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억불지맥 제2구간 490m봉(쉼터)에서 고삽치(옥정로)까지
산행날짜: 2020년 3월9일 월요일
날씨: 흐림
위치: 전남 광양시
산행구간: 용곡리 초암버스정류장~490m봉(쉼터)~패내미재~대치재~국사봉(531.2m 초소)~광덕사갈림길~230.7m봉~
호암정류장(2번도로)~능선분기봉(325m)~306.6m봉~고삽치(옥정로)
산행자: 천 자 봉 홀로
순천버스터미널에서 광양버스터미널로 이동해 백제약국 맞은편 버스정류장에서 21-3번 시내버스에 승차해 용곡리 초암마을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후 초암교를 건너 마을길을 통과하여 작업중인 공터까지 이어지는 임도를 올라 잡목지대와 바위지대의
급경사 오르막길을 차례로 올라서 지난구간에서 산행을 마쳤던 490m봉에 도착하여 2020년도의 간단한 시산제를 지내고
제2구간을 출발합니다
제2구간의 산행지형도입니다(클릭하면 확대지형도를 볼 수 있습니다) ↓
논실 방향으로 운행하는 21-3번 버스시간표입니다 ↓
중양버스정류장 경유노선입니다 ↓
58번도로를 통과했던 방향입니다 ↓
절개지에서 고삽치 방향으로 진행했던 방향입니다
(절개지 상단부에서 좌측으로 내려가 중양정류장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을것같다는 생각입니다) ↓
초암마을입구에 도착했습니다 ↓
초암마을정류장을 출발했습니다 ↓
490m봉 직전의 공사현장에서 초암마을 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08:46 490m봉을 출발했습니다
좌측 임도 갈림길에 설치된 사각정자를 확인후 우측1시방향의 임도(선비누리길)를 이어가 437.4m봉에 도착해 좌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진행하여 좌우측으로 희미한길이 연결되는 패내미재를 통과해 오르막길로 전환되어 정면으로 올라야할 464.4m봉이
조망되는 무명봉에 도착후 우향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좌측 수평리의 수평동을 조망하며 올라 작은 바위들이 몰려있는
464.4m봉에 도착하여 내림길을 내려가 정면으로 올라야할 마루금과 좌측의 국사봉이 조망되는 송전탑(No,271)을 지나서
우측의 녹색그믈망과 나란한 넓은 내림길을 내려가 좌우측의 얕은 고랑길과 선비누리길의 표지목이 설치된 좌측의 임도가
연결되며 우측에 국가지점번호(라 라 : 1294 6787)가 부착된 표지목(국사봉1.2km⇦█⇨노랭이봉8km⇩국사봉랜드1.4km)이
설치된 대치재에 도착합니다
490m봉에 도착했습니다 ↓
좌측 임도에 설치된 쉼터입니다 ↓
437.4m봉에 도착했습니다 ↓
패내미재를 통과합니다 ↓
464.4m봉으로 오르며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송전탑에서 정면을 조망했습니다 ↓
대치재 방향입니다 ↓
09:36 대치재에 도착했습니다
좌측 옥곡면 수평리와 우측 옥룡면 용곡리 방향으로 길이 연결되는 얕은 안부갈림길인 대치재를 통과해 침목계단 오르막길과
오름길을 차례로 올라서 좌우측으로 철쭉군락지로 형성되어있으며 후방의 백운산과 억불봉을 비롯해 좌측10시방향의 국사봉
방향이 조망되는 지점을 지나 “백년송”의 안내판과 송전탑이 설치되어있으며 좌우측의 길이 연결되는 소나무쉼터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우측의 “광양시립영세공원” 방향으로 길이 연결되는 헬기장을 통과하여 오름길을 올라서
전망데크와 산불감시초소가 설치된 국사봉 정상에 도착해 각방향을 조망한후 소나무 쉼터 갈림길로 되돌아와 송전탑 우측의
내림길을 내려가 좌측 공원묘지와 우측 율천리의 율곡 방향으로 연결되는 임도에 도착해 우측으로 짧게 내려가 “국사봉숲길”
안내판이 부착된 표지목이 설치되어있으며 정면의 봉우리를 우사면으로 우회하는 좌측9시 방향의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을
확인하고 되돌아 올라와 정면의 잡목지대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바위들이 몰려있는 봉우리에 도착하여 좌향의 완만한 길을
진행후 522.8m봉에 도착합니다
대치재에 도착했습니다 ↓
