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재배 상식 4 - 병해충 알아보기 2
◑ 배추 잘록병(立枯病, Damping-off)
- 병 증상
유묘기에 잘록증상으로 나타나며, 병든 묘는 잘 쓰러지고, 말라죽는다.
- 방제방법
- 병든 식물체는 조기에 제거한다.
- 질소비료의 과용(過用)을 피한다.
- 시설하우스재배시 내부가 과습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병이 발생한 포장은 비기주작물과 돌려짓기를 한다.
◑ 배추 밑둥썩음병(尻腐病, Bottom rot)
- 병 증상
잎과 뿌리에 발생하며, 잎에서는 처음 밑둥에 타원형의 갈색 내지 암갈색 반점으로 나타난다. 진전되면 잎의 위쪽으로 병반이 크게 확대되어 올라가면서 아래부위는 암갈색으로 변하여 심하게 썩고, 잎이 전체적으로 누렇게 변하며 말라죽는다. 여름철 노지포장에서는 잎의 밑둥보다는 잎 윗쪽이 감염되어 썩으며, 말라죽는 경우도 있다. 뿌리에 균이 감염되면 지제부가 마른 상태로 잘록하게 썩어 뿌리의 아래부위는 쉽사리 분리되거나 소실되기도 한다.
- 발병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조직, 혹은 토양 내에서 균사나 균핵의 형태로 존재하며, 월동 후 자라나온 균사가 식물체의 지제부 혹은 지하부를 침입하여 병을 일으킨다. 보통 습기가 많은 토양에서 발병이 잘 되고, 잎의 밑둥썩음증상은 시설재배 시 심하게 발생한다. 여름철 장마기에는 간혹 노지포장에서 토양입자에 존재하던 병원균이 빗방울에 튀어 올라 잎의 상부를 침해하는데, 이 병은 주로 균사융합군 AG-1의 배양형 IB에 의해서 발생한다. 잎의 밑둥썩음증상은 주로 균사융합군 AG-2-1에 의해서 발생하고, 뿌리썩음증상은 AG-4에 의해서 발생한다.
- 방제방법
- 병든 식물체는 조기에 제거한다.
- 질소비료의 과용(過用)을 피한다.
- 시설하우스재배 시 내부가 과습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병이 발생한 포장은 비기주작물과 돌려짓기를 한다.
◑ 배추 균핵병(菌核病, Sclerotinia rot)
- 병 증상
잎, 밑둥에서부터 담갈색으로 변해 썩어 올라가며, 감염부위에는 흰 균사가 자라고, 후에 흑색 부정형의 큰 균핵이나 구형 내지 부정형의 작은 균핵이 형성된다. 심하게 진전되면 속잎까지 썩으면서 병든 부위가 물러져 잘 찢어지게 되나 악취는 발생하지 않는다.
- 발병
병원균은 배추 뿐 만 아니라 상추, 꽃상추, 케일 등도 침해하여 병을 일으킨다.
- 방제방법
- 병든 식물체는 그 주변의 흙과 함께 일찍 뽑아내어 땅속 깊이 파묻는다.
- 시설재배 포장에서는 저온다습(低溫多濕)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정식 후 비닐을 멀칭하여 재배하면 무멀칭 재배에 비해 병 발생 억제효과가 있다.
- 담수(湛水)가 가능한 곳에서는 여름철 장마기에 담수하여 균핵을 부패시킨다.
◑ 배추 흰가루병(白粉病, Powdery mildew)
- 병 증상
꼬투리, 잎, 줄기에 발생한다. 생육 중인 잎에도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나 발견되지 않았으며, 주로 월동한 배추의 잎, 꼬투리, 줄기에서 발생한다. 처음에는 잎이나 꼬투리에 흰 가루증상이 조금씩 나타나고, 진전되면 잎 전면에 흰가루를 뿌려 놓은 것 같은 증상으로 나타난다. 심하면 잎 전체가 황갈색으로 변하고 고사한다. 꼬투리나 꽃대에 심하게 발생하면 종자가 성숙하는데 큰 지장을 초래한다.
