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자 |
시간 |
주 요 내 용 |
비 고 |
9.12 |
07:50 - 08:30 |
참가 학생 및 지도교사 등록 |
|
08:30 |
개막식 |
| |
09:00 |
창의적 탐구력 측정 |
| |
12:00 - 13:00 |
중식 |
종목별 사정에 따라 변경 | |
13:00-17:00 |
기술적 탐구력 공작/ 측정 |
종목별로 공작(표현) 및 측정시간 상이. | |
9.14 |
15:00 |
심사결과 발표 |
상장 및 부상은 전수 시상 |
※ 상기 일정은 대회당일 심사지연 등으로 변동될 수 있음
2. 참가 및 시상
가. 시도별/종목별 참가자수
(단위 : 명)
종목 |
부문 |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
경기 |
강원 |
충북 |
충남 |
경북 |
경남 |
전북 |
전남 |
제주 |
계 | |
과학․ 예술 |
과학 그림 |
초등부 |
4 |
3 |
2 |
2 |
2 |
2 |
2 |
5 |
2 |
2 |
2 |
2 |
3 |
2 |
2 |
2 |
39 |
중학부 |
5 |
3 |
2 |
2 |
2 |
2 |
2 |
4 |
2 |
2 |
2 |
2 |
3 |
2 |
2 |
2 |
39 | ||
소계 |
9 |
6 |
4 |
4 |
4 |
4 |
4 |
9 |
4 |
4 |
4 |
4 |
6 |
4 |
4 |
4 |
78 | ||
기술․ 공학 |
로봇 과학 |
초등부 |
4 |
3 |
2 |
2 |
2 |
2 |
2 |
5 |
2 |
2 |
2 |
2 |
3 |
2 |
2 |
2 |
39 |
중학부 |
5 |
3 |
2 |
2 |
2 |
2 |
2 |
4 |
2 |
2 |
2 |
2 |
3 |
2 |
2 |
2 |
39 | ||
소계 |
9 |
6 |
4 |
4 |
4 |
4 |
4 |
9 |
4 |
4 |
4 |
4 |
6 |
4 |
4 |
4 |
78 | ||
전자 과학 |
초등부 |
4 |
3 |
2 |
2 |
2 |
2 |
2 |
5 |
2 |
2 |
2 |
2 |
3 |
2 |
2 |
2 |
39 | |
중학부 |
5 |
3 |
2 |
2 |
2 |
2 |
2 |
4 |
2 |
2 |
2 |
2 |
3 |
2 |
2 |
2 |
39 | ||
소계 |
9 |
6 |
4 |
4 |
4 |
4 |
4 |
9 |
4 |
4 |
4 |
4 |
6 |
4 |
4 |
4 |
78 | ||
기계 과학 |
초등부 |
4 |
3 |
2 |
2 |
2 |
2 |
2 |
5 |
2 |
2 |
2 |
2 |
3 |
2 |
2 |
2 |
39 | |
중학부 |
5 |
3 |
2 |
2 |
2 |
2 |
2 |
4 |
2 |
2 |
2 |
2 |
3 |
2 |
2 |
2 |
39 | ||
소계 |
9 |
6 |
4 |
4 |
4 |
4 |
4 |
9 |
4 |
4 |
4 |
4 |
6 |
4 |
4 |
4 |
78 | ||
로켓 과학 |
초등부 |
4 |
3 |
2 |
2 |
2 |
2 |
2 |
5 |
2 |
2 |
2 |
2 |
3 |
2 |
2 |
2 |
39 | |
중학부 |
5 |
3 |
2 |
2 |
2 |
2 |
2 |
4 |
2 |
2 |
2 |
2 |
3 |
2 |
2 |
2 |
39 | ||
소계 |
9 |
6 |
4 |
4 |
4 |
4 |
4 |
9 |
4 |
4 |
4 |
4 |
6 |
4 |
4 |
4 |
78 | ||
기초 과학 |
탐구 토론 |
초등부(1팀3명) |
각 시도별 초등부 1팀3명씩 선발 |
16팀48명 | |||||||||||||||
중학부(1팀3명) |
각 시도별 중학부 1팀3명씩 선발 |
16팀48명 | |||||||||||||||||
고교부(1팀3명) |
각 시도별 고교부 1팀3명씩 선발 |
16팀48명 | |||||||||||||||||
소계 |
각 시도별 초등부/중학부/고교부 1팀3명씩 선발 |
48팀144명 | |||||||||||||||||
부문소계 |
초등부 |
23 |
18 |
13 |
13 |
13 |
13 |
13 |
28 |
13 |
13 |
13 |
13 |
18 |
13 |
13 |
13 |
243 | |
중학부 |
28 |
18 |
13 |
13 |
13 |
13 |
13 |
23 |
13 |
13 |
13 |
13 |
18 |
13 |
13 |
13 |
243 | ||
고교부 |
3 |
3 |
3 |
3 |
3 |
3 |
3 |
3 |
3 |
3 |
3 |
3 |
3 |
3 |
3 |
3 |
48 | ||
총계(6종목 13부) |
54 |
39 |
29 |
29 |
29 |
29 |
29 |
54 |
29 |
29 |
29 |
29 |
39 |
29 |
29 |
29 |
534 |
나. 시상계획 (예정)
(1) 각 부문별 대상 :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상장)
(2) 각 부문별 대상학생 지도교사(각 부별 1인) :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상장)
(3) 각 부문별 금상 ․ 은상 ․ 동상 ․ 장려상 :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단위 : 명)
종목 |
부문 |
대상 |
금상 |
은상 |
동상 |
장려상 |
학생 소계 |
지도 교사상 | |
과학․ 예술 |
과학 그림 |
초등부 |
1 |
2 |
4 |
8 |
24 |
39 |
1 |
중학부 |
1 |
2 |
4 |
8 |
24 |
39 |
1 | ||
기술․ 공학 |
로봇 과학 |
초등부 |
1 |
2 |
4 |
8 |
24 |
39 |
1 |
중학부 |
1 |
2 |
4 |
8 |
24 |
39 |
1 | ||
전자 과학 |
초등부 |
1 |
2 |
4 |
8 |
24 |
39 |
1 | |
중학부 |
1 |
2 |
4 |
8 |
24 |
39 |
1 | ||
기계 과학 |
초등부 |
1 |
2 |
4 |
8 |
24 |
39 |
1 | |
중학부 |
1 |
2 |
4 |
8 |
24 |
39 |
1 | ||
로켓 과학 |
초등부 |
1 |
2 |
4 |
8 |
24 |
39 |
1 | |
중학부 |
1 |
2 |
4 |
8 |
24 |
39 |
1 | ||
기초 과학 |
탐구 토론 |
초등부(1팀3명) |
1팀(3명) |
1팀(3명) |
2팀(6명) |
4팀(12명) |
8팀(24명) |
16팀(48명) |
1 |
중학부(1팀3명) |
1팀(3명) |
1팀(3명) |
2팀(6명) |
4팀(12명) |
8팀(24명) |
16팀(48명) |
1 | ||
고교부(1팀3명) |
1팀(3명) |
1팀(3명) |
2팀(6명) |
4팀(12명) |
8팀(24명) |
16팀(48명) |
1 | ||
부문소계 |
초등부 |
8 |
13 |
26 |
52 |
144 |
243 |
6 | |
중학부 |
8 |
13 |
26 |
52 |
144 |
243 |
6 | ||
고교부 |
3 |
3 |
6 |
12 |
24 |
48 |
1 | ||
총계(6종목 13부) |
19 |
29 |
58 |
116 |
312 |
534 |
13 |
※ 본선 대회 종료 후, 16개 시⋅도 탐구대회 담당기관으로 상장을 송부하여 전수 시상 할 수 있도록 함.
