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프로젝트 접근법
1.프로젝트접근법의 배경
-프로젝트 수업 :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서 소집단의 아동들이 협력하여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수업활동
● 프로젝트 접근법 : 교사의 안내하에 학급에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아동, 때로는 개별아동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주제를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교육형태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정신과 통합교육과정 원리에 근거를 둠
-듀이이후 프로젝트학습활동을 체계화 한 사람 -> 킬패트릭 : 1918년 콜롬비아 대학교의 논문집에서 "The project method "논문 발펴로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들을 이론적으로 정립 -> 우리나라에는 구안법(構案法)이라는 명칭으로 소개됨
-미국에서 1960년대 관심의 절정을 이룸
-1930년대 말 급성장을 보였던 진보주의 교육과 1970년대 중반의 개방교육운동의 쇠퇴로 프로젝트 방법 또한 쇠퇴
-듀이,킬패트릭 이후 아동중심교육이 쇠퇴한 이유 ->프로젝트접근법의 토대라고 할 수 있는 진보주의 교육에 대해 당시 교육자들이 자유를 잘못 이해하여 방임 또는 무계획적인 교육과정이라고 왜곡함
-1989년 카츠(Katz)와 차드(Chard)에 의해 프로젝트접근법이라는 교수방법이 소개됨
*카츠(Katz)와 차드(Chard)가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이유 -> 프로젝트학습이 유아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습내용 선정 및 교수-학습방법이며 각 교육기관의 여건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에 통합시킬 수 있기 때문
※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이후 더욱 활발하게 실행되고 있으며, 아동발달에 대한 최근의 연구결과와 교육과정 통합의 경향 등에 영향을 받은 것을 알수 있음
*우리나라의경우 ->미국 교육의 영향과 열린교육의 실시로 프로젝트접근법이 도입되어 최근에 우리 교육 현장에 알맞은 방식으로 수정되어 가고 있음
2.프로젝트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프로젝트란 한명, 소집단 또는 반 전체 아동이 이행하는 특정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로 목적은 어린이의 정신계발
-정신->지식, 기능뿐만 아니라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를 포함하는 개념
1)프로젝트접근법의 목적
(1)아동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켜 긍정적인 학습성향을 발달시킴
-학습자의 내적 동기 ->학습과정에서 생기는 만족감이나 학습의 결과로 얻게 되는 성취감
(2)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능력 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획득하도록 도움
(3)기관에서의 학습과 아동의 삶의 분리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킴
프로젝트학습의 주제-> 대개 실생활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 쟁점 등을 탐구의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도전과 참여 등을 경험함으로써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을 생활의 한부분으로 인식
(4)프로젝트학습의 각 활동에 스스로 참여하고 수행하는 과정속에서 아동은 자신을 능력있는 존재로 여기며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갖게 함
(5)아동의 다양한 탐구활동을 촉진하고 표현능력을 길러줌
2)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1)아동주도 학습
(2)주제를 중심으로 한 경험을 통합
(3)아동의 흥미와 욕구에 따른 발현적 교육
(4)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 심층적 탐구
(5)협력과 공유
3. 프로젝트접근법의 절차
1)프로젝트 준비단계
(1)주제선정
①주제선정방법 : 교사와 아동은 상호협력적 과정을 통해 주제를 선정가능-> 교사가 주제를 아이들에게 말로 직접 제안하는 방법, 관련사진을 전시하거나 관련된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아동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간접제안의 방법을 사용
②주제선정의 기준 -> 프로젝트 전과정을 마쳤을 때, 이주제를 다룸으로써 아동들이 어떤 교육적인 경험을 하게되고, 이는 아동들의 발달을 어떻게 도울 수 있으며, 어떤 사회적 가치를 습득할 수 있는가에 대한 교육적 성과를 예상하면서 주제를 선정
(2)예비 주제망 구성
-주제선정 후 교사는 우선 자신의 개념망을 가지는 것이 중요
-교사는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정리하면서 주제와 관련된 주요개념을 떠올리게되고 다루어야 할 학습 내용이나 앞으로 전개되어 갈 활동 등을 예상
(3)자원목록 작성
-내용 : 현장조사를 위한 정보, 참고도서를 위한 정보, 시청각 자료를 위한 정보수집
(4)환경구성
2)프로젝트 시작단계
(1)경험나누기
(2)교사와 유아와의 공동 주제망 구성
(3)질문목록 구성하기
(4)통합적 교육과정망 구성하기
(5)자원조사 및 점검하기
(6)가정통신문 보내기
3)프로젝트 전개단계
(1)질문목록에 기초한 조사 및 탐구,표현활동
(2)현장견학을 통한 조사 및 탐구,표현활동
(3)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한 조사 및 탐구,표현활동
4)프로젝트 마무리단계
(1)마무리행사준비하기
(2)마무리행사
(3)마무리행사에 대한 토의 정리
(4)프로그램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
2.프로젝트접근법의 실제 : 옷 프로젝트
1)프로젝트 준비단계
2)프로젝트 시작단계
3)프로젝트 전개단계
(1)1차표상
(2)관찰하기
(3)인터넷 학습활용하기
(4)옷꾸미기
(5)전개단계에서의 질문목록
4)프로젝트 마무리단계
(1)패션쇼 준비
(2)패션쇼 개최
(3)마무리 하기
*한국현장에의 적용
-1990년대 중반 지옥정(1995)에 의해 카츠와 차드의 프로젝트접근법이 소개됨
-최근 일방적으로 도입하여 적용하던 단계에서 벗어나 우리 교육 여건에 알맞게 수정하며 토착화하려는 노력이 활발
-프로젝트접근법의 적용상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영유아 개별특성에 대한 배려부족 ->교사수 증원, 다른 영유아들에게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원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며 활동잠여유도
(2)다양한 인적자원 및 물적자원체제의 부족->국가적차원의 충분한 재정지원, 지역사회와의 유대관계 강화,국가적 차원의 사회전반적 인식 증진노력
(3)지속적인 교사교육의 어려움 -> 다른기관 교사들과의 협력, 지속적 연합교육
첫댓글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