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ame xxx | 없음 | xxx라는 이름으로 변경한다. 게임 중에만 가능하며 죽었을 때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띄어쓰기나 특수문자가 있을 경우 큰따옴표("")로 묶어준다. |
hud_fastswitch x | 0 | 1이면 무기를 바꿀 때 마우스로 한번 더 클릭하지 않아도 무기가 바뀌도록 해 준다. |
hud_centerid x | 0 | 1이면 상대방의 ID를 화면 중앙에 보이게 해 준다. |
setinfo lefthand x | 1 | 1일 때 왼손잡이 모델을 사용한다. |
setinfo vgui_menus x | 1이면 VGUI메뉴(그래픽 메뉴)를 사용한다. |
5. buy
무기, 아이템, 탄약 사기 메뉴가 나오게 하는 명령이다.
6. Voting Systems
특정한 맵에 대해서 vote를 하기 위해서는 콘솔에서 listmaps라고 입력해서 vote가 가능한 맵을 알아보아야 한다. 다음에 "votemap X"라고 입력하자. X는 맵의 번호이다. 참고: 새로운 맵을 추가하고자 하는 서버 관리자는 mapcycle.txt파일에 맵을 추가시켜야 하고 그렇게 하면 새로운 맵을 vote할 수 있다. vote가 인정받으려면 서버 변수인 mp_mapvoteratio값 이상의 인원이 같은 맵에 투표를 해야한다. 기본적으로 60%가 할당되어 있다.
특정 플레이어를 투표를 통해 kick하려면 일단 콘솔에서 listplayers를 친다음 "vote X"라고 치면 된다. X는 플레이어의 번호이다. 플레이어를 kick하기 위해서는 팀이나 서버 전체에서 61%의 찬성을 얻어내야 한다.
7. adjust_crosshair
과녁(crosshair)의 색깔을 바꾼다. 몇가지 다른 색깔중에 하나를 고를수 있다.
8. gunsmoke
총을 쏠때 나오는 화염을 제거하거나 다시 보여주게 하는 명령이다.
9. timeleft
현재 진행되고 있는 맵의 남은 시간을 알려준다.
10. drawradar
radar를 켠다. 만약 그래도 보이지 않는다면 카운터 스트라이크를 완전히 종료시키고 다시 서버에 접속하면 보일 것이다.
11.hideradar
radar를 숨긴다.
12. nightvision
Night-Vision 고글을 작동시키는 키를 설정한다.
13. alias [ALIASNAME] "[COMMAND]" (문자,숫자)
카운터 스트라이크에만 적용되는 명령은 아니다. autoexec.cfg파일에 이 내용을 저장해 두면 나중에 키 하나로 여러가지 명령을 연속해서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alias [ALIASNAME] "[COMMAND]; [COMMAND]; [COMMAND]; ..." (...은 계속 그런식으로 하면 된다는 뜻이다. 절대 명령어나 alias의 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치면 된다. 그러면 [ALIASNAME]에 어떤 키나 콘솔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를 넣어놓았다면 그 뒤에 설정된 명령어들이 연속적으로 실행되는 식이다.
14.bind "[KEY]" "[COMMAND]" (문자,숫자)
키보드에 있는 어떤 특정키를 이용해서 단축키로 만드는 것이다. bind "[KEY]" "[COMMAND]"의 형식을 이루며 alias와 함께 가장 많이 쓰이는 명령어이다. 예를 들어 bind "x" "timeleft"라면 x키를 눌렀을 경우 화면에 해당 맵이 끝나는 남은 시간을 보여준다.
15. menuselect X (숫자)
CS에서는 그리 많이 쓰이는 명령어는 아니다. 원래 Half-Life에서 사용되는 명령어인데 메뉴에서 아이템을 고르거나 할때 사용하게 된다(예를 들어 buy; menuselect 1; menuselect 4라고 입력하면 p228 pistol이 선택된다). 보통 무기 구입을 빨리 하고 싶을때 alias와 같이 사용한다.
