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150409목 Danakyu 2300m-Dhikur Pokhari 3060m
낮에는 있는 듯 없는 듯 조용하던 개들이 밤에는 무슨 일로 그토록 짖어댔는지
모르겠다. 연일 그렇듯이 그치지 않을 것만 같던 비가 밤새 무섭게 쏟아지더니 아침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맑은 하늘이다. 멀리 아침 햇살을 받은 하얗고 높은 산의 모습이 신비스럽게 다가온다. 지금의 나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오를 수 없는 높고 험한 산, 내가
바라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감에 빠진다. 아직은 모두들 잠든 시각인 6시에 누들과 밀크티로 식사를 마치고 06:30에 출발한다. 언젠가 또 다시 많은 젊은이들이 나를 추월할 것이다. 그리고 나비처럼
가벼운 발걸음을 가진 브리도 따라올 것이다. 고도 2300m의
아침 공기가 어제와는 사뭇 다르다. 무척 쌀쌀한 날씨에 오히려 햇볕이 그리워진다. 30분이 지나 갈림길이 나온다. ACAP길과 차량통행로가 있다. 나는 서서히 고도를 높이는 쪽을 택한다. 그것이 장거리 트레킹에
유리하다고 판단이 된다. 우리나라 임도 같은 편안한 길이다. 물론
정비를 제대로 할 수 없는 길이라 훌륭한 사륜구동 차량만이 다닐 수 있다. 07:10경 따스한 햇볕
속으로 들어간다. 무너질듯한 절벽 아래로 급히 통과해야 함에도 절벽 위에서 떨어지는 폭포의 장관을 놓칠
수가 없어 연신 사진을 찍어댄다. 언제 또 이런 장면을 찾을 수 있을까? 호젓한 산길 옆에 임시 나 홀로 다방을 만든다. 어디선가 간혹 트레커를
태운 지프차가 내려온다. 차량 통과는 가능하나 걸어서는 곤란한 물길이 가로 막는다. 약간 우회를 하여 길을 찾는다. 아침에 네팔라면으로 식사를 하다가
맛이 없어 먹다 말았더니 허기를 느낀다. 몇 개의 초콜릿으로 허기를 달래며 트레킹을 즐긴다. 지름길로만 올라온듯한 한 쌍의 남녀가 바로 근접하여 따라 오른다. 08:30에 Timang을 통과하며 잠시 휴식을 취한다. 쏟아지는 땀 때문에 복장을
재정비하는 중 아침부터 술에 취한 동네 사람이 말을 건다. 약간의 한국말로 포카라의 ‘다람쥐’(한식당)와의 관계를
이야기하며 ‘천천히’를 강조한다. 고맙다고 인사하는 중 이스라엘 청년 6명이 지나간다. 그리고 홀로 하산중인 오스트리아인을 만난다. 3주만에 처음 만나는
오스트리아인이다. 그 사이 어제 만났던 덴마크 청년 둘이 지나간다. 그들은
나를 기억하는데 나는 제대로 기억을 못해 어디서 왔냐고 또 물으니 어제 만났었다는 것이다. 또 갈림길이
나온다. 다른 이들은 마을을 통과하는 모양이다. 나는 여전히
울퉁불퉁한 찻길을 따른다. 10:40경 따스한 햇볕을 즐기며 홀로 누워있는 우크라이나인을 만난다. 처음에는 ‘유클레인’이라고
해서 못 알아들었다. 내가 모르는 나라도 있을까? 고개를
갸우뚱 했더니 그는 즐겁다는 듯이 여권을 꺼내서 보여준다. 한국에서는 ‘우크라이나’라고 부른다고 알려준다.
