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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례범절 [祭禮凡節] |
옛 풍습에 따른 제사는 문중에 종손[宗孫]이 5대봉사[五代奉祀]까지 받들어 왔지만 오늘날은 가정의례준칙에 의해서 조부모와 부모의 2대 봉사와 그리고 후손이 없는 3촌 이내의 존속 또는 비속의 친족만을 받들도록 하였다.일년에 한 번 맞이하는 기일에는 각자의 형편에따라서 제수를 마련하고 조상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서 제사를 지내는 것은 자손된 도리일 것이다. | ||
● 제물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향 창호지가 상제[喪祭]에 쓰이는 유래 ● 제상[祭床] 진설에 꼭 필요한 제물. 감[枾] 밤[栗] 대추[棗] 명태 조기 =조기 역시 서해바다에서 대표이기에 사용되어 왔다. 배[梨]=배는 자식을 두어도 서글서글한 아들을 두라는 뜻이다. 사과=사과는 옛날에는 우리 나라에는 없는 과일인데 새로운 과일이라 놓았다. ● 진설에 여러 가지 격식 제사 지내는 사람을 향해서 오른편을 동[東]이라 하고 왼편을 서[西]라 한다.이것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좌포우혜[左脯右醯]라 하여 포는 왼편에 식혜는 오른편에 놓는다. ○합설과 각설:고례에는 고비각설[考비各設]이었으나 현대에는 고비합설[考비合設]을 한다. 그러려면 무엇을 따로 차리고 어떤 것을 함께 담을 것인가를 정한다. ○합설[合設]:반찬과 과실은 한 접시에 담고.수저도 시저거중[匙저居中]의 원칙을 지켜 한 시접에 신위 수 대로 시저를 담아 신위 앞 중앙에 놓는다. ○배복의 방향[背腹 方向]: 계적 .어적.조기젓.생선 포 등과 배가 있는 제수는 등이 바깥쪽[위].배가 안쪽[아래]이 되게 담는 것이 순리일 것이다 계적이나 생선 포는 등이 위로가고 뉘어 놓는 것[어젓.조기젓]은 배가 신위 쪽에 가게 담는다. ○과일의 위치[果實位置]:고례에는 어떤 예서에도 과실별 위치가 명시 되지 않았다 이유는 계절과 지방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 는 그렇지 않으므로 홍동백서.조률이시 등 정해서 놓아도 무방할 것이다. 제례순서[祭禮順序] 강신[降神]=신위께서 강림[降臨]하시어 음식을 드시도록 청하는 뜻으로 제주[祭主]를 위시하여 모든 참사자가 신위 앞에 선 다음 제주는 꿇어앉아 분향하고 잔이 차지 않게 따른 술잔을 우집사[右執事]=대개 제주의 자질[子姪]이 함 로부터 받아서 모사에 세 번으로 나누어 부은 후에 빈 잔은 우집사에게 건네 주고 일어나서 재배한다. 참신[參神]=참신은 강신을 마친 후에 제주 이하 일동이 일제히 신위를 향하여 재배한다. 신주(神主)를 모시고 올리는 제사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紙榜)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초혼[初獻]=제주는 강신 때와 같이 꿇어 앉아 분향한 후, 좌집사로부터 받은 잔에 우집사가 술을 가득히 부어 주면,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모사에 조금씩 세 번에 기울여 부은 뒤에 양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이를 받들어 먼저 고위(考位)앞에 올린다. 다음으로 비위(비위)앞에 올리는 잔은 모사에 기울이지 아니하고 그대로 받아서 올리고 저를 고른 후에 재배한다. 독축[讀祝]=축문 읽는 것을 독축이라 하며 초헌 후에 일동이 꿇어 앉으면 제주 옆에 앉은 축관이 천천히 그러나 크게 축문을 읽는다. 다 읽고 나면 일동은 기립하여 재배한다. 독축은 초헌에 한한다. 아헌[亞獻]=둘째 번 잔을 올리는 것을 아헌이라 하며 주부(주부는 재배가 아닌 四拜)를 올리는 것이 관례이나 제주 다음은 근친자가 초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올릴 수도 있다. 종헌[綜獻]=아헌자 다음 가는 근친자가 끝잔으로 올리는 것을 종헌이라고 하는데, 아헌자는 잔을 받아서 초헌 때와 같이 모사에 세 번 기울였다가 올린다. 첨작[添酌]=초헌자가 신위 앞에 꿇어 앉아 우집사가 새로운 술잔에 술을 조금 따라주면 받아서 좌집사에게 준다. 좌집사는 이것을 받아, 종헌자가 종헌 때 모사에다 기울였기 때문에 차지 않은 잔에 세 번으로 나누어 첨작하고 재배한다. 첨작을 유식(侑食)이라고도 한다. 합문[闔門]=합문이란 참사자 일동이 강림하신 신위께서 진설한 제주 음식을 흠향하시도록 한다는 뜻으로 방에서 나온 후 문을 닫는 것을 말하는데, 대청에서 제사를 지내는 경우에는 뜰 아래로 내려와 조용히 기다린다. 개문[開門]=개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하는데 제주는 문을 열기 전에 우선 기침을 세 번 하고 난 후에 문을 열고 들어간다. 헌다[獻茶]=숭늉을 갱과 바꾸어 올린 다음 수저로 메를 조금씩 세 번 떠서 말아놓고 저(箸)를 고르고 난 후에 참사자 일동은 잠시 읍(揖)한 자세로 있다가 제주의 기침 소리에 따라서 고개를 든다. 철시복반[撤匙復飯]=철시복반이란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둔 다음 메 그릇에 뚜껑을 닫는 것을 말한다. 사신[辭神]=참사자 일동은 재배한 다음 신주는 본래의 사당으로 모시고 지방과 축문은 불사른다. 즉, 신위와 작별하는 것이다. 철상[撤床]=모든 제수를 물리는 것을 철상이라 하며, 제수는 뒤쪽에서부터 물린다. 음복[飮福]=음복이란 조상께서 주시는 복된 음식이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제사가 끝나는 데로 참사가와 가족이 모여서 함께 먹을 뿐만 아니라 이웃에 나누어 주기도 하고, 또 이웃 어른들을 모셔다가 대접도 한다. |
※ 기제[忌祭]와 차례를 지내는 대상,시간.장소,제수 및 절차상 기제와 차이가 있다 그것을 도표로 보면 다음과 같다. | ||
구분 |
기제[忌祭] |
차례[茶禮] |
날 |
돌아가신 날 |
명절날 |
시간 |
밤 |
낮 |
대상 |
돌아가신 조상과 배우자 |
기제를 받드는 모든 조상 |
장소 |
장자손의 집 |
사당이나 묘지 |
제수 |
메[밥]. 갱[국]. 해[조기적] |
명절 음식[설날-떡국.한식-화전.쑥떡].[한가위-송편] |
절차 |
○술을 삼헌[三獻]독축[讀祝] |
○무축[無祝]단헌[單獻] |
기타 |
하루에 두분의 기제를 지내는 경우라도 따로 두 번을 |
한 번에 지낸다. |
●제의례의[祭儀禮]의 사적 변천[史的變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