16. fastsprites X (숫자)
X = 0 - 연막탄 연기의 일반적인 투명도. (느리다)
X = 1 - 연막탄 연기가 조금더 덜해짐. (빠르다)
X = 2 - 연막탄 연기를 많이 없앤다. (꽤 빠르다)
17. cl_observercrosshair X (숫자)
X = 1 관찰모드에서 crosshair를 보이게 맞추어 놓는다. 0 은 기능을 끄게 하는 것이다. 기본은 1.
18. cl_showfps X (숫자)
X = 1 화면 좌측 상단에 프레임이 표시된다. 0은 기능을 끄게 하는 것이다. 기본은 0.
19. fps_max X (숫자)
프레임의 최대값을 설정한다.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좋다면 99까지 나오고, 만약 30정도로 설정한다면 화면이 끊어져 보이는 현상이 일어 날 것이다. 대부분 99로 설정한다. 기본은 75.
20. net_graph X (숫자)
화면 하단 우측에 프레임과 핑, 전송정보가 그래프 또는 텍스트로 표시된다.
1 = 그래프 & 텍스트
2 = 그래프 & 텍스트
3 = 텍스트
21. max_shells X (숫자)
X = 한번에 보이는 탄피 수
22. max_smokepuffs X (숫자)
X = 한번에 보이는 연기 수
23. hud_fastswitch X (숫자)
X = 1 무기 교체시 한번에 바로 바뀌게 한다. X = 0 다시 한번 더 선택해야 바뀐다. 기본은 0.
24. hud_centerid X (숫자)
X = 1 상대방의 ID를 화면의 중앙에 보이게 한다. X = 0 ID를 왼쪽 하단에 보이게 한다. 기본은 0.
25. max_shells X
한번에 보이는 탄피 수. 낮을수록 탄피의 수는 줄어든다.
26. max_smokepuffs X
총을 쏠 때 나오는 연기를 조정한다. 낮을수록 작게 나온다. 기본값 120.
27. rate X (숫자)
연결되어 있는 서버로 부터 얼마나 많은 정보를 받을 것인가를 정한다. 14.4Kbps라면 1500정도로 설정하고 33.6k면 3000정도, 56k는 3500, ISDN은 약 5000정도로 설정하면 된다. 이것보다 빠르다면 5000~9999사이의 값중에 적당한 값을 입력하자. 기본은 2500이다.
28. set dm X (숫자)
X = 1 은 새로운 맵을 로딩한후 맵 브리핑을 보여준다. X = 0 은 그 기능을 끈다. 기본은 1.
29. set lefthand X (숫자)
X = 1 이면 왼손잡이 모델을 사용한다. X = 0 이면 오른손 잡이 모델이다. 기본은 1.
30. set ah X (숫자)
X = 1 은 자동 도움말 기능을 켠다. X = 0 은 끈다. 자동 도움말은 게임 내내 플레이어에게 힌트를 줄것이다. 기본은 1.
31. set vgui_menus X (숫자)
X = 1 는 VGUI메뉴를 사용하는 것이고, 0 은 옛날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다.
32. volume X.XX (숫자)
게임 음량을 조절한다. 윈도우에서 음량 조절할 필요없이 게임 도중에도 마음대로 조절이 가능하다. 기본 값은 0.8이다.
33. changelevel 맵이름 : 맵바꾸기
위의 일반적인 명령어에 벗어나 전문적으로 자신만의 세팅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 줄 것이다.
여기서 필자가 엄청나게 많은 모든 명령어들을 일일이 설명한다는 것은 무리고 그러한 능력도 안되니 양해를 구하며 다음의 외국 사이트를 소개할테니 그 곳을 참고하기 바란다.
Tweak3D
Counter-Server
PC Game
자신만의 세팅이라는 것은, 즉 autoexec.cfg파일과 config.cfg파일을 편집한다는 것이다.
이 두 파일은 X:\Sierra\Counter-Strike\cstrike 또는 X:\Sierra\Half-Life\cstrike에 있으니 찾아보도록 하자. 편집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없다. 단지 메모장으로 텍스트 문서를 편집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확장자가 안보이면 윈도우 탐색기의 메뉴에서 도구->폴더 옵션->보기->확장자 보이기를 선택하면 보일 것이다.
우선 카운터 스트라이크를 실행해서 자신에 맞게 메뉴를 이용해 오디오, 비디오, 키, 마우스, 마이크 등을 세팅하고 종료한다. 그러면 방금 세팅한 값(명령어)들이 config.cfg파일에 모두 기록되었을 것이다.
