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차 점수가 매우 잘나와서 다음 시험을 준비하시는 샘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복기해봅니다~!!!
<수업실연-28.82
-이번에 아동학대가 이슈가 되어 고등학교부분이 갑자기 나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 고등학교가 나올지는 미지수이지만 앞으로는 함께 준비해야하지 싶습니다. 다만, 그해 이슈가 되는 부분이 저희교과에 있다면 그 부분에 중심을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아동학대가 이슈가 되었다고 해서 가정폭력부분을 실연평가 며칠전에 갑자기 해보았는데, 말이 너무 조심스러워 절대 안나오겠다 싶었는데... 고등 영아기 부분이 나올줄은 몰랐네요. 끊임없는 연습으로 예상치못한 주제에도 자신감갖고 이끄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2차는 꼭 스터디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스러움
(■상황설명하지않기-00이가 ~~라고 말해주었네요. 00이가 손을 들고있네요 이런것들은 평가관에게 보여주기 위한 상황설명이지 실제 수업에서는 그렇게 하지않죠. 학생들이있다고 가정하고 하다보니 매우많은샘들이 이렇게하고계십니다. 이 부분을 이름을 자연스럽게 부르면서 할 때 남들과는 다른 강점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업모형의 단계를 학생의 언어로 쉽게 설명하기- 예를들어 '이렇게 문제인식을 해보았어요'~, '실천적문제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어요'-> 이는 면접관에서 내가 이단계를 하고있다고 어필하기 위함이죠? 그런데 그 수업단계는 단계를 직접적으로 말하기보다는 수업속에서 그 단계를 녹여내는거라고 생각됩니다. 단순하게 '우리가 이렇게 문제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어요' 이렇게 풀어 설명한다면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겠죠?),
★배움을 이끌어내는것(학생과 상호작용-단순히 내가 상호작용하고있다를 보여주는게 아닌 정말 배움을 이끄는 상호작용과 발문-끊임없이 발문하기),
★수업과 목표의 연계( 중간에 계속 배움목표 언급 및 칠판에서 손으로 가르키며 학생들에게 보여주기)
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고득점 할 수 있었던 부분은 학생들이 직접 해결방법인 안내서작성을 결정하는 과정과 순회지도시 피드백 되돌려주는 부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밑줄로 표시했어요. 제가 무조건 맞는 것은 아니지만, 현직선생님 등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 알게 되고 반영한 부분이므로 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_^
[복기]
선생님은 여러분에게 배울 준비가 되었는데 여러분도 선생님에게 배울 준비가 되었나요? 여러분들이 반짝거리는 눈으로 선생님과 눈 마주치는거 보니까 배울 준비가 다 된것 같아요. 그러면 오늘도 작은 배움을 시작해봅시다. ( 저만의 교육철학 녹이기-교학상장의 자세)
오늘 배울 내용은 교과서 00페이지 인데요. 단원명 다같이 큰소리로 읽어볼까요?영아기 발달과 부모역할 (단원명 판서) 좋아요~큰소리로 잘 읽어주었어요. 오늘 단원명이 영아기 발달과 부모역할이라고 하는데. 영아. 영아는 어떤시기를 영아라고 할까요? 우리 지난시간에 신생아에 대해 배웠는데.. 태어나서 언제까지를 신생아라고 했죠? 응~맞아요. 태어나서부터 1달까지를 신생아라고 했죠~ 영아는 그다음시기를 의미해요. 그럼 언제까지 영아라고할까요? 영아 다음은 유아라고 우리가 표현을 해요. 유아전까지가 언제까지일까요? 응~1년? 2년? 네 영아는 신생아시기인 1달부터 만 2세까지를 영아라고 해요. 그러면 우리 오늘은 영아기에 대한 내용을 배워보도록 합시다.
선생님이 컴퓨터를 연결해 빔프로젝터 통해서 자료1을 가지고 왔어요. 다같이 시선을 스크린으로 옮겨볼까요?
