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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낌없이 주는 나무/동해 청운 킥복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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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낌없이 주는 나무/피아노배우기 스크랩 고전주의 음악가 - Muzio Clementi
tomato4758 추천 0 조회 12 13.04.23 12:5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클레멘티 / Muzio Clementi

 

Muzio Clementi (1752.1.23 로마 ? 1832.3.10 )   

 

 이탈리아 태생 피아니스트작곡가  · 악보출판업자  · 악기제조업자.

 작품의 대부분은 건반악기용으로, 피아노라는 악기의 기술혁신과 병행된 그의 창작활동은 스카를라티 풍에서 낭만파적인 양식까지 실로 다양하며, 소나타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의 연습곡과 소나타로 초기의 피아노 기교 발전에 공헌하여 '피아노의 아버지'라고 알려졌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보였으며 9세 때 오르간 연주자로 일자리를 얻었고 12세 때 오라토리오를 작곡하기도 했다. 1766년 〈바테크 Vathek〉의 저자인 윌리엄 벡퍼드의 사촌인 피터 벡퍼드가 클레멘티의 아버지를 설득하여 어린 나이에 영국으로 유학가게 되었다. 그는 윌트셔에서 엄격한 학습을 하면서 조용히 지냈고, 1773년 런던으로 가서 작곡가와 피아니스트로서 즉각 성공을 거두었으며 명성을 오래도록 떨쳤다.

당시 영국에서는 어느 나라에서보다도 피아노가 인기를 얻고 있었고, 그는 피아노의 특성들을 연구하여 작품에 잘 활용했다.

1777~80년 영국의 이탈리아 오페라단의 하프시코드 연주자로 고용되었고, 1780년 파리·스트라스부르·뮌헨·빈 등지를 연이어 순회공연했으며, 특히 빈에서는 황제 요제프 2세의 권유로 모차르트와 친선경연을 벌이기도 했다.

1782년 런던으로 돌아간 그는 그후 20년 동안 인기있는 음악교사·작곡가·연주자로서 많은 수입을 얻었다.

롱먼과 브로더립의 음악출판회사의 주식에 출자했고 이 회사가 파산하자 많은 돈을 잃었다. 그러나 돈을 버는 데에 워낙 탁월했기 때문에 1799년 롱먼과 동업하여 음악출판과 피아노 제작을 겸하는 회사를 설립했다. 그의 수많은 제자 중에는 요한 바티스트 크라머, 자코모 마이어베어, 존 필드 등이 포함되어 있다.

1820~21년에 또다시 대륙을 여행했고, 만년에는 작곡에 전념하여 교향곡 등 여러 곡을 작곡했다(이 곡들은 미완성이었거나 분실되었음). 오늘날 그는 주로 그의 피아노 소나타들(많은 것들이 후에 복원됨)과 피아노 연습곡 모음집인 〈파르나수스 산에 이르는 계단 Gradus ad Parnassum〉(3권, 1817)으로 알려져 있다.

피아노가 처음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기 시작할 즈음에 활동했던 그는 피아노 기법 발전에 특별한 기여를 했고 피아노 연주양식의 계보 형성에도 공헌했다.

 

 

 

신동(神童)으로 9세에 오르가니스트 지위를 차지했고, 12세에 오라토리오와 미사 등 복잡한 큰 곡을 작곡하여 출생지 로마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14세에 영국에 건너가 더욱 연찬을 쌓아 21세에 런던에서 데뷔하여 명 피아니스트의 이름을 날렸다. 1781년 29세 때 유럽 각지로 연주 여행을 떠났을 때 에서 25세의 모차르트와 피아노 경연을 벌인 이야기는 유명하다. 모차르트는 클레멘티 연주를 "기계적이며 음악성이 없다"라고 평했으나 클레멘티측에서는 모차르트를 정당하게 평하였다고 한다. 이후 런던을 중심으로 활약하여 후진지도에도 힘을 써서 유능한 제자를 키워냈다. 클레멘티의 역사적 역할은 근대적인 피아노 연주기술을 확립한 점에 있다. 피아노 연습곡의 명저 <그라두스 아드 파르나슴>은 오늘날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베토벤은 클레멘티의 피아노 소나타를 아껴 간결한 형식, 정신의 새로움 등 배울 점이 많다고 칭찬했다.

