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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필라테스란?
미국 , 캐나다 , 유럽 , 남미 호주 등 전 세계적으로 현재 스트레칭과 근육의 강화, 인체의 밸런스 유지를 기본 원리로 하고
있는 필라테스가 유행하고 있다. 필라테스는 호흡 조절과 함께 특별한 동작의 체계적인 반복, 강화 훈련이 신진대사의 향상과
인체의 순환계의 흐름을 원활히 해준다. 필라테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근육을 그로테스크하게 움직이거나 애써 힘을 들이지
않고도 몸과 마음을 일치시킨 동작을 통해 아름다운 보디를 가꾸는 것이며, 필라테스는 휘트니스의 선두주자로서의 가치
있는 자리를 구축하고 있으다. 또한 전문적인 트레이닝 분야와 재활운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수십년 동안
많은 댄서들에게 호평을 받아왔고 비단 인체를 이용하는 많은 이들에게 그들의 감각유지와 향상을 위해 교과서적인 기준이
되어 왔다.
최근에는 필라테스가 복부 비만에 가장 효과적인 운동으로 알려지면서 마돈나, 줄리아 로버츠 등이 출산 후 필라테스에 푹
빠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줄리아 로버츠의 경우 big-bag에 매트를 넣어가지고 다니는 모습이 파파라치에 여러 번 포착됐을
정도. 우리나라는 송선미와 김미연이 필라테스 비디오를 냈고 한은정이 필라테스와 요가를 결합한 ‘코어’ 비디오를 냈을 만큼
자세를 교정하는 운동으로 셀러브리티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다.
tool :
필라테스는 매트와 간단한 소도구만 있으면 좁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이다. 필라테스의 기본 도구는 바로 ‘매트’이다.
침대 스프링에서 처음 고안한 쉽고 간편한 매트 운동으로 주요 동작이 구성돼,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운동 효과를 거둔다.
단순한 형태 인체간이나 둔부 등 몸의 근위부에서 원위부 방향으로 그 활동이 매트 운동의 기본이다. 매트에서의 운동 시 신체
각 부분의 무게에 의한 그리고 구심성, 원심성으로 운동하며 항상 파워 하우스를 곧게 유지한 상태에서 실시해야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고 군살이 쉽게 빠진다.
고급 운동으로 올라갈수록 덤벨 등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기도 한다. 필라테스 기구에는 리포머 (Reformer), 캐딜락(Cadillac),
필라테스 체어 (Pilates Chair), 아크배럴 / 배럴 (Arc Barrel / Barrel), 저항 밴드 (Resistence Band),
필라테스볼(Pilates Ball), 라테스링 (Pilates Ring)이 있다. 리포머와 캐딜락은 알레그로의 대표 기구로, 한 가지 운동만 반복
하는 웨이트 기구와는 달리 하나의 기구로 100가지 이상의 동작을 구현할 수 있다. 기구 필라테스 운동 방식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정해진 동작을 횟수만큼 반복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정신을 집중하면서 몸을 컨트롤해야 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ffect :
흔히 필라테스를 ‘강력한 중심으로부터 밖으로 흐르는 움직임의 미학’이라고 부르는데, 몸이 유연하지고 부드러워지면 보다
폭넓고 다양한 동작을 구현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필라테스는 자칫 전문가들이나 할 수 있는 어려운 운동으로 여겨지지만,
개인별 자세와 체형 분석과 근육 관절 유연성 평가를 통하여 역학적 운동과 자세유지, 근력강화 등을 통하여 본인에 맞고 쉽고
빠르게 바른 자세를 이룰 수 있게 도와준다.
특히 몸의 중심이 되는 복강과 둔부 즉, 복부, 허리, 엉덩이를 파워하우스(Power house)라고 부르며, 모든 운동의 핵심으로
하고 이 부위의 강화에 초점을 두고 그로 인한 자세 개선과 재활 치료에 목적을 둔다. 이는 각각의 근육과 스트레칭을 하는 몸
사이의 균형을 증진시키고 근육수가 늘어나 몸 전체의 균형을 잡아 바른 자세를 취하게 해주어 관절의 기능과 근육의 역할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주고 균형 있는 몸을 만들어 준다. 또한 정확한 동작을 통해 자세를 교정하고 근육과 뼈, 장기들을
제 위치에 놓이도록 돕는다.
여러 가지 운동들의 효과에 있어 통증을 나타내는 것은 젖산의 축적, 부적절한 스트레칭, 근주직의 열창 등이 발생되지만,
이에 반해 필라테스는 운동을 연속적으로 시행하여 강화된 근육이 신장 되도록 하여 통증을 유발시키지 않으면서 근육을
강화시키도록 하였고 강한 운동을 할 수 있으며, 각각의 운동은 규정된 최대 반복수를 갖도록 하여 운동을 하는 동안 간편한
운동 방법으로 근육이 최대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필라테스 초보자들이 처음 배우는 동작은 1백 번 숨쉬기, 상체 들어올리기, 한쪽 다리 돌리기, 공처럼 몸 굴리기, 한쪽 다리를
이용한 스트레칭, 두 다리를 이용한 스트레칭, 척추 교정 스트레칭으로 총 7가지로 구성돼 있다. 필라테스의 모든 동작은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 특징인데 예를 들어 기본 동작 7가지 중 하나인 ‘공처럼 몸 굴리기’의 경우 머릿속에
알파벳 C를 연상하면서 운동을 해야 더욱 효과가 높다.