사진이 3가지 있는데 이 내용은 여러분들 활동지에도 있는내용이예요. 어떤행동이죠? (기다림) 맞아요. 잼잼 도리도리 ** 이죠~? 2분 시간 줄게요. 여러분들이 이 행동은 누구에게 해본적 있는지, 왜 해보았는지 한번 생각해봅시다. ( 배움목표 작성. 다 적지않고 1.2. 라고만 적음) 2분시간이 지났는데 한번 자유롭게 이야기해볼까요? 응 00아~ 아 00이는 사촌동생한테 해본적있어요? 왜한거예요? 동생 놀아주느라고요! 재미있어서요! 그랬구나~ 우리00이는 사촌동생과 잘 놀아주는구나~ 또 누가한번 이야기해볼까요? 응☆☆아~ ☆☆이는 동생한테 해본적있어요? 그때 기분이 어땠어요? 재미있었어요~ 그렇구나~좋아요
여러분들이 사촌동생이나 동생이 어릴때 잼잼이나 도리도리를 통해서 놀아주고 함께하며 재미있게 보낸 것 같아요. 그런데 여러분들이 잼잼 도리도리를 해준 것이 재미뿐만 아니라 동생의 신체, 손근육을 발달시켜주기고 하구요. 여러분과 동생이 함께행동하며 사회성, 관계를 좋게 만들기도 해요. 즉 여러분들이 동생의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거예요!, 그러면 오늘 어떤내용에 대해 배워볼까요? 선생님이 배움목표를 작성해두었어요. 다함께 배움목표 2가지 큰소리로 읽어볼까요? 영아기발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두번째~ 영아기 부모역할과 미래부모역량을 체득할 수 있다(정확한 목표는 기억이안나네요. 이런비슷한거였어요) 여러분들이 내가 미래에 부모가 될수도 있고,혹은 내가 부모가 되지않더라도내 친구, 옆반친구도 미래에 부모가 될 수있겠죠. 그때에 영아의 발달특징을 잘 알고 부모로서 역할을 다 해준다면 나도 좋은 부모,내가 부모가 되지않더라도 알려줌으로서 내 친구 옆반친구 우리 사회가 좋은부모가 되어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있을것같아요. 여러분들 동의하나요? 그러면 우리 오늘은 영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즉,두뇌발달, 정서사회발달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도록 합시다.
여러분들 활동지 자료2번에 3가지 영아기 발달시기에 겪는 문제에 대해 나와있어요. 각각 어떤 문제가 있는지 한번 생각해봅시다. 3분 시간 줄게요~
(기다림) 여러분들 3분시간이 지났는데 어떤 문제들이 있었는지 자유롭게 이야기해볼까요?
응 서영아~ 아 첫번째에는 영아시기에 머리가 무거워서 넘어져 뾰족한 곳에 부딪쳤어요? 맞아요~ 굉장히 위험하겠죠~ 그럼어떻게 해야할까요? 안전한환경을 제공하면 될것같아요?여러분들 동의하나요? 좋아요(판서)
두번째문제에 대해 자유롭게이야기해볼까요? 응 ♡♡야~ 응~아이가 분리불안을 느끼고 있는데 부모가 어떻게 할지 모르고 있어요? 여러분들 동의하나요? 좋아요~(판서)
그럼 세번째문제에 대해 누가 이야기해 볼까요?