(위키백과)

 

   

 

 

 [작품 목록]

Op. 1a. Sonatas (5) for Keyboard

Op. 2-1. Sonata for Keyboard and Violin/Flute in E flat major

Op. 2-2. Sonata for Keyboard in C major

Op. 2-3. Sonata for Keyboard and Violin/Flute in G major

Op. 2-4. Sonata for Keyboard in A major

Op. 2-5. Sonata for Keyboard and Violin/Flute in F major

Op. 2-6. Sonata for Keyboard in B flat major

Op. 3. Duet (3) for Piano 4 hands

Op. 4. Sonatas (6) for Keyboard and Violin/Flute

Op. 6-1. Sonata for Piano 4 hands in E flat major

Op. 7. Sonata (3) for Piano

Op. 8. Sonata (3) for Piano

Op. 9. Sonata (3) for Piano

Op. 10. Sonatas (3) for Keyboard

Op. 11. Pieces (2) for Keyboard

Op. 12. Sonatas (4) for Keyboad

Op. 12-5. Duet for 2 Keyboards in B flat major

Op. 13-4. Sonata for Keyboard in B flat major

Op. 13-5. Sonata for Keyboard in F major

Op. 13-6. Sonata for Keyboard in F minor

Op. 14. Duets (3) for Piano 4 hands

Op. 15. Sonatas (3) for Violin and Piano

Op. 16. La chasse

Op. 17. Capriccio for Keyboard in B flat major

Op. 18. Symphonies (2)

Op. 19. Musical Characteristics for Keyboard

Op. 20. Sonata for Keyboard in C major

Op. 21. Sonatas (3) for Keyboard, Flute and Cello

Op. 22. Sonatas (3) for Keyboard, Flute and Cello

Op. 23. Sonatas (3) for Keyboard

Op. 24. Sonatas (2) for Keyboard

Op. 25. Sonata (6) for Piano

Op. 26. Sonata for Piano in F major

Op. 26-2. Sonata for Piano in F sharp minor

Op. 27. Sonata (3) for Keyboard, Violin and Cello

Op. 28. Sonata (3) for Keyboard, Violin and Cello

Op. 29. Sonatas (3) for Keyboard, Violin and Cello

Op. 31. Sonata for Keyboard and Violin/Flute in A major

Op. 32. Sonata (3) for Piano, Flute and Cello

Op. 33. Sonatas (3) for Piano

Op. 34-1. Sonatas (2) for Piano in C major

Op. 34-2. Sonatas (2) for Piano in G minor

Op. 34-3. Capriccio for Piano in A major

Op. 34-4. Capriccio for Piano in F major

Op. 35. Sonatas (3) for Piano, Violin and Cello

Op. 36. Progressive Sonatinas (6) for Piano

Op. 37. Sonatinas For Piano

Op. 38. Sonatinas For Piano

Op. 40. Sonata (3) for Piano

Op. 41. Sonata for Piano in E flat major

Op. 44. Gradus ad Parnassum

Op. 47. Capriccios (2) for Piano

Op. 48. Fantaisie with Variations on 'Au clair de la lune' for Piano

Op. 49. Monferrinas (12) for Piano

Op. 50. Sonatas (3) for Pi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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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 2. The Black Joke

Wo 5. Variations (5) on a Minuet by Mr. Collick

Wo 6. Sonata for Piano, Flute and Cello in C major

Wo 8. Rondo for Keyboard in B flat major

Wo 10. Operatic Airs

Wo 11. Canon ad diapason for Piano in C major

Wo 14. Sonata for Harpsichord in G major

Wo 15~20. Monferrinas (6) for Piano

Wo 21. Tarantella for Piano in A minor

Wo 22. Allegro for Piano in E flat major

Wo 23. Finale for Piano in B flat major

Wo 24. Duettino for 2 Pianos no 1 in C major

Wo 25. Duettino for 2 Pianos no 2 in G major

Wo 26. Allegro for 2 Pianos in C major

Wo 27. Allegro for 2 Pianos in C major, "Chasse"

Wo 28. Allegro for 2 Pianos in C major

Wo 29. Canon per Cherubini for Piano

Wo 32. Symphony no 1 in C major

Wo 33. Symphony no 2 in D major

Wo 34. Symphony no 3 in G major, "Great National"