기본 운동원리 :
1. 유연성 Relation
조절, 집중 그리고 정확도를 강조하기 때문에 필요 이상의 긴장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은 바로 이완이며 적당한
근육 톤을 본인이 원하는 자세에 멈추어 유지함으로써 근육을 이완한다. 진정으로 강한 근육은 구심수축성만이 아니라
원심수축성과 신장성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자신의 중심에서 폼을 천천히 늘려나가야 하며 고정된 관절을 똑바르게 피고
관절들을 길고 가늘게 신장해야 한다. 부드러우면서 느리고 신중한 신장은 근육이 스스로 늘어나지 않게 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2. 집중 Concentration
우선 동작을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하는가에 유의해야한다. 필라테스는 종종 '몸을 만드는 것 정신이다.'라는 Schiller의 말을
인용하였는데, 이는 몸에 대해 무엇이 일어나는지에 집중하도록 정신은 유도해야 한다고 했다. 필라테스의 모든 동작을
실시할 때는, 그 어떤 순간에도 동작에 집중하면서 마음도 따라 움직여야 한다. 동작에 집중하여 신체와 정신을 연결시키는
것은 인체의 감각계를 조율하는 것이다. 즉, 신체에 집중하여 신체의 모든 감각을 인지함으로서 동작을 의식적으로 조절하는 것
이다. 신체의 정렬 및 동작에 집중을 하여 신체와 정신을 연결시킴으로써 운동이 시작된다. 그러므로 동작의 처음부터 끝까지
매 순간 집중하여야 한다. 마음을 급하게 먹지 말고 부드럽게 그리고 같은 방식으로 몸을 움직여야 한다. 이것은 실제로 중추
신경을 자극해 근육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친다. 경직되고 뻣뻣한 움직임은 부상으로 가는 지름길이 된다.
3. 정렬 Alignment
움직임은 양적일 뿐아니라 질적으로도 고려되어야 한다. 필라테스가 말하길 ‘운동을 할 때마다 바른 동작을 하도록 집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올바르지 않은 동작을 하게 되고 그 값어치를 잃게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동작은 정확하게 일어나야 하며
그를 위해서는 각각 모든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여 정확한 정렬을 이루어야 한다. 호흡근의 대부분이 자세 유지근이다. 올바른
호흡은 올바른 자세에서 이루어지고 신체의 불균형을 이 정렬로 균형을 이루게 하므로 올바른 자세 정렬이 중요하다. 신체의
모든 감각을 인식하여 의식적으로 동작을 조절함으로서 무의식적인 반사적 동작을 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동작이 실용적이고
정확하다면 피로와 부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정확한 운동 조절과 자기 수용체에서의 피드백을 통하여 우리가 무엇을
하는지 알아야 한다.
4. 중심화 Centering
우리 몸에 집중하고 최대의 조절을 얻기 위해서 첫 번째 조건은 몸의 기초를 만드는 시작 동작이다. 인체를 계속적으로 단결시키는 부분을 생각해야 하는데, 필라테스는 정렬된 자세에서 특정한 호흡과 동작을 이용하여 신체운동중심을 안정화시키는 신체운동 중심 안정화 운동이다. 앞쪽과 뒤쪽, 흉곽의 아랫부분과 영치 뼈를 가로지르는 선 사이 하부늑골에서 골반기저까지의 부분을 ‘중심’ 또는 ‘파워하우스’라고 부르고 신체운동중심은 모든 신체 동작의 원점이므로 그 안정화에 힘써야 한다. 이 중심은 필라테스 운동법의 초첨이 되는 것이다. 이 중심을 배꼽에서 척추 그리고 척추에서 매트로 선을 그린다. 그렇게 함으로써 신경과 근육을 좀 더 밀접하고 특정하게 연결시킴으로써 정확성은 증가된다.
5. 호흡 Breathing
필라테스는 호흡을 병행하여 동작을 취해야 한다. 완전한, 그리고 완벽한 호흡은 모든 필라테스 운동의 한 부분이다.
필라테스는 강한 호기는 충분한 흡기의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여 젖은 수건을 짜듯이 폐를 끝까지 짜내면 발가락 끝서부터
손가락 끝까지 신선한 산소로 온 몸이 채워진다고 하였다. 강한 내쉼은 횡복사근(transversus abdominus)과 연결되는데
이 근육은 복강 내의 압을 조절하는 도구이고 아래쪽 몸통의 안전성을 돕고 척추의 압력을 감소시킨다.
