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주택 철거완료 - 경남 거제시 땅콩집 철거가격 및 비용절감 노하우와 돌발상황 발생
경남 거제시 연초면사무소 확인결과 철거 후 건축물 멸실신고 하는 것으로 확인하고 바로 철거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그전에 건축주님께서 약 2군데 철거 업체 견적 결과, 제일 저렴한 곳이 450만원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나서서 업체선정하여 최종 철거비용 350만원으로 하기로 하여 철거 진행하였습니다. 건축주님께서는 이번에도 저희 목조주택 시공 전문회사인 코에코하우징과 인연이 되어 100만 원 정도 건축비용을 절감한 셈이 되었습니다.
철거 전의 농가주택(구옥)입니다. 40년 전에 시공된 집이라고 하네요 그 이후 지붕개량과 현대식 구조로 변경하여 사용해 왔으며, 건축주님께서 구입 당시에는 빈집이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철거를 하면서도 조금 애로점들이 있었는데요 예전의 농가주택의 경우 부지 소유자와 건축물 소유자가 다르거나 건축물 소유자가 사망한 경우나 미등기 건축물의 경우 구입하여 철거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번거로운 부분이 있으니 사전 꼭 부지 구입 시 체크하여 구입해야 할 것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전기 계량기입니다. 철거 전에 계량기를 분리하여 공사에 방해되지 않는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이번처럼 저희 코에코하우징에서 직접 철거를 컨트롤할 경우에는 계량기를 안전하게 보관하여 공사 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건축주님께서 직접 할 경우라면 꼭 철거 시 챙겨야 할 것입니다. 그럼 임시전기 신청을 위해 필요한 계량기 및 설치비용을 또 약 2~30만원은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위 현장의 경우는 전신주와 통신주 이설 작업이 필요하기에 한국전력과 한국통신에 이설 신청해 놓은 상태이고요 이설이 완료되어지면 안전하게 부착할 예정입니다.
철거 전 항상 부지 내 현황조사를 통해 철거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경우 부지 내 조경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동백나무 등이 있어 철거 전에 미리 뽑아서 한곳으로 모아 두었습니다. 위 지역은 계획관리지역이라 법정조경은 필요없지만 그래도 조경용으로 일부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농가주택 두 채중 한 채는 건축물대장상에 지붕소재가 슬레이트로 되어 있었는데요 현황 육안 조사 결과 슬레이트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증명할 수 있는 사진을 추후 첨부하여 멸실신고를 해야 하오니 이점 참조하여 인허가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경험이 많은 철거 업체를 만나면 알아서 처리를 해주고 사진 촬영도 하는데 간혹 경험이 없는 업체를 만나면 허가진행부터 차질이 발생하여 집짓기 진행하는 과정들이 많이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저희도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단독주택 건축은 너무 광범위하여 예상치도 못한 문제가 아래내용처럼 발생하곤 합니다.
농가주택 철거 시 먼지가 발생하면 주변에 민원을 제기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철거와 동시에 물을 뿌려 먼지 발생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견적 시 이런 부분까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할 것입니다.
농가주택 철거가 한참 진행 중인 사진입니다. 물을 뿌려가며, 포크레인(02장비)으로 철거를 하는 장면입니다.
농가주택을 철거를 하니 위 사진처럼 먼지가 많이 날리죠
저희 코에코하우징 공사부 최영주 부장님이 현장을 방문하여 철거에 대한 진행을 체크하고 철거담당자와 협의를 하는 장면입니다.
염려했던 돌발 상황 발생....
마을 공동 수도 배관을 철거하면서 포크레인이 살짝 바닥을 스쳤는데 배관이 너무 얇게 묻혀 있어서 그만 손을 대고 말았습니다. 보통 동파를 위해 깊게 묻는데.. 아무튼 세심하게 체크 못해 실수를 했네요 그리고 배관이 터지면서 이물질이 들어가 약 7가구가 단수가 되어 원인 찾고 수리하는데 3일이나 소요되었습니다.
일단 터진 배관을 수리하고, 철거는 계속 진행하여 마무리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최종 농가주택이 철거가 마무리 된 장면입니다. 고생 많았습니다.
앞으로 남은 일들이 많지만 최선을 다해 진행해 드리도록 하고요
풍수적으로 좋은 마을에 집을 짓는만큼 권순근 건축주님, 이송철 건축주님, 박종식 건축주님, 손경춘 건축주님 가족 모두가 행복하게 보낼 그런 보금자리 되었으면 합니다.
[이 게시물의 댓글보기]
권순근
현장을 아직 보지 못하고 소문만 들었는데 사진으로 이렇게 보니 한 눈에 실감나게 팍 들어옵니다.
배관이 터져 고생하셨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고생하셨구요. 여러가지 세심하게 신경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강윤정
감사합니다. 좋은 분들을 만나 일이 잘 진행되는 것 같아 기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