Wo 35. Symphony no 4 in D major

Wo 36. Minuetto pastorale in D major

 

클레멘티 소나티네 Op. 36 (1994)
Muzio Clementti(1752-1832)
Sonatinas for piano , Op. 36- No.1 ~ No.6

 

  

File:Muzio Clementi.jpg 

 

 

Six Progressive Sonatinas, Op.36 - No.1~No.6
No.1  in C Major - Bal?zs Szokolay (piano)
I. Allegro - II. Andante - III. Vivace
1악장  C장조 , 2/2, 소나타형식. Allegro (속도:4분음표=96)
2악장  F장조, 3/4, 세도막형식. Andante(속도:4분음표=72)
3악장  C장조, 3/8, 전개부를 제외한 소나타형식, Vivace(속도;8분음표=160)
1악장 소나타네 앨번 중에서 가장 쉬운 소나티네이기에 초보자가 처음에 치는 것은 대개 이 곡이다. 쉬운곡이지만, 잘 정돈되어 있어, 명쾌한 소나타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 곡에서 우선 양식을 알아두어야 한다. 제1주제는 전반이 C장조 으뜸화음의 펼침화음으로, 후반은 미끄러운 하행 음형으로 대조적인 두 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3마디의 확보,, 경과구 다음에 8마디부터 상행음계와 4분음표 연타로 된 제2주제가 제시된다. 제2주제의 9~12마디에 걸쳐 cresc. 하여 f로 하는 것이 좋다. 이것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양식을 익히는 첫 단계가 될 것이다. 16~23마디의 전개부 c단조로 기분 전환을 꾀하고, 두 주제를 전개하면서 곡상을 고조시킨다. 전개부는 조용하게 위로하듯이 치고 20마디부터 베이스는 뚜렷이 친다. 재현부는 1옥타브 낮게. 우선 제1주제가 p로 연주되고, 3마디의 경과 악구가 다음 제2주제의 으뜸조에 의한 재현을 인도한다. 이 곡은 지나치게 느리게 치게 되면, 4/4박자처럼 들리기 때문에 템포에 주의해야 한다. 테마의 대비적인 표현, 반주 음형의 억제. 왼손가락의 인식 등 쉬운 곡이지만, 이 곡이 명곡으로서 빛나는 절대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2악장 간결하고 아름다운 F장조 안단테의 느린 악장으로 불과 26마디의 짧은 곡이다. 천천히 흐르는 제1주제는 펼침화음에 실려 노래되며, 9마디에서 딸림조인 C장조로 제시되는 제2주제는 셋잇단음표의 겹음 진행의 특색이 있는 하행 음계이다. 왼손의 낮은 음 성부는 레가토로 치므로써 주제에 결여되어 있는 선율성을 보강하는 역할을 하지만, 테마가 아니므로 그 점을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13마디의 제2부(B)에서 두 주제의 성격을 겸한 셋잇단음형이 c단조, g단조, F장조로 바뀌어 왼손의 선율적인 움직임에 유도되면서 제1, 제2주제가 계속 으뜸조로 재현된다.
3악장 3박자의 리듬을 살려 경쾌하고 빠르게 연주한다. 특히 레가토와 스타카토를 구별하여 대조를 이루어 연주한다. 주제의 길이에 주의하고,베이스는 너무 레가토로 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곡은 주제가 춤곡풍으로 정돈된 성격을 지니고 있어, p. p. f. ff등이 지시되어 있는 곳을 엄격히 지켜서 연주한다면 이 곡이 지니고 있는 성격을 잘 표현할 수 있다.
No.2  in G Major - Bal?zs Szokolay (piano)
I. Allegretto - II. Allegretto - III. Allegro
1악장  G장조, 2/4, 소나타형식. Allegretto (속도 ; 4분음표=104)
2악장  C장조, 3/4, 세도막형식, Allegretto (속도:4분음표=112)
3악장  G장조, 3/8, 겹세도막형식. Allegro (속도; 4분음표=144)