Romana Kryzanowska와 다른 많은 미국 필라테스 선생님들은 가능한 들이마시고 원래대로까지 내쉬거나 이완될 때까지
내쉬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다른 방법으로는 만약 몸을 꽉짜는 행동을 한다면 그 동작을 이용하여 폐를 짜서 공기를 짜내고
몸을 바로 피면서 숨을 들여 쉬는 것이 있다. 이와 같이, 필라테스에서는 여러 가지의 호흡법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숨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운동법 중에서 결정적인 결과와 실용성은 운동 동작을 행하게 하는 집중하기, 생각하기, 자신의 몸을 이해하기,
동작 조절하기, 조정하기 그리고 중심을 찾는 것이다. 각각의 동작들은 삐거나 통증이 없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세밀하게
압력을 주어 바른 신경 근육 패턴이 발달되게 해야 한다. 깊은 호흡은 운동법의 중요한 요소로써 호흡을 강화시키고 깨우치고,
초점을 맞추도록 하고 중심 즉 복근을 활용하고 산소 호흡을 증가시킨다.
6. 지구력 Endurance
필라테스 운동은 심혈관계를 향상시키는 운동이나 유산소 운동이 아니므로 유산소 운동과 결합된 운동을 함으로써, 또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운동함으로써 운동의 효과는 장시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나타남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지구력과
인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7. 협응 Co.ordination
조세프는 ‘신체와 정신의 완벽한 균형이란 신체와 정신의 완벽한 협응’이란 말을 하였고, 옥스퍼드사전에는 ‘협응이란 다수의
근육들이 연합하여 복잡한 목적 동작을 만드는 것’이라고 나와 있다. 즉, 협조의 기술은 운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신과 신체가
함께 활동하는 것과 같은 섬세한 조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협응성을 통하여 동작의 유동성을 만들 수 있으며, 한 동작에서
다음 동작으로 부드럽게 전환시킬 수 있다. 근육이 끝까지 신장 및 연장되기 위해서는 신체운동중심으로부터 적절한 지지가
있어야 하며, 좀 더 세련된 정확성 및 협응성을 필요로 한다.
8. 유동성 Flowing Movement
동작은 쉬운 동작에서 어려운 동작으로, 또는 다음 동작을 위한 준비 단계처럼 구성되어 있는데, 모든 동작은 움직임은
뻣뻣하거나 급작스럽지 않게 처음부터 끝까지 물이 흐르듯 유동적으로 움직여야 하며 끊기지 않게 진행되도록 하고
강한 중심에서 밖으로 움직여야 한다.
* FITT원칙 : Frequency 운동횟수
Instensity 운동강도
Time 운동시간
Type 운동종류
* 조절 control :
철저히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모든 동작의 상황을 조절해야 되기 때문이다. 상하지의 큰 동작뿐만 아니라 손가락의 위치,
머리와 발가락, 아치의 각도 그리고 등의 평평함, 손목의 회전, 다리의 내전 EH는 외전 같은 작은 동작들도 조절해야 한다.
따라서 집중을 통해서 모든 움직임의 박자, 속도, 각도 등을 조절해야 한다.
필라테스 호흡법 (Breathing) :
마지막으로 호흡의 리듬이 중요한데, 필라테스는 폐호흡을 이용하는 운동이다. 조셉 필라테스는 “최고의 호흡법은 길게
호흡함으로써 폐에 공기를 채우는 것과, 그에 이어 완전히 그리고 강하게 숨을 내뱉는 것”이라고 했다. 폐에 공기를 채운다는
느낌으로 깊게 숨을 들이마신 다음 숨을 완전히 토해 폐를 비워낸다. 이러한 호흡법은 각각의 동작을 조화롭게 만들고 운동
효과를 배가시키며 폐를 비워냄과 동시에 배를 눌러 몸 안의 나쁜 공기를 내보내기 때문에 흡연자들에게 효과적이다.
또한 갈비뼈의 균형과 내장기관의 정상화를 돕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동작을 준비할 때 숨을 들이쉬고, 동작을 행하면서
내쉬는 것이 원칙이다.
* 방법
1) 호 : 아랫배를 이용해서 숨을 내쉰다. 복횡근, 복사근, 복직근을 배꼽아래 8cm지점을 중심으로 강하게 조여 준다.
숨을 내쉴 때는 입을 벌리고 하"하는 소리를 내며 숨을 내쉰다. 허리가 뜨지 않게 하고 목은 뒤로 젖혀지지 않게 한다.
2) 흡 : 코로 들이마시고 횡경막 위쪽 가슴으로 들이 마신다.
* 특징 및 효과
1) 들숨과 날숨의 위치가 다르다. 들숨은 가슴, 날숨은 복부
2) 호흡을 통해서 몸매를 만들 수 있다. 특히 복횡근을 단련할 수 있는 법이 거의 없는데 필라테스 호흡을 통해서
옆구리 살과 아랫배 살을 뺄 수 있다.