응 &&아~
영아가 옹알이를 하는데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부모가 모르고있는 상황이죠~ 여러분들 동의하나요? 좋아요~(판서)
이렇게 영아기에 다양한 발달 상황이 있는데, 그에 맞는 부모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을거예요. 그러면 이런 것들을 내가 부모가 되었을때 혹은 옆반친구 다른사람이 어떻게 역할을 다하면 좋을지 사람들에게 알리고 홍보한다면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 나아가 우리사회가 건강한,행복한 사회가 될 수 있을것같아요. 여러분들 동의하나요? 그러면 우리가 오늘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들을 어떻게 알릴수 있을지 생각해볼거예요. 어떤방법을 통해 알릴 수 있을지 자유롭게이야기해볼까요? 응 00아 영아기 발달특징과 그에 맞는 부모역할을 ucc를 통해 알리면 좋을것같아요? 좋은생각이예요. (칸을 4개로 나누고 ucc적음) 또 어떤방법이있을까요? 응 88아 아~카드뉴스를 제작해서 홍보하면 좋을거같아요? 좋은방법이예요. 또 어떤 방법이있을까요?(판서) 자유롭게이야기해볼까요? 응77아~ 안내서를 만들어 나눠주면 좋을것같아요? 좋아요~(판서)
또 어떤방법? 포스터? (위와 동일, 판서)
자 그러면 여러분들이 다양한 방법을 이야기해줬는데 선생님이 미리 포스트잇을 나누어주었죠~ 부모가 될 사람들이 영아기발달의 특징과 그에맞는부모역할을 잘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떤방법을 실천하먄 좋을지 4가지방법중에 한가지를 선택해 칠판에 포스트잇을 붙여봅시다. (기다림) 음 모든친구들이 포스트잇 다 붙였는데..샘이 보니까 안내서가 가장 많네요?
(이부분 진행할 때 안보시던 가운데 면접관님도 유심히 봐주셨습니다.)
그럼 우리 오늘은 두시간 연속으로 수업을 해볼건데 첫번째시간에는 첫번째배움목표인 영아기발달특징과 부모의역할에대해 조사한 후에 두번째시간에는 두번째배움목표인~~에 대해 알릴 수 있는 돌봄안내서를 만들어 보도록합시다. 그러면 지금부터 20분간 모둠활동을 해보도록합시다. 선생님이 스마트폰 나누어줬지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자료2번을 보면서 영아기발달의 신체, 언어,정서사회발달의 특징을 찾고 그때 부모가 어떻게 해야하는지 찾아보도록 합시다. 활동을 하다가 어려움이 있으면 디딤카드를 들어주세요. 선생님이가서 도움을 주도록할게요~ 그럼활동시작~
(순회지도-궁금해요카드, 다했어요카드, 도와줘요카드
나눔에서 배움의 속도가 다른 학생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준비한 장치입니다. 이카드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기 보다는 그에 맞게 의미있는 피드백을 해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실천모둠 궁금해요카드 들었는데 어떤점이 궁금해요? 아~ 애착에 대해 찾았는데, 어떤 말인지 잘 모르겠어요? 애. 자는 사랑애 자예요~ 그래서 부모 또는 보호자와 애착, 사랑의 관계, 즉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해요. 그렇다면, 부모 또는 보호자와 긍정적으로 , 안정적으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게될수도있고, 부정적, 불안정적으로 형성하게 될수도 있는데, 각각 어떤영향이 있을지, 부모는 어떻게 애착을 형성하면 좋을지 한번 더 찾아볼까요? 이해되었어요? 좋아요~
사랑모둠 다했어요카드 들었는데, 벌써 다했어요? 어떤내용찾아봤는지 한번 볼까요? 아~ 언어에 대해 찾아봤군요~ 00, $$(제시된 예시 말했는데 뭐인지 기억이안나네요~) 이런 한단어를 부모가 연결시켜서 00$$ 이렇게 말해준다면 영아가 한단어에서 나아가 두단어를 말할 수 있다고 찾아봤어요~? 아주 잘 찾았네요. 그러면 사랑모둠은 시간이 좀 남았으니까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영아와 부모가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찾아볼까요? 좋아요~
인내모둠 도와줘요 카드 들었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어요? 아 첫 번째 문제에서 아이가 머리가 무거워서 뾰족한 모서리에 박았을 때 어떻게 안전하게 해줄수 있을지 방안을 잘 못 찾겠어요? 혹시 우리 이전에 유니버설 주거,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해 배웠던 거 기억하나요? 오~ 기억해요? 뭐였죠? 맞아요~ 누구에게나 편리한 디자인이었죠. 영아에게도 편리한, 즉 안전한 디자인을 어떤걸 해주면 좋을지. 유니버설 디자인 중 안전성에 중점을 두면서 한번 찾아볼까요? 좋아요~
자 여러분들 시간이 모두 끝났는데 모두 활동이 끝났나요? 좋아요 모두 끝난것 같네요~ 여러분들이 영아의 신체, 인지,정서,사회 발달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고, 부모의 역할까지도 잘 찾아준 것 같아요.