1악장 1~9마디의 제2주제는 전반이 으뜸화음의 도약, 후반이 춤곡풍의 가락이라는 동기로 구성된다. 스타카토나 슬러, f 와 p에 유의하고 이 주제의 독특한 성격을 표현하도록 한다. 2개의 8분음표가 이어져 있을 때는 앞의 음표를 테누토로 하고, 뒤의 음표를 빼는 것이 원칙이어서 둘씩의 8분음표가 한덩어리가 되어서 분리되는 느낌이다. 제1주제의 확보를 겸한 유도 악절에 유도되어 9마디부터 D장조로 제시되는 제2주제는 평탄한 음계 주제이다. 왼손의 상행 음계와 자연스럽게 관련시켜 치도록 한다. 제2주제의 확보, 작은 코다가 있어서 전개부에서는 제1주제가 전개된다. 재현부는 모양 그대로 제1주제에 제2주제가 으뜸조로 재현되며, 제2주제의 연장위에 제시부에서 연주된 작은 코다도 재현되어서 명쾌하게 악장을 끝낸다.
2악장 이 악장은 미뉴에트풍의 느낌으로 끝가지 일관되고 잇다. 시종 점음표로 구성되어 있는 이 악장은 점음표의 리듬이 거칠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왼손의 움직임에도 언제나 주의를 기울여 치도록 한다. 중간부는 병행조의 a단조에서 딸림조인 G장조로 바뀌어 있다.
3악장 너무 느리지 않게 치고 레가토와 스타카토가 잘 구별되게 활기있게 연주한다. 주제는 부드럽게 치고 왼손은 레가토로 원활하게 친다. 9마디의 음계에서는 침착하게 치고, 41마디부터 프레이즈를 길게 노래시키도록 한다.특히 오른손의 레가토와 왼손의 스타카토의 대비를 명확히 해야 한다.
No.3  in C Major - Bal?zs Szokolay (piano)
I. Spiritoso - II. Un poco adagio - III. Allegro
1악장 C장조, 4/4, 소나타형식. Spiritoso (속도:4분음표=132) (1악장 - 임동혁연주)
2악장 G장조, 2/2, 두도막형식. Un poco Adagio (속도:4분음표=72)
3악장 C장조, 2/4, 두도막형식, Allegro(속도:4분음표=126)
1악장 전체를 발랄하고 힘차게 연주한다. 1마디부터 제1주제는 전반이 으뜸화음, 후반이 상행 음계와 선율적인 동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 동기의 끝이 모두 8분음표 스타카토의 4개의 연타로 되어 있는 것이 특색이다. 경과부에서는 이 4개의연타가 대 활략을 하고, 4분음표 으뜸화음의 2개의 연타로 일단 정지하면, 선율적인 제2주제가 13마디에서 G장조로 제시된다. 이 제2주제는 발랄하고 경쾌한 제1주제와 대조적으로 부드럽고 우아한 표정으로 연주한다. 전개부(27~35)는 9마디의 ?은 것이지만, 제1주제가 전개되고 특히 앞서 나온 8분음표 4개의연타가 여기서도 곡상을 긴장시킨다. 재현부에서는 1옥타브 낮게 제1주제에 의한 으뜸조로 재현하는데. 경과부가 제시부의 코다로 유도되어 회상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으뜸화음의 연타로 여기서는 8분음표의 p에 의한 스타카토이며, 제시부의 위세와는 대조적인 기분을 내고 있다. 그 뒤에 제2주제도 으뜸조로 재현되고 경과악구를 거쳐 코다로 끝낸다.
2악장 대단히 단순한 론도형식다운 악장인데. 4분음표와 8분음표의 두 점음표가 아름다운 선율적인 섬세함을 엮어 나간다. 그야말로 조용하면서도 아담하게 연주해야 한다.
3악장 쾌적한 리듬의 밝은 알레그로 악장이다. 전곡을 통하여 반주부의 스타카토가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절도있게 명확히 박자를 새겨 나가도록 한다. 다시말해 빠른 탬포로 활발하고 리드미컬하게 연주해야 한다. 제1부(A)의 코다는 딸림조로 바뀌고, 제2부(B)에서는 으뜸조로 돌아온다. 그러나 주제가 춤곡 가락처럼 너무 정돈되어 있어서 발전도 하지 않기 때문에. 이 코다를 제2주제로 소나타형식이라고 하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
No.4  in F Major - Bal?zs Szokolay (piano)
