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open the bible
 
 
 
카페 게시글
에스더 스크랩 성경파노라마 - 에스더(퍼옴)
나무의자 추천 0 조회 27 15.05.26 05:4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에 스 더


- 제 목: 이 책의 명칭은 본서 주인공 에스더를 따라 붙여졌는데 에스더는 "별" 을 뜻하는 바사(페

르시아)식 이름인 '에스테르'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그녀의 히브리 이름은 "도금양"을 의

미하는 하닷사이었다(2:7).

- 기 자: 바사 궁중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던 익명의 유대인(모르드게로 추측)

- 기록연대: 아하수에로 통치 이후부터 수산궁 화재 사건이 있기 전, B.C.464-436 사이의 어느 시기

- 활동 무대 : 바사국, 특히 수산궁

- 수신자: 죽음의 위기에서 구원받은 바사 거주 유대인들

- 역사적 배경 :주전 722년경 이스라엘 북쪽 지파 사람들은 포로로 잡혀가 메대 사람의 여러 고을에

살게되었다(왕하17:6). 주전 539년 바벨론이 정복된 후에, 느부갓네살이 바벨론으로 이주시킨 유대인들 중 일부는 아마 모르드개와 같이 (에2:5,6) 메대 바사의 수산과 다른 도시로 옮겨 살게 되었던 것 같다. 그러나 근동 전역에 흩어졌던 수백 만의 유대인들 중 단지 5만 명만이 주전 536년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함께 약속의 땅으로 돌아오는 것을 선택하였다 (스2:64-67). 스6:15에 따르면, 제 2성전은 다리오 1세 6년인 주전 515년에 완성되었다. 다리오1세의 아들 아하수에로가 "모든 방백과 신복을 위하여 잔치를 베푼 것'은(에 1:3) 이로부터 정확히 32년 후였다. 이 책의 사건들은 아하수에로가 큰 잔치를 베푼 때로부터 (484 B.C.) 부림절까지 (474 B.C.) 10년간의 이야기이다. 첫 부림절 이후 16년이 지났을 때 에스라는 백성을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스7:9). 따라서 이 책의 사건들은 에스라 6,7장의 기사와 일치한다.

내용 전개와 문단 구분: 이스라엘이 멸망된 이후라는 시대적 제약과 이방 땅이라는 공간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선민을 끝내 구원해 주심을 기념하는 부림절(the purim feast)의 기원을 기록한 책이다.

제 1부 1-4장은 유대 여인 에스더가 바사의 왕후가 되는 과정과 바사 왕을 암살하여는 계획을 무마

시킨 모르드개의 공로, 그리고 사악한 이방인 하만이 바사의 대신 중에서 최고 실력자로 부각되는 장면을 묘사한다. 그리고 하만의 유대인 학살 음모가 시작되고 마침내 유대인 학살을 조건부로 허락하는 조서가 전지역으로 유포되어 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을 기술한다.

제 2부 5-10장은 앞서 언급된 중대한 위기가 연약한 일개 여인인 에스더의 헌신과 하나님의 섭리로

인하여 상황이 극적으로 전환되어, 오히려 하만이 처형당하고 유대인은 환희의 개가를 부르는 결과가 되었음을 보도한다.

 

<제1부: 하나님의 백성, 유대인의 위기(1:1-4:17)


(1)에스더의 왕후 등극(1:1-2:18)

1) 왕후 와스디의 폐위(1:1-22)

-아하수에로왕의 잔치 배설

-왕후 와스디의 잔치 배설

-와스디의 폐위

2) 새 왕후로 간책된 에스더(2:1-18)

-새 왕후 간택에 대한 왕의 조서

-에스더의 신분

-왕후가 된 에스더

(2) 하만의 음모(2:19-4:17)

1) 왕의 암살 음모를 저지시킨 모르드개의 공로(2:19-23)

2) 하만의 유대인 말살 음모(3:1-4:17)

-하만의 등장

-유대인 말살을 꾀하게 된 동기

-유대인 말살에 대한 아하수에로의 조서

(하만의 간계와 유대인 말살에 대한 왕의 조서 선포)

-유대인들의 대처 방안

(유대인들의탄식,모르드개의 구원요청과 에스더의 결단)

<제2부: 하나님의 백성, 유대인의 구원(5:1-10:3)

(1) 모르드개의 하만 음모 분쇄(5:1-8:2)

1) 구원 승리의 배경(5:1-6:3)

-에스더의 제 1차 잔치 배설

-모르드게에 대한 하만의 음모

-다시 밝혀진 모르드개의 공적

2) 존귀케 된 모르드개(6:4-14)