3. 우천시 계획
※「운영심사위원회」회의를 통하여 대회운영 전반사항 결정
※ 우천 시에도 전 종목에 대한 오전 대회는 예정대로 실시하며, 「로켓과학」의 오후 대회에 대해서는 우천 상황을 고려하여 운영심사위원회 회의를 통해 참가자 평가 및 시상
Ⅲ. 기타사항
1. 협조사항
1) 대회참가자는 참가자 준수사항을 반드시 숙지해 주십시오.
2) 2009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는 전일 예비소집이 없기 때문에 참가학생 및 관계자들께서는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공정한 대회 진행을 위하여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모든 대회장은 완전 통제되어 출입이 엄격히 금지되오니 양해바랍니다.
가. 위반 시 감점 또는 실격 등 불이익이 돌아올 수 있습니다
나. 단, 탐구토론 지도교사는 토론장 앞에서 신원 확인 후 대회장 참관을 하실 수 있습니다.
4) 로켓과학 발사대는 참가학생이 소지함을 원칙으로 하며 미소지 참가학생은 오후대회 장소인 물로켓 발사장 운영본부로 13:00시 이전까지 담당 지도교사 또는 학부형이 제출하여 참가학생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협조바랍니다.
2. 참가인 규정
1) 본 대회는 청소년 학생들이 평소 닦아온 과학적 기량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 하는 건전한 행사인 만큼 과열화 현상을 지양하고 대회의 질서유지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참가선수와 선수 관계인은 반드시 대회 참가인 규정을 지켜야 한다.
2) 참가학생
- 참가학생은 규정된 대회시간을 지키고 운영심사위원의 통제에 따른다.
- 참가학생은 종목별로 사전에 예고된 대회요령이나 준수사항을 숙지하여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참가학생은 대회당일 통신기기(예: 핸드폰 등) 일체를 지참할 수 없다.
3) 참가학생 관계인
- 참가학생의 관계자인 학부모, 지도교사 등은 대회 질서유지를 위하여 운영심사위원의 통제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4) 준수사항
- 대회 참가자는 대회의 원활한 운영과 공정하고 공평한 진행 심사를 위하여 본 준수사항을 철저히 이행한다.
- 참가학생은 대회당일 08:20까지 개막식 장소에 집결/등록 완료 후, 08:30 개막식 참석 후 지정된 대회장으로 이동하여야 한다.
- 이동한 학생은 종목별로 심사위원의 지시에 따라 대회에 임해야 하며 종목별로 정해진 시간 내에 공작을 마쳐야 한다.
- 대회가 종료될 때까지 참가학생은 일체 대회장 밖으로 나갈 수 없으며 다만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심사위원의 허락을 얻어 나갈 수 있다.
- 모든 종목의 최종 심사가 끝날 때까지 참가 학생은 개별 행동을 할 수 없다.
-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 본 준수사항을 위반할 때에는 운영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감점 또는 실격처리 될 수 있다.
- 만약 시상 후 일지라도 부정한 일이 발견되면 실격처리 할 수 있다.
- 청소년의 교육적 측면을 고려하여 어떤 경우에라도 경기장 내에서 참가학생 이외의 관련인은 심사위원에게 항의할 수 없다.
3. 심사운영위원회 규정
▷ 목 적: 운영 개선을 통한 학생들의 과학적 및 기술적 탐구력을 극대화하여 우수한 청소년들의 과학적 소질 적극 개발
▷ 구 성: 전국 16개 시․도 청소년과학탐구대회 담당기관의 추천을 받은 종목별
선생님으로 구성
▷ 역 할 : 종목 개선, 심사 등 청소년과학탐구대회의 종목 전반에 걸친 운영
▷ 기타사항 : 운영위원도 지도교사가 될 수 있음. 단, 대회기간 중 운영을 제외
하고 대회 참가 학생 및 관련자(학부모, 시도 관계자) 와 직접 대화 및 만나는
것은 금지하나, 지도교사의 역할이 필요한 경우는 종목별 운영위원회에 결정에
따라 일부분에 한해 지도 교사의 역할을 수행함.
Ⅳ. 대회규칙과 심사규정
1. 과학그림
◀ 대회 개요 ▶
주최 측이 서술형으로 제시한 과학적 문제 상황에 대한 창의적 해결 방안을 과학적 탐구 요소 및 원리를 바탕으로 서술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하여 과학적 탐구력과 기술적 탐구력을 측정한다.
◀ 대회 목적 ▶
그림이라는 시각적 표현 매체를 통해 초/중학생들의 상상력과 바람직한 과학적 사고를 연결시켜 문제 상황에 대한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탐색하게 한다.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중학생
◀ 대회 규칙 ▶
1) 대회에 필요한 도구는 크레파스, 수채물감, 포스터칼라, 파스텔, 아크릴물감, 마카, 콘테, 색연필 등으로 하고, 각자 개인이 지참한다.
단, 화지(4절 켄트지)는 주최 측에서 제공한다.
2) 심사의 공정을 기하기 위하여 글이 들어가는 만화 등의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
3) 작품 주제는 대회 당일 제시하며, 과학적 탐구력(서술) 측정 2시간, 기술적 탐구력(그림) 측정은 3시간이다.
4) 설계도와 밑그림 등 참고 자료는 지참할 수 없다.
◀ 심사 규정 ▶
1) 평점은 총 100점 만점으로 과학적 탐구력(과학적 창의성 25점/과학적 지식 25점)과 기술적 탐구력(창의적 표현력 25점/전체조화 25점)으로 구분하여 고득점 순으로 등위를 정한다.
2) 기술적 탐구력 측정에서 제한시간을 초과할 경우 매 10분마다 2점씩 감점한다.
3) 다음의 경우는 등외로 처리한다.
- 타인의 작품을 모방했을 경우
- 주최 측에서 제공한 4절 켄트지 외 다른 용지를 사용했을 경우
- 작품구상도와 완성된 그림의 연관 관계가 현저히 동떨어진 경우
4) 동점인 경우 다음 순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
- 과학적 창의성, 창의적 표현력, 과학적 지식, 전체조화 점수 순
5)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과학그림 ( )부> |
|
심사위원 : (인) | ||||||||||||
인적사항 |
점 수 |
순위 |
비고 | |||||||||||
참가 번호 |
소속 교육청 |
학교 |
학년 |
성명 |
지도 교사 |
과학적 탐구력(50) |
기술적 탐구력(50) |
감점 |
합계 | |||||
과학적 창의성 |
과학적 지식 |
창의적 표현력 |
전체조화 | |||||||||||
25 |
25 |
25 |
25 | |||||||||||
|
|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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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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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
|
|
|
|
|
|
|
|
참가번호 |
소속 교육청 |
학교 |
학년 |
성명 |
지도교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설명란이 부족하면 뒷면 이용
※ 틀린 글씨는 줄긋고 이용
참가번호 |
소속 교육청 |
학교 |
학년 |
성명 |
지도교사 |
|
|
|
|
|
|
○ ○ | |||||
|
2. 로봇과학
2-1. 로봇과학 초등부
◀ 대회개요 ▶
참가자는 주최자가 제시한 임무(Mission)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대회 현장에서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그 임무들을 하나하나 수행해가면서 트랙(주행선)을 완주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라인트레이서 대회이다.
◀ 대회목적 ▶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로봇을 제어해보고 그것을 통하여 주어진 임무(Mission)들을 수행함으로써 로봇의 전체적인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며, 첨단기술의 총체인 로봇을 청소년들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로봇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고 로봇 대중화를 실현하여 로봇과학의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대회규칙 ▶
■ 로봇제작
1) 각 참가자는 다음에 규정한 규격을 포함하는 로봇과 적재판 제작에 필요한 부품 및 공구, 노트북 컴퓨터를 각자 지참하여 제작한다.
