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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 da capo [다 카포]
처음부터'라는 뜻. D.C.로 표시하여 곡의 처음부터 끝까지 또는 처음부터 'fine'라고 쓰여 있는 곳까지 되풀이하라는 의미.
◎ dal segno [달 세뇨]
기호가 있는 위치에서부터 다시 되풀이 하라는 뜻. 줄여서 D.S.라고도 쓴다.
◎ dance music [댄스 뮤직]
무곡. 본래 무도를 위한 반주 음악이었지만 무도의 특징적인 리듬이나 그 형태를 유지하면서
순수하게 음악회용으로 만들어진 작품을 의미한다.
◎ dance suit [댄스 쉬트]
무도 모음곡.
◎ debut [데뷔]
첫무대. 어떤 작곡가, 연주가, 연주 단체가 최초의 연주회를 개최하여 그 작품이나 연주를 평가받는 첫 등장.
◎ decibel [데시벨]
음의 세기에 대한 수량적 단위. 약기는 dB.
◎ decrescendo [데크레센도]
디미누엔도와 마찬가지로 '점점 작게 하다'의 뜻.
◎ delicato [델리카토]
섬세한, 우아한.
◎ demonstration record [데몬스트레이션 레코드]
신곡을 팔기 위해 작곡자가 자비로 녹음하는 시험용 레코드
◎ descant [데스칸트]
13세기의 다성 음악 가운데 악곡의 전성부가 같은 리듬으로 진행하는 것을 지칭. 모테트, 콘둑투스 등이 그 예.
◎ detache [데타세]
현악기의 연주시, 활을 현에서 떼지 않은 채 활을 멈추는 것으로 논 레가토와 흡사.
◎ development [디벨럽먼트]
전개부, 이미 제시된 주제나 소재를 음악이 진행되는 동안 발전적으로 전개하는 부분. 분석과 변화의 기교가 중요하다.
◎ diabolus in musica [디아볼루스 인 무지카]
음악의 악마' 라는 뜻으로 '트리토누스'에 대한 속칭.
이 음정을 동시에 소리내면 귀에 거슬리는 울림이 되므로 작곡상 피해야 한다고 여겨왔다.
◎ diapason [디아파종]
(1)음역 또는 음폭.
(2)튜닝 포크. 중앙에 자루가 달린 U자 모양의 쇠막대로 조율이나 음향 측정에 사용.
(3)옥타브.
(4)영어의 '다이어페이슨'은 오르간의 기본 적인 풀 스톱을 가리킴.
◎ diaphony [디아포니]
(1)2성부의 다성 음악.
(2)그리스 음악 용어에서는 심포니아의 반의어로서 불협화음을 의미.
◎ diaphragm [다이어프램]
횡경막. 성악의 호흡에서 가장 중요한 근육.
◎ diatonic scale [다이어토닉 스케일]
온음계. 옥타브 안에 5 개의 온음과 2개의 반음을 포함한 음계.
◎ diction [딕션]
'말씨', '어법'이란 뜻을 내포하는데, 성악에 있어서는 가사의 발성법을 말하며 이 연습은 성악의 기초를 이룬다.
◎ digital [디지틀]
손가락 또는 손가락으로 만지는 것을 의미 함. 즉 피아노나 오르간에서 페달의 반대 부분인 건반을 지칭.
◎ dillettante [딜레탕트]
아마추어 음악 애호가. 19세기 이래로 유행하게 된 말.
◎ diminuendo [디미누엔도]
점점 여리게.
◎ discography [디스코그라피]
디스크 목록.
한 연주가 혹은 한 레퍼토리의 디스크 목록을 지칭하는 좁은 의미로 쓰여 종합적인 음반 카탈로그와는 구별된다.
◎ dissonance [디소넌스]
불협화음(discord).
◎ diva [디바]
여신. 특히 천부적 자질이 풍부한 여가수를 가리킴.
◎ divertimento [디베르티멘토]
(1) 회유곡. 18세기 중엽에 나타난 일종의 기악 모음곡인데 형식은 더욱 자유롭다.