그는 웃으며 나와 동행을 원하는 눈치다. 마을 길로 왔다가 잠시 길을 헤맨듯한 덴마크 청년이
지나간다. 우크라이나인은 열심히 이야기하지만 알아듣기가 쉽지 않다. 내가
자꾸만 ‘sorry’를 연발하였더니 자기 영어가 짧아서 미안하단다. 미안할
것도 없다. 나도 너만큼이나 짧다. 웃으며 내게 왜 혼자
왔느냐고 묻는다. 그리고는 자기는 친구들이 돈이 없어서 같이 못 왔고,
나는 친구들이 시간이 없어서 같이 못 온 것이라며 즐겁게 웃는다. KOTO C.P.에서
그는 먼저 진행을 하고 나는 메모 정리 겸 차를 한 잔 마시며 밝고 깨끗한 햇볕 아래서 해바라기를 즐긴다. 그
때 마침 브리가 지나간다. 서로를 알아보고 매우 반가와 한다. 내가
살 테니 차 한잔 하고 가라고 했더니 배가 고파 차메에 가서 점심을 먹겠다며 내게도 식사를 같이 하잖다. 나도
바로 입산 체크를 하고 열심히 걷는다. 나보다 30분 늦게
출발했다는 브리는 약간 힘들어하며 뒤로 쳐지는 클로디아를 데리고 사뿐사뿐 잘도 간다. 하긴 젊음을 내가
따라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차메에 들어서자마자 식사를 주문중인 브리를 다시 만나 합석을 한다. 33세 클로디아는 무릎 상태가 안 좋은 모양이다. 처음 Dhikur Pokhari까지 계획했다가 Bhratang까지로 수정을
한다. 차메에서 4-5시간 거리는 너무 멀다. 내일도 모레도 생각해야 한다.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출발한다. 걷기 좋은 숲길이지만 지친 몸을 이끌고 결코 쉬운 것만은 아니다. 쉬엄쉬엄
가자. 부러울 정도로 브리는 살살 날아다니는 것처럼 보인다. 뒤따라
가는 클로디아는 안중에도 없는 듯 뒤도 돌아보지 않고 걷는다. 덕분에 나는 클로디아와 보조를 맞춰 함께
걷는다. 그래서 결국 브리와 함께 다니게 된다. 검정머리에
하얀 안구에 새까만 눈동자, 유난히 하얗게 빛나는 이가 거무스름한 얼굴 때문에 더욱 빛나고 아름다워
보인다. 딸 같은 생각에 더욱 마음이 간다. 간혹 허기질까
초콜릿을 주면 반드시 우리말로 ‘감사합니다’를 한다. 절벽 아래에 홈을 만들어 낸 길을 지나간다. 바닥도 바위덩어리고
머리 위도 바위덩어리다. 좀 무서운 느낌이다. 멀리 계곡
아래에는 얼음/눈 녹은 물이 우렁찬 소리를 내며 무섭게 흐른다. 계곡
건너 급경사 위에 자라고 있는 숲도 안나푸르나의 아름다움을 더한다. 그런데 네팔리 들이 땔감으로 사용하기
위해 마구 베어 장작으로 만들어 쌓아놓은 것을 보면 안타깝다. Bhratang에 14:40경 도착하지만 잠잘만한 숙소가 보이질 않는다. 브리는 내게
이 곳에서 자겠냐며 자기네는 Dhikur Pokhari까지 가겠단다.
앞으로 3시간을 더 가야 한다. 너희들이 가는데
내가 못 가겠냐며 그녀들을 따라 나선다. 아무래도 좋다. 걸으러
왔으니 걸어보자. 때론 길게도 걸을 수 있는 것 아니냐? 이래
봐도 내게는 하루 12시간씩 90일을 걸은 저력이 있다. 비록 속도는 못 내도 Slowly Steady 지구력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다. 험하긴 해도 찻길만 따라가면 무리 없이 완만한 경사 길을 갈 수 있다. 무엇보다도 내가 브리는 못 따라가도 클로디아가 있으니 안심이다. 독일계
클로디아도 슬슬 마음의 문을 열고 대화를 나누며 함께 걸으니 편한 모양이다. 너도 내 딸 같으니 너는
내가 보호해주마. 자꾸만 뒤쳐지는 클로디아에게 동지의식을 느끼며 천천히 걷는다. 난 혼자도 가능하다. 국내산을 다닐 때도 언제나 혼자 다녔듯이 이렇게
확실한 길이 잘 나있는데 두려울 게 뭐냐? 거꾸로 하산하는 트레커들에게 그리고 포터들에게 그리고 동네
주민들에게 시간을 묻지만 다들 제 각각이다. 가다가 힘들면 쉬면서 물 마시면서 아름다운 안나푸르나를