<로봇 규격>
- 모터전원: 11V미만, - 모터: DC모터 2개사용, - 센서: 제한 없음
- 기어 : 제한 없음
- MCU(Micro Controller Unit)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는 로봇
- 사용언어 : 제한 없음
- 로봇의 크기 : 가로(20㎝)× 세로(20㎝)× 높이(20㎝) 이내
<적재판 규격>
- 적재판의 크기 : 225㎝2 이내의 동일한 크기를 주최측에서 제공하여 부착
- 적재판의 바닥 : 턱이 없고, 굴곡이 없으며 이물질이 묻어 있지 않은 매끄러운 평면형태
- 적재판의 재료 : 대회 당일 주최측에서 제공함
- 적재물의 종류 : 대회 당일 주최측에서 제공함
예시) 요쿠르트 병, 매끈한 나무토막, 작은 과일, 지우개, 기타 등
2) 로봇과 적재판을 연결시키는 방법 및 적재판에 사용되는 재료는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재료만을 사용해야 한다.
예시) 적재판, A4용지, 양면테이프, 칼, 풀, 종이컵
3) 상기 이외의 기타 부분은 기존의 로봇을 사용하거나 개조 또는 자체 제작이 가능하다.
■ 경기방법
1) 대회에 참가할 로봇은 참가자 개인이 준비하여야 한다. 로봇의 컨트롤러부와 기계부에 사용할 제품의 종류에 대하여 제한을 두지 않으나, 반드시 프로그램을 입력하여 작동하는 로봇이어야 한다.
2) 로봇의 컨트롤러 부분은 사전에 제작(납땜까지 완료)하여 참가하며, 컨트롤러 부분을 제외한 모든 기계부는 대회장에서 참가자가 직접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따라서 로봇 제작에 필요한 도구 일체를 참가자가 준비하여야 한다. 대회장에서는 일절 제공하지 않으며 다른 참가자와의 공동 사용은 원칙적으로 불허한다.
3) 로봇은 독립된 전원을 사용하여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이어야 하며, 로봇에 사용된 모든 전지를 직렬연결로 환산할 경우 전체 전압이 11V미만으로 규정한다. 전원으로는 일반 건전지나 충전용 건전지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연소기관은 사용할 수 없다.
4) 로봇의 크기는 로봇의 기록측정기(계측기)의 크기를 고려하여 가로, 세로, 높이가 20cm 이내이어야 한다. 당일 제시된 주행 경기장에 부적합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참가자가 책임지며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5) 참가자는 프로그램 입력용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참가자는 각자 사용할 컴퓨터(노트북 컴퓨터)를 자체적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단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한 다운로더기는 사용할 수 없다.
6) 연습주행 시간을 포함하여 로봇제작 및 프로그램 입력 시간은 총 3시간으로 한다.
필요시 심사위원의 협의에 의해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7) 참가자는 제한시간 내에 조립과 테스트를 완료하여 심사위원에게 로봇을 제출해야 하며 한번 제출된 로봇은 경기 시작 전까지 손댈 수 없다. 제한시간까지 제출하지 못하는 로봇은 실격 처리한다.
8) 경기는 대회 주최 측에서 정한 일정 규격의 경기장에서 실시한다. 경기장의 바닥은 흰색이며 주행 라인은 검은색으로 한다.
9) 경기장의 주행 라인의 형태는 대회당일 확정하여 발표한다.
10) 로봇의 주행기록 측정을 위해 각 참가자에 주어지는 시간은 1분이며, 로봇이 출발선을 통과하여 결승선을 통과할 때까지 최대 2분을 넘을 수 없다.
11) 결승선을 통과하여 정지선에서 3초 이상 정지하고 있어야 완주한 것으로 인정한다.(단, 로봇의 몸체가 정지선에 멈추어도 정지한 것으로 한다.)
12) 기록측정은 센서측정기(계측기)로 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정전이나 측정기의 센서 고장 등)이 발생할 경우 심판이 초시계를 이용하여 수동으로 측정한다.
13) 주행 기록은 로봇이 출발선의 계측기를 통과하는 순간부터 결승선의 계측기를 통과하여 지나가는 순간까지 걸린 시간을 측정한다. 결승선의 계측기를 통과한
후 정지선에 멈추지 못하면 측정 시간은 무효로 하고, 실격 처리한다.
14) 경기 중 심판 및 감독관의 허가 없이 로봇을 만져서는 안 된다.
15) 로봇은 출발할 때를 제외하고 주행 중 일체 외부에서의 조작(예: 무선 조종)을 허용하지 않으며, 주행경기 중 로봇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추가, 제거 등 을 할 수 없다.
16) 주행 도중 로봇이 동일한 자리에서 10초 이상 정지한 경우, 2분 이내에 완주하지 못한 경우, 모든 바퀴가 라인을 이탈할 경우, 제한시간 내에 제출하지 못한 경우, 로봇의 몸체가 주행선을 벗어나 돌아오지 않고 다른 동작을 하는 경우 실격 처리하고, 기타의 경우 심사 위원의 협의에 의해 실격 처리한다.
(실격인 경우 주행점수, 임무수행점수는 0점으로 처리한다.)
17) 참가자가 로봇을 제작하고 프로그램을 입력하는 대회장 내에는 외부인(학부형, 지도교사 등)의 출입을 일체 금지한다.
18) 임무수행, 주행시간은 대회 당일에 제시하며, 필요시 자료를 현장에서 배포한다.
※ 임무수행 항목은 로봇에 적재물을 싣고 특정지역에서 LED 깜박이기, 부 저 울리기, 교차로에서 유턴하기로 정한다.(단,‘LED 깜박이기’와‘부저 울리기’는 심사위원이 정한 횟수만큼 프로그래밍 하여 동작하여야 한다.)
예시) 1차 LED 깜박이는 곳에서는 LED 2번 깜박이기, 2차 LED 깜박이는 곳에서는 LED 3번 깜박이기, 부저 울리기에서는 2번 울리기 등
19) 본 규정에 없는 내용에 대하여는 일반적인 라인트레이서 대회에 적용되는 규정에 준하며 심사위원이 협의하여 공지한 뒤 공정하게 적용한다. 이에 대하여 참가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 경기장
1) 경기장
- 경기장의 크기는 (가로)200㎝ x (세로)200cm로 하며, 흰색의 바탕 위에 폭 2cm 이하의 검정색의 주행 라인을 설치한다. 그 주행 라인은 경사로를 두지 않으며 직각, 원호, 자율곡선, 교차로가 있는 개곡선으로 조합하여 구성한다.
- 주최 측은 대회 당일에 주행라인 형태 및 임무수행 지역을 확정하여 제시한다.
2) 실제 주행경기와 연습은 동일하게 제작한 경기장에서 실시한다,
3) 1차 주행경기 후에 30분 내외의 수정시간(연습주행 포함)을 제공하며, 다시금 2차 주행경기를 실시한다. 수정시간(연습주행 포함)은 심사위원의 협의에 의해 조정할 수 있다.
◀ 주행라인 예시 ▶
⋇ 예시된 주행라인 형태는 대회당일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다.
◀ 심사규정 ▶
1) 심사는 로봇의 주행시간, 임무수행, 로봇탐구 설명서의 3개 부문을 합산하여 고득점 순위로 등위를 정한다.(주행점수 50점, 임무수행점수 40점, 로봇 탐구 설명서 10점, 합계 100점)
- 주행점수(50점) : 주행점수는 제한시간(2분)내에 코스를 완주한 경우에 한하여 대회당일 제시된 주행시간에 근접한 순으로 등위를 정하고, 그 주행기록으로 등위별 1점씩 차감하여 점수를 부여한다.
