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천북지맥1 대운산(大雲山)-742m
◈날짜 : 2013년 04월07일 ◈날씨 : 흐림
◈들머리 : 경남 양산시 웅상읍 월평리 월평고개(7번국도)
◈산행소요시간 : 6시간55분(08:10-15:05)
◈찾아간 길 : 창원-마산요금소-남양산요금소(07:42)-35번-7번도로(07:56)-월평고개(덕계성심병원)
◈산행구간 : 월평고개→용천산→방산재→널밭재→산신제단→시명산→불광산→대운산→상대봉→신묘정사(임도)→용당고개(1028번지방도)
◈특기사항 : 경남 창원시 의창구 팔용동 소재 심산유곡사우나(☏055-251-0888)에서 목욕
◈산행메모 : 어제 기상청 기상정보는 강원지역에 눈이 내린다는 예보였다. 집을 나서니 약한 빗방울도 날린다. 벚꽃이 지고 연둣빛 새싹이 돋는데 천주산, 무학산의 정상부가 하얗다. 간밤에 여기도 눈이 내렸구나! 고속도로에서 보는 대암산, 용제봉도 흰 눈이다.
남양산요금소를 통과하여 35번도로를 따라간다. 2분후 다리를 건너며 만나는 사거리에서 오른쪽 1077번도로로 진입한다. 12분후 만나는 7번국도에서 왼쪽으로 진입한다. 월평고개에서 오른쪽으로 진입하여 왼쪽으로 덕계성심병원을 지나며 만나는 공터에서 하차한다.
돌아본 천성산의 눈을 당겨본 모습.
정면에 막아선 용천산.
올라가니 발아래로 터널공사 중이다. 공터를 지나 시멘트계단도 잠시 만나며 산길로 올라선다. 소나무 아래로 가파른 오름이다.
용천산에 올라선다(08:47).
진행하다가 만나는 전망바위에서 장산으로 이어지는 용천지맥.
지나온 용천지맥.
그 왼쪽으로 이어지는 낙동정맥에 눈을 맞춘다.
봉에 올라 왼쪽으로 드러나는 용천북지맥. 구름에서 벗어나는 봉이 대운산이다.
분기점을 만난다. 오른쪽으로 용천지맥.
왼쪽은 용천북지맥.
동부산골프장을 만나서 포장도로를 따라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올라가며 골프장과 헤어진다.
배수펌프장을 만나 오른쪽 산길로 올라간다.
길이 희미하지만 왼쪽 능선을 따른다.
낙엽 깔린 임도도 만나며 숨차게 올라서니 오른쪽 아래로 해운대골프장이다.
가운데로 멀리 고리원전의 돔이 보였는데 사진에서는 구별이 어렵다.
양산신문산악회 리본이 길 안내에 열심이다.
올라가서 돌아본 해운대골프장.
다가선 산신제단봉. 그 뒤로 시명산, 불광산, 오른쪽 멀리 흰눈이 보이는 대운산.
골프장철책을 오른쪽에 끼고 진행한다. 봉을 지나 만나는 표지판. 막아서는 바위를 왼쪽으로 우회하여 오르니 산신제단이다.
2005.03.20. 경남 양산시 서창대동이미지아파트를 출발, 대운산, 시명산, 산신제단, 석은덤산을 거쳐 부산 기장군 정관초교까지 산행이후 다시 만나는 그 산신제단이다.
멀리 용천지맥의 끝 장산도 보인다. 그 왼쪽으로 센텀시티도 보였는데 그림에서는 구별이 안 된다.
진행방향으로 시명산(가운데 소나무봉), 불광산(우).
그 오른쪽으로 온산공단.
가파르게 쏟아져서
가벼운 오르내림이다. 맞은편에서 내려오는 사람들도 많다. 갈림길이정표를 만나는데 오른쪽은 장안사로 이어진다. 멀리서는 흰 눈이었는데 벌써 녹아 응달쪽에만 보인다.
시명산에 올라선다.
이어서 불광산이다.
점심식당을 차린다(12:09-33).
내려가서 대운산을 향하는 길은 가벼운 오르내림을 하며 점차 고도를 높인다. 경사가 커지며 숨찬 오름이다. 눈을 만나며
돌탑봉에 올라선다.
다가서 정상을 향해 내려선다. 여기서도 응달에만 붙어 있는 눈이 그림이다.
대운산에 올라선다.
2011.05.17.상대3주차장에서 대운산, 제2봉을 거쳤던 원점회귀 산행이후 다시 만난 대운산이다. 단체팀이 표석에서 기념촬영을 하느라 부산하다. 정상은 2년 전에 보았던 그 모습이다.
상대봉을 향해 내려가다가 돌아본 모습.
나무 뒤로 보이는 상대봉(좌)과 제2봉(우).
침목으로 정비한 등산로.
철쭉제단 앞에서 만나는 안내판.
철쭉제단에서 올라가면 정상석이 있는 상대봉.
표석 뒷면.
여기서 하산은 가파른 내림이라 초긴장 상태. 임도를 만나며 왼쪽으로 공인박물관.
여기선 맥의 오른쪽으로 임도가 이어져 임도를 따라간다. 1028지방도로가 지나는 용당고개에서 산행을 마감한다.
용당고개는 울산울주 온양읍과 경남양산 서창동이 만난다.
#승차이동-남양산요금소(16:01)-마산요금소(16:51)-창원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