-자신의 영광 도모를 위한 하만의 간계

-모르드개의 존귀와 하만의 수치

3) 하만의 최후(7:1-10)

-에스더의 제 2차 잔치 배설

-에스더의 하만 흉계 폭로

-하만의 죽음

4) 하만의 집을 주관케 된 모르드게(8:1-2)

(2) 대적들로부터 구원된 유대인(8:3-10:3)

1) 유대인 구원을 위한 준비(8:3-17)

-동족들을 위한 에스더의 호소

-유대인들을 위한 아하수에로의 새 조서

-새 조서 반포로 인한 기쁨

2) 대적에 대한 유대인의 승리(9:1-16)

-유대인의 1차 승리

-유대인의 2차 승리

3) 유대인의 축제(9:17-10:3)

-부림절 제정

-모르드게의 존귀와 유대인의 안위

* 에스더서에 숨겨져 있는 예형의 교훈

* 파사에 있던 유대인들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 가운데 세상적인 사람들의 모형이다.

- 죽음에 처해졌음에도 하나님께 기도하고 부르짖지 않았었다.

* 하만

하만은 적그리스도의 예형이다.

1) 하만의 이름 (7:6에서는 그를 악인 하만이라 부르고 있음)

그리고 그 이름을 구성하는 히브문자의 수치가 666이라고 하는 사실이다.

2) 하만의 권력

3장의 내용에는 모든사람의 무릎이 하만 앞에 꿇으라는 명령이 왕으로부터 되어지는 것을 말하고 있다. 그는 용에게서 권세와 능력을 받게된 짐승의 한 머리(계13장)와 큰소리와 참람된 말을 하는 작은뿔(단7:8)을 예시하는 것이다.

3) 하만의 교만

자기의 영광, 부에 대하여 자만하고 있다(5:11). 모르드개가 그에게 절하지 않았을때 그는 화를 냈다(5:13). 또한 왕복을 감고, 왕관을 쓰고, 왕의 말에 타고 사람들 앞에 스스로 자신을 높이려 계획했다(6:7-9). 그는 불법의 사람(살후2:4)의 모형이다

4) 하만의 증오심

그는 네번이나 반복해서 <유대인의 적>, <유대인을 박해하는 자>로 불리우고 있다. 그는 또 아각사람이라고 5회나 불리웠는데 아각은 에서의 자손이고, 아말렉의 왕이었다(창36:12, 삼상15:8). 아말렉은 언제나 이스라엘의 적이었다. 그는 역사를 통해 최고의, 최후의 유대인 증오자인 것이다.

5) 하만의 음모

그는 모르드개의 저항을 유인하여 우대인 전체를 멸절시키려고 하였다. 그와 같이 다가오는 적그리스도는 자신을 정치적으로 배반하는 일을 빌미로 유대인을 대환란속으로 몰고갈 것이다.(단9:26,27)

6) 하만의 파멸

그는 무서울 정도로 권력을 흔들었으나 그것은 불과 수년이었다(2:16, 3:7). 그가 멸절시키고자 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살아났으며 오히려 그(적그리스도)와 10명의 아들(세상의 모든 왕들)이 죽음을 당하였다.

* 에스더

에스더는 교회의 예형이다.

1) 그녀의 양친은 유대인이었으나 이미 죽어 있었다.

역사적으로 생각하면 유대인을 선조로 해서 나온 교회 그대로인 것이다.

구주 그 자신은 유대인이었다. 또한 최초의 교회는 유대인 집단이었다. 그러나 에스더의 양친이 죽은 것처럼 교회의 발생의 모체였던 유대인들로 시작되었던 그 교회는 지금은 사라져 버렸다.

2) 그녀의 여성다운 아름다움에서 교회의 예형이다.

3) 그녀는 높이 올리어진 교회의 예형이다.

그녀는 왕의 왕이란 칭호를 갖는 사람과 결혼한다.

4) 그녀는 중제자로서의 점에서 교회의 예형이다.

* 모르드개

대환란을 통과하여 천년왕국에 들어가는 유대인의 예형이다.

1) 하만에게 부복하지 않고 거절한 일

왕의 종들이 "너는 왜 왕의 명을 거역하느냐"라고 물었을 때 그는 자기는 유대인임을 고하였다(3:4)

그의 거절은 명백하게 신앙의 이유에서였다. 7년환란 때 짐승에게 경배하거나 표를 받지 않음으로

신앙을 지키는 구원받은 유대인들이 있다.

2) 모르드개의 격심한 탄원과 단식과 부르짖음은 환란기의 유대인을 예표하고 있다.