사진에 담고 감상하고 가면 되는 것이다. 내가 빨리는 못 가도 쉬엄쉬엄 가면 밤새도록 걸을 수도 있다. 내게는 남들에게 없는 은근과 끈기 그리고 끝없는 지구력이 있다. 마지막
구간은 클로디아와 거의 나란히 걷는다. 브리는 바람과 같이 사라졌다고 하자 숙소를 잡기 위해 먼저 간
것이라고 클로디아가 대변한다. 26세 브리와 33세 클로디아와의
진짜 관계가 무엇인지는 몰라도 브리가 클로디아를 위해 엄청 애를 쓰고 있는 모습이 참으로 아름다워 보인다. 만약
내게도 친구가 따라 왔다면 나는 친구를 어떻게 대했을까? 브리가 훌륭한 곳에 숙소를 정해놓고 우리를
기다린다. 정확히 10시간의 걷기를 마친다. 우리는 오늘의 성공한 트레킹을 축하하기 위해 서로서로 하이파이브를 한다. 오늘
하루 참으로 즐거운 트레킹이었다. Annapurna 2봉이 바로 앞에 보인다. 뿐만 아니라 주위의 봉우리들이 평소 볼 수 없는 신비감을 자아내는 아름다움 그 이상의 산 들이다. 나도 드디어 안나푸르나를 만났다. 눈물이 흐를 만도 한 더 없이
아름다운 안나의 모습에 과거 현재 모든 것을 잊을 수 밖에 없다. 물론 아내까지 잊은 것은 아니다. 이곳에서도 wi-fi는 되지 않아 안타깝다. 여보! 사랑하는 여보! 오늘도
연락을 못해 미안해, 사랑해! 안나에 푹~ 빠져보자. 클로디아, 브리
그리고 내 차례 샤워다. 더운 물이 찔끔찔끔 겨우 5분정도
나오다 그친다. 게다가 바깥 바람이 마음대로 들락날락 하여 춥기까지 하다. 버프와 손수건만 대충 빨고 끝낸다. 셔츠에서도 양말에서도 냄새가
별로 나지 않는다. 3000m를 넘으면서 저려오던 손, 발, 머리가 조용해졌다. 그대신 어깨가 쑤시고 발뒤꿈치가 쑤신다. 평지에서 걷는 것과는 달라서인지 물집은 생기지 않았다. 브리, 클로디아와 저녁식사를 한 테이블에서 한다. 뒷자리에 덴마크 청년이
앉아 있다. 브리와 내일의 트레킹에 대해 열심히 대화를 나눈다. 브리는
내게 내가 Nawal까지 가는 게 무리가 아니겠냐며 걱정을 한다. 안되면 Ghyaru까지만 가겠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나는 내가 만들어 놓은
일정을 따라 간다. 브리는 Upper Pisang에서 Lower Pisang으로 그리고 Hume로 가겠단다. 내일부터 서로의 길이 다르니 오늘 작별인사를 하자고 했더니 마낭에서 만나면 되지 않겠냐며 모레 만나자는 것이다. 그리고 페이스북은 안 한다고 했더니 E-mail주소를 묻는다. 짧은 시간 동안 나름 서로가 정이 들긴 든 모양이다. 오늘 10시간 주행이 좀 무리이긴 했다. 내일부터는 다시 속도조절, 거리조절, 높이조절에 들어가야 한다. 그런데 브리는 내게 말할 때 마치 자국민에게 말하듯 거침 없이 말한다. 내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내가 다 알아듣는다고 생각하는 걸까? 아무튼
고맙다. 대충 때려잡지만 결코 쉽지는 않다. 하늘의 별빛이
쏟아진다, 한 없이. 또 아내가 생각난다. 여보! 나 오늘도 안전하게, 즐겁게, 건강하게 잘 보내고 있어. 연락이 될 때까지 너무 걱정하지마. Good Night! 자기 전에 브리에게 초콜릿과 카누커피를 비닐봉지에 담아 주었더니 활짝 웃는 매력적인 미소로
‘감사합니다’ 한다.
저절로 떠오르는 느낌으로
ANAPURNA라는 노래를 만들어 불러 본다.
I LOVE ANNAPURNA, I LOVE ANNAPURNA, I
LOVE ANNAPURNA, FOREVER ANNAPURNA.
YOU LOVE ANNAPURNA, YOU LOVE ANNAPURNA,
YOU LOVE ANNAPURNA, FOREVER ANNAPURNA.
WE LOVE ANNAPURNA, WE LOVE ANNAPURNA,
WE LOVE ANNAPURNA, FOREVER ANNAPURNA.
FOREVER ANNAPURNA, FOREVER ANNAPUR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