I. Con spirito - II. Andante con espressione - III. Rondo : Allegro vivace
1악장  F장조, 3/4, 소나타형식. com spirito (속도: 4분음표=126)
2악장  Bb장조, 2/4, 겹세도막형식. Andante com espressione (속도:4분음표=66)
3악장  F장조, 2/4, 론도형식. Allegro vivace (속도 : 4분음표=104)
1악장 전곡을 통해 힘차고 생기있게 연주를 한다. 셈여림표에 주의하여 뉘앙스의 폭을 크게 하고, 특히 크레센도와 데크레센도를 효과적으로 쳐야 한다. 제1주제는 형식대로 전반이 으뜸화음의 펼침동기. 후반이 원활한 음계적 동기로 되어 잇으며, 선율적으로나 리듬으로서는 잘 정돈된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다. 5마디의 경과악구를 거쳐 18마디부터 C장조로 등장하는 제2주제는 좌우 양손의 대화와 같은 악구이며, 풍자적인 특징을 지니고 잇다. 왼손이 항상 Fz인 것에 주의한다. 제시부가 상행 음계의 작은 코다로 끝나고, 전개부는 제2주제의 전개로 시작되며 이어, 제1주제 경과부의 음형 동기가 길게 조바꿈을 하면서 지속되어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45마디의 ff에서 돌연히 디미누엔도의 스타카토의 아래가기 음계로 유도되어 재현부에 도달한다. 이 재현부에서 제1주제 경과부에 이어 제2주제도 으뜸조로 재현된다. 또한 재현부는 조바꿈에 의해 멋을 부린 곳으로 조잡한 연주는 금물이다.작은 코다는 제시부와 반대로 하행 음계로 이루어져 끝맺는다.
2악장 대단히 아름다운 느린 악장이다. 17마디부터 악절을 B로 보고 ABA구성으로 해석할 수도 있지만, B부분이 독립된 새로운 악절이라기보다 후반으로의 연결을 겸한 A부분 동기에 의한 장식적 발전의 성격을 띤 것으로 보고 A'로 했다. 후반에서는 이 경과부가 코다를 겸하게 된다. 이 곡의 연주는 표정을 풍부하게 부드러운 기분으로 천천히 친다. 그리고 화음의 음색을 충분히 고려하여 소리를 잘 내도록 노력한다.
3악장 이 곡은 앞의 악장과는 반대로 빠르고 경쾌하게 친다. 특히 여섯잇단음표의 박자를 정확히 지켜야 하며, 리듬이 흔들리지 않게 주의해서 쳐야 한다. 12마디의 쉼표의 길이를 정확히 지키고 다음 진행에 너무 서둘지 않게 한다. 중간부(B)는 딸림조인 C장조로 바뀌어 대비감을 강조하고 있다. A'끝의 세쿠에(Seque)는 끝나지 않앗다는  뜻이며, 다카포에서 처음으로 되돌아가 피네에서 끝낸다.
No.5  in G Major - Bal?zs Szokolay (piano)
I. Presto - II. Air suisse : Allegro moderato - III. Rondo : Allegro di molto
1악장  G장조, 2/2, 소나타형식. Presto (속도: 4분음표=168)
2악장  C장조, 3/8, 겹세도막형식. Allegro Moderato (스위스의 노래), (속도:8분음표=112)
3악장  G장조, 2/4, 론도형식. Allegro do molto (속도 ; 4분음표=144)
1악장 악장 전체가 시종 일관하여 셋잇단음(2박자이기 때문에 여섯잇단음의 느낌이 든다)으로 치는 특색있는 곡이다. 빠른 곡이지만 너무 난폭하게 치지 말고 시종 경쾌하게 쳐야 한다. 제1주제의 앞꾸밈음은 극히 짧게 치고, 슬러와 스나카토를 구별하여 연주하기 바란다. 셋잇단음표의 왼손 반주는 고르게 하여 곱게 치켜, 그 위에 오른손 멜로디가 경쾌한 표정으로 떠오르게 연주한다. 20마디 부터 나오는 왼손 옥타브 스타카토는 세게 그리고 짧게 치고 너무 기계적으로 되지 않게 한다. 전개부의 34부터는 조금 멋을 내도록 친다. 그리고 프레이징이 길거나 짧기 때문에 주의해서 끊어야 하고, 페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악장 스위스의 노래'로 타이틀이 된 이 악장은 과연 민속 춤곡풍의 시골티가 난다. 중간부도 특별히 조바꿈하지 않고, 마지막의 불과 2마디가 G장조의 으뜸화음으로 유도될 뿐이다. 1마디의 주제는 항상 레가토로 애조를 띤 사랑스런 기분으로 노래한다. 꾸밈음은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쳐야 한다. 25마디부터는 B에 해당하며 곡상이 바뀌는데. 매우 맑고 우아한 감정으로 표현토록 한다. 이 곡의 레지에로는 '가볍고 부드럽게'라는 뜻이다. B부분 끝의 rallent.는 'ralletando'의ㅣ 약자이며, '점점 느리게 하면서 음을 세게'해 나가는 표시이다.