예시) 대회당일 주행시간이 30초의 경우
A학생(27초45) : 30 - 27.45 = 2.55 3등 48점
B학생(31초55) : 31.55 - 30 = 1.55 2등 49점
C학생(실격) : 0점
D학생(29초20) : 30 - 29.20 = 0.80 1등 50점
- 임무수행점수(40점) : 적재물을 떨어뜨리지 않고, 주어진 임무를 정확하게 수행한 경우 40점을 준다.(단, 적재물을 떨어뜨리는 경우 적재물 한개 당 2점 감점)
예시) 임무(Mission) 수행점수(40점)의 경우
* LED 2번 깜박이기 1회 ⇒ 10점 × 1회 = 10점
* 부저 3번 울리기 1회 ⇒ 10점 × 1회 = 10점
* 교차로에서 유턴하기 2회 ⇒ 10점 × 2회 = 20점
- 로봇 탐구 설명서(10점) : 로봇이 일상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는 예를 쓰고, 그 로봇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시오.
2) 임무수행위치에서 임무 수행 중 2초 이상 정지하면 1회당 감점 1점, 임의로 기타 위치에서 정지하면 1회당 감점 1점
3) 주행은 2회 실시하며, 주행점수와 임무수행점수의 합이 높은 회의 기록을 공인기록으로 한다.
4) 주행시간측정은 0.01초 단위까지 측정하여 기록한다.(소수셋째자리 이하는 버림)
5) 동점이 있을 경우 다음 순서에 따라 순위를 정한다.
- 주행점수, 임무수행점수, 로봇 탐구 설명서 순
6)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로봇 과학 초등부 심사위원 : (인) | ||||||||||||
인적사항 |
득점란 |
최종 순위 |
비고 | |||||||||
참가 번호 |
소속교육청 |
학교 |
학년 |
성명 |
지도 교사 |
주행 점수 (50점) |
임무 수행점수 (40점) |
로봇 탐구 설명서 (10점) |
감점 |
합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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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봇 탐 구 설 명 서
대회종목 : 로봇 과학 초등부
학 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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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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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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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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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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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봇이 일상생활에 활용될 수 있는 예를 써 보시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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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동 원리를 쓰시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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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로봇과학 중학부
◀ 대회개요 ▶
참가자는 주최자가 제시한 임무(Mission)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대회 현장에서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그 임무들을 하나하나 수행해가면서 트랙(주행선)을 완주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라인트레이서 대회이다.
◀ 대회목적 ▶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로봇을 제어해보고 그것을 통하여 주어진 임무(Mission)들을 수행함으로써 로봇의 전체적인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며, 첨단기술의 총체인 로봇을 청소년들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로봇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고 로봇 대중화를 실현하여 로봇과학의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대회규칙 ▶
■ 로봇제작
1) 각 참가자는 다음에 규정한 규격을 포함하는 로봇과 적재판 제작에 필요한 부품 및 공구, 노트북 컴퓨터를 각자 지참하여 제작한다.
<로봇 규격>
- 모터전원: 11V미만, - 모터: DC모터 2개사용, - 센서: 제한 없음
- 기어 : 제한 없음
- MCU(Micro Controller Unit)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는 로봇
- 사용언어 : 제한 없음
- 로봇의 크기 : 가로(20㎝)× 세로(20㎝)× 높이(20㎝) 이내
<적재판 규격>
- 적재판의 크기 : 225㎝2 이내의 동일한 크기를 주최측에서 제공하여 부착
- 적재판의 바닥 : 턱이 없고, 굴곡이 없으며 이물질이 묻어 있지 않은 매끄러운 평면형태
- 적재판의 재료 : 대회 당일 주최측에서 제공함
- 적재물의 종류 : 대회 당일 주최측에서 제공함
예시) 요쿠르트 병, 매끈한 나무토막, 작은 과일, 지우개, 기타 등
2) 로봇과 적재판을 연결시키는 방법 및 적재판에 사용되는 재료는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재료만을 사용해야 한다.
예시) 적재판, A4용지, 양면테이프, 칼, 풀, 종이컵
3) 상기 이외의 기타 부분은 기존의 로봇을 사용하거나 개조 또는 자체 제작이 가능하다.
■ 경기방법
1) 대회에 참가할 로봇은 참가자 개인이 준비하여야 한다. 로봇의 컨트롤러부와 기계부에 사용할 제품의 종류에 대하여 제한을 두지 않으나, 반드시 프로그램을 입력하여 작동하는 로봇이어야 한다.
2) 로봇의 컨트롤러 부분은 사전에 제작(납땜까지 완료)하여 참가하며, 컨트롤러 부분을 제외한 모든 기계부는 대회장에서 참가자가 직접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따라서 로봇 제작에 필요한 도구 일체를 참가자가 준비하여야 한다. 대회장에서는 일절 제공하지 않으며 다른 참가자와의 공동 사용은 원칙적으로 불허한다.
3) 로봇은 독립된 전원을 사용하여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이어야 하며, 로봇에 사용된 모든 전지를 직렬연결로 환산할 경우 전체 전압이 11V미만으로 규정한다. 전원으로는 일반 건전지나 충전용 건전지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연소기관은 사용할 수 없다.
4) 로봇의 크기는 로봇의 기록측정기(계측기)의 크기를 고려하여 가로, 세로, 높이가 20cm 이내이어야 한다. 당일 제시된 주행 경기장에 부적합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참가자가 책임지며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5) 참가자는 프로그램 입력용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참가자는 각자 사용할 컴퓨터(노트북 컴퓨터)를 자체적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단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한 다운로더기는 사용할 수 없다.
6) 연습주행 시간을 포함하여 로봇제작 및 프로그램 입력 시간은 총 3시간으로 한다.
필요시 심사위원의 협의에 의해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7) 참가자는 제한시간 내에 조립과 테스트를 완료하여 심사위원에게 로봇을 제출해야 하며 한번 제출된 로봇은 경기 시작 전까지 손댈 수 없다. 제한시간까지 제출하지 못하는 로봇은 실격 처리한다.
8) 경기는 대회 주최 측에서 정한 일정 규격의 경기장에서 실시한다. 경기장의 바닥은 흰색이며 주행 라인은 검은색으로 한다.
9) 경기장의 주행 라인의 형태는 대회당일 확정하여 발표한다.
10) 로봇의 주행기록 측정을 위해 각 참가자에 주어지는 시간은 1분이며, 로봇이 출발선을 통과하여 결승선을 통과할 때까지 최대 2분을 넘을 수 없다.
11) 결승선을 통과하여 정지선에서 3초 이상 정지하고 있어야 완주한 것으로 인정한다.(단, 로봇의 몸체가 정지선에 멈추어도 정지한 것으로 한다.)
12) 기록측정은 센서측정기(계측기)로 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정전이나 측정기의 센서 고장 등)이 발생할 경우 심판이 초시계를 이용하여 수동으로 측정한다.
13) 주행 기록은 로봇이 출발선의 계측기를 통과하는 순간부터 결승선의 계측기를 통과하여 지나가는 순간까지 걸린 시간을 측정한다. 결승선의 계측기를 통과한 후 정지선에 멈추지 못하면 측정 시간은 무효로 하고, 실격 처리한다.
14) 경기 중 심판 및 감독관의 허가 없이 로봇을 만져서는 안 된다.
15) 로봇은 출발할 때를 제외하고 주행 중 일체 외부에서의 조작(예: 무선 조종)을 허용하지 않으며, 주행경기 중 로봇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추가, 제거 등 을 할 수 없다.
