'사용( 신체에서 어떤 것을 느끼는가를 알아보고 강인함과 나약함 환자의 잠재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
- 극적 연기와 다른 형태의 바디 이미지를 주어 인상적인 동작을 하는데 중점. 환자의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 꿈을 이용. 어느 정도의 이야기가 진행 되어 갈 때 이야기를 멈추고 움직임 비언어의 신체표현을 하도록 요구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이끌어 내었고 심층적인 행동이나 감동을 유발
- 보다 전체적인 통합을 취해 신체움직임을 통한 퇴행(regression)을 강조
⑷ 생각과 느낌의 언어화
* 무용치료사의 역할
그녀는 환자에게 어떠한 건설적인 것도 요구하지 말고 어떠한 판단도 요구하지 않고 그들에게 변화에 관심을 갖게 하지 않고서 그를 혼자로서 놓아두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믿었고 그렇게 가르쳤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도 판단하지 않고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이다.
현재와의 연계성을 찾기 위해 과거로 돌아가야 한다는 신체움직임을 통한 퇴행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