3) 허리를 강화 시켜준다. 복근이 단련되면서 허리가 받고 있는 힘을 앞쪽으로 분산시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한다.
4) 허리가 펴지고 자세가 교정된다.
5) 내장기관의 운동을 통해서 내장 비만을 해소하고 예방 할 수 있다.
6) 몸에 중심이 생기나. 운동을 하게나 움직일 때 파워하우스가 발달되어 중심을 잡고 할 수 있어 부상을 예방 할 수 있다.
7) 집중력이 생긴다. 한 호흡 한 호흡을 할 때 마다 근육과 뼈에 집중을 해야 하므로 집중력이 좋아진다.
* 복식 호흡: 입을 다물고 코로 들이마시고 입을 내쉰다. 이때 아랫배를 이용해서 숨을
들이 마실 때는 배를 앞으로 내밀고 내쉴 때는 배를 안쪽으로 당긴다. 단전호흡의 전단계로 생각하면 된다.
* 흉식 호흡: 흉식 호흡을 의식하는 데는, 엄지와 4개의 다른 손가락으로 늑골 하부를 감싸듯이 한다.
숨을 내쉴 때에는 그 손을 누르고 내쉴 때에는 반대로 손으로 늑골을 누르면서 실시하도록 한다.
* 단전호흡: 등 쪽의 명문으로 들이 마시고 배꼽에서 10cm정도 아랫부분의 단전으로 기운을 말면서 들이 마시고
명문으로 내쉬는 호흡이다. 일반적으로 명문호흡을 하려면 몸의 기혈이 상당히 풀려 있어야 한다.
대부분 의념호흡을 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임맥이 막혀 있다 상태에서 의념호흡을 하면 기운이 역상 될 수 있으며
단전호흡은 고도의 수련을 한 사람들이 그 방법을 제시한 것이고 이것에 이르기까지의 단계는 무시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가슴의 폐와 횡경막을 이용해서 호흡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하는 일반적인 호흡법이다.
하지만 호흡의 방법에 따라서 폐장과 심장의 기능이 활성화 될 수도 있고 축소 될 수도 있으며 호흡하는 자세에 따라서
호흡량이 달라 질 수도 있다.
* 견식 호흡: 흔히 오십견이라고 하는 것이 있다.
즉 어깨로 호흡을 하는 것인데 이것은 가슴의 기운이 어깨로 올라 온 것을 말한다.
* 목 호흡: 흉식 호흡에서 기운이 막혀 기운이 올라온 상태로 말 그대로 목으로 호흡을 하는 것을 말한다.
목 호흡은 숨이 빨라지고 목숨이 위태로울 때 하는 호흡이다.
* 풀무호흡법: 전통 필라테스에서 초점을 두었던 호흡법이다.
복부를 계속 강하게 긴장시킨 상태에서 흉식으로 호기와 흡기를 급격하게 마시고 내쉬는 호흡이다.
복근이 등척성 수축하면서 긴장하게 된다. 흡기 시에는 횡격막이 작용하여
평평해지며 늑간근과 늑골이 쌍방으로 벌어지게 된다. 호기시는 복부와 요부가 죄어지면서 늑간근과 흉곽도 같이 죄어진다.
전체적인 움직임의 방향은 외상 방이다. 마치 대장간에서 풀무질 하는 것과 아코디언을 연주하는 것과 같이 연상하면 된다.
* 피스톤호흡법
흡기시; 이완또는 원심성수축으로 복부가 전 외방으로 확장됨으로써 횡격막이 복강 내 장기를 하방으로 골반 강까지 밀어준다.
복횡근과 복사근의 원심성 수축으로 요근에 고정되고 횡격막이작용에 안정성을 주게 된다.
호기시; 골반 기저근과 복사근의 하부가 하복부를 위로 당기면서 횡격막이 위로 이동하면서 복횡근 수축하고 내 외복사근은
가위처럼 죄어져 구심성수축 하게 된다. 이때 복직근은 원심성 수축을 하게된다.
복직근이 복횡근의 요추전만작용에 균형적인 작용을 한다.
2. 필라테스의 탄생 및 역사
필라테스 운동(pilates method)이란 깊고 건강한 호흡을 통해 몸과 마음을 일치시켜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동시에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으로, 1900년대 초 조셉 필라테스(Joseph pilates, 1880~1976)에 의해 처음 개발되었다.
그는 1880년 독일의 뒤셀도르프(Dusseldorf)근처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타고난 신체 허약 체질로 유년시절
구루병, 천식, 류머티즘열등을 앓았으며 치료 요법으로 그는 당시 유럽인들에게 성행하고 대중화 되었던 온천 요법과
운동 요법을 병행하기 시작하였다. 항생제를 포함한 약물 치료나 기타 현대 의학의 구명법이 출현하기 오래 전에는 오직 몸이
튼튼한 것만이 질병과 싸워 살아남는 방법이었기에, 정기적인 운동은 질병과 싸울 수 있는 몇 안 되는 방법 중의 하나였다.