16) 주행 도중 로봇이 동일한 자리에서 10초 이상 정지한 경우, 2분 이내에 완주하지 못한 경
우, 모든 바퀴가 라인을 이탈할 경우, 제한시간 내에 제출하지 못한 경우, 로봇의 몸체가 주행선을 벗어나 돌아오지 않고 다른 동작을 하는 경우 실격 처리하고, 기타의 경우 심사 위원의 협의에 의해 실격 처리한다.
(실격인 경우 주행점수, 임무수행점수는 0점으로 처리한다.)
17) 참가자가 로봇을 제작하고 프로그램을 입력하는 대회장 내에는 외부인(학부형, 지도교사 등)의 출입을 일체 금지한다.
18) 임무수행, 주행시간은 대회 당일에 제시하며, 필요시 자료를 현장에서 배포한다.
※ 임무수행 항목은 로봇에 적재물을 싣고 특정지역에서 LED 깜박이기, 부 저 울리기, 교차로에서 유턴하기, 위험지역(지뢰, 장애물 등) 피하기, 기타 등으로 정한다.(단,‘LED 깜박이기’와‘부저 울리기’는 심사위원이 정한 횟수만큼 프로그래밍 하여 동작하여야 한다.)
예시) 1차 LED 깜박이는 곳에서는 LED 2번 깜박이기, 2차 LED 깜박이는 곳에서는 LED 3번 깜박이기, 부저 울리기에서는 2번 울리기 등
19) 본 규정에 없는 내용에 대하여는 일반적인 라인트레이서 대회에 적용되는 규정에 준하며 심사위원이 협의하여 공지한 뒤 공정하게 적용한다. 이에 대하여 참가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 경기장
1) 경기장
- 경기장의 크기는 (가로)200㎝ x (세로)200cm로 하며, 흰색의 바탕 위에 폭 2cm 이하의 검정색의 주행 라인을 설치한다. 그 주행 라인은 경사로를 두지 않으며 직각, 대각선, 원호, 자율곡선, 교차로가 있는 개곡선으로 조합하여 구성한다.
- 주최 측은 대회 당일에 주행라인 형태 및 임무수행 지역을 확정하여 제시한다.
2) 실제 주행경기와 연습은 동일하게 제작한 경기장에서 실시한다,
3) 1차 주행경기 후에 30분 내외의 수정시간(연습주행 포함)을 제공하며, 다시금 2차 주행경기를 실시한다. 수정시간(연습주행 포함)은 심사위원의 협의에 의해 조정할 수 있다.
◀ 주행라인 예시 ▶
⋇ 예시된 주행라인 형태는 대회당일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다.
◀ 심사규정 ▶
1) 심사는 로봇의 주행시간, 임무수행, 로봇탐구 설명서의 3개 부문을 합산하여 고득점 순위로 등위를 정한다.(주행점수 50점, 임무수행점수 40점, 로봇 탐구 설명서 10점, 합계 100점)
- 주행점수(50점) : 주행점수는 제한시간(2분)내에 코스를 완주한 경우에 한하여 대회당일 제시된 주행시간에 근접한 순으로 등위를 정하고, 그 주행기록으로 등위별 1점씩 차감하여 점수를 부여한다.
예시) 대회당일 주행시간이 30초의 경우
A학생(27초45) : 30 - 27.45 = 2.55 3등 48점
B학생(31초55) : 31.55 - 30 = 1.55 2등 49점
C학생(실격) : 0점
D학생(29초20) : 30 - 29.20 = 0.80 1등 50점
- 임무수행점수(40점) : 적재물을 떨어뜨리지 않고, 위험지역을 피하여 주어진 임무를 정확하게 수행한 경우 40점을 준다.(단, 적재물을 떨어뜨리는 경우 적재물 한개 당 2점 감점, 위험지역을 피하지 못한 경우 1회당 1점 감점)
예시) 임무(Mission) 수행점수(40점)의 경우
* LED 2번 깜박이기 1회 ⇒ 10점 × 1회 = 10점
* 부저 3번 울리기 1회 ⇒ 10점 × 1회 = 10점
* 교차로에서 유턴하기 2회 ⇒ 10점 × 2회 = 20점
- 로봇 탐구 설명서(10점) : 로봇이 일상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는 예를 쓰고, 그 로봇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시오.
2) 임무수행위치에서 임무 수행 중 2초 이상 정지하면 1회당 감점 1점, 임의로 기타 위치에서 정지하면 1회당 감점 1점
3) 주행은 2회 실시하며, 주행점수와 임무수행점수의 합이 높은 회의 기록을 공인기록으로 한다.
4) 주행시간측정은 0.01초 단위까지 측정하여 기록한다.(소수셋째자리 이하는 버림)
5) 동점이 있을 경우 다음 순서에 따라 순위를 정한다.
- 주행점수, 임무수행점수, 로봇 탐구 설명서 순
6)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로봇 과학 중학부 심사위원 : (인) | ||||||||||||
인적사항 |
득점란 |
최종 순위 |
비고 | |||||||||
참가 번호 |
소속교육청 |
학교 |
학년 |
성명 |
지도 교사 |
주행 점수 (50점) |
임무 수행점수 (40점) |
로봇 탐구 설명서 (10점) |
감점 |
합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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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봇 탐 구 설 명 서
대회종목 : 로봇 과학 중등부
학 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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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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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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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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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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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봇이 일상생활에 활용될 수 있는 예를 써 보시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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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동 원리를 쓰시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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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과학
◀ 대회 개요 ▶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대회를 실시하되, 최대한 교육과정에 준한 공작 기능에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면을 부가하며, 주어진 과제에 적합한 회로를 제작 및 동작하게 하는 대회로 실시한다.
◀ 대회 목적 ▶
초등학생 및 중학생에게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전자회로를 과학적 원리 아래 설계ㆍ제작 및 시험을 거치면서 지적인 도전정신을 갖게 하고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전자과학 대회의 핵심은 과학의 원리와 전자과학기술을 서로 연결하여 탐구함으로써 논리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고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있다.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중학생
◀ 대회 규칙 ▶
1) 문제 출제 기준은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과 중학교 과학 및 기술 교육과정에 있는 전기회로를 기본으로 하여 과학적 이해와 창작ㆍ응용이 가능한 작품으로, 대회 당일 제시(회로도 제시) 한다.
예시) 초등부는 TR이 포함된 기본회로, 중학부는 IC가 포함된 응용회로 등
2) 각 참가자는 필요한 브레드보드, 연결핀, 브레드보드 전원코드, 니퍼, 평롱로우즈, 회로 시험기 등 대회에 필요한 공구는 각자 지참한다. (단, 부품 및 건전지는 주최 측에서 제공한다)
3) 작업 중 정숙을 유지하고 공구사용은 안전을 기하여야 하며, 필히 안전사고에 유의하여야 한다.
4) 대회장은 공개하지 않으며 모든 사항은 심사위원 및 운영요원의 지시에 따른다.
◀ 심사규정 ▶
1) 심사 기준은 동작(30점), 창의(30점), 과학적 탐구력(지필고사 20점), 작품 동작 설명 및 회로 측정 능력(20점)을 합산하여 고득점 순으로 등위를 정하며 각 평가항목의 세부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가) 동작
① 완전동작(30점) : 회로를 완성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할 때
② 불안전동작 1(20점) : 회로를 완성하였으나 80%이상- 100%미만 동작할 때
③ 불안전동작 2(10점) : 회로를 완성하였으나 50%이상- 80% 미만 동작할 때
④ 부동작(0점) : 회로를 미완성 혹은 완성하였으나 동작이 전혀 안되거나 동작이 50% 미만 동작할 때
나) 창의 : 브레드보드에 부품을 전체적으로 배치하고, 부품별로 균형 배치하여 안정감이 있으며 주어진 응용과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였을 때 (예: 콘덴서와 저항의 변화로 깜빡이는 횟수 조절, 출력장치의 위치 및 모양 등)
① 균형배치 (10점) : 2점 간격으로 5단계 평가한다.