이제 준비(?)가 다 되었으면 config.cfg파일을 열어보자.
어지럽게 무순으로 널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래의 예제는 필자가 인터넷 게임을 할 때 쓰는 Config.cfg파일의 내용이다. 아래와 같이 자신의 Config.cfg파일을 비교하며 분류해서 나열해보자.
// 앞에 표시하면 그 뒤의 문자열은 설명문(주석)으로 간주된다.
// ====== //
// Mouse //
// ====== //
sensitivity "4.5" // 마우스 감도.
bind "MOUSE1" "+attack" //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총을 발사 한다.
bind "MOUSE2" "+attack2" //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줌 또는 소음기를 장착.
bind "MOUSE3" "+voicerecord" // 가운데(휠) 마우스 버튼으로 보이스를 켠다.
// ====== //
// Name //
// ====== //
name "Player" // 게임할 때 쓰는 아이디.
bind "[" "name (#__)y-o0" // "["키를 누르면 옆의 아이디로 바뀐다.
bind "]" "name [Red&Blue]Cube // "]"키를 누르면 옆의 아이디로 바뀐다.
// ====== //
// Move //
// ====== //
bind "SHIFT" "+moveup" // 원래 기본값이 "+speed"이지만 // "+moveup"(swim up)으로 바꿔주면
// 30% 빨리 걷는다.
bind "CTRL" "+duck" // 앉는다.
bind "a" "+moveleft" // 왼쪽으로 이동.
bind "d" "+moveright" // 오른쪽으로 이동.
bind "w" "+forward" // 앞으로 이동.
bind "s" "+back" // 뒤로 이동.
bind "SPACE" "+jump" // 점프 한다.
// ======== //
// Weapon //
// ======== //
bind "r" "+reload" // 탄창을 재장전 한다.
bind "g" "drop" // 무기를 버린다.
bind "e" "+use" // C4를 해체하거나 인질 터치.
bind "DEL" "adjust_crosshair" // 과녁을 바꾼다.
bind "," "buyammo1" // 소총의 총알을 산다.
bind "." "buyammo2" // 권총의 총알을 산다.
bind "MWHEELUP" "buyammo1" // 마우스 휠 업하면 소총의 총알을 산다.
bind "MWHEELDOWN" "buyammo2" // 마우스 휠 다운하면 권총의 총알을 산다.
bind "b" "buy" // 무기사는 메뉴를 보인다.
bind "o" "buyequip" // 기타 장비사는 메뉴를 보인다.
bind "q" "lastinv" // 이전 무기로 바꾼다.
// 아래의 0~9까지는 보유 무기를 선택하거나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다.
bind "0" "slot10"
bind "1" "slot1"
bind "2" "slot2"
bind "3" "slot3"
bind "4" "slot4"
bind "5" "slot5"
bind "6" "slot6"
bind "7" "slot7"
bind "8" "slot8"
bind "9" "slot9"
// === //
// Etc //
// === //
bind "PAUSE" "pause" // 게임진행을 정지 시킨다.
bind "~" "toggleconsole" // 콘솔창을 내린다.
bind "`" "toggleconsole" // 콘솔창을 내린다.
bind "TAB" "+showscores" // 현재 스코어를 보여준다.
bind "ESCAPE" "cancelselect" // 게임 진행중에 밖의 메뉴로 나간다.
bind "m" "chooseteam" // CT, TR 팀을 선택하는 메뉴가 보인다.
bind "f" "impulse 100" // 전등을 켠다.
bind "t" "impulse 201" // 로고 스프레이를 사용한다.
// ========= //
// Message //
// ========= //
bind "z" "radio1" // 라디오 메시지 1
bind "x" "radio2" // 라디오 메시지 2
bind "c" "radio3" // 라디오 메시지 3
bind "u" "messagemode2" // 같은 팀원들에게 말한다.
bind "ENTER" "messagemode" // 전체에게 말한다.