특히 프랑스 오페라에 있어서는 줄거리의 진행에 관계없이 삽입되는 짧은 기악곡을 의미.
관현악보다도 오히려 작은 앙상블을 위하여 쓰여지고 있다.
(2) 회유부. 푸가의 에피소드.
◎ dolce [돌체]
달콤한. 부드러운.
◎ dolendo [돌렌도]
슬프게. 괴롭게.
◎ dominant [도미넌트]
딸림음. 으뜸음 다음으로 중요한 음으로서 각 조성의 으뜸음보다 5도 위의 음이다.
◎ double concerto [더블 콘체르토]
이중 협주곡. 두 개의 독주 악기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바흐의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모차르트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브람스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협주곡 등이 있다.
◎ double fuga [더블 푸가]
이중 푸가. 두 개의 주제를 가진 푸가.
◎ double reed [더블 리드]
파곳이나 오보에처럼 두개의 리드가 서로 접촉하여 공기를 진동시키는 것.
◎ down beat [다운 비트]
센박. 지휘봉을 위에서 밑으로 내리면서 지시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 보표 상에서는 첫 박이 이에 해당.
◎ dramatic [드라마틱]
'극적인'이라는 뜻의 형용사.
가령 드라마틱 소프라노는 극적인 표현에 적합한 소프라노가 가진 소리의 질이나 성격을 말한다.
◎ dramatic music [드라마틱 뮤직]
(1) 무대상의 극음악. 오페 라의 발생과 특히 관계가 있다.
(2) 극적인 성격의 음악.
◎ drame lyrique [드람 리리크]
드람 리리크. 프랑스에서 근대 오페라에 대해 붙인 명칭으로 반드시 서정적인 내용의 작품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dramma per musica [드람마 페르 무지카]
현재의 오페라가 형식적으로 완성되기 이전까지의 음악극을 총칭하여 부르던 이름.
17세기 중엽에 '오페라인 무지카'로 불려지다가 그후 생략해서 오페라로 부르게 되었다.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가 이에 해당된다.
◎ drum [드럼]
북. 큰북, 테너 드럼, 작은북, 탬버린 등의 타악 기를 총칭하는 말. 팀파니도 여기에 포함되지만 유럽에서는 별도로 취급함.
◎ drumstick [드럼스틱]
채.
◎ duo [듀오]
듀엣.
(1)두 사람의 가수가 부르는 2중창. 오페라 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사랑의 2중창'으로 자주 사용됨.
오페라 이외에도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등의 작곡가들이 남긴 2중창곡들이 있다.
(2)두 개의 독주악기에 의한 실내악 2중주.
◎ dump [덤프]
성악 또는 기악을 위한 비가. 애가.
◎ du talon [뒤 탈롱]
활을 조절하는 앞끝. 영어의 '너트'.
◎ dynamic marks [다이내믹 마크스]
셈여림표.
◎ dynamico [다이나미코]
'힘을 가지고'혹은 '힘을 넣어서'라는 뜻.
E
◎ echo [에코]
(1)음향학 용어. 반향.
(2)모방 수법의 메아리적 효과.
17세기에는 오페라의 아리아나 칸타타에 사용되어 대비적인 효과를 중시하는 바로크 음악의 중요한 수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베토벤의 '피델리오'에 등장하는 트럼펫 용법이 그 예.
◎ eclogue [에클로그]
에글로가. 목가.
◎ Ecole [에콜]
어떤 특별한 악곡의 스타일을 나타내는 악파. 영어의 '스쿨'
◎ Ecole de Clavecin [에콜 드 클라브생]
클라브생악파. 17~ 18세기 프랑스의 궁정 음악으로 클라브생 음악을 번창케한 일파를 지칭.
특히 쿠프랭은 클라크생 음악의 완성에 공헌한 대표적인 음악가.
◎ Ecole de Paris [에콜 드 파리]
파리 악파.
(1) 노트르담 악파.
(2) 르네상스 시대에 파리에서 활약한 샹송 작곡가들.
(3) 20세기초 파리에 거주하면서 파리의 작품을 몸에 익힌 젊은 외국인 작곡가들을 가리키기도 한다.