그러면 우리 첫 번째배움목표인 ~~에 대해 도달했구요~(빨간펜으로 1에 동그라미침)
이 내용들을 기반으로 나 또는 옆반친구, 다른 사람들이 부모가 되었을 때 이러한 내용들을 잘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결정한 안내서를 작성해볼건데요. 쉬는시간 가진 후에 4절지,색연필, 사인펜을 활용해 안내서를 작성해봄으로서 두 번배움목표에 대해 나아가보도록 합시다. 그럼 우리 친구들 활동하느라 고생했고, 그럼 10분쉬고 만나도록 합시다~ 이상입니다.
[스터디방법]
12월)
나만의 대본 만들기 (기본틀)
절대 안나올 주제 제거 후 소단원 별 개수 파악하기
주제별 수업모형 적용할 것들 나눠보기
그에 맞게 수업 준비해오고 실연하기
짝스터디였기 떄문에 서로 준비해온 것을 나누고 더 좋은 방향을 정리함.
1월)
그동안 생각해봤던 주제별 수업방향(모형)기반으로 상대가 실연할 부분을 문제로 만들어옴
마지막에는 가장 중요하게 봤던 주제를 반복함.(연속 2-3번정도 실연함)
누구나 내 방향, 내 수업에 대해 지적하는 것에 대해 불편한 감정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지적으로 받지말고 ‘그렇구나~이렇게 생각할 수 도 있겠구나~’ 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고쳐본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나와 완전히 다른 방향이라면 서로 그부분에 대해서는 제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하고 그 부분은 서로 피드백을 안하면 될 것 같아요.
<수업나눔-28.83>
첫 번째 문제가 너무 길고, 창의적사고 유발한 부분 말하라는데 수업 주제가 영아기발달특징이라는 수렴적 부분이라 너무 당황스럽고 말을 잘 못했습니다. 버벅임이 많았어요. 다만, 수업실연과 나눔이 점수가 같이가고, 집단토의와 면접의 점수가 같이 가는 것 같습니다. 수업나눔과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론 본론 결론이라고 생각합니다. 묻는것에 답하는 것이 핵심이지만. 앞에 intro와 outro까지 덧붙여질 때 고득점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버벅이긴 했지만 이 서론본론결론을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나눔은 간단복기하겠습니다.
[복기]
1.(intro)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고루 갖추고 바른인성을 가진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다양한 역량을 기르는 것을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그 중 창의적사고를 길러주기 위해 학교와 교사는 노력하여야 합니다.
(본론) 오늘 제 수업에서 창의적사고를 길러주기에는 조금 부족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 수업은 영아기 발달단계의 특징을 파악하고 부모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는 내용이었습니다. 수렴적인 내용이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유발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유발하기 위해 노력하여야하기 때문에 다음에 이 부분에 대해 수업을 한다면 다음과 같이 보완하고 싶습니다.
단순히 발달 특징에 맞는 부모의 역할을 알아보는 것에서 나아가 모둠활동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함께 논의해보는 부분을 추가해보고 싶습니다.
(outro) 다양한 수업 속에서 학생들의 창의적사고를 유발할 수 있도록 동교과교사와 수업나눔친구를 맺어 서로 일상적으로 수업을 공개하고 보완점을 보완하고 싶다. 뿐만아니라 자기장학의 방안으로 학생들에게 설문
2. (intro) 경기도교육은 단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교육 실현 목표. 저또한 이 가치관 가지고 있다.
배움이 빠른 학생, 배움이 느린 학생 모두 함께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해 노력해야한다.
(본론)우리교과는 실생활연계교과이기 때문에 기초학력과 관련하여 체험중심 수업 연계
기초학력수준파악후 수준별 멘토링
(outro)
3. 융합수업시 주의할점과 평가 어떻게 할 건지
이 문제의 핵심은 다른교과 뭐랑 융합하냐 보다는 평가시 주의할 점과 평가 어떻게 할지 였던 것같아요.
