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밤이 되면 야식의 유혹에 빠지게 하는 예능프로그램 ‘수요미식회’! 전현무, 김희철, 홍신애, 강용석 등이 나와 매회 하나의 음식 테마로 진짜 맛집만을 소개하는데요, 왜 하필이면… 그 늦은 시간에 우리의 식욕을 당기게 하는 걸까요? ㅠ_ㅠ 얼마 전에는 전국 4대 짜장면 맛집, 신승반점, 신성각, 현래장, 만다복을 소개했는데요, 하… 그 검은색 짜장 소스의 유혹을 참지 못하고 전화기를 들었다는 사실!
짜장면 하면 생각나는 특별한 기념일이 있는데요, 커플들을 위한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 3월 14일 화이트데이가 지나고, 4월 14일 블랙데이입니다. 초콜릿/사탕을 받지 못한 솔로들을 꼭 먹어야 할 짜장 요리! 블랙데이를 맞아 오늘은 조금 특별한 짜장 요리 2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맛있는 짜장 요리를 먹고 솔로 탈출해볼까요? ^^
매월 14일은 특별한 기념일로 지정해 연인끼리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날인데요, 특히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 3월 14일 화이트데이는 연인에게 빠질 수 없는 날이겠죠? 그렇다면 4월 14일… 앞서 소개한 두 기념일에 초콜릿/사탕을 받지 못한 솔로들에 해당되는 날인데요, 솔로들이라면 이날 짜장면을 먹어야 한다는 사실! 그것도 남/녀 솔로들끼리 말이죠. ㅠ_ㅠ 하지만 혹시 짜장면을 먹다가 눈이 맞을 수도…? 블랙데이는 솔로들에 슬픈 날이기도 하지만, 솔로 탈출의 기회일지도 모른다는 점!
그렇다면, 제 주변의 친구들은 블랙데이를 어떻게 생각할까 궁금했는데요, 간단하게 친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봤답니다. 질문은 ‘블랙데이에 왜 짜장면을 먹어야 될까?’ 였는데요, 친구들의 대답은 다 제각각! ‘그냥 맛있어서’, ‘짜장면의 대중화를 위해’ 등의 긍정적인 답변도 있었지만, ‘짜장면을 판매하기 위한 중국집의 상술이다’, ‘그런 걸 왜 챙겨, 난 안 먹어’ 등의 부정적인 답변도 있었답니다. 답변은 다양했지만 블랙데이를 모르는 친구들은 한 명도 없었다는 점! 블랙데이는 대부분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특별한 날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사실 짜장면을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짜장 라면을 사서 그대로 조리하면 5분 만에 뚝딱! 만들 수 있답니다. 하지만 오늘만큼은 조금 특별한 블랙데이를 맞이하기 위해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짜장 요리 2가지, 짜장떡볶이와 해물쟁반짜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누구나 좋아하는 대표 국민 간식하면 어떤 음식이 떠오르세요? 김밥, 떡볶이, 순대, 튀김 등이 딱 떠오르지 않으신가요? 이 중 특히 매콤 달콤한 떡볶이가 최강자가 아닐까 싶은데요, 요즘은 빨간 국물의 떡볶이뿐만 아니라 크림소스로 맛을 낸 까르보나라 떡볶이, 궁중 떡볶이, 치즈 떡볶이, 통인시장의 명물 기름 떡볶이 등 다양한 맛을 내는 떡볶이가 많다는 점! 오늘은 블랙데이 특집이기 때문에 달짝지근한 맛이 매력적인 짜장 소스를 이용해서 떡볶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재료는 떡볶이 떡과 어묵, 그리고 각종 채소 듬뿍~ 그리고 떡볶이에 빠지면 허전한 라면 사리, 그리고 짜장떡볶이의 핵심! 짜장 가루/고추장을 준비해주세요. 짜장떡볶이라고 해서 고추장이 빼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살짝 매콤한 맛을 위해서 고추장도 넣어도 좋답니다. 자, 이제 짜장떡볶이 만들러 고고!