산업혁명은 좌업생활과 인구밀집의 결과를 가져왔고, 결국 전염병 및 유아 사망률의 증가와 전체적인 건강의 쇠퇴를 가져왔다.
이 당시 체조(Gymnastics)가 발전하면서 건강을 위한 운동 요법은 점점 독일 대중에게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고대 그리스에서 기원한 현대체조는 19세기 초에 독일인 루드윙 존(Ludwig Jahn)에 의해 발전되었다. 그의 체계는 처음에는
실외 운동의 프로그램으로 시작했다가 나중에는 그가 고안한 장비로 운동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그 운동의 일차적인
목적은 남성들의 체력을 개선시키는 것이었다. 그는 대학에서 신학, 역사학, 철학을 전공한 사람이었는데
체력은 국력이자 개인의 복지와 부합된다고 생각하였다.
이즈음에 스웨덴인 펄 헨릭 링(Per Henrik Ling)이 다른 형태의 체조를 발전시키고 있었는데, 동작과 리듬과 유동성을
강조한 것으로 이것을 미국에서는 미용체조(Calisthenics) 또는 신체교육(Physical education)이라 한다. 유연성, 협응성을
개선시키는 방법으로 발전되면서, 심혈관계의 기능을 협응된 호흡으로 일정하게 제어하여
인체의 전체적인 복지를 증대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위 두 형태의 운동은 대중화되면서 1세기가 넘어서기도 전에
독일 내에 있는 많은 학교에서 정식 교육 과정으로 채택되었다. 1896년 올림픽 경기에 체조가 다시 채택됨으로써
체조는 의심할 여지없이 그 붐을 후원받게 되었다
당시 의료 쪽에 종사하던 부모님 밑에서 해부학 그림을 자주 접하던 그는 직접 해부학 그림을 그리면서 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필라테스는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열심히 운동하였으며, 14세 때에는 해부학 도해의 모델을 할 정도로
근육이 발달하게 되었다. 10대는 다이빙, 스키, 체조를 즐겼으며 결국 직업으로 프로권투 선수와 호신술 강사를 하게 되었다.
운동 분야에서 종사하다 보니 요가, 가라데, 선 명상,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운동 방식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필라테스는 32세가 되던 1912년에 영국으로 이주하여 여러 가지 운동 분야에서 종사하며 다양한 일을 하였고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면서 그는 적대국가의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랭거스터(Lancaster)로 강제수용을 당하게 되었다. 오랫동안 인체
생리학을 통해 인체를 강화하고 향상시킬 방법을 연구해 왔던 그는 수용소에서 건강과 육체조형(body-building)에 대한 생각을
정비하였고, 동양의 요가 및 고대 로마인과 그리스인들의 체력단련법과 정신수양법을 근간으로 탄생시킨 매트 위에서
할 수 있는 일련의 운동을 기초로 한 건강회복 프로그램으로 수용자들을 동참시킨 결과, 독감이 유행했던 1918년에 독감으로
죽어나간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으며, 이는 매우 경이로운 결과였다. 왜냐하면 독감이 유행했던 당시 전쟁으로 목숨을 잃는
사람보다 더 많은 사람이 독감으로 사망했기 때문이다.
필라테스는 전쟁이 끝날 즈음 맨섬(Isle of Men)으로 이송되었고, 거기서 전쟁으로 부상을 입은 사람들 사람들을
재활시키는 데에 그의 운동 방식을 활용하였다. 여기서 그는 각 침대의 끝을 연결한 스프링을 운동저항으로 사용하여
운동하도록 시도하였는데, 그러한 저항운동이 환자 근육의 긴장상태를 좀 더 빨리 회복시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것으로 그는 네 개의 받침대에 스프링을 장착한 캐딜락(Cadillac), 슬라이딩(Sliding), 바닥에 스프링이 장착된
유니버셜 리포머(Universal Reformer)를 발명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 기구들은 오늘날까지 사용되어 무중력 상태에서
장력을 조저절하고 척수와 골반이 정렬이 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그 생각을 연장하여 다양한 다른
기구들을 개발하였으며, 더불어 장치가 필요치 않은 매트운동을 부가적으로 개발하으며 이후 뉴욕에서 첫 저서를 출간할 때
즈음 자신의 안락의자를 모델로 한 운다 체어(Wunda chair)를 고안하였다.