(intro) 4차산업혁명시대의 도래로 학생들을 창의융합형인재로 기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과와 융합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길러주는 것은 중요하다.
(본론) 과학 음악 융합
몸의구조 파악, 노래로 불러보면서 머리로만 아는것이 아니라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다.
주의할 점 : 학생들의 수준 파악, 의미있는 융합 필요
평가방안 : 과정중심평가, 포트폴리오평가, 평가기준 함께 마련
(outro) 동학년 교사와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논의하여 평가기준 마련, 융합수업에 대해 논의해보고싶다.
[스터디방법]
수업나눔의 경우 12월에는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구성하여 읽는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1월에는 이제 무작정 다양한 문제를 프린트 한 후 아무거나 뽑아 답해보는 연습을 했습니다.
즉답형이기 때문에 정리가 잘 안되지만 꾸준히 말해보면 어느새 자연스럽게 술술 이야기가 나오게되더라구요.
사이다 수업실연책과 상상시스터즈 유투브 활용하여 문제를 다양하게 만들었습니다.
수업실연에서 수업나눔에 녹일 나만의 장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저같은 경우는 수업실연의 인트로 멘트로 교학상장 철학 녹이기(정의적 요소), 배움이 다른 학생들 고려하기(디딤카드-궁금해요, 도와줘요, 다했어요카드), 모둠이름 (실천, 성장, 인내, 신뢰, 사랑, 청람) 정의적요소 반영하기, 융합수업- 식(과학), 의(미술 ), 주거가족소비(사회-정책), 만능(국어, 음악-시나 노래로 만들기) 고정시켜놓았습니다. , 나의 수업에서 부족한 점( 구체적 발문, 피드백 부족) 등 준비했습니다.
<면접 39.47>
-면접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는 것이 고득점이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감 가지기와 면접관과 눈맞춤 하는 것입니다.
- 모든 답변은 현장에 나가 교사로서 어떻게 할것인지를 항상 포함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차원 나눠서 답변하기(학생, 학부모, 교사, 마을교육공동체-교육공동체의 일원)
-구조화하기 ( ~~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둘째, 셋째)
아무래도 이번 문제는 평가원처럼 무난하게 문제가 나와 아무래도 시책을 녹일 구간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학교에서 기간제와 시간강사 경험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복기하지 않아 약간 부족하게 복기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상형1. 프로젝트 형태 수행평가에서 3차시에 usb가 인식되지 않음 A는 평가에 반영X, B는 평가에 반영 A,B중 선택하고 근거설명
(intro) 학생에게 있어 평가는 중요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평가가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제시문에서는 usb가 실행되지 않아 기계적인 오류가 발생한 경우로, 이를 평가에 어떻게 반영할 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본론) 제가 제시문과 같은 상황이라면 저는 B와 같이 평가를 진행하겠습니다.
학생이 평가에 대해 준비를 해온 상황이고 단순히 기계적인 오류이기 때문입니다.
마감기한에 대한 감점은 하되 내용은 평가할 것이며, 나아가 포트폴리오평가에 반영하여 평가를 진행하겠습니다. 왜냐하면 평가에 있어 형평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경우에 온전히 평가에 반영한다면 다른 학생들에게 형평성에 위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감기한에 대한 감점은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한학기의 과정을 평가하는 포트폴리오평가에 포함시켜 평가를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여 usb를 2개 준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나아가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마감기한이나 내용 등 세부적인 분석적 루브릭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 현장에 나가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고 모든 학생이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동교과 동학년 선생님과 전문적 학습 공동체에서 논의해보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구상형2. 문제행동3가지 제시 후 종합적지도 방안
(intro) 요즈음 현대사회는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출산율이 저하되어 자녀수가 혼자인 외동인 학생이 많아졌습니다. 그에 따라 학생들이 자신만을 생각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게 되었고, 학교에서도 다양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학생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제시문에서도 다양한 문제상황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교사는 다양한 문제상황에 대해 종합적인 지도를 할 수 있어야합니다.
