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체와 바닥칠
지지체와 바닥칠 개요
캔버스나 판의 패널, 도화지 등, 회화를 지지하는 재료를 지지체, 또는 기저재, 그 위에 바르는 흰색 등의 도료를 바닥칠이라고 부른다. 지지체와 바닥칠 사이에 「사이즈」라고 불리는 절연 층이 있다.
지지체와 바닥칠의 구조
지지체와 바닥칠의 구조는 오른쪽의 그림과 같은 관계가 된다. 판넬 이나 캔버스 위에,
올의 구멍을 메꾸기 위한 아교칠을 하고, 그 위에 바닥칠을 한다.
수채화와 같이, 지지체인 도화지에 직접 그림물감을 칠하는 케이스도 있지만, 유화도구의 경우는 종이나 아사, 판넬 등에 직접 그리면 기름이 지지체에 흡수되어, 얼룩이 되거나 유화의 특징인 광택이나 내구성이 줄어들고, 기름의 산화에 의해서 종이나 아사 천을 손상시킨다. 따라서 , 아교수를 바르고, 지지체와 그림물감을 절연 한다. 이 작업이나 아교층을 「전교」, 「사이즈」, 「sizing」라고 부른다. 아교 외에, 카제인이나 합성수지 바닥칠(시판용 젯소)가 사용되기도 한다.
판넬이나 아사의 경우, 표면의 나뭇결이나 색을 감추기 위해서, 흰색 등의 도료를 바른다. 이것이 바닥칠(ground)로 여러 가지 종류가 있어, 바닥칠의 차이는 그림의 그리는 방법, 완성되어, 보존 상태에 영향을 준다 .오히려, 목적에 의해서 바닥칠이 선택된다.
지지체
판넬
템페라나 유화의 지지체로서 자주 사용된 것은 판넬, 아사, 동판 등. 중세부터 전성기 르네상스에 있어서는 판넬이 중심이었다. 캔버스 화는 15세기 말에서 16세기 무렵부터 자주 볼 수 있게 되어, 이탈리아에서는 17세기 초에 대부분의 이젤화가 캔버스에 그려지게 되었다. 목재가 풍부한 북쪽 유럽에서는, 나무 판에 그린 그림도 병존 하는 시기가 있었지만, 이윽고 캔버스로 이행 했다. 서양에서 이용된 목재는 오크와 포플러로, 그 이외의 목재의 사용 예는 훨씬 적다. 알프스 이북에서는 오크가, 이탈리아에서는 포플러가 사용되었다. 오크는 딱딱하고 무겁고, 포플러는 부드럽고 가볍다. 오크는 「떡갈나무」라고 번역되는 것이 많았지만, 「떡갈나무」는 오크 안에서도 침엽종을 가리키기 때문에, 낙엽종인 북쪽 유럽의 오크의 역어는 잘못 된 것이다. 같은 브나과 코나라속의 낙엽종인 「졸참나무」에 가깝다. 판넬은 캔버스에 비하면 무겁고, 취급이 힘들고, 캔버스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나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지만, 근년 베니어 등의 합판이 등장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다시 사용 빈도가 높아졌다.
캔버스 틀은 스기나무라고 하는 삼나무(삼목)을 사용한다. 목재소나 목공소에서는 스기나무라고 이름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학명은 삼나무 이다. 삼나무는 일본이 특산인데 줄기는 곧고 바르며 키는 50~70m로 상당히 키가 크다. 껍질은 갈색이며 강하다. 잎은 침옆으로 뭉쳐서 나며 나무의 질이 좋아 건축 인테리어, 가구 등에 많이 사용하며 캔버스 틀에는 대부분 이 삼나무를 사용한다.
삼나무의 특징은 나무가 가벼우면서도 곧고 습도에 강하며 잘 휘거나 틀어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는 미국산 삼나무(스기나무)를 수입해서 사용한다
캔버스
일본에서 장인정신으로 제조되는 Funaoka(후나오카)라고 하는 캔버스 천이 있다. 이 천은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논문으로 그 대상을 삼을 정도로 훌륭한 천이다. 한롤의 캔버스는 한필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길이 10미터에 넓이가 2미터의 천이다. 10미터는 고정크기이나 높이가 큰 것은 3미터, 작은 것은 1.5미터로 다양하다. 소비자 가격은 일반 캔버스 천 보다 10배정도 비싼 약 300만원 정도 한다. 사용하는 천의 섬유는 리넨(아사)이다. 리넨 위에 유화 오일의 베어나옴을 막아주는 처리로 아교 칠이 되어 있으며 그 위에 실버계통의 견고한 화운데이션 화이트가 칠하여져 있다. 제조기간은 약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리고 장마철이나 비가 오는 날, 습도가 높은 날, 그리고 추운 겨울에는 제조하지 않으며 선선하고 맑은 날에만 제조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천은 지지체로서 견고하며 수축과 늘어남이 매우 적고 습도에도 강하여 오래간다. 물감과의 화학적 반응에 견디는 힘이 좋아 매우 안정적이고 물감과 융화가 잘 된다. 이런 종류의 천이 올의 굵기와 특성에 따라 수십 종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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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http://www.cad-red.com/jpn/ 西洋絵画の画材と技法 홍세연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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