◎ Ecole de St. Martial [에콜 드 생 마르시알]
생 마르시알 악파. 남부 프랑스 리모주에 있는 생 마르시알 수도원은 11 세기말부터 12세기초에 걸쳐
예술의 중심지로서 초기의 폴리포니 개척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 Ecole versaillaise [에콜 베르사이에즈]
베르사이유 악파. 17, 18세기 프랑스의 음악활동에 있어서 중심지였던 파리 근교의
베르사이유 궁전을 본거지로 활약한 음악가들의 총칭.
◎ ecossaise [에코세즈]
'스코틀랜드의 무곡'이란 뜻이지만 전통적인 스코틀랜드 민족 무곡과는 무관함. 오히려 잉글랜드의 '전원무곡'에 속한다.
19세기 전반에 영국. 프랑스 등지에서 유행했던 2/4박자의 빠른 곡.
◎ elegy [엘레지]
엘레지 혹은 엘레지아. 본래는 슬픔의 시, 죽은 자를 애도하는 시인데 음악에서는 그러한 내용을 가진 음악을 말한다.
마스네의 가곡이 유명.
◎ Emperor Concerto [엠페러 콘체르토]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제5번 '황제' 협주곡.
◎ Emperor Quartet [엠페러 콰프텟]
하이든의 Op.76-3, C장 조의 현악 4중주곡에 대한 별칭.
제2악장이 오스트리아의 국가와 그 변주곡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황제4중주'라고 부른다.
◎ emphatique [앙파티크]
감정을 담아서. 고조된 것처럼.
◎ encore [앙코르]
다시, 또 한 번. 청중의 갈채에 대한 보답으로 같은 곡 또는 다른 악곡의 일부나 전체를 추가해서 연주하는 것.
앙코르의 실행은 17세기 이탈리아의 오페라에서 명 가수의 대두와 더불어 시작된 이래
일반 성악이나 기악에서도 흔히 쓰이게 됨.
◎ English suites [잉글리시 쉬츠]
영국 모음곡. J.S.Bach가 6 곡의 피아노 모음곡에 붙은 제명. 프랑스 모음곡보다 규모가 크다.
◎ ensemble [앙상블]
(1) '함께'라는 뜻으로 두 사람 이상의 중창 또는 중주를 뜻한다.
(2) 관용어로서 연주의 균형이나 통일성을 나타내기도 함.
◎ entree [앙트레]
(행진곡, 무곡 등의) Prelude, 서주곡
◎ E.P. [이 피]
장시간 레코드의 일종으로 extended playing re cord의 약자로 45회전의 음반을 말함.
◎ epilogue [에필로그]
코다.
◎ episode [에피소드]
삽입구, 삽입어, 간주 등으로 불리며 두 개의 주부 사이의 자유로운 삽입 부분.
특히 현저한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는 것은 론도형식인데 주요 주제가 3회 되풀이 되는 동안 두 개의 애피소드가 삽입된다.
◎ estravagante [에스트라바간테]
과장된 악곡.
◎ ethnomusicology [에스노뮤지컬러지]
민족음악학.
◎ etude [에튀드]
연주 기교의 습득을 목적으로 작곡된 연습곡.
수준이 높은 연주회용 연습곡도 있으며 쇼팽의 피아노 에튀드, 슈만의 교향적 연습곡이 대표적인 예.
◎ exposition [익스포지션]
제시부. 어떤 악곡에 있어서 주제를 제시하는 부분.
◎ expresstionism [익스프레셔니즘]
표현주의. 20세기 초엽인 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등장.
이들의 음악은 일종의 심리적 기록으로 독자적인 감정 세계를 주관적으로 표출하는 데 주력했다.
전통적인 조성 음악의 질서가 파괴되고 예리한 음정 진행.
극적인 고음역과 저음역, 자유로운 박절이나 리듬, 불협화음을 끌어들여 12음기법으로의 길을 열어놓았다.
F
◎ fado [파도]
포르투갈의 대표적인 민요와 춤.
◎ Fagott [파고트]
파곳. 바순. 원뿔 모양의 더블 리드를 가진 저음 목관악기.