// 아래의 펑션키(F1~F12)와 방향키(→,←,↑,↓)는 같은 팀원들에게 말하는 것을 한 개의 키
// 로 단축시킨 것이다.
bind "F1" "say_team [ AAA Backup ]"
bind "F2" "say_team [ BBB Backup ]"
bind "F3" "say_team [ CCC Backup ]"
bind "F4" "say_team [ Enemy Spotted ]"
bind "F5" "say_team [ Ready Ready Ready ]"
bind "F6" "say_team [ Go Go Go ]"
bind "F7" "say_team [ Follow Me ]"
bind "F8" "say_team [ Stick Together Team ]"
bind "F9" "say_team [ AAA C4 Down ]"
bind "F10" "say_team [ BBB C4 Down ]"
bind "F11" "say_team [ CCC C4 Down ]"
bind "F12" "say_team [ Hold This Position ]"
bind "UPARROW" "say_team < 1 > Enemy Spotted."
bind "LEFTARROW" "say_team < 2 > Enemy Spotted."
bind "DOWNARROW" "say_team < 3 > Enemy Spotted."
bind "RIGHTARROW" "say_team < 4 > Enemy Spotted."
// ====== //
// Game //
// ====== //
// 아래의 세팅 값에 대한 자세한 것은 필자도 잘 모른다.
// 기억나는 것만 대충 설명할 것이니 이해해 주길 바란다. *-_-*
// 각 명령어의 값은 나름대로 여러 사이트를 뒤져서 최적화 시킨 것이라 그대로 사용하면
// 될 것이다.
r_mmx "1" // Intel CPU의 MMX 기능을 활성화 시킨다.
r_dynamic "0" // 메모리와 관련된 듯.
r_mirroralpha "0"
voice_scale "0.000000"
voice_enable "0" // 보이스 기능을 끈다.
voice_modenable "0.000000"
console "1.000000" // 콘솔 활성화
scr_conspeed "3500" // 콘솔이 내려오는 속도를 설정.
con_color "255 155 50" // 콘솔의 문자 색상 (R,G,B).
fps_max "99" // 프레임의 최고값 (fps_modem이 여기에 포함).
crosshair "1.000000" // 과녁 보이기
texgamma "1"
gamma "6.000000" // 감마 (15이상 하면 빨간불빛(?)이 난다. +_+)
brightness "6.000000" // 밝기
net_graph "0" // 프레임, 핑, 전송량 표시
net_scale "5"
net_graphpos "1"
sv_voiceenable "0" // 서버측 명령으로 보이스 기능 OFF
sv_aim "0.000000" // 서버측 명령으로 자동 조준 기능 OFF
hpk_maxsize "0"
viewsize "110.000000" // 화면 크기
r_bmodelhighfrac "5.0"
mp_decals "20.000000" // 스프레이나 총알, 폭탄 등의 흔적이 남아 있는 시간
gl_dither "0" // 떨림기능 해지
gl_polyoffset "4" // 그래픽 카드의 폴리곤 옵셋이라는데 모른다. -_-;
gl_overbright "0.000000"
gl_flipmatrix "0"
gl_monolights "0"
gl_playermip "1" // 모델의 그래픽의 질감을 낮춰 파스텔톤으로 바꾼다.
// 아주 잘보일 것이다. 한 눈에 팍!! 팍!!
gl_picmip "1" // 배경의 그래픽의 질감을 낮춰 파스텔톤으로 바꾼다.
// 아주 잘보일 것이다. 한 눈에 팍!! 팍!!
gl_lightholes "0"
violence_ablood "0" // 다른 값은 0으로 맞추고 hbood만 1로 하면 피 튀는게
violence_agibs "0" // 확실히 보일 것이다.
violence_hblood "1" // 이렇게 하면 렉이 감소 된다고 한다.
violence_hgibs "0" //
loadas8bit "1" // 오디오를 8비트로 바꾼다.
s_rolloff "1.0"
s_doppler "0.0"
s_distance "60"
s_automin_distance "2.0"
s_automax_distance "30.0"
s_min_distance "8.0"
s_max_distance "1000.0"
s_leafnum "0"
s_refgain "0.4"
s_refdelay "4"
s_polykeep "1000000000"
s_polysize "10000000"
s_numpolys "200"
s_bloat "2.0"
s_verbwet "0.25"
s_reverb "0"
s_a3d "0.000000" // a3d 기능을 끈다.
s_eax "0.000000" // EAX 기능을 끈다.
volume "1.000000"
suitvolume "1.000000"
hisound "1.000000"
bgmvolume "0.000000" // CD 볼륨을 없앤다.