(본론) 그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지속적 상담을 통해 근본원인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심각할 경우에는 위클래스 전문상담교사와 연계하여 전문적인 상담을 받도록 지도할 것이며,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하겠습니다.
둘쨰, 학생이 스스로 규율을 정해 실천노트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상황~~에 대해 스스로 횟수를 줄이는 것을 체크해봄으로서 스스로 성취감과 책임감을 가지게 되어 문제상황을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제동행프로그램을 실천하겠습니다. 학생들의 문제행동은 교사와 학생간의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않아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존주의 철학에 따르면, 사람은 구조화된 상황 속에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우연한 만남, 상담, 조언 등을 통해 비연속적으로 성장한다고 합니다. 사제동행과 같은 비구조적인 상황속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한다면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서로 신뢰할 수 있게 되어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outro) 오는 3월 현장에 나가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게 될 때, 지속적 상담과 실천노트작성, 사제동행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가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구상형3. 원격수업과 비교하여 대면지도의 교육적효과를 학습지도차원과 인성차원에서 제시
(intro) 4차산업혁명시대의 도래로, 코로나 19 감염병 상황으로 원격수업은 필수적으로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의 역할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대면지도의 교육적 효과를 학습지도와 인성의 측면에서 각각 세가지씩 말씀드리겠습니다.
(본론)먼저, 학습지도의 차원입니다.
첫째, 기초학력부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에서 자기주도적 능력이 높은 상위권학생들은 배움이 일어나나 중하위권 학생들은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부족하여 기초학력 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에서 대면지도를 할 경우 배움이 느린학생도 교사의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코칭을 하여 기초학력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둘쨰, 교육적방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교육적 방임이란, 보호자가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로나 19상황으로 인해 학생들이 가정에서 온라인 수업을 듣는 상황에서 부모님들이 맞벌이 부부가 많아 제대로된 지도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수업을 듣지 않거나 스스로 학습을 하지 못하는 방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에서 대면지도를 통해 수업을 듣는다면 교육적방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셋째, 수업에서 상호작용을 활발히 할 수 있습니다. 원격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상호작용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면 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함으로서 배움중심 수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인성 차원입니다.
첫째, 사회화가 가능합니다. 학교의 역할은 학생들의 사회화에 있습니다. 사회화란,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생들이 원격수업에서는 타인과 상호작용할 기회가 적어 사회화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둘째,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은 학생들간의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원격수업에서는 학생들간 면대면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익명성을 기반으로 사이버 폭력이 발생할 수 있고,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대면을 통해 서로 신뢰관계를 형성하므로서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교육은 단순히 인지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만을 의미하지않습니다. 대면지도를 통해 인지적인 지식 뿐만 아니라 정의적, 행동적 측면의 발달도 이룰 수 있습니다.
(outro) 현장에 나가 수업을 하게될 때, 온라인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학생들이 학교에 왔을 때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결론 기억이 잘 안나요..BB)
즉답1. 매체이용한 독서교육 교과연계
(당황해서 꽤 버벅거리며 말했습니다..^^;;;구조화가 잘 안되었어요.)
(intro) 디지털네이티브 세대인 우리 아이들은 미디어에는 익숙하나 긴 글을 읽는 것은 어려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독서교육을 통해 문해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론)
첫째, 저의 교과인 가정과 교과는 식의주소비가족 등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이 많습니다. 따라서, 교과와 연계된 진로관련 책을 읽고, 잼보드를 활용해 다양한 실생활 관련된 진로를 적용해 자신의 미래모습을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패들릿을 통해 교과관련 독서 후 다른친구들과 나눠보도록 지도하겠습니다. 책을 읽고난 후, 한 학생이 담벼락에 질문을 하면, 댓글을 통해 학생들이 그에 대해 나눠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outro) 독서교육은 중요하기 때문에 현장에 나가게 되면 조종례10분 책읽기, 매체를 이용한 독서교육 등을 통해 다양한 방안을 실천해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즉답2. 진로관련업무 맡은 교사가 학년별로 업무하자(?) , 나는 내업무가 따로 있음, 어떻게 대처?