② 안정감 (10점) : 2점 간격으로 5단계 평가한다.
③ 응용과제 해결 (10점)
다) 과학적 탐구력 : 전자과학에 대한 탐구력 평가로 과년도문제와 난이도를 비슷하게 출제한다.(지필 20점)
라) 작품 동작 설명 및 회로 측정 능력 : 작품 동작에 대해 정확히 서술하고 주어진 과제에 대한 전류 및 전압 측정 등을 정확히 서술하였을 때(20점)
① 작품 동작 설명 (10점)
② 회로 측정 능력 (10점)
2) 작품 제작 시간은 2시간 30분(작품설명서(서식4호) 작성 포함)이며, 시간을 초과할 경우 0∼10분 이하 2점 감점, 10분 초과∼20분 이하 4점 감점, 20분 초과∼30분 이하 6점 감점하고, 30분을 초과하면 채점대상에서 제외한다.
3) 동점자가 발생하였을 경우 다음의 순서에 의하여 고득점자를 우선순위로 정한다.
가) 동작
나) 창의
다) 과학적 탐구력
라) 작품설명 및 회로측정
4)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전자과학 (초등ㆍ중학 )부> |
심사위원 : (인) | ||||||||||||
인적사항 |
득점란 |
순위 |
비고 | ||||||||||
참가 번호 |
소속교육청 |
학교 |
학년 |
성명 |
지도 교사 |
동작 (30점) |
창의 (30점) |
과학적 탐구력 (지필20점) |
작품 동작 설명 및 회로측정 (20점) |
감점 |
합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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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계과학
◀ 대회 개요 ▶
대회 주최 측에서 제공된 재료들을 이용하여 당일 제시된 주제에 알맞게 과학적 창의력을 발휘하여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작품을 제작하고 시연한다.
◀ 대회 목적 ▶
초, 중학교 학생들에게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계작동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작품의 시연을 통해서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한다.
◀ 참가 대상 및 인원 ▶
초등학생, 중학생
◀ 대회 규칙 ▶
1) 주제는 대회당일 제시한다.
2) 대회에 필요한 재료 일체를 주최 측에서 제공하며 개인이 지참한 재료는 사용할 수 없다(단, 체인이 추가로 필요한 경우 사전에 조립한 것을 사용 할 수 있다).
3) 작품 구상도와 작품설명서는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여 작품 제작 전에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 작품구상도에는 제시된 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내용이 표현되어 있는가?
- 작품설명서에는 작품에 들어있는 과학적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 내용으로 표현되어 있는가?
4) 조립 시 사용되는 공구는 개인이 지참한다(충전식 전동공구 사용 가능함).
5) 주어진 주제에 대한 임무 수행 기회는 2회를 제공하며 그 중 최고기록을 임무 수행 기록으로 인정한다.
6) 작품 수리시간은 1차 심사 후 5분으로 제한하며, 부품을 사용해서 추가로 제작할 수 없다.
7) 작품 제작시간은 작품구상도와 작품설명서 작성시간을 포함하여 3시간 30분이다.
8) 작품은 주어진 재료와 특별 제공 부품을 이용하여 주제에 적합하게 제작해야 한다. (단, 주어진 재료란 “과학상자” 안에 있는 부품 등 기계적 원리를 탐구할 수 있는 재료이며, 특별 제공 부품은 주어진 재료와 맞물려 창작할 수 있는 부품이다. 주어진 재료는 일부만 사용할 수 있지만, 특별 제공 부품은 의무적으로 다 사용해야 한다.)
※ 예시주제
1. 탁구공을 가장 멀리 던질 수 있는 장치 만들기
조 건 : 기어 3종류, 풀리 3종류, 바퀴 4개 이하 사용할 것
2. 가장 무거운 물체를 들어서 옮기는 기구 만들기
조 건 : 모터 2개, 축바퀴를 사용할 것
3. 언덕을 통과한 후 탁구공을 사용해 핀을 넘어뜨리는 기구 만들기
조 건 : 언덕을 짧은 시간에 통과하고, 핀을 많이 넘어뜨리기
4. 지정된 물건을 집어서 회전한 후 정확한 위치에 옮겨 놓기
조 건 : 회전 장치에 베어링 뭉치를 사용할 것
◀ 심사 규정 ▶
1) 심사는 주제에 대한 기술적 탐구력과 과학적 탐구력을 평점 한다.
2) 기술적 탐구력 평점은 50점 만점으로 임무 수행도(40점), 완성도(10점)로 구분하여 채점한다.
3) 과학적 탐구력 평점은 50점 만점으로 창의적 과학원리 적용도(40점)과 창의력 표현도(10점)
- 창의력 표현도에는 작품구상도와 작품설명서(구두질문)로 평가한다.
4) 심사위원은 진행과정 중에 수시로 학생들에게 질문이나 요청을 할 수 있으며 이에 불성실하게 임할 때는 심사위원들이 협의해서 감점을 부여할 수 있다.
5) 제작시간(작품구상도와 작품설명서 작성시간 포함)은 3시간 30분을 초과할 경우 매 5분마다 2점씩 감점하고 20분을 초과하면 실격으로 처리한다.
6) 동점인 경우 다음 순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
- 과학적 탐구점수, 기술적 탐구점수 순
7)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기계과학 초․중등부> 심사위원 : (인)
인적사항 |
득점란 |
순위 |
비고 | |||||||||
참가 번호 |
소속교육청 |
학 교 |
학 년 |
성 명 |
기술적 탐구력(50점) |
과학적 탐구력(50점) |
감점 |
합계 | ||||
임무 수행도 (40점) |
완성도 (10점) |
창의적 과학원리 적용도 (40점) |
창의력 표현도 (10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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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번호 |
소속 교육청 |
학교 |
학년 |
성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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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품 구 상 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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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 번호 |
소속 교육청 |
학교 |
학년 |
성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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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품 설 명(과학적 원리 및 탐구요소 포함) |
※ 과학적 원리가 잘 드러나도록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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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란 부족시 뒷면 이용
※ 틀린 글씨는 줄긋고 이용
5. 로켓과학
◀ 대회 개요 ▶
페트병으로 물로켓을 구상, 제작, 발사하여 과녁 맞히기로 실시한다. 구두질문 및 작품설명서에 대한 과학적 탐구력을 측정하고 물로켓 제작 상태와 발사 기록에 대한 수행 결과를 평가한다.
◀ 대회 목적 ▶
학생들에게 작용․반작용의 법칙에 의해 날아가는 물로켓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이해를 포함한 이론적 탐구와 실제적 활동을 겸하게 함으로써 발사체에 대한 창의력을 계발하고 항공우주과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게 한다.
◀ 참가 대상 및 인원 ▶
초등학생, 중학생
◀ 대회 규칙 ▶
1) 물로켓은 참가자가 재료를 지참하여 현장에서 제작하여 발사하며 발사대, 에어펌프(공기주입기)는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하고 개별지참을 원칙으로 한다.(단, 경기 도중 파손 등으로 부득이한 경우에만 주최 측에서 준비할 수 있다. 이 때 주최 측에서 준비하는 장비에 대해 어떤 이의 제기도 할 수 없다.)
2) 로켓의 몸체 및 날개의 제작은 물로켓 시판 제품 및 부품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없으며 모든 부품은 대회 현장에서 제작함을 원칙으로 하고, 금속성 재료는 사용 할 수 없다.