◎ fancy [팬시]
17세기 영국에서 기원한 기악합주곡.
주로 비올족의 합주로 연주되는 팬시는 16세기 이탈리아의 판타지아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 fandango [판당고]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의 민요와 춤. 대표적인 플라멩코 음악.
글룩의 발레 '돈 환', 모차르트 의 '피가로의 결혼' 제3막 피날레,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스페인 카프리치오' 등의 작품에 들어가 있다.
◎ fanfare [팡파르]
(1) 의식, 군대, 사냥 등에 사용되는 트럼펫 신호.
(2) 프랑스에서는 브라스 밴드를 뜻하는 말.
◎ fantasia [판타지아]
환상곡. 형식에 구애됨 없이 악상이 떠오르는대로 작곡된 악곡.
17세기 영국에서는 기악합주용 판타지아를 '팬시'라 일컬었음.
즉흥적인 성격이 강한 모차르트의 판타지 D단조와 소나타 형식으로 된 슈만의 환상곡 등이 있다.
◎ farandole [파랑돌]
프로방스 지방의 옛 춤. 중간 빠르기의 6/8박자이며 보통 폴로네이즈라는 이름으로 오늘날까지 추어지고 있는 춤곡.
비제의 '아를르의 여인', 구노의 '미레이유' 에서 사용하고 있다.
◎ Farbenmusic [파르벤무지크]
색채음악. 음과 색의 유추적인 관계를 실제의 음악에 응용하여 음악을 색채로 표현하려는 여러 가지 시도.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경우에는 C장조와 D 장조를 각각 흰색과 빨강으로 해석한 바 있다.
또한, 작품이나 작곡가를 색채와 결부시키는 주장도 있다.
가령 '탄호이저'와 모차르트는 청색. 쇼팽은 녹색, 베토벤은 검정색으로 설명한다.
◎ feathering [페더링]
바이올린의 가벼운 활쓰기 혹은 섬세한 활쓰기를 말함.
◎ Feldmusik [펠트무지크]
'야외음악'이라는 뜻. 야외에서 연 주되는 취주악기에 대한 18세기까지의 호칭.
간단한 신호나팔 뿐만 아니라 비교적 큰 규모의 곡도 있다.
◎ fermata [페르마타]
악곡에서 특별한 표정을 나타내기 위해 작품의 도중이나 끝에서 박자의 운동을 정지하는 경우가 있 는데,
이 기호를 가리키는 말.
◎ festival music [페스티벌 뮤직]
축전음악. 축전 때 연주할 목적으로 쓰여진 작품.
헨델의 '수상음악', 브람스의 '대학축전 서곡', 바그너의 '황제'행진곡이 유명.
◎ fiddle [피들]
바이올린족의 속칭.
◎ figure [피규어]
음형. 몇 개의 음으로 만들어진 기본 형태로 음악의 가장 짧은 구성 부분.
◎ film music [필름 뮤직]
영화음악.
◎ finale [피날레]
(1)교향곡, 소나타 등의 끝악장을 말함. (2) 오페라에서 한 막의 마지막 곡.
◎ fine [피네]
끝. 악곡의 마침.
◎ fingering [핑거링]
운지법. 일정한 음을 연주하기 위해 어떤 악기에 적용되는 손가락 사용법. 음표의 위나 아래에 숫자를 붙여서 나타낸다.
◎ first subject [퍼스트 서브젝트]
제1주제. 소나타 형식의 핵 심이 되는 두 개의 주제 중 하나로서 처음에 제시된다. 여성 적인 제2주제와는 달리 남성적.
◎ first violin [퍼스트 바이올린]
제1바이올린. 선율을 노래하 는 일이 많고 가장 중요한 성부이다.
◎ Five, The [더 파이브]
5인조. 글린카와 다르고미슈스키의 뒤를 이어 19세기 후반에 5인의 러시아 작곡가가 만든 그룹으로
러시아 국민주의 음악의 수립에 기여했다. 발라키레프, 무소르그스키, 큐이, 림스키 코르사코프, 보로딘이 여기에 속함.
