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경제학은 물론 맑스경제학도, 수확체감의 법칙이 중요논거가 되고 있습니다. 맬더스이론의 확대적용되는 포인트 입니다.
//수확체감이란 다른 생산요소들을 고정시켜 놓고 한 가변요소를 증가시킬때 어떤 단계를 지나고 나서는 그 가변요소의 한계생산물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나.//
이런 당연한, 초등학교 수준의 이야기를 왜 할까요? 왜 이게 법칙이 되었을까요?
초등학생 수학에 의하면, 당연히 수확체증, 불변, 체감의 세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째: 현실에서 수확체감의 사실이 있습니까? 미친 사람이 아닙니까? 수확체감이 되면, 다른 곳에 더 투자하던지, 투입을 더 늘이지 않습니다.
왜 이런 주장을 할까요?
답: 3인공저 경제학 원론 207쪽
수확체감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면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더라도 식량부족문제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일정한 농지에 투입되는 추가적인 노동의 한계생산물이 인구증가분만큼 계속해서 노동자를 농업에 투입할때 총생산물을 일정비율로 증가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이말을 하고 싶어서 입니다. 맬서스의 인구론이지요. 논리자체는 너무나 단순해서, 동어반복이고, 초등학교 산수입니다. 그런데 이걸 왜 주장하느냐 이거지요. 문장자체에 비약들이 숨어 있습니다.
인구증가는 사회전체의 현상입니다. 그런데 한계생산물을 이야기 할때는 정해진 작은 면적을 예로 듭니다. 그 작은 면적에 거주하는 인구가 증가했을때 이렇게 말해야 되는데, 앞에서는 사회전체의 인구폭발, 뒤에서는 작은 면적을 예로 듭니다. 그런 논리는 사실을 보면 쉽게 허구인지 알수 있습니다. 인구가 증가하면, 첫째 노동생산성이 높아집니다. 윗글에서는 일정하다고 전제되어 있습니다. 둘째:토지생산성도 높아 집니다. 윗글에서는 일정하다고 전제되어 있습니다. 셋째; 토지면적이 기술적으로 늘어납니다. 토지이용의 집약도가 높아진다고 하지요. 윗글에서 일정면적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가정, 가정, 가정을 거듭해서, 인구폭발하면, 굶어죽는다 입니다.
이 논리의 기반은 예로 들고 있는 토지개념에서 출발합니다. 토지자체가 뭔가를 생산하는것 처럼 가정하고 있습니다. 토지자체만이 뭔가를 생산하는 걸로 보는 겁니다. 토지를 이용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원료등 토지자체를 이용하는 방법, 토지의 사회적 위치를 이용하는 방법 두가지 입니다.
수확체감의 법칙에서 아무른 설명없이 당연히 반복해서 예를 드는 농지는
토지자체를 사용하는 방법과 사회적 위치를 사용하는 방법 두가지다 적용됩니다. 후자를 배제하게 됩니다. 생산물=지대+임금+이자에서, 지대의 사회적 위치에 따른 생산물의 가치증가를 없애게 됩니다.
인구가 증가하면, 토지의 사회적 위치의 가치가 일반적으로 높아집니다. 토지자체만이 뭔가를 생산한다고 가정하면, 사회적 가치를 은폐하게 됩니다.
아웃사이더님, 이문제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주류경제학, 맑스경제학이 공리로 사용하는 희소성의 문제가 출발하고, 지대를 무시하는 논리, 또 빈곤을 자연의 인색(수확체감이 모든 경제현상에서 일어난다고 확대적용합니다.)에 돌리는 방법등입니다.
어렵습니까? 기존의 수확체감의 법칙이란 지식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강좌안과 진보와빈곤을 읽고, 주변현실에서 직접 관찰해서 논리를 증명해야 합니다. 제가 앞으로 여러번, 수확체감의 법칙이란 주류경제학의 논리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뭐할려고, 어린아이도 기냥 알수 잇는 단순논리를 법칙으로 까지 이름 붙여, 사용하는지, 이야기 할겁니다. 여러분도 그논리를 분할하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자세히 봐야 합니다.
비판의 글이 길고, 복잡해 집니다. 이는, 수확체감의 법칙의 논리, 이를 사용하는 상황, 논리등이, 혼동, 참과 거짓이 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거짓된 논리는 단순한 명제로 부정되지 않습니다. 비판도 혼동에 맞추어 혼동스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기존의 지식을 싸그리 무시하고, 강좌안, 진보와빈곤에 제시된 개념, 논리들을 익히고, 이를 현실에서 검증하라고 권하는 겁니다. 잘못된 논리를 비판하는것은, 훨씬 너저분 해지는 겁니다. 머리속도 그렇고 대화도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그림, 논리, 사실, 증명을 통해서, 분쇄해야합니다. 아직도 이해가 안되는 분이 많습니다. 당연합니다. 주변의 경험에서 먼저 검증해 보십시요.
첫댓글 옳바른 수확체감,불변, 체증의 법칙도 곧 소개하겠습니다. 비도 많이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