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어텍스란 고어텍스 멤브레인을 라미네이트한 원단을 사용해서 만든 의류제품을 의미한다. 2.GORE-TEX MEMBRANE: 고어텍스 멤브레인(막)은 무엇인가 - 고어텍스 멤브레인은 불소계수지라고 불리는 POLYTETRAFLUOROETHYLENE(PTFE,일명 테프론, TEFLON)을 잡아 당겨서 만든 특허물질이다. 3. 고어텍스 원단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앞서 설명된 고어텍스 멤브레인(막)을 특별히 선별된 고기능 겉감에 라미네이트(특수접합) 시키면 고어텍스 원단이 탄생된다. 이 고어텍스 멤브레인이 원단의 어디에 들어가 있느냐에 따라 원단의 종류가 달라진다. 2레이어, 3레이어 4. 고어텍스 원단의 기능은 무엇인가 - 방수성(WATERPROOF) : 물이 새지 않아 외부의 비나 눈의 침투를 막아준다. - 투습성(BREATHABLE) : 신체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몸의 열과 땀을 밖으로 배출시켜 준다. - 방풍성(WINDPROOF) : 외부의 바람을 완벽하게 차단해 준다.
고어텍스는 위와 같은 고기능으로 인해 현재 사용되는 기능성 소재중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다. BOB GORE 박사가 원래 전선 피복 소재로 개발 하였고 미국 GORE사 제품인 고어텍스는 1평방 인치당 90억개 이상의 미세한 섬유기공이 땀의 수증기 분자보다 700배나 커서 땀을 신속히 배출하고 물분자보다 2만배나 작아 외부의 빗방울을 완벽히 막아주는 첨단 특수 원단으로 기적의 소재라 불린다.
2레이어 : 원단에 고어텍스 막이 접합된 두 겹의 원단으로 별도의 안감을 대어 좀더 다양한 디자인이 나올수 있다 3레이어 : 겉감과 고어텍스막, 안감의 3겹이 하나로 접합되어 실제 한 겹으로 보인다. 몸 안쪽의 수증기가 보다 신속하게 배출되어 기능성을 잘 발휘할 수가 있다. 2레이어에 비해 약간 뻣뻣한 착용감이 든다.
국산신소재 - 힐 텍스 (아래내용은 힐텍스 개발,제조업체인 (주)호프힐 의 브로우셔를 바탕으로 편집되었습니다)
힐텍스는 나일론이나 폴리 등 내구성이 뛰어난 원단에 얇은 힐텍스 멤브레인을 라미네이팅 하여 결합시킨 고穗?소재이다. 헬텍스 멤브레인은 무기공(NON-POROUS)의 구조로 매우 얇고 가볍고 부드러우면서 물과 친한 성분을 함유하여, 땀의 수증기를 빠르게 흡수, 방출시키는 펌핑(발수)작용을 한다. 업체의 설명에 따르면 힐텍스는 친수성 멤브레인의 사용으로 종래의 나일론이나 폴리 계열의 한계였던 투습과 방수기능을 보강하여 외부의 환경조건이나 인체의 활동상황 (체온조절이나 발한을 수반하는 격렬한 운동)에 따라 수분이나 열을 이동 혹은 차단하여, 의복내 공기를 항상 쾌적하게 하는 고 투습기능, 방수기능,결로 억제기능을 가진 첨단 소재라 할 수 있다. 힐텍스는 10,000mm 이상 최고 30,000mm 의 내수도를 지녀 옷의 내부로 물(빗방울)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방수 기능이 뛰어나다. 내수도 10,000mm는 수심 10M의에서의 수압을 의미한다 방수기능 못지않게 등산의류에 중요한 투습기능 또한 한국원사직물시험 연구원(FITI)과 스위스 국제공인검사기관 인 EMPA 의 시험에도 합격하였다 한다. 해외 원정대에서의 실시한 필드 테스트에서도 폭우와 격렬한 등반활동에 무리 없이 항상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는 소재임을 증명하였다. 힐텍스의 멤브레인은 통기도 0으로 초속 10M 이상의 강풍에서도 바람을 차단하여 체열을 빼앗기지 않도록 보호한다. 물을 싫어하는 성질의 불소 발수막을 형성시켜 바로 스며드는 것이 아니라 작은 물방울로 분쇄되어 직접적인 물의 침투를 막아주며, 이 발수 기능은 투습 기능에서의 수증기 이동속도를 빠르게 하므로 섬유원단 외부에 물이 젖어 투습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한다. 불소 발수막을 이용한 발수기능 향상은 고어텍스와 같은 원리이다. 이상의 기능은 국내 최고의 전문산악인들에 의해 히말라야 와 북극지역에서 가진 엄정한 필드 테스트에서 향상된 방풍, 발수. 투습 기능으로 항상 쾌적한 등반활동을 돕는다는 찬사를 받았다.