_snd_mixahead "0.11"
rate "9999.000000" // 전송량을 T1급으로 설정
max_shells "0"
max_smokepuffs "0"
cl_updaterate "50" // 50은 랜게임. 인터넷게임은 30으로 맞추기 바란다.
cl_lw "1"
cl_lc "1"
cl_dlmax "128"
cl_himodels "0.000000"
cl_idealpitchscale "0.8"
cl_timeout "35" // 응답이 없을 때 서버와의 연결을 끊는 시간.
cl_cmdbackup "2"
cl_download_ingame "0" // 0으로 해서 서버로부터 쓸대 없는 것을 받지 말자.
cl_allowdownload "0" // 0으로 해서 서버로부터 쓸대 없는 것을 받지 말자.
cl_allowupload "0" // 0으로 해서 서버로부터 쓸대 없는 것을 받지 말자.
cl_cmdrate "50" // 50은 랜게임. 인터넷게임은 30으로 맞추기 바란다.
cl_rate "9999"
cl_drawnames "1"
cl_observercrosshair "1"
cl_gaitestimation "1"
cl_nopred "0"
lookstrafe "0.000000"
lookspring "0.000000"
cl_forwardspeed "500" // 앞으로 뛰는 속도.
cl_sidespeed "500" // 좌우로 뛰는 속도.
cl_backspeed "500" // 뒤로 뛰는 속도.
cl_vsmoothing "0.05"
m_pitch "0.022" // -0.022 으로 하면 마우스가 반대로 움직일 것이다.
m_yaw "0.022"
m_forward "1"
m_side "0.8"
m_filter "1.000000" // 마우스 필더 사용
joystick "0.000000" // 조이스틱 사용 안함.
fastsprites "0.000000"
hud_takesshots "0"
hud_capturemouse "1"
hud_fastswitch "1"
hud_centerid "1"
hud_classautokill "1"
setinfo "dm" "0"
setinfo "vgui_menus" "0"
setinfo "ah" "0"
setinfo "lefthand" "0"
+mlook
-jlook
아래부터는 autoexec.cfg파일에 들어갈 내용이며 bind 명령어는 config.cfg에 쓰기 바란다.
Script Start
// 무기별 반동 수치 조정
// 이것은 치트 사이트에 등록된 총기의 반동을 무기별로 알맞게 맞춰주는 GNR_GOLD 라는 스크립트를
// 참조해서 변형시킨 것이다. ( 사용해보면 알겠지만 별다른 효과는 없다. 나중에 필자를 욕하는 일은
// 없도록 하자. -_-; )
alias rs_mp5 "cl_pitchspeed 5.4;developer 1; echo Weapon : MP5; developer 0; alias weapon_up rs_ak; alias weapon_dn rs_aug"
alias rs_ak "cl_pitchspeed 6.2;developer 1; echo Weapon : AK-47; developer 0; alias weapon_up rs_sig; alias weapon_dn rs_mp5"
alias rs_sig "cl_pitchspeed 5.05;developer 1; echo Weapon : SIG; developer 0; alias weapon_up rs_m4; alias weapon_dn rs_ak"
alias rs_m4 "cl_pitchspeed 5.2;developer 1; echo Weapon : M4A1; developer 0; alias weapon_up rs_m4sd; alias weapon_dn rs_sig"
alias rs_m4sd "cl_pitchspeed 5.38;developer 1; echo Weapon : M4A1-SD; developer 0; alias weapon_up rs_aug; alias weapon_dn rs_m4"
alias rs_aug "cl_pitchspeed 5.3;developer 1; echo Weapon : AUG; developer 0; alias weapon_up rs_mp5; alias weapon_dn rs_m4sd"
rs_mp5 // 기본값으로 MP5로 설정
bind "PGUP" "weapon_up" // PageUp 키로 이전 무기를 선택
bind "PGDN" "weapon_dn" // PageDown 키로 다음 무기를 선택
// 자신의 총기 모델을 없애고 켠다.