필라테스는 전쟁이 끝난 해방 후 독일로 돌아가 함부르크(Hamburg)에서 그가 고안한 운동 방식과 장비를 정비하였으며,
이즈음에 그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무보법인 라반무보법의 창시자이자 잘 알려진 무용인
루돌프 본 라반(Rudolph von Laban)을 만나게 되었다. 그를 통해 처음으로 무용계에서 호평을 얻게 되며, 이것은 무용계에서
필라테스가 소개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후에 무용계와 피라테스와의 교류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 또한 Hanya holm이
적용시킨 조셉의 운동법은 지금까지도 “Holm technique”의 한 부분으로 남아있다.
한편 함부르크에서는 베스 맨슨딕(Bess Mensendieck), 베를린에서는 하데 칼메이어(Hede Kallmeyer)에 의해 체조가
발전 하고 있었다. 1925년 체조에 관한 동영상이 독일에서 출간되면서, 호흡과 동작을 같이하는 좀 더 부드러운 형태의 체조가
대중성을 갖게 되었다.
필라테스는 1926년에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당시 호신술 강사로서 유명해지자 독일 육군은 그에게 Fitness system을 적용
하도록 조교로서의 복무를 요청하였고 그는 이에 응하고 싶지 않아 1923년 미국으로 이주한다. 또 다른 이유는 독일인 권투선수
인 맥스 스케밍(Max Schmeling)과의 관계 때문이다. 맥스는 1920년대에 권투를 시작하여 1927년에서 28년에 헤비급 독일
챔피언이 되었고, 미국으로 이주하여 1932년 헤비급 세계챔피언이 되었다. 필라테스가 뉴욕8번가에서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운용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맥스의 매니저가 대주었고, 맥스는 그와 함계 계속 훈련할 수 있었다.
필라테스는 미국으로 가는 배 위에서 클라라(Clara)를 만나 결혼하고, 대공황 직전인 1929년(49세)에 그는 자신의 운동방식을
조절학(Contrology)이라 칭하며 뉴욕 8번가 939번지에 Fitness studio를 설립하여 1960년대 말까지 운영했다.
필라테스는 1934년(54세)에 그의 운동방식 조절학에 대한 저서 ‘당신의 건강(Your Health)’이라는 책을 출판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서 그는 건강에 대한 자신의 철학과 생각을 피력했고 특히 특수 침대와 의자를 사용한 자세교정이 사람들에게 왜
필요한지 설명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뉴욕시립발레단이 위치한 곳에서 Fitness studio를 열고 본격적으로 무용계 전문가들을 교육하게 된다. 비록 필라테스가
체력훈련, 체조, 권투, 호신술 강의로서 경험을 축적한 것이었지만, 장기적으로 보아 열정적으로 그와 함께 할 사람은
무용수들이었다. 그는 루스 데니스(Ruth Denis)와 함께 데니 숀 무용단(Denis-Shawn Dance Company)을 공동 설립한
테스 숀(Ted Shawn)과 친분을 쌓게 되었으며, 1930년대 중반에는 제이콥스 종합무용극장 필로우(Jacob's Pillow)에 있는
무용 강습소를 발전시키는데 일조하였다. 테드는 다양한 형태의 동작을 받아들였고, 필라테스는 매트운동과 실외 훈련을
가르쳤다. Jerome Robbins 등 무용계의 전설과도 같은 인물들이 조셉 필라테스에게서 지도를 받았고, 자신들의 학생들에게
필라 테스를 가르쳤다.
등과 다리를 다친 무용수들이 다시 무대로 복귀할 수 있게 했던 필라테스의 능력으로 그는 무용계에서 좋은 교유관계를
얻을 수 있었으며, 하니야 홈(Hanya Holm), 특히 뉴욕시티 발레단의 안무가인 조지 발란쉰(George Balanchine)과
현대무용의 어머니인 마사 그라함(Martha Graham) 등이 그를 무용계에 추천하고, 론 플레쳐(Ron Fletcher)는 무릎의 문제로
조절학을 사용한 첫 번째 무용수로 잘 알려져 있다. 1940년대 말에 이르러 조절학은 무용단에서 무용수의 상해방지 및 재활로
이용되면서 그의 탁월한 메소드는 무용단에서 무용수들에게 소중하게 인식되어져 중요한 고객들을 확보하게 되고 이후
필라테스는 무용인의 필수 코스가 된다.
필라테스는 밀러(W. J. Miller)와 함께 그의 두 번째 저서인 “조절학을 통한 인생으로의 회귀
(Return to Life Through Contrology)"를 공동 저술하여 1945년 출간하며 그의 철학을 심화하였고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일련의
운동을 소개하였으나 더 이상의 책을 저술하지는 않았다. 이후 1980년에 프레드맨(P. Friedman)과 에이슨(G. Eisen)이 저술한
”정신적 육체적 조절에 대한 필라테스운동(The Pilates Method of Mental and Physical Conditioning)“이 출간되어 그의
철학과 원리를 조금 정제하고 매트 운동을 자세히 기술하였다.
1960년대에는 필라테스의 제자들이 나름대로의 지식을 바탕으로 필라테스가 전수한 기본 원리를 폭넓게 해석하여 발전시켜
각자의 전문 스튜디오를 오픈하면서 필라테스를 미국 전역으로 확산시킨다.