3) 로켓의 탄두는 직접 제작하거나 시제품을 사용할 수 있으며, 탄두의 재질은 고무, 우레탄, 스티로폼 등의 신축성이 있는 재료여야 한다. 탄두의 질량은 60g 미만으로 하며 탄두 및 탄두부의 내부는 이물질을 포함하지 않아야 한다.
4) 공작시간 내에 예비부품을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반드시 심사위원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단 로켓의 머리부분의 PET병 주둥이는 미리 잘라와도 되며 발사대와 노즐은 시판제품의 사용이 가능하다.
5) 물로켓의 제작은 3시간 이내에 완료(작품설명서 포함)하여야 하고, 참가학생 개인이 1개를 제작하여 제작한 로켓에 본인의 이름과 참가번호를 명기하며, 심사위원의 검인을 받는다. 과제수행은 2회 발사하여 두 점수의 평균점수를 반영한다. 단, 2회중 1회라도 검인 받지 않은 물로켓을 사용할 경우는 실격 처리한다.
6) 과제수행 거리는 대회 당일 발표한다.(초등은-50m, 60m, 70m 중에서, 중등은 -60m, 70m, 80m 중에서 선택)
7) 물로켓의 발사각도는 40˚이상으로 하여 참가 학생이 조정한다.
8) 발사 순서는 번호순 또는 심사위원의 재량에 따라 1회씩 발사하며 연속해서 2회를 발사하지 않는다.
9) 발사 시 호명 후 3분 이내에 발사에 임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준다.
※ 물로켓 발사시간 3분 이내 엄격히 적용
- 2분30초 (시간경고), 3분00초 (시간통보), 3분30초(-1점), 4분00초(-2점), 4분30초(-3점), 5분00초(-4점), 5분30초(-5점), 6분00초(-6점), 6분00초 이후 (실격 처리)
10) 발사시에는 반드시 본인이 발사하여야 한다. 단 공기주입의 경우 주최 측에서 지정한 보조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이 보조원에 대해서는 어떤 이의 제기도 하지 않는다.
11) 진행에 있어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심사위원에게 보고하고 심사위원회의 협의에 따라 대회를 원만하게 추진한다.
12) 제작한 물로켓 1대로 2회를 발사하는데, 1회 발사 후 물로켓이 파손되면 심사위원의 허락을 받아 그 자리에서 복구하여 사용할 수 있다.
13) 대회 중 물로켓의 방향을 사람에게 향하는 등 위험한 행동을 할 경우 심판의 판단 하에 실격 처리할 수 있다.
14) 대회 중 지도교사나 학부모의 지도를 받은 경우 감점을 받을 수 있다. (휴대폰, 큰소리 등 외부와 접촉을 시도하는 경우 감점 혹은 실격 처리할 수 있다.)
15) 로켓에 주입되는 공기압은 100psi 이하로 한다.
◀ 심사규정 ▶
1) 심사는 공작점수(20점), 과제수행기록(60점), 과학적 이해도(20점)을 합산하여 고득점 순으로 등위를 정하고 공작 상태 평점 후 발사 심사까지 물로켓의 원형 일부분을 임의로 변경할 경우 실격 처리하며, 3시간 이내에 작업을 끝마쳐야 한다.
- 공작점수(20점) : 물로켓 공작상태를 평점하되, 창의성, 과제 수행(과녁 맞추기)을 위한 비행원리 및 안전성이 고려되었는가를 기준으로 한다.
- 과제수행기록(60점) : 과녁에 들어가는 점수는 중심에서부터의 거리를 cm당 0.1점 단위로 감하여 책정한다. (물로켓 발사장 경기장 규격 참조)
- 과학적 이해도(20점) : 주어진 과제해결을 위한 제작원리 및 물로켓 비행 원리 등을 작품설명서에 작성하여 제출하고, 이 작품설명서와 구두 질문 평가로 한다. (작품설명서 10점, 구두 질문 10점 - 구두 질문은 작품설명서를 토대로 질의하거나 지필 평가로 대신할 수 있다.)
2) 물로켓 발사지점의 선 처리는 원형으로 하고 원형 선상의 어디에서나 발사가 가능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대회장소 사정으로 발사지점 제한이 불가피한 경우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3) 경기방식은 자유탄도 비행에 의하여 과녁에 넣어야 하며 무선조종이나 낙하산으로 넣어서는 안 된다.
4) 바람의 방향, 온도 등 기상조건을 이유로 경기진행을 지연할 수 없으며, 기상조건은 선수의 능력으로 적응하여야 한다.
5) 발사 기록은 기 설치된 과녁에 최초로 착지한 지점의 점수로 한다.
6) 동점이 있을 경우는 다음 순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
- 과제수행기록점수, 공작점수, 과학적 이해도 점수 순
7)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로켓과학 부> |
심사위원 : (인) | ||||||||||||||||
인적사항 |
득점란 |
순위 |
비고 | ||||||||||||||
참가 번호 |
소속교육청 |
학교 |
학년 |
성명 |
지도 교사 |
공작 점수 (20점) |
횟수 |
과제수행기록 (60점) |
과학적 탐구력 (20점) |
감점 |
합계 | ||||||
거리 (㎝) |
점수 |
평균 |
작품 설명서 (10점) |
구두 질문 등 (10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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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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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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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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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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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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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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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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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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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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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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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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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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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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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 번호 |
소속 교육청 |
학교 |
학년 |
성명 |
지도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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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품 설 명(구상도 포함) |
※ 과학적 원리가 잘 드러나도록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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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란 부족시 뒷면 이용
※ 틀린 글씨는 줄긋고 이용
◉ 물로켓 발사 경기장 당일 제시
■ 초등부 경기장 : 발사점과 중심점 간의 거리(50m, 60m, 70m)
■ 중학부 경기장 : 발사점과 중심점 간의 거리(60m, 70m, 80m)
발사점
※ 표시된 점수는 선에 떨어졌을 때의 점수임.
(예: 정 가운데 발사점수 60점) 6m(0점)
4m(20점)
3m(30점)
2m(40점)
1m(50점)
0m(60점)
※ 별도로 작성된 [서식 제5호] : 로켓과학 발사점수 환산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탐구토론
◀ 대회 개요 ▶
- 대회요강을 통해 탐구주제가 주어지면 학생들은 3명 1조로 팀을 이루어 과학적으로 탐구 가치가 있는 자연환경이나 과학문화 관련 전통 유적지나 역사유물, 또는 현대 과학기술 관련 기관 등을 활용하여 과학적 탐구과제를 포착한다.
- 대회에 참가하여 발표, 질문과 토론, 평론을 번갈아 하며 경연하여 건전하고 합리적인 토론문화를 조성한다.
- 효과적인 탐구수행을 위해 기본 기구, 약품, 컴퓨터와 디지털 센서 등의 장비 사용을 권고한다.
◀ 대회 목적 ▶
주변 자연환경이나 전통 문화, 현대 문화 소재에서 탐구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토론을 통해 의사교환 함으로써 기초과학 분야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증진 및 과학 토론능력 배양과 더불어 과학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
◀ 참가 대상 및 인원 ▶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각 부문 3명 1조 (학년 제한 없음)
◀ 2009년도 탐구주제 ▶
초등학생의 경우 “물의 활용사례”를 찾아보고, 중학생의 경우 “전통문화재의 과학적 원리”를 찾아보고, 고등학생의 경우 ”에너지 활용사례“를 찾아보고, 각각 과학적 탐구 과제를 포착한다.