■ 짜장떡볶이 레시피
□ 재료
- 각종 채소(당근, 감자, 애호박, 대파 등), 양파, 어묵, 떡볶이 떡, 고추장, 짜장 가루
□ 만드는 방법
1. 채소와 어묵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해놓는다.
2. 프라이팬에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물이 끓으면 고추장 한 숟가락과 떡/어묵을 넣어주세요.
(매운맛을 좋아하는 정도에 따라 고추장 양을 조절하면 된답니다.)
3. 재료가 어느 정도 익으면 고추장과 짜장 가루의 비율이 1:3 정도가 되도록 짜장 가루를 넣어주세요. (짜장 가루가 잘 풀리도록 계속 저어주는 것이 포인트!)
4. 준비한 채소를 넣어 양념이 골고루 배도록 잘 섞어 주세요.
5. 다른 냄비에 끓인 라면 사리를 짜장면에 넣어주면 짜장떡볶이 완성!
짜잔~! 왼쪽은 라면 사리를 넣어 완성한 짜장떡볶이, 오른쪽은 떡볶이 본연의 맛을 살린 짜장떡볶이가 완성되었습니다. 비록 짜장 소스 때문에 비주얼은 조금 그렇지만(?) 김이 솔솔 나는 막 완성한 짜장 떡볶이를 보니 군침이 돌지 않으세요? +_+ 고추장을 넣었던 게 신의 한 수 였을까요…? 짜장 소스의 깊은 맛에 칼칼한 고추장이 더해지니 짜장떡볶이에 손이 멈출 수 없었답니다. 간단한 떡볶이 요리지만 짜장 소스로 맛을 낸 떡볶이의 변신! 출출한 시간, 간식이 생각날 때 추천합니다.
중국집 맛을 결정하는 기본 메뉴인 짜장면! 짜장면이 맛없는 중국집은 다른 메뉴는 볼 것도 없다는… 말이 있죠? 또한, 블랙데이 대표 메뉴이기도 한 짜장면. 오늘은 ‘수요미식회’에 나온 짜장면을 뛰어넘을(?) 해산물이 푸짐한 바다향 가득 ‘해물쟁반짜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이번 요리에는 해산물이 듬뿍 들어가기 때문에 해산물을 넉넉하게 준비해주세요. 저는 오징어와 새우를 준비했는데요, 제철에 따라 바지락, 꽃게, 홍합 등 다른 해산물을 넣어도 좋답니다. 또 돼지고기와 채소(양파, 대파, 애호박 등)를 준비해주세요! 기호에 따라 매콤함을 조절할 고추도 있으면 좋답니다.
■ 해물쟁반짜장 레시피
□ 재료
- 오징어, 새우 등 제철 해산물, 각종 채소(양파, 대파, 애호박 등), 돼지고기, 짜장가루, 면사리
□ 만드는 방법
1. 새우는 머리와 꼬리를 제거한 뒤 등껍질을 제거해 손질하고, 오징어와 돼지고기, 채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어 재료를 튀긴다는 느낌으로 돼지고기, 해산물, 채소 순으로 넣어 조리한다.
3. 재료가 익으면 불을 약하게 한 뒤 짜장 가루를 넣어 오랫동안 잘 섞어준다.
(이때 다른 냄비에 사리를 끓여서 익혀줘야 한다는 점. 기호에 따라면/우동 사리 모두 OK!)
4. 접시에 면을 깔고, 위에 짜장 소스를 부으면 끝!
해물쟁반짜장 완성! ‘수요미식회’ 짜장면보다 더 맛있어 보이나요? ^^; 재료들을 큼지막하게 썰었더니 맛도 비주얼도 합격! 저는 면을 넣어 짜장면을 만들었는데요, 여기에 밥을 넣으면 해물쟁반짜장밥이 된다는 사실! 잘 만든 짜장 소스 하나로 두 가지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