1967년에 필라테스가 사망할 즈음에는 클라라는 필라테스를 도와 일하였으며, 필라테스가 사망한 후에도 그녀가 사망한
1977년까지 그 스튜디오를 운영하였다. 그리고 그의 운동방식을 기초로 한 다수의 스튜디오가 개업을 하였다.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무용인 론 플레쳐(Ron Flecher)가 필라테스를 과학적으로 발전시키고 LA에서 필라테스를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미국
무용계의 수요를 만족시켜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맞게 된다. 론 플레쳐에 의해 한 단계 진화된 필라테스는 훗날
캐롤라 트리어(Corolla Trier), Kathy Stanford-Grant, 이브 젠트리(Eve Gentry), 및 Joseph Pilates에게서 교육받은 다른
학생들에 의해 더욱 발전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게 된다.
그는 운동방식에 대해 매우 소유욕이 강한 사람이였기 때문에, 그의 스튜디오 내에서의 지도 또한 강사들에게 맡기기를
꺼려하고 자신이 직접 나서길 원했다. 따라서 6명 정도의 강사를 비공식 적 교육방식인 도제방식(Apprenticeship)으로
지도하였는데, 도제제도란 중세 유럽도시의 수공업 기술자를 양성하는 제도이다. 즉 그가 직접 시범을 보이고 그의 아내인
클라라가 설명하는 방식으로 강사들을 양성하였던 것이다.
그의 초기 도제들은 그를 떠나서 자기 소유의 스튜디오를 개업하려 하였지만, 그들 중에서 론 플레쳐, 캐롤라 트리어와 후기
도제인 로마나 크리자노우스카(Romana Kryzanowska)는 그의 곁을 지켰다. 초기 도제였던 이브 젠트리는 조셉의 곁을 떠나
무용계로 갔다가, 매우 조직화되고 부드러운 방식의 그리고 몇몇 원리에 대해 새로이 접근한 ‘예비 필라테스(Pre-Pilates)’로
다시 필라테스계로 복귀하였다.
초기 필라테스 추종자들은 필라테스의 운동방식을 자기들의 방식과 통합하였고, 가끔 몇몇 학생들은 그 원리를 이해하지도
않고 필라테스의 운동방식 중 몇 개만을 취하여 그들만의 형태로 발전시키면서 필라테스의 이름을 도용하였다. 당연히
필라테스를 이해하는 데에 서로 다른 차이가 많이 있으며 인체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 따라 미묘하게 변했거나 20세기 초부터
발전된 새롭고 많은 동작 형태에 따라 영향을 받아 변하기도 했다.
1984년 샌프란시스코의 성프란시스 스포츠 의학센터에서 필라테스 운동법을 무용인과 체육인의 체력 단련과 재활에
적용시키면서 필라테스는 또한번 새롭게 발전하는 계기를 맞게 ehlse. 이 센터의 의사와 물리치료사들이 기존의 스포츠
의학 원리 및 지식에 필라테스 원리를 접목시키면서 발전된 이 시스템은 Polestar Pilates Method의 요체가 된다.
성프란시스 센터의 연구는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건강과 휘트니스 단체의 주류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병원과 대학, 물리치료사들이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이르게 된다.
오늘날 무용수들뿐만 운동선수, 할리우드 배우 등 신체 훈련이 필요한 전문가들에게 몇몇 변화된 운동방식으로 필라테스
운동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며 사랑받아 왔으며, 점차 일반인들에게도 재활과 일반적인 체력 향상에 필라테스 운동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필라테스는 몸 속 깊은 곳의 속 근육까지 신체의 원활한 활동에 필요한 모든 근육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부드럽게 만들어
줌으로써 몸을 유연하고 균형 있게 가꾸어주고 잘못된 자세를 바로 잡아주며, 재활치료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1. 전통 필라테스(Traditional Pilates)
조셉 필라테스는 필라테스의 창시자로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전통 필라테스의 기원이 된다. 필라테스의 시작은 독일의
작은 수용소였다.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이 조합은 1900년대 초, 조제프 필라테스가 침대 스프링에서 영감을 받아, 쓰지 않는
근육까지 모두 움직여 근력을 강화시키는 동작들을 발명하면서 시작됐다. 전통 필라테스는 매트와 기구, 스튜디오 운동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며, 각각의 운동이 갖는 장점과 그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초기의 전통 필라테스의 일부 동작은
척추를 심하게 누르거나 몸을 굴려야 하므로 매트는 척추를 보호하고 지탱할 수 있을 만큼 두꺼워야 했다. 모든 운동에는
운동 원리와 규칙이 있다. 운동을 함에 있어 그 운동에 대한 원리와 규칙을 알아보는 이유는 그 원리와 규칙을 이해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운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통 필리테스 운동은 재활치료를 목적으로 사용된 최초의 운동으로,
원리와 규칙이 엄격하다.