대치재를 통과해 오르게되는 계단입니다 ↓
철쭉군락지를 오르며 후방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백년생 소나무 쉼터에 도착했습니다 ↓
쉼터에서 국사봉으로 진행하며 우측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헬기장을 통과합니다 ↓
국사봉을 조망했습니다 ↓
국사봉의 전망데크입니다 ↓
국사봉정상에서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정상에서 정면을 조망했습니다 ↓
우측의 시립묘원입니다 ↓
후방의 지나온 길입니다 ↓
지나온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소나무 쉼터 갈림길에서 내려와 안부 임도에 도착했습니다 ↓
안부임도 우측 아래의 우회 길에 설치된 표지목입니다 ↓
10:47 522.8m봉에 도착했습니다
번호를 알 수 없는 송전탑과 국사봉숲길 표지목이 설치되어있으며 잡목지대를 우사면으로 우회한 길이 합류되는 봉우리에
도착하여 좌향의 내림길로 전환되어 또 다른 송전탑을 지나 좌우측의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서 좌측9시 방향으로 이어가
정면의 406.2m봉을 조망한후 좌우측과 정면으로 임도가 연결되는 갈림길에 도착해 정면의 임도를 진행하여 송전탑(No,65)을
지나서 표지목이 설치되어있으며 우측3시방향의 광덕사로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우측의 죽림리 방향을 조망한후
갈림길로 되돌아와 완만한 내림길과 오름길을 차례로 진행후 송전탑(No,66)이 설치된 406.2m봉을 지나 뚜렷하게 이어지던
길이 우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직진하여 잡목지대의 내림길을 진행후 정면에 설치된 녹색그믈망 울타리를 통과하여
넓은 묘터에 도착합니다
편안하게 이어지는 우회 길을 외면하고 잡목지대를 올라 도착했습니다 ↓
광덕사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청색 가림막을 통과해 묘터에 도착합니다 ↓
11:40 묘터에 도착했습니다
정면으로 진행하게될 마루금이 조망되는 “진양정공“의 묘터에 도착하여 점심식사를 마치고 묘터룰 내려가 태양광발전소가
설치된 세멘트 도로를 내림길로 진행후 좌우측의 포장임도와 정면의 비포장 임도가 연결되는 갈림길에 도착해 직진의 임도를
이어가 좌우측으로 희미한 길이 연결되는 얕은 안부를 통과해 진행하던 임도가 우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직진의
오름길을 짧게 올라 “경주김공”가의 사각석곽묘4기가 조성된 230.7m봉에 도착하여 좌향의 완만한 잡목지대를 이어가 우측에
납골묘들이 조성된 묘터 상단부를 지나 절개지에서 우향으로 내려가 편도1차로를 횡단하여 좌측에 공장건물이 자리하고 있는
채석장으로 들어가 우향으로 전환되어 진행후 좌측으로 지나온 마루금이 조망되는 지점을 지나서 넓은 공터를 통과해 좌측의
잡목지대를 올라 채석장이 끝나는 절개지 상단부의 245.9m봉에 도착합니다
묘터에 도착했습니다 ↓
점심식사를 마치고 출발하여 태양광발전소 상단부에서 정면을 조망했습니다 ↓
임도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납골묘를 내려와 채석장입구에 도착했습니다 ↓
채석장 통과방향입니다 ↓
지나온 길을 조망했습니다 ↓
올라야할 마루금입니다 ↓
13:13 245.9m봉에 도착했습니다
후방의 지나온 마루금과 좌측의 대실마을이 조망되는 절개지 상단부에서 올랐던 길을 되돌아 내려가 두 개의 번호(No,7)와
국가지점번호(라,라: 1317 6434)가 부착되어있는 송전탑을 지나 262.0m봉에 도착하여 지형도에 표기된 삼각점을 확인하려
했지만 찾지 못하고 잡목지대 내림길을 진행후 좌측 아래에 “보은사”건물이 나무사이로 조망되는 이동통신사의 기지국에
도착해 잡목지대의 완만한 내림길을 짧게 내려가 기지국에서 연결되는 임도와 합류되어 우측3시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남해고속도로와 나란히 이어지는 좌측 보은사 방향으로 연결되는 도로에 도착해 정면의 마루금을 조망후 우측으로 내려가