// 이것은 저사양의 컴퓨터에서 사용한다면 어느정도의 프레임이 올라갈 것이다.
// 필자는 고사양에서 이것을 사용함으로써 반동을 줄이는데 사용한다. @^^@
alias wpnview "wpnoff"
alias wpnoff "r_drawviewmodel 0; alias wpnview wpnon"
alias wpnon "r_drawviewmodel 1; alias wpnview wpnoff"
wpnon // 기본 값은 모델을 보여진다.
bind "CAPSLOCK" "wpnview" // Caps Lock 키를 누르면 보였다 사라졌다 할 것이다.
// 왼손과 오른손을 바꾼다.
alias w3 "wait; wait; wait"
alias weap_t weap_left
alias weap_left "alias weap_t weap_right; setinfo lefthand 1; w3; weapon_knife; w3; lastinv"
alias weap_right "alias weap_t weap_left; setinfo lefthand 0; w3; weapon_knife; w3; lastinv"
weap_right // 기본값은 오른손잡이 이다.
bind "END" "weap_t" // END키를 누르면 바꾸기가 될 것이다.
// 화면 좌측 상단에 프레임 표시를 켜거나 끈다.
alias fps "fpson"
alias fpson "cl_showfps 1; alias fps fpsoff"
alias fpsoff "cl_showfps 0; alias fps fpson"
fpsoff // 기본값은 보이지 않는다.
bind "INS" "fps" // InSert 키로 켜고 끈다.
// 총기 발사시 순간적으로 멈춰서 쏜다.
// 현재 필자가 사용하지 않지만 AWP를 사용할 때는 많은 도움이 된다.
// alias +useattack "+use; +speed; +attack"
// alias -useattack "-use; -speed; -attack"
// alias useatk "useon"
// alias useon "bind mouse1 +useattack; developer 1; echo Use Attack On; developer 0; alias useatk useoff"
// alias useoff "bind mouse1 +attack; developer 1; echo Use Attack Off; developer 0; alias useatk useon"
// useoff // 기본값은 이 기능을 끈다.
// bind "ALT" "useatk" // ALT키로 이 기능을 켜고 끈다.
// 자동으로 점프시 앉는 키를 눌러준다. (일명 : 개구리 점프)
// 손가락 아플 때 사용하면 유용할 것이다. 하지만 점프하고 착지후 바로 앉는키를 누르면 앉아지지 않을
// 것이니 참고하자.
// 그리고 이 스크립트를 사용할려면 반드시 < bind "space" "+jump" > 대신 < bind "space" "+njump" >로
// 사용해야 한다.
alias mclr "slot10; wait; wait; slot10"
alias +cjump "+jump; +duck; mclr"
alias -cjump "-jump; -duck"
alias +njump "+jump; mclr"
alias -njump "-jump"
alias jump_normal "alias kjump jump_crouch; developer 1; echo Normal Jump; developer 0;bind space +njump"
alias jump_crouch "alias kjump jump_normal; developer 1; echo Crouch Jump; developer 0;bind space +cjump"
alias kjump "jump_normal"
jump_normal // 기본값으로 일반적인 점프이다.
bind "HOME" "kjump" // HOME 키를 누르면 이 기능을 켜고 끈다.
// 자동 점프
// 이것은 버니합이 유행할 때 박자 맞춰가며 뛰는 것이 귀찮아 만들었는데 좌,우 키를 누를 때 자동으로
// 점프 해준다.
// alias +bjleft "-bjright; +moveleft; wait; +jump; wait; -jump"
// alias -bjleft "-moveleft; "
// alias +bjright "-bjleft; +moveright; wait; +jump; wait; -jump"
// alias -bjright "-moveright; "
// alias abj_normal "alias abjump abj_auto; developer 1; echo Auto Bunny Jump : Off; developer 0; bind a +moveleft; bind d +moveright;"
// alias abj_auto "alias abjump abj_normal; developer 1; echo Auto Bunny Jump : On; developer 0; bind a +bjleft; bind d +bjright;"
// alias abjump "abj_normal"
// abj_normal // 기본값으로 끈다.
// bind "END" "abjump" // END 키를 누르면 이 기능을 켜고 끝다.
Script End
첫댓글 떙큐~ -0-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