- 발병
주로 온실내의 채종재배 시(採種栽培時) 피해가 크다. 자낭각이 월동하여 1차전염원이 되며, 온실내의 건조한 조건하에서 심하게 발생한다. 일반적인 노지포장에서는 발생이 매우 드물다.
- 방제방법
- 이병 잔사물을 제거한다.
-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피한다.
-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한다.
◑ 배추 검은무늬병(黑斑病, Black spot)
- 병 증상
초기에는 잎에 원형의 검고 작은 반점을 형성한다. 병반의 주위는 황색을 띠고, 진전됨에 따라서 겹둥근 무늬로 확대되고, 심하게 진전되면 잎이 누렇게 변해 말라죽는다. 후에 꼬투리에 병이 발생하면 종자의 임실(稔實)이 나빠진다.
- 발병
종자나 병든 잎에서 균사 혹은 분생포자의 형태로 생존하다가 분생포자를 형성하여 공기전염 한다. 시설재배보다는 노지재배 시 8월~10월에 많이 발생한다.
- 방제방법
- 건전종자를 선별하여 파종한다.
- 병에 잘 걸리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한다.
- 작물의 생육 중에 비료가 부족하기 않도록 주의하고, 균형시비(均衡施肥)를 한다.
◑ 배추 흰무늬병(白斑病, White spot)
- 병 증상
잎에 원형의 흰 반점으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원형 내지 부정형으로 확대되면서 내부는 찢어져 구멍이 생기기도 한다. 심하게 감염된 잎에서는 병반이 융합하여 커지고, 잎의 위쪽 부분이 회백색으로 변하며 마른다.
- 발병
병든 잎의 조직 내에서 균사체의 형태로 월동 후, 분생포자를 형성하여 공기전염 한다. 가을철 비가 많이 오는 시기에 심하게 발생한다.
- 방제방법
- 수확 후 이병잔재물을 제거해주고 연작을 피한다.
- 비료의 부족은 병 발생을 조장하며, 특히 카리질 비료가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흰무늬병에 등록된 약제는 없으나, 노균병에 등록된 쿠퍼수화제, 프로피수화제가 효과가 있다.
◑ 배추 탄저병(炭疽病, Anthracnose)
- 병 증상
주로 잎에 발생하며, 후에 줄기와 꼬투리에도 발생한다. 잎에서는 처음에 흰색의 원형 내지 타원형 반점으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병반이 부정형으로 확대되면서 병반의 내부는 회색 내지 회황색을 띠고, 테두리는 흑색을 띠게 된다. 심하게 감염된 잎에서는 병반이 융합하여 커지고, 잎이 말라죽는다.
- 방제방법
- 건전종자를 파종한다.
- 이 병에 잘 걸리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한다.
- 수확 수 병든 잎을 제거하여 포장을 청결하게 한다.
◑ 배추 시들음병 (萎黃病, Fusarium wilt)
- 병 증상
병근 그루는 아랫잎이 누렇게 변하고, 생육이 불량해지며, 그루 전체가 시든다. 주로 생육중기 이후에 발생된다. 병이 진전되면 포기 전체가 심하게 황화되고 말라죽는다. 포장 조건과 기상에 따라 병 진전 정도가 매우 다른데 경우에 따라서는 감염 된 식물체는 오랫동안 죽지 않고 매우 불량한 생육을 보일 때도 있다. 병원균은 뿌리의 도관부에서 증식하여 수분이 상승하는 통로를 막기 때문에 식물체는 시들음 증상을 일으키며, 독소를 분비하여 세포막의 투과성과 대사를 방해한다. 뿌리 내부를 잘라보면 물이 이동하는 도관부가 암갈색으로 변해 있다.
- 방제방법
- 연작을 피하고 병 발생이 심한 토양은 5년 이상 돌려짓기를 해야한다.
- 석회시용으로 토양 산토를 높이고(pH 6.5~7.0) 토양선충이나 토양미소동물에 의해 뿌리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한다.
- 미숙퇴비 시용을 금하고 토양 내 염류 농도가 높지 않게 주의한다.
- 토양을 장기간 담수하거나 태양열소독을 하면 병원균의 밀도를 낮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