마지막때 유대인들의 민족적 대 회개의 예표이다.

3) 그는 놀라운 구출에서 유대인의 나머지 사람을 예표한다.

계7장에 하나님의 진노가 땅에 쏟아지기 전에 이마에 인침을 받는 유대인들을 예표한다.

4) 모르드개는 그 놀라운 높이 들리움에서, 유대인의 나머지 사람의 모형이다.

모르드개가 왕과 왕비 다음가는 자가 된 것처럼 유대인과 예루살렘은 높이 올리워져 영광을 받게된 다.

* 정 리 *

분 류

책 명

내 용

장소

5

 

 

 

 

 

 

창세기

4사건-(창조, 범죄, 심판, 이산)

4인물-(아브람, 이삭, 야곱, 요셉)

1-11

12-50

에덴에서 바벨론

우르에서 이집트

출애굽기

이스라엘의 해방-출애굽

시내광야의 이스라엘-언약체결

1-18

19-40

애굽에서 신광야

시내산

레위기

다섯제사법 - 번,소,화목,속죄,속건제(하나님께 나가는 길)

일곱절기- 유월,무교,초곡,오순,나팔,속죄,초막절(교제)

 

1-17

18-27

 

광야에서(정적인 책)
민수기

구세대 - 인구조사, 훈시, 행군

광야에서의 방랑

신세대 - 새로운행군, 새로운인구조사, 새로운훈시

 


1-14

15-20

21-36

 

 

시내에서 가데스바네아

광야의 방랑

가데스에서 모압평원

신명기

1차설교 - 과거 역사의 회고, "과거를 돌아보라"

2차설교 - 각종 율법의 재해석, "위를 쳐다보라"

3차설교 - 미래의 권고와 예언, "앞으로 나아가라"

부 록 - 모세 죽음, 여호수아 등장

 

1-4

5-26

27-30

31-34

 

모압평지에서

(12권)

여호수아

가나안 정복준비와 1차 정복 과정

영토 분배 과정

조건으로서 요구되는 법과 교훈

1-12

13-21

22-24

모압평지에서 가나안

사사기

(반복되는 죄)

서 론

메소포타미야의 왕에게 8년간 - 옷니엘

모압왕에게 18년간 - 에훗과 삼갈

가나안의 왕에게 20년간 - 드보라와바락

미디안인에게 7년간 - 기드온

블레셋 사람들에게 18년간 - 입다

블레셋 사람들에게 40년간 - 삼손

1-2

3-16





가나안

 

룻기

모압에서 몰락후 베들레헴 귀향한 나오미와 룻

룻이 시어머니를 헌신적으로 봉양하는 모습

룻이 하나님의 섭리로 보아스의 도움을 받음

룻의 신앙과 헌신에 대한하나님이 크신 축복

 

1:1-18

1:19-22

2장

3-4장

모압에서 베들레헴

 

사무엘상

사무엘의 출생 경위와 그의 사역

이스라엘의 첫 왕 사울의 실패

다윗과 사울간의 갈등, 다윗의 통치 기반을 보도

 

1-7

8-15

16-31

가나안

 

사무엘하

왕이 된 다윗

다윗의 범죄와 징계

다윗의 만년

 

1-10

11-20

21-24

가나안

 

열왕기상

통일 왕국 시대

분열 왕국 초기 시대

엘리야의 사역

 

1-11

12-15

16- 22

가나안

 

열왕기하

남북 왕조의 역사- B.C.722년 앗수르에게 멸망할 때까지

유다의 멸망- B.C.586년 유다가 바벨론에게 멸망하는 과정

 

1-17

18-25

가나안에서 앗수르로

가나안에서 바벨론으로

 

역대기상

역대기상,하서 전체의 서론-방대한 족보

다윗 왕의 통치를 기록

 

1-9

10-29

가나안

 

역대기하


솔로몬의 즉위와 통치에 따른 황금기

민족 분단, 유다 열왕의 선정과 악정, 유다의 멸망과 포로, 고레스의 성전 재건에 관한 조서

1-9

10-36

가나안에서 바사로

성전강조, 제사장측면

 

에스라

B.C.537년 1차 포로 귀환(스룹바벨)과 성전 재건

B.C.458년경의 2차 포로 귀환과 신앙 부흥 운동(에스라)

 

1-6

7-10

바사에서 가나안으로

 

느헤미야

성벽의 중건(느헤미야)

말씀의 회복(에스라)

 

1-6

7-13

바사에서 가나안으로

 

에스더

하나님의 백성, 유대인의 위기

하나님의 백성, 유대인의 구원

1-4

5-10

바사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