고어텍스 이외에도 국내 자체 개발한 바이엑스(효성), 하이포라(코오롱), 힐텍스(호프힐) 와 일본의 도레인 원단인 엔트란트 등 투습방수 원단이 많이 쓰이고 있다. 각 제품 모두 등산복의 기본원칙인 투습, 방수, 발수 기능을 목적으로 개발된 제품이니 업체의 설명서, 가격, 디자인 등을 고려하면 될 것이다.
COOLMAX (쿨맥스)
듀폰의 품질인증 기준에 합격한 제품에만 쿨맥스 택을 붙일 수 있다. 면과 같은 부드러움과 린넨과 같은 청량감을 지닌 4채널 구조의 뛰어난 흡습 발산성 소재로 면보다 14배 정도 우수한 수분 관리 능력을 가져 빠른 속도로 신체로부터 발산되는 땀을 흡수, 체외로 발산시켜 항상 최적의 체온을 유지해 주어, 거의 모든 의류업체에서 셔츠, 내의, 모자, 양말등의 소재로 애용된다. 세탁과 건조가 쉽고 옷감이 줄어들지 않으며 곰파이나 냄새에 강한 내성을 갖고 있으며 촉감이 면처럼 부드러워 착용감이 매우좋다.
WIND STOPPER(윈드스토퍼)
미국 고어사의 제품인 GORE WIND-STOPPER는 두깨가 1/100인치도 안되는 가볍고 얇은 GORE 멤브레인 (막)이 들어 있어 외부의 차가운 바람이 옷 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고 동시에 몸 속의 땀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옷을 껴입지 않고도 따뜻하고 쾌적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폴라텍의 따스함과 부드러움을 강조하면서 바람에 약한 폴라텍의 단점을 보완하였다.
POLATEC (폴라텍)
폴라텍은 일종의 섬유변형 제품이다. 동계용 내의나 셔츠, 바지 소재로 많이 쓰인다. 섬유의 조직사이를 넓혀서 그 속에 따뜻한 공기를 품게 하여 보온효과를 증대시킨 제품이며 방풍 기능은 약하고 땀의 배출은 강하다. 정전기가 잘 나는 편이나 무정전기성을 보강한 제품도 있다. 보온을 원한다면 방풍기능이 있는 의류와 함께 착용하면 된다. 폴라텍에 방풍 기능을 보완한 것이 말덴의 윈드블록과 고어사의 윈드스토퍼이다. 폴라텍은 듀폰사에서 개발한 폴리에스텔 극세사를 말덴 밀 사에서 직물로 개발한 폴라 시스템 중의 한 가지 제품으로 원단을 판매할 때 고처텍스처럼 반드시 원단과 함께 폴라 시스템을 인증하는 고유의 상표를 같이 판매한다. 구입시 택에 붙은 곰이나 산 마크와 함께 MALDEN MILL 로고를 확인한다. 원단의 특성상 보플이 일거나 정전기가 나고 잦은 세탁후 뻣뻣해 지는 경향이 있다. 실크처럼 조심하여 미지근한 물에 울 샴푸를 사용, 손세탁한 후 정전기 방지액에 행군 다음 바닥에 널거나 옷걸이에 걸어 말리는 것이 좋다. 이 세탁법은 거의 모든 등산의류에 해당한다.
폴라시스템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폴라플리스 : 최초 생산품, 보풀이 잘 일어 주로 안감으로 쓰인다. 폴라플러스 : 이중조직으로 양면이 모두 벨벳같이 부드러운 착용감이 특징, 대부분의 폴라계 의류에 사용 폴라라이트 : 폴라플러스보다 얇고 가벼움, 신축성을 보완하기 위해 라이크라를 섞어 직조한다. 폴라텍 : 부드러운 촉감과 함께 흡수성이 뛰어난 내의용, 활동용으로 쓰임 폴라터프 : 폴라플러스에 보풀 방지를 강화한 제품으로 극한지방 사용시 뻣뻣해 지거나 터지지 않도록 개발 폴라텍 파워스트레치: 듀폰사 원단인 코듀라 플러스를 사용하여 내마모성이 강함
두께에 의한 종류 구분은 100에서 500까지가 있고 숫자가 높을수록 원단이 두껍고 보온력이 높아 아웃도어 소재로적당하다. 100 시리지 : 가볍고 통기성이 좋아 inner내의나 셔츠 소재로 많이 쓰인다. 200 시리즈 : 기본 외출복, 자켓이나 바지 300 시리즈 : 기온이 매우 낮을 때 외부활동용, 등산용자켓 400, 500 시리즈 : 극한 지방에서의 활동을 위한 자켓용
출처 : 산악인다이어리 2002 SPRING/SUMMER 인터넷 산악인 클럽 www.san114.co.kr 홈페이지에 게재된 정보를 바탕으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