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목명 : 창의성영재교육지도사
|
교과목 강의계획서
창의성영재교육지도사(13강)
창의영재교육지도사
건국대학교 13차
21세기 선진국가 통합교육을 위한 창의적 영재교육 전문가과정
지도교수 강충인
|
교과목 |
세부과목 |
교육방법 |
1-2 |
국어지도교수법 창의적 언어교수법 언어와 생활표현
솔제니친교수법 |
-. 뇌 과학에 의한 언어 능력훈련 (자신감 교수법) (뇌 구조의 이해와 뇌를 통한 잠재성개발 우리 뇌는 어떻게 생겼으며 어떤 능력이 있나? -. 긍정적 언어 선택 및 스피치(발음) 교정기법 (말을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이아의 교육법 긍정적 언어가 창의적 사고를 키운다. -. 창의적 언어능력 촉진을 위한 논리사고훈련법 (논리성을 키우는 좌뇌 교육법, 뇌과학교육법 논리적 언어로 키우는 논리성교육) -. 창의적 표현을 위한 언어훈련과 사고력촉진 (창의적 언어 조합으로 키우는 언어교육법) -. 긍정적 사고와 창의적 표현기술 교수법 (논리성을 키우는 긍정과 비교 대화교육법) |
뇌과학 자료에 의한 창의성 영재교육법
TQ분석 토론기법(모둠학습) 비디오 학습법
비디오자료를 통한 통합논술방법의 창의적 토론방식
잠재적 창의성 자극방법으로 분야별영재성을 키워 창의적 영재교육 실시
전학습자가 참여하는 신바람 나는 영재교육법
저학년, 고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별(레벨식) 교과과정을 창의적으로 교육하는 교수법의 과정별 적용방법 제시
|
3-4 |
과학지도교수법 창의적 과학교수법 자연과 물질이해
아인슈타인교수법 (원리교육법) |
-. 사물에 대한 과학적 관심과 관찰방법 교수법 (주변 사물에 대한 관심을 키우는 교육법 관찰은 관심에서 나오고 창의성은 관찰로 키운다. -. 관찰에 의한 과학적 분석능력 훈련법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을 구별하는 방법 (아인슈타인을 만든 과학적 관찰과 분석교수법) -. 창의적 기록의 과학 관찰장(일기) 작성법 (관찰자료 정리방법과 메모장 작성의 요령 관찰과 원리를 통한 과학의 꿈 심어주는 방법) -. 과학적 사고를 위한 창의력 향상 교수법 (관심이 많은 아이와 없는 아이의 지도방법) | |
5-6 |
수학지도교수법 창의적 수학교수법 형태구성수치이해
피타고라스교수법 (수치교육법) |
-. 창의적 관찰과 분석을 위한 수치능력 훈련법 (형태의 구조와 결합 수치를 통한 수치교육법) -. 자연물의 수치적 조합 및 나열 이해 방법 (나열과 조합 배열을 통한 수치교육법) -. 수치적 결합구성에 대한 이해와 수치비교교육법 (모양과 기능의 비교를 통한 수치교육법) -. 형태구성요소에 대한 창의적 사고력 촉진교육법 (수치로 키우는 사물의 이해 주먹교육법 자연과학을 이해시키는 수치교육법 인도베타수학과 이진법, 십진법 교육법) | |
7-8 |
사회지도교수법 창의적 사회교수법 사회구조이해
소크라테스교수법 (토론기법) |
-. 사회 환경 관찰과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교수법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한 창의적인 대화기법 과거와 현재 미래의 사회를 이해하는 방법) -. 사회적 구성요소와 대인관계 이해와 토론훈련 (사회발달과정에서 대화는 왜 필요한가? 로마광장의 토론 마당 소크라테스교육법) -. 원만한 사회적응력 향상과 사회성발달 훈련법 (친구를 사귀는 방법과 맨티를 만드는 방법 왕따가 되지 않는 대인관계 만드는 방법) -. 창의적 사회활동을 위한 창의적 사고 (성공인들의 사회활동을 비결과 학습법) | |
9-10 |
예능지도교수법 창의적 예능교수법 예능 감각자극
레오나드다빈치 교수법 |
-. 오감을 통한 신바람 교실 만들기 (예술적 감각자극과 창의적 훈련방법) -. 감각을 통한 심리적 교육방법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만들어 주는 교육법 -. 오감의 잠재소질 발견과 개발(자아교육법) (하나의 감각발달로 다양한 감각을 키우는 법) -. 오감을 통한 특기적성 창의적 교육법 (감각적 자극을 통한 심리적 치료법) | |
11 |
문제관찰교수법 창의적 관찰력향상 |
-. 신바람 나는 창의성 교실 만들기 (각자의 잠재적 창의성을 자극하는 칭찬교육법) -. 창의적 문제해결의 관찰 교수법 (관찰한 것을 기록하는 방법과 정리하는 방법) -. 창의적 문제해결 기록방법 교수법 (기록된 자료로 아이디어를 만드는 법) -. 문제별 자료 정리기법 및 활용방법 (성공자로 키우는 자료정리 습관 메모훈련법) |
TQ아이디어창출법 브레인스토밍기법, 체크리스기법, 마인드맵기법의 활용방법과 창의적 영재수업을 위한 교수법 제시 |
12 |
문제해결 토론기법 창의적 해결력향상 |
-. 신바람 나는 토론교실 만들기(모둠구성법) (자유스럽게 대화하는 창의성 교실 만드는 법) -. 창의적 모둠활동을 위한 팀의 역할 방법 (역활 분담을 통한 TQ토론교실 만드는 법) -. 창의적 문제해결 TQ토론기법 (가감승제변 과정을 통한 창의성 토론기법) -. 브레인스토밍기법과 체크리스기법 활용법 (브레인스토밍 4원칙과 체크리스활용기법) | |
13 |
창의력 향상 정리편 창의적 수업정리법 개인별 능력 작성법 |
-. 창의적 발표를 위한 프레젠테이션기법 활용 (자기 생각을 제시하는 창의적 아이 만드는 법) -. 창의적 발표를 위한 TQ스피치기법 (생각한 것을 표현하는 스피치 기법) -. 적극적 발표를 위한 발표력 훈련법 (자신있는 표정과 자세, 발표(프레젠테이션)기법) -. 개인별 문제점 제시방법과 훈련 교수법 (개인별 성향과 문제점을 점검하는 방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