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2일, 박호준&가위잡이 유망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초청-
Bsi창업마케팅연구소(소장 김종근)에서는 제 14회 미용창업 및 프랜차이즈 전략세미나를 2005년 2월 22일 박호준&가위잡이아카데미에서 개최하였다. 미용실의 성공적인 창업과 우수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선택을 돕기 위해 열린 당일 행사에는 예비창업자 및 프랜차이즈 가맹점 희망자 등 3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날 행사는 김종근 소장( Bsi 창업 마케팅 연구소)의 “컨셉있는 미용실 창업과 마케팅 성공전략‘을 주제로 강의가 있었고 동연구소에서 유망 미용프랜차이즈 업체로 선정한 ‘박호준& 가위잡이 프랜차이즈’의 프리젠테이션이 있었고, 그리고 창업과 마케팅에 관한 상담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김종근 소장의 강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지금은 창업의 시대라고 할 만큼 사회적으로 창업에 관한 관심이 지대하고 다른 산업에서와 마찬 가지로 미용업계에도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한 관심이 점점 고조되고 있다.
앞으로 기존 미용업소외에 미용관련 상품의 제조업체와 수입회사, 재교육기관, 외국 프랜차이즈 브랜드, 일반 대기업 등이 미용업 관련 프랜차이에 대대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예상되어 2005년은 미용업계에도 프랜차이즈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성공적인 창업자는 혁신가, 창조적 파괴자, 환경극복자 등의 특성을 갖는다.
우리나라 미용업소 수는 2003년 82,896로 과포화 상태에 있고 시장규모는 연간 약 4조 8천억으로 추정되고 업소당 연간 약 5,600 만원 (월간-약 470만원)으로 경쟁이 극심한 만큼 현재 미용경영의 환경과 변화의 흐름을 빨리 읽어서 특성과 차별성 있는 업소를 만들어 나가야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나갈 수 있다.
프랜차이즈는 협력경영시스템(WIN-WIN 비즈니스)으로 미용프랜차이즈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력, 상품력, 브랜드파워, 서비스력, 점포력,교육력,마케팅력, 운영시스템 등의 8가지요소가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또한 프랜차이즈 사업은 본사가 절반을 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어떤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가맹점의 경영 성패가 달려 있다. 따라서 신용 있는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하는 것이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가장 큰 성공 요건이다. 본 연구소에서는 가맹점 희망자의 본사의 선택을 돕기위해 <우수 미용프랜차이즈 선정의 기준>을 마련해 두고 있다. 특히 재미있고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마케팅 전략이 포함된 박호준&가위잡이 프랜차이즈는 체인봅부를 선택기준에 매우 적합하다고 평가된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선택도 중요하지만 가맹점의 자체도 1)가맹점주의 창업 마인드와 기업가 (벤처)정신이 필요하고 2) 상품력(기술+제품)과 서비스의 수준과 브랜드 파워에서 차별성이 있고 3)점포의 입지는 소비자와 접점으로 점포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아야 하며 4)프랜차이즈는 일종의 시스템 사업이므로 상품과 서비스 관리, 교육 관리, 마케팅 관리, 고객 관리,경영관리 등의 매뉴얼이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하고 전 직원에게 표준화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동 연구소에서는 신설 또는 우수프랜차이즈 본사를 초청하여 매월 미용실창업과 마케팅에 관련된 세미나를 개최하여 개별 미용업소의 창업과 선정된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창업을 도울 예정이다.
*자료문의: 박호준& 가위잡이 02)2631-88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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