◎ flamenco [플라멩코]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의 민속음악 및 무도로서 이 지방에 거주하는 집시의 요소를 섞은 것의 총칭.
◎ flat [플랫]
내림표. 본래의 음보다 반음을 내리라는 뜻의 변화표.
◎ Flemish School [플레미시 스쿨]
플랑드르 악파. 르네상스 중·후기에 플랑드르 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현재의 북프랑스에서 네덜란드에 걸친 지역 출신인 작곡가들을 지칭. 오케겜과 조스캥이 대표적.
◎ flute [플루트]
플루트. 하모닉스를 연주할 수 있는 유일한 목관 악기로 빠른 트릴과 패시지를 쉽게 연주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맑은 음색으로도 유명.
◎ folia [폴리아]
이베리아 반도의 옛 무곡으로 3박자계 리듬.
17세기 이후의 폴리아는 다채로운 변주곡이 유행했으며 당초의 시끄러운 곡조에서 오히려 장중한 취향으로 변화했다.
◎ folk song [포크 송]
작자 불명의 오래된 민요. 민중의전승 가요. 그 소박한 가곡형식과 정신에 바탕을 둔 현대의 포크 송도 있음.
◎ forlana [포를르나]
북이탈리아 기원의 무곡. 16세기의 무곡 집에서는 짝수 박자로. 바로크 음악에서는 부점리듬으로 이어졌으며,
J.S.Bach의 관현악 모음곡 C장조에도 포함되어 있다.
◎ fom [폼]
음악 형식. 가령 소나타 폼은 소나타 형식을 말함.
◎ forte [포르테]
강하게. 크게.
◎ fortepiano [포르테피아노]
(1) 피아노포르테의 옛명칭.
(2) 센소리가 즉각 여린소리로 계속되는 것. 기호로는 fp.
◎ four hands [포 헨즈]
네 손. 피아노 2중주는 '네 손을 위한' 작품이다.
◎ Freemason music [프리메이슨 뮤직]
프리메이슨의 음악. 프리메이슨 운동은 1717년 런던에서 발생하여 각국에 퍼진 시민주의적, 자유주의적 우애조직을 말하며
하이든, 모차르트, 리스트 등 수많은 작곡가들이 가입해 있었다고 한다.
'마술피리'는 제재에 있어서 프리메이슨의 의식으로부터 많은 것을 빌려왔다.
◎ French overture [프렌치 오버튜어]
프랑스풍 서곡. 서곡으로서는 최초의 정형.
'아탈리아풍 서곡'은 고전파의 교향곡으로 발전한 것에 반해 바로크와 함께 쇠퇴하게 됨.
◎ French suite [프렌치 쉬트]
프랑스 모음곡. J.S.Bach가 두 번째 아내를 위하여 작곡한, 건반 악기를 위한 6곡의 모음곡.
◎ fuga [푸가]
푸가. 하나의 주제가 각 성부 또는 각 악기에 의해 정기적이며 규율적으로 모방, 반복되면서
특정한 조성 법칙이 지켜지는 악곡이다. 푸가가 갖는 선율적 요소는 주제, 응답, 대주제 등 세 가지이다.
14세기부터 시작된 푸가의 절 정은 J.S.Bach와 헨델의 작품이다.
◎ full score [풀 스코어]
지휘자가 연주할 때 사용하는 악보. 관현악의 총보 혹은 합창의 전체 파트악보가 적힌 것을 말함.
◎ funky [펑키]
재즈 용어. '흑인의 체취'라는 뜻의 은어인데.
재즈 연주에 있어서는 흑인적인 감정, 감각, 선율적인 특색을 '펑키한 연주'하고 한다.
◎ fuocoso [푸오코소]
열정적으로.
◎ futurism [퓨처리즘]
미래주의. 20세기초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예술의 혁신운동.
전통적인 미의 부정과 새로운 세대에 부응한 소재와 테마의 정립을 이념으로 하여
힘찬 역동성과 색채감이 두드러지는 것이 특징. 루솔로의 소음 음악이 대표적.
1914~1915년에 거의 소멸되었고 신고전주의 등 으로 분산 발전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