3악장 경쾌한 2박자의 춤곡처럼 밝게 뛰는 듯한 기분으로 연주한다. 전형적인 대 론도형식인데. 으뜸 부분 ABA를 같은 악보를 쓰고 되풀이하기 때문에 첫번째의 끝에서도 코다를 연주하게 된다. B는 딸림조의 D장조, C는 e단조, b단조, G장조 등 바쁘게 조바꿈을 하고 있다. 주제가 p나 f로 되풀이 해서 연주하기 때문에 템포를 잘 지키도록 하고, 왼손의 8분음표에 의한 스타카토 연타의 정확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중간 부분의 왼손에 의한 대선율을 돋보이게 쳐야 한다. 44마디부터의 코다는 주제가 단순한 것에 비해 대단히 복잡한 변화와 움직임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각 프레이즈를 잘 파악하고 연습한다. 마지막 부분의 데크레션도는 사라지듯이 점점 여리게 연주한다.
No.6  in D Major - Bal?zs Szokolay (piano)
I. Allegro con spirito - II.Rondo : Allegretto spiritoso
1악장  D장조, 4/4, 소나타형식. Allegro com spirito (속도 ; 4분음표=132)
2악장  D장조, 6/8, 겹세도막형식,Rondo : Allegretto spiritoso (속도 ; 4분음표=92)
1악장 제1주제는 전반이 D장조 으뜸화음의 펼침 동기. 후반이 16분음표의 리듬에 특색이 있는 음계의 선율적인 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9마디부터 음계의 움직임은 프레이즈를 길게 잡아서 단숨에 연주한다. 12마디부터 나타나는 새로운 악구는 경과적 버금주제이고 제2주제는 아니다. 다시 동기가 구성된 경과악구에 유도되어 22마디부터 A장조로 등장하는 것이 제2주제이다. 이 부드러운 가락은 활발한 제1주제와 정면으로 대립하고 있다. 전개부의 39마디는 왼손 스타카토의 연타음을 곱게 맞춰서 오른손의 멜로디를 실려 나간다. 또한 이 전개부는 제1주제와 동기 변형에서 시작되고, 경과부의 동기와 코다의 동기가 계속 등장 할 때마다 리듬이 세분화되어 곡의 긴장감을 높인다. ff까지 고조되고, 이윽고 디미누엔도에 포코 리타르단도로 흥분이 가라 앉으면 재현부이다. 거의 제시부와 같은 차례로 같은 악상이 계속 재현되고 제2주제도 으뜸조로 인도된다. 다음에 도돌이표에 의해 전개부부터 다시 되풀이된다.

1악장 느린 악장을 생략한 소나티네의 마지막 악장이기 때문에  경쾌하면서도 흐르는 듯한 느낌을 지니고 있다. 론도로 타이틀이 되어 잇지만, 악식상으로는 변칙적인 겹세도막 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 악장은 생기잇는 템포로 양손을 잘 맞춰서 쳐야만 한다. pp에서 ff까지의 음량을 조절하여 폭 넓고 당당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제의 8분음표 스타카토는 인상적으로 연주한다. 16분음표의 음계나 트레몰로의 음형은 조금 논 레가토로 치는 쪽이 명확하게 들린다. 39마디부터는 4마디는 mp.정도로 평탄하게 치고, 다음이 f,에 이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끝부분의 트릴은 조금 rit. 해도 좋다.

 (출처 : http://blog.empas.com/truewha/27478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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