☐ 초등학생 탐구주제 : 물의 활용사례에 대한 과학적 탐구
☐ 중학생 탐구주제 : 전통문화재의 과학적 원리에 대한 과학적 고찰
☐ 고등학생 탐구주제 : 에너지 활용사례를 찾아보고 그에 따른 과학적 고찰
◀ 대회 규칙 ▶
1) 3인 1조 공동으로 탐구주제와 관련된 장소를 탐방하고 탐구과제를 포착한다.
2) 각 조별로 포착한 탐구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본 기구, 약품, 센서,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관찰, 측정하고 분석하여 탐구하고 탐구 결과를 정리한다.
3) 대회 당일에는 조원들이 역할을 분담하여 발표, 질문, 평론을 번갈아 하며 그 동안 탐구한 내용에 대하여 발표와 토론을 한다. 토론에서 각 조는 자신의 주장을 옹호하고 상대편이 지적한 문제에 대하여 공개적으로 방어하는데, 자기 팀의 주장을 상대방 뿐만 아니라 대중에게도 효과적으로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자신들의 주장의 정당성을 입증할 수 있게 제작된 모형이나 도구, 컴퓨터, 빔프로젝터, OHP 등의 활용, 시연 등도 가능하다.
4) 탐구결과 보고서는 행사 당일 사전에 대회진행 본부에 5부 제출한다.
5) 1회전에 4팀이 참가하여 서로 발표, 반론, 평론 및 참관을 번갈아 하여 4번 이루어진다.(단, 참관 팀은 논쟁에 참여하지 않음)
6) 예선전과 결승전은 모두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40분간 진행한다. (시간제한 반드시 확인)
- 발표 : 15분(초등부 10분)
- 발표에 대한 반론팀의 질문, 발표팀의 답변, 토론 : 15분(초등부 10분)
- 발표팀과 반론팀에 대한 평론팀의 해설과 논평 : 5분
- 발표팀의 마무리 : 5분
※ 진행방식 및 심사위원 소개(10분)
※ 회전당 휴식 및 준비시간 10분(총40분, 초등부는 총 30분)
※ 예선전 및 결승전 각 소요시간은 총210분(초등부는 총 200분)
6) 경기 진행 방법
① 발표 : 발표자는 자기 조의 연구주제에 대한 주요 착안점과 과정 및 결론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제한 시간 내에 공동 탐구자의 도움을 받으며 그림, 슬라이드, 사진 등을 사전에 준비하여 제시하거나 시범실험을 보일 수 있다.
② 발표에 대한 반론팀의 질문, 발표자의 반론, 및 토론
반론자는 발표자의 발표 내용을 듣고, 반론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반론 시 답변자를 지정하여 질문 할 수 있다. 이때 논쟁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발표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한다. 발표자는 예, 아니오 등으로 답을 한다. 반론자는 발표자의 주요 착안점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발표에 대한 비판을 한다. 여기에는 발표자의 실수, 문제 이해의 오류, 해를 구하는데 있어서의 방법론적 부당성 등을 제시한다. 그러나 비판에는 오직 발표자의 해결에 관계된 것만이 허용된다. 반론자가 자신의 해를 제시할 수도 있다. 이어 발표자와 반론자 사이의 논쟁이 이어진다. 여기서 발표자의 연구 내용이 토론된다. 발표자는 반론자의 질문에 답변해야 하지만, 반론자가 우선권을 가진다.
③ 발표자와 반론자의 견해에 대한 평론자의 해설과 논평
평론자는 발표자의 중요한 쟁점과 반론자의 비판 의의와 강약점/장단점을 지적한다.
④ 발표자의 마무리 : 반론자의 반박과 평론자의 평가가 논의되고 결론적인 마무리를 한다.
7) 원칙적으로 발표, 반론, 평론의 역할을 분담하여 역할 맡은 자가 진행하되, 필요에 따라 다른 역할 맡은 학생이 일부 도와줄 수 있다.
8) ‘토론’은 맡은 분담 역할에 상관없이 조원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다.
8) 예선전 조편성은 심사위원회 또는 장학사/연구사 회의를 통하여 별도로 정한다.
◀ 심사규정 ▶
1) 심사위원 대표는 경기규칙에 따라 시간을 제한하고 논쟁시 팀의 활동을 조정한다.
2) 심사위원들은 평론 이후에 질문만을 할 수 있으며, 팀별로 발표팀, 반론팀, 평론팀을 한번씩 역할 마친 후 발표 점수 50점 , 반론 점수 30점, 평론 점수 10점, 과학적 탐구력 평가(구술) 10점으로 평점하여 총점으로 순위를 정한다.
3) 예선 점수 순위에 따라 각 교실별 1등 4팀으로 하여금 예선과 같이 결승전을 실시한다.
4) 각 팀의 활동에 대한 심사는 다음 준거를 참고할 수 있다.
구분 |
평 가 항 목 |
발표 |
탐구활동 1 : 적합한 탐구문제의 포착 |
탐구활동 2 : 문제의 이해와 해결방향의 선택 | |
탐구활동 3 : 관련분야 연구조사 | |
탐구활동 4 : 이론적 모형/가설설정/검증방법제시 | |
탐구활동 5 : 실험설계/고안 및 도구제작/기능 | |
탐구활동 6 : 결과처리/해석 및 결론도출 | |
결과 : 해결방법과 결과의 과학적 타당성/가치 | |
해결능력 : 창의력/독창성/참신한 아이디어 | |
발표 : 설득력/논리성/근거자료제시/시청각자료활용 | |
반대 질문 과 반론 |
반대질문 1 : 제시된 해결을 정확하게 이해하였는가 |
반대질문 2 : 해결의 문제점과 모순점을 잘 노출시켰는가 | |
반론 1 : 반론의 방향은 옳게 설정되었는가 | |
반론 2 : 반론은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있는 것인가 | |
반론 3 : 반론은 과학적 근거/타당성을 바탕으로 하였는가 | |
토론 |
반박과 옹호 1 : 반박에 대한 답변의 방향은 일치하는가 |
반박과 옹호 2 : 과학적 타당성/근거를 갖는 방어/반박인가 | |
반박과 옹호 3 : 상대방의 문제점/모순을 잘 지적하였는가 | |
판단 : 장단점 파악, 비판력, 난점 돌파력 등은 우수한가 | |
태도 : 타당한 상대방 견해의 수용과 발표태도는 성실한가 | |
평론 |
이해 : 반박/옹호의 쟁점을 정확하게 이해하였는가 |
판단 : 양측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지적하였는가 | |
평가 : 평가에 객관적 태도를 유지하였는가 | |
정리 |
변호 : 자기주장의 문제점들을 정확히 변호하였는가 |
태도 : 자기실수를 인정하고 개선점/배울점을 수용하는가 | |
논의 : 수준에 맞는 최선 해결책의 합의를 도출하였는가 | |
탐구력 |
창의성 : 과제포착 및 문제해결 방법이 과학적인가. |
이론적 연구 :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충분한 연구 활동이 있었는가. | |
탐구수행 여부 : 학생중심의 탐구활동인가. | |
기타 |
팀의 조직 : 협동성, 조직력, 역할분담, 보조선수와의 협조 |
지적태도 : 잘 모르는 문헌적 지식의 너무 의존하면 감점 | |
토론규칙 : 토론규칙 위반시 세부 감점은 대회 전날 심사운영위원회에서 결정 | |
시간준수 : 시간 준수에 관한 세부 감점은 전날 심사운영위원회에서 결정 |
<탐구토론 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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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위원 : (인) | ||||||||||||
인적사항 |
득점란 |
순위 |
비고 | |||||||||||
참가 번호 |
소속교육청 |
학교 |
학년 |
성명 |
지도 교사 |
발표점수 (50점) |
반론점수 (30점) |
평론점수 (10점) |
과학적 탐구력 (10점) |
감점 |
합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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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파일 안에 원본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