필라테스는 언제나 개인의 동작을 최대 가동 범위까지 사용하길 원했다. 또한 모든 운동을 하면서 몸을 늘리길 강조하였다.
또한 척추와 목을 신장시키는 것을 좋아하였고 두개골 아래 부분을 매트로 누르기를 포함한, 엉덩이 밖으로 나와 앉기를
척추 펴기라고 생각하고 척추 분절화를 통해 엉덩이 꼬집기라는 것, 골반을 위로 기울이고 배꼽에서 척추를 조이기를 합해
평평한 등을 만들도록 하였다. 지금은 이러한 동작이 몸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반하여 모던 필라테스는 재활, 스튜디오, 매트 등 총 4가지 자격 등을 부여하는 필라테스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것으로
그 기본원리를 좀 더 의학적으로 개정 및 확장하여, 신체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을 보안, 수정하여 발전시켜온 Method며,
학문적으로 인정되어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대학교에 코스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모던 필라테스는 역학적 수동, 능동 운동과 자세유지, 근력강화를 통하여 좀 더 쉽고 빠르게 바른 자세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며, 표층에서 심층에 이르는 근육의 고른 발달을 강조하여 쓰지 않는 근육을 효율적으로 움직이는데 효과적으로 인체의
가장 깊은 근육들을 직접적으로 운동시킬 수 있는 운동이며 눈에 보이지 않는 속 근육까지 움직이도록 고안돼 가늘고
긴 바디라인을 만드는데 탁월한 효과를 지닌다.
이렇게 체력 및 활력의 향상, 기술 및 경기력 향상, 부상 예방, 몸매 관리 등의 효과를 위한 건강증진, 부상 후 관리, 수술 후
관리, 산후의 관리, 노인의 근육과 관절 운동선 유지, 자세의 교정 등의 효과를 위한 재활에 사용되어 무용수나 운동선수 외에
모든 연령층의 일반인, 임산부, 환자에게도 적절하게 사용되도록 하였다.
전통 필라테스에서 호흡 시 복부와 허리를 납작하게 만드는 것을 완화하였으며 신체중심을 하부 늑골에서 골반기저까지
연장하였고 골만 기저부와 족부 운동도 포함시켰으며, 동작해부학을 바탕으로 하는 기능 운동학에 기초를 굳건히 두었다.
모던 필라테스가 정착된 나라들에서는 현재 물리치료실, 휘트니스센터, 운동처방센터, 스파, 재활클리닉 나아가
대학병원에서도 폭넓게 필라테스 요법을 시행하고 있으며, 점차 복잡해져 가고 있는 일상의 고단함을 정신적 육체적으로
밸런스를 맞추어 해소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기에 점차 고령화되어 가고 윤택하고 편하게 살고 싶어 하는 현대인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폐활량을 높여주고 깊고 건강한 호흡을 통한 순환개선을 일차적 효과로 볼 수 있으며 근 강화와 유연성
특히 복부와 허리근육, 이 두 근육의 상호 작용을 돕고 나아가 정신적인 스트레스 조절은 필라테스 프로그램의 중요한
핵심이다. 나날이 중요성이 높아지는 균형적인 자세유지와 관리 또한 필라테스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심신의 균형을 찾아가게 된다.
특히, 척추측만 등 자세이상은 수많은 근골격계 질환과 면역기능의 저하 등 인체의 문제를 야기하는데 일관된 시스템으로 신체
및 정신 조절을 훈련하는데 적용되며, 신체 균형과 체형, 자세를 교정시켜준다. 게다가 그로인한 두통이나 소화불량 등의 일상
질환들을 개선할 수 있고, 납작한 배를 만들려면 필라테스를 하라는 조언이 있을 정도로 복부 비만에 최고의 해결책이며,
오십견 등도 예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필라테스를 한 운동선수들이 순발력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을 정도로 근육의
민첩성을 높이고 부상을 미연에 방지하는 기능도 한다.
모던 필라테스의 자격증은 국내 및 해외에서도 전문가 자격이 인정되는 것으로, 전 세계 어디서나 인스트렉터로 활동할 수
있으며, 개인 스튜디오 운영 시 폴스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출처] 필라테스란?|자료제공 :
http://www.koreapilate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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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7&dir_id=70801&docid=1029380&qb=66qo642Y7ZWE65287YWM7Iq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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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tong.nate.com/myoasis/1250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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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필라테스의 탄생 및 역사|자료제공 :
http://www.pilateskore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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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daum.net/jiteyun/10708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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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모던 필라테스와 전통 필라테스의 차이점|자료제공 :
http://www.koreapilates.or.kr
http://blog.naver.com/foirer?Redirect=Log&logNo=110020485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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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koreapilates?Redirect=Log&logNo=140035948042
http://blog.naver.com/nayana0108?Redirect=Log&logNo=100003819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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