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인(Betaine) 寶庫 비트
베타인은 메틸기를 세 개 가진 아미노산으로서 식품의 감칠맛 성분이다.
베타인은 메틸기 공여를 통해 메싸이오닌 합성을 촉진하여 항 지간작용 및 혈압강하, 항 혈당작용, 시력회복, 해독작용, 세포복제기능 등의 작용을 하여, 고혈압, 간장질병, 여성들 온가족이 먹어야 할 좋은 야채이다.
베타인의 화학식 [C5H11NO2], 흰색의 결정으로서 약간의 냄새와 단맛이 있으며, 베타인은 식품첨가물로 이용 시 사탕무(명아주과)의 당밀을 분리-정제하여 얻어지는데 주성분은 천연 아미노산인 베타인 이다. 물에 잘 녹으며, 수용액(1→20)의 pH는 5.0~7.0이다. 오징어, 문어 등의 지미 성분으로 수산가공품에 조미료로 사용한다.
베타인은 동식물계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데 어류의 근육에는 0.1% 이하로 존재하지만, 무척추동물인 오징어, 문어, 새우 등의 근육에는 어류보다 많이 들어 있으며, 이외에도 비트나 두류, 무, 구기자 등에도 들어 있다.
베타인은 콜린(cholin: tetramethylglycine)에서 베타인알데하이드가 되고, 다시 산화되어 메틸기의 공급원인 베타인이 되며, 메틸기를 다시 주면 다이메틸글리신(dimethylglycine)이 된다. 이것은 메틸기의 공여를 통해 메싸이오닌의 합성을 촉진하는 것으로서 이 과정을 통해 간 해독작용을 촉진하며 항암작용 등을 수행한다. 베타인의 주요기능으로 항 지방간작용과 혈압강하, 항 혈당작용, 시력회복, 해독작용, 세포복제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을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지방간을 치료하는 항 지방간작용 외에도 카르니틴(carnitine)을 생성하여 신장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혈액 내 함량이 높아지면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을 감소시켜 ‘죽상동맥경화(atherosclerosis)’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또한 베타인은 수용성으로 물을 용매로 하는 차나 탕에 많이 들어 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베타인은 저밀도(LDL)콜레스테롤의 합성과정에 영향을 미쳐 혈중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저하시킨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Betaine-HCl의 형태는 염산을 방출하여 위산저하증 환자들의 소화를 촉진하며 저산증으로 인한 증상을 개선한다.
베타인 덩어리라 할 만한 비트뿌리는 최고이고, 구기자 등에도 많이 들어 있어 이들을 식품으로 사용하면 간장, 위장, 신장의 기능촉진 및 동맥경화, 고혈압예방, 뇌졸중, 근골강화, 빈혈예방, 암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슈퍼푸드 ‘비트’>.
비트는 유럽에서는 고대 로마시대부터 약용식물로 이용되어 온 식물로서, 그 영양과 건강상의 가치는 매우 뛰어난다. 비트뿌리 즙에는 베타인, 카로틴, 엽산, 레티놀, 포리플라빈, 비타민A, 비타민C 등의 천연건강물질과, 철, 칼슘, 칼륨, 마그네슘, 인 등 천연 미네랄이 많이 함유 되어 있다.
비트뿌리 즙에 다량 함유된 베타인(Betaine)이란 성분은 간(肝)을 정화하고 간세포의 활성을 높여 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비트뿌리 즙에 함유된 카로틴(Carnitine)은 건강기능성 물질로 널리 알려진 항산화물질이다.
비트뿌리에 함유된 엽산, 철분의 높은 함유량은 적혈구세포를 생성하고 활성화시켜 인체에 신선한 산소를 공급한다.
그 외 비트뿌리 즙은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이 풍부한데, 이들 알카리성 미네랄은 산성물질을 자연스럽게 제거하므로 산독증과 싸우는 환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물질이다.
최근 미국심장협회에서 발간하는 잡지에서 비트뿌리 즙은 "급성고혈압의 숫치를 낮추고 혈관을 보호하고 혈전(瘀血)을 막아준다." 라는 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위키피디아에 실려 있는 비트의 건강효과에는 "비트가 중세시대에는 혈액과 소화관련 질환에 쓰였다." 라는 기록을 현대의학이 증명한 것이다. 실생활에서 비트뿌리 즙을 음용한 사람들이 빈혈, 고혈압, 비만, 당뇨, 간질환, 위염, 위궤양, 안구건조증, 생리통 등, 증상에 개선효과를 보고 있다는 많은 경험을 전해 오고 있다.
<비트의 효능>
1, 적혈구생성비트에 함유된 철분은 효능이 커서 적혈구 생성 및 혈액조절에 효과적이라서 빈혈 예방에 좋다.
2, 면역력 증진비트에는 여러 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3, 항암작용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항암작용을 한다.
4, 혈액정화비트에 함유된 염소 성분은 간장이나 신장, 담낭을 정화시켜주고, 림프 활동을 촉진시켜줘 피를 맑게 해주는 등의 효능이 있다.
5, 변비해소 및 고혈압비트에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하거나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질산염' 성분은 혈압을 강하시키는 효능이 있다.
6, 간 보호비트는 지방간, 간암을 예방하고 간세포를 독소로부터 보호해주며,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완화해주고 지방간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7, 칼로리 및 영양소비트 칼로리는 45kcal/100g 이며, 저열량/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비트 영양소>
<비트 먹는법>
비트뿌리를 고르는 법은 뿌리가 매끄럽고 단단하며 흠집이 없는 것이 좋으며, 중간 크기의 것이 가장 부드럽다고 한다.
비트특유의 단맛과 씹는 맛 그리고 선명한 진홍색이 특색이며 특히 빈혈에 좋은 채소다.
1. 생즙 먹기.
녹즙기에 짜서 먹거나 믹스에 갈아 짜서 요구르트와 50대50으로 섞어서 먹으면 좋다. 되도록이면 바로 즙을 먹는 것도 좋으나 냉장고에 보관 한 달 이상해도 된다. 그래서 한 번에 즙을 내서 냉동이나 냉장보관 하여도 괜찮다.
2. 익혀먹기.
오랫동안 먹을 수 있어 추천한다.
깨끗학 씻은 후 찜통에 쪄서 먹을 만큼씩(보통50g) 분리해서 냉동실에 넣고 먹을 때 마다 꺼내서 먹는다. 비트 찐 비뜨 뿌리 50g에 바나나 한 개와 우유 적당히 하고 꿀과 잣을 섞어서 믹스에 갈아서 매일 아침 한잔씩 먹으면 아주 좋다. 소아나 노인들 모두 먹기도 편하다.
첫댓글 고급 정보 감사 합니다,,,
야체를 많이 먹는 것이 약 먹는 것 보다 낫지요.
참으로 전문적 이고 유익한 정보입니다.
덕분에 건강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복음입니다. 감사합니다.
비트를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정보입니다. 비트를 잘게잘나 말려서 조금씩 먹으면 먹기도 좋습니다 .
오~~~해 보셨군요.
@호연 저는 비트를 매일 1/4게씩 먹습니다.
그런데 대변이 붉게 나와 처음에는혈변인줄 알고 깜짝 놀랬지오.
지금은 대변색이 비트 때문 인 것을 알고 안심하고 먹습니다.
@유수(서울) 아~~그렇군요.
저도 시도해 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