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각성-각성은 깊은 수면상태에서 강렬한 흥분까지의 연속성을 가진 유기체의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활동이며 행동의 강도측면으로 나타난다.
: 경쟁상황에서 나타나는 정형화된 신체적 반응 상태
2)각성과 운동수행
추동이론은 각성수준에 비례하여 운동수행력이 결정된다는 이론으로 각성수준이 증가할수록 운동수행력도 증가한다. 이러한 단순한 이론을 보완하여 역U자 가설이 대두되었는데, 역U자 가설은 불안과 운동수행의 그래프 곡선이 역U자를 이룬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불안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운동수행에 방해가 되고, 적절한(중간정도의) 각성수준일 때 최고의 운동 수행력이 발휘된다는 이론이다.
1) 욕구이론 : 운동수행은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비례적으로 증가한다.
반응 잠재력 = F (습관강도, 욕구, 유인동기)
욕구이론은 복잡한 기술을 요하는 운동에는 적용이 힘들지만 단순한 운동에는 적합하다. 즉 지배적인 반응이 정확할 때 가능하다.
2) 역 U이론 : 각성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수행의 효율이 어느정도는 따 증가하지만 일정수준이 이상으로 높아진 각성상테에서는 오히려 수행력이 저하된다. 스트레스가 커지면 수행력이 떨어진다는 이론이다. 즉, 적정수준의 각성이 제공되어야한다.
적정 각성 수준은 개인적인 특성(개개인의 경쟁특성불안)과 종목적인 특성(동작의 난이도: 단순동작에는 높은 각성을 복합동작이나 정교한 동작에서는 낮은각성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또한 비교적 낮으나 힘과 속도에 관계되는 동작은 비교적 높은 각성수준에서 좋은 수행을 기록) 그리고 종목에 대한 숙련도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예) 수영선수의 경우 각성이 높으면 출발이나 런시간이 맞지 않을 수도 있고 주의력 또한 떨어질 수 있다
그 외 격변가설이론, 반전가설이론, 적정기능구역이론이 있다
3)불안이란 일반적으로 자기보존을 위한 생리학적 반응 혹은 억압된 내적욕구가 의식의 세계로 표출되는 경우에 나타나는 반응 . 즉 공포가 만성화 될 때 일어나는 심리적 동요 이다
* 불안의 측정
불안 반응은 심리검사지를 이용하는 법과 생리적 척도를 이용하는 법이 있다
1) 불안의 행동적 측정
가슴두근거림, 근육의 긴장, 안절부절, 목과 목구멍이 타는느낌, 식은땀, 위경련, 건망증, 집중불능 등 이러한 비정상적인 수준의 행동증상은 불안의 징표가 된다.
2) 불안의 생리적 측정
일반적으로 위협적, 환경적 자극이 주어졌을 때 개인적인 우려와 긴장은 생리적으로 심박수, 혈압, 근육의 긴장 뇌파 등으로 나타난다.
3) 불안의 생화학적 측정
각성상테에 따라 호르몬(에프네프린)의 변화와 소변 혈당등으로 나타난다. 보통때보다 경쟁직후에 2-3배 증가한다.
4) 불안의 심리적 측정
지필건사로 통칭되며 JANET TAYLOR의 표명불안척도가 대표적이다.
표명불안척도 : 일상적인 생활에서 높은 불안수준을 나타내는 사람은 정서적으로 보다 반응적이며, 이러한 반응성의 정도는 선천적인 욕구로 나타SSO다는 가정으로 타고난 특성으로서 불안을 측정하기 위하여 표명불안척도를 개발하였다.
#### 불안해소방안 ####
상화적 불안을 조절하여 경갱불안을 감소시켜야 하는데 . 경쟁불안이 높은선수는 평소 연습시 상황 대처훈련으로 줄일 수 있고, 경기중 일어날수있는 상황적인 상상훈련을 통해 경기력을 높인다. 또한 스트레스 조절기술, 정신이완법, 명상훈련, 정신연습(MENTAL TRAINING) 및 철저한 신체적 훈련을 통해 불안에 대한 대처능력을 기를수 있다.
불안의 측정
1. 불안의 심리적 척도
1)Taylor(1953)의 표명불안 척도
2)Spielberger의 상태-특성불안 척도
3)Martens의 스포츠 경쟁불안 척도
4)Martens 등(1980)의 경쟁상태 불안검사
2. 불안의 생리적 척도
3. 불안의 행동적 척도
4. 불안의 생화학적 척도
불안 (Lazarus와Averill, 1972)
불안이란 짜증감을 동반하는 우울 또는 흥분 상태를 말한다고
정의했고 그 외의 학자들은 불안을 도덕적 행위에 대한 걱정,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여기에서 각성과 불안은 같은의미의 상호교환되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