남해고속도로를 횡단하는 지하통로를 통과하여 철책 중앙분리대가 설치된 58번도로와 합류되어 좌회전하여 도로 좌측을 따라
진행후 호암정류장에 도착합니다
245.9m봉에 도착해 지나온 길을 조망했습니다 ↓
삼각점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
남해고속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우측의 도로를 진행합니다 ↓
58번도로 맞은편의 정류장입니다 ↓
14:03 호암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정류장에서 보도블록이 깔려있는 인도를 이어가 차량통행을 위한 삼거리 교차로를 지나 남해고속도로와 58번도로를 횡단하는
지하통로 방향의 계단을 내려가 우회전해 58번도로에서 분기되어 호암마을로 연결되는 편도1차로와 합류되어 우회전하여
좌측의 가스공사로 연결되며 신호등이 설치된 교차로에 도착후 좌측11시방향의 석축이 설치된 절개지를 올라 능선정상에서
우향의 잡목지대 진행하여 “전주최공”부부합장묘1기가 조성된 묘터를 지나서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해 좌향으로 전환되어
완만한 오름길과 오르막길을 차례로 진행후 좌측의 동광양톨게이트가 나무사이로 조망되는 231.8m봉을 지나 우측 아래의
“광양시쓰레기매립장”이 조망되는 283.6m봉에 도착하여 완만한 길과 오르막길을 차례로 올라 정면의 봉우리를 우회하는
사면길을 가로질러 올라서 녹슨 철망이 설치되어있으며 좌우측의 능선이 분기되고 정면으로 구봉산이 조망되는 분기봉에
도착합니다
호암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
정류장에서 지하통로 방향의 보도입니다 ↓
지하통로 방향입니다 ↓
지하통로를 통과하여 호암마을로 연결되는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진행방향의 절개지입니다 ↓
횡단보도가없는 차량 전용 신호등 교차로입니다 ↓
283.6m봉으로 오르며 우측 아래의 쓰레기 매립장을 조망했습니다 ↓
283.6m봉에 도착했습니다 ↓
15:00 능선 분기봉에 도착했습니다
정면의 구봉산을 조망후 좌측9시방향으로 전환되어 우측에서 이어지는 녹슬은 철망과 나란한 잡목지대를 내려가 얕은 안부를
통과하여 철망이 우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봉우리에 도착하여 좌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우측으로 이순신대교가 조망되며
표지목(구봉산 정상4.5km⇦█⇩가피사0.6km)과 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얕은 안부갈림길을 통과하여 오르막길을 올라서
정면의 가야산이 나무사이로 조망되는 306.6m봉에 도착해 우향으로 짧게 이동후 좌측9시방향의 내림길로 전환되어 우측
아래에 채석장이 조성된 절개지에 도착해 좌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넓은 물웅덩이와 습지가 형성된 안부에 도착합니다
능선분기봉에서 정면의 구봉산을 조망했습니다 ↓
좌측으로 진행하며 이순신대교를 조망했습니다 ↓
우측 가피사로 길이 연결되는 안부를 통과합니다 ↓
306.6m봉에 도착했습니다 ↓
우측 아래의 채석장과 가야산을 조망했습니다 ↓
15:59 안부에 도착했습니다
우측에 형성된 넓은 물웅덩이와 습지를 통과하여 우측의 채석장 절개지와 나란히 이어지는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서 동광양
방향과 이순신대교를 비롯해 가야산이 조망되는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해 완만한 내림길로 이어가 진행하던 중양마을 방향의
뚜렷한 길이 좌향으로 굽어 내려가며 우측3시방향의 희미한 길이 연결된 갈림길에 도착하여 선답자님들의 리본이 매달려있는
우측3시방향의 잡목지대 내리막길을 내려가(본인은 뚜렷한 길을 진행후 다시 되돌아왔습니다) 정면의 고삽치와 진행해야할
마루금이 조망되는 절개지 상단부에서 계단식의 급경사 절개지를 내려가 낙석방지용 철망과 콘크리트 옹벽이 설치된 도로에
도착해 철책 중앙분리대가 설치되어있고 많은 교통량으로 인하여 넓은 도로를 횡단할수가없어 지형도를 확인하고 콘크리트