(교사선생님 이라고 말하는 등 말이 꼬였어요..ㅠㅠ)
(intro) 학교는 여러 교사 선생님들이 모여있는 공간으로 수업이나 업무 등을 하는 과정에서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여야 합니다. 제시문과 같이 B교사가 업무에 대해 학년별로 진행하자고 이야기 한다면 저는 다음과 같이 대처하겠습니다.
(본론) 첫째, 작년 업무를 찾아보고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살펴보고 내 스스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규교사로서 모르는 부분이 많겠지만, 배우려는 자세로 작년 업무진행을 살펴보고 그를 기반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둘쨰, b교사와 나눠하자고 이야기 하겠습니다. 스스로 해보고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는 B교사에게 업무를 나눠서 하자고 말씀드리겠습니다. (B교사의 업무이긴 하지만 함께 협력하고 소통하여 함께 끝낸다 이런뉘앙스 덧붙였어요..)
잠시 생각한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셋째, 부장님께 협조를 구하겠습니다. 스스로해보았을 때 어려움이 있고, B교사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때 부장님께 여쭤보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outro) 현장에 나가 새로운 업무를 받게되면, 스스로 해본뒤, 소통과 협업을 통해 해결하며 어려움이 있을 때 부장님께 여쭤보며 배워나가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스터디방법]
12월
-시책에 대해 함께 이해-장의존이기 때문에 시책의 범위를 정해 대략 공부해와 함께 어떤게 중요했는지 이 제도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며 머리에 익힘(사이다이용) 말해봄으로서 익히기!
--나의 교직관 명확히하기!!! 이것이 결국 면접에 드러나는 것 같아요. 12월은 여유가 있으니까 짬짬히 관련책들 보며 생각해보는 시간 가지는게 좋은 것 같아요.
1월
-면접레시피와 사이다면접책 활용하여 주제별 문제를 뽑아와 실제와 같이 실연
-★내 답변과 다른샘의 답변을 바탕으로 주제별로 답안 정리-> 만능틀이 될 수 있어요, 시험장에 갈 때 이것만 들고가서 아침에 빠르게 훑었어요.
이번에는 평가원처럼 문제가 나왔지만, 경기는 시책중심으로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시책을 활용하고, 자신의 과목을 접목시켜 정리해두는게 엄청 중요한 것 같아요
-유투브 면접관련 영상 정리
스터디 방법보다는 복기에 초점이 맞춰져있어요!!!!
저도 이 시험을 몇번 본 사람으로서 얼마나 힘들고 괴로운 수험생활인지 잘 알고 있어요.
그래서 고득점한 것이 너무나도 기뻤고 보상받은 것 같았어요!
글이라서 표현이 잘 되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시험 응시하시는 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2022 최종합격은 이 글 보고계신 샘이세요!!!!!!!!!!!!응원합니다! 화이팅!!!!!!!!!!!!!
혹시 질문은 공개댓글로 달아주세요~!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길 바라기 때문에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복기 귀찮아서 안한다더니 ㅋㅋㅋㅋㅋ 쌤의 짝스터디 덕분에 저도 합격했네용 크크 ❤️
좋은 합격수기 감사드려요!!^^
공유 감사합니다 선생님~~^^ 행복한 학교생활 되시길🙏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2.18 12:4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2.19 00:5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2.19 16:0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2.20 08:38
자세한 복기 정말 감사합니다!! 축하드려요💕💕
복기 감사합니다 선생님^^!!!!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2.19 12:1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2.19 13:4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2.19 13:5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2.21 08:4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2.22 00:29
선생님 자세하게 복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올리신지 꽤 되셔서 댓글 확인하실진 모르지만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저는 올해 경기 지원한 사람이에요! 수업실연, 수업나눔, 면접 모두 짝스터디로 같은 한 분과 진행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11.29 12:1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11.30 19:3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12.01 11:2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12.01 00:1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12.02 23:5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12.04 23:5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12.05 10:2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12.07 23:4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1.02 12:1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1.02 12:1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1.16 07:3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1.12 02:4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1.23 19:5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3.04 10:0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08 03:0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08 14:3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08 14:3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15 1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