옹벽을 내려선후 “광양컨테이너부두”로 연결되는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이동해 “전방 장대교량”의 표지판이 설치된 지점에서
교량우측의 절개지를 내려가 채석장으로 연결되는 도로에 도착하여 좌측으로 이동후 2번도로와 합류되어 우측으로 이어가
2번도로를 통과하는 우측 도로의 지하차도로를 통과하여 우측 절개지를 내려가 도로 포장공사가 진행중인 “옥정로”에서
좌측 정산1교차로인 삼거리로 이동하여 좌측10시방향의 도로를 진행후 좌측2번도로와 합류되며 직진과 우측으로 도로가
연결되는 갈림길에 도착해 직진의 오름길을 올라서 폐업중인 광양석산이 자리한 고삽치에 도착합니다
안부에 도착했습니다 ↓
안부를 통과후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우측을 조망했습니다 ↓
1시방향입니다 ↓
중양마을 방향으로 길이 이어지는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길주의 지점입니다) ↓
정면의 고삽치가 조망되는 절개지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는 방법과 우측으로 진행하는 방법이있습니다 ↓
자동차 전용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다리입구에서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
우측 채석장으로 연결되는 도로입니다 ↓
포장공사가 진행중인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세갈래의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17:09 고삽치에 도착했습니다
광양석산의 콘테이너 건물들이 자리한 넓은 공터에서 산행을 마치고 버스정류장으로 이어지는 길을 찾았으나 가림막으로
막혀있어 올랐던 길을 되돌아 내려가 차량통행량이 많은 2번도로의 갓길을 진행하여 고삽치교 하단부를 통과하여 반대편
정류장으로 이동할수있는 데크계단이 설치되어있는 중양버스정류장에 도착해 동광양을 출발하여 순천까지 운행하는 990번
버스를 17:33에 승차하여 광양농협 앞 정류장에서 하차해 사우나에서 샤워를 마치고 광양터미널에서 동서울행고속버스를
이용하여 무사히 귀가를 했습니다.
(고삽치)광양석산에 도착했습니다 ↓
광양석산을 내려와 갈림길에서 2번도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
도로 맞은편 안내석입니다 ↓
맞은편 중양버스정류장입니다 ↓
순천방향의 정류장입니다 ↓
중양버스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
지맥산행거리= 19.19km
490m봉(쉼터)~고삽치(옥정로)까지
지맥산행시간= 08시간23분
490m봉 출발(08:46)~고삽치(옥정로) 도착(17:09)
접속구간거리= 3.56km ① 초암 버스정류장~490m봉= 2.43km ② 고삽치(옥정로)~중양버스정류장= 1.13km
접속구간시간= 01시간29분 ① 초암 버스정류장 출발(07:01)~490m봉 도착(08:15)= 01시간14분
② 고삽치(채석장) 출발(17:13)~중양버스정류장 도착(17:28)= 15분
산으로 갈 때
용산역~순천역= 무궁화열차
순천역~순천종합버스터미널= 도보
순천종합버스터미널~광양버스터미널= 직행버스
인동교차로(광양버스터미널)정류장~초암 버스정류장(21-3번)
집으로 올 때
광양읍 중군동 중양 버스정류장~광양농협 앞 버스정류장= 990번시내버스
광양버스터미널~동서울터미널= 고속버스
산으로 갈 때 대중교통
인동교차로(시외버스터미널)정류장 (21-3번)기점출발약10분소요~초암 버스정류장 =(기점출발)06:40 07:00 08:30 09:20
집으로 올 때 대중교통
990번시내버스(중마터미널 출발)= (오후) 13:00~21:00
54번시내버스(하동출발)=(오후) 13:00~20:50
첫댓글 억불지맥 두번째 구간은 이순신대교가 조망되는 국사봉을 지나는군요.
날씨도 좋아 조망도 시원스럽습니다.
지나온 백운산, 억불산은 여전히 장쾌함을 드러냅니다.
덕분에 시원스런 풍광을 즐감합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억불지맥2구간을 진행하셨네요 멋진사진과 자세한설명감사합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