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계획서 | ||||||||||||||||||||||||||||||||||||||||||||||||||||||||||||
1. 프로그램 분야 (생활지원, 학습지원, 문화 및 특기적성 지원, 사례관리, 가족지원 및 지역사회연계 중 선택하여 기록) | ||||||||||||||||||||||||||||||||||||||||||||||||||||||||||||
지역사회연계, 생활지원, 문화지원 | ||||||||||||||||||||||||||||||||||||||||||||||||||||||||||||
2. 프로그램명 | ||||||||||||||||||||||||||||||||||||||||||||||||||||||||||||
지글지글 보글보글 맛있는 아시아 요리 교실 | ||||||||||||||||||||||||||||||||||||||||||||||||||||||||||||
3. 프로그램 개요 (* 10줄 이내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 | ||||||||||||||||||||||||||||||||||||||||||||||||||||||||||||
즉석식품과 가공식품에 길들여져 있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먹거리를 또래 친구들과 함께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 음식만들기의 재미는 물론 자기 삶을 스스로 꾸려나가기 위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모색한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라는 테마에 맞춰서 광주에 거주하고 있는 결혼 이주여성(일본, 중국, 베트남 등)에게 아시아 요리를 배워봄으로써 평소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화를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
4. 프로그램의 필요성 (프로그램 제안과 관련하여 문제제기, 욕구 등을 작성합니다. 사업의 필요성을 입증할 만한 통계자료나 경험적 근거자료를 제시합니다.) | ||||||||||||||||||||||||||||||||||||||||||||||||||||||||||||
사회가 발달하고 그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즉석식품과 가공식품의 사용 또한 늘어나고 있다. 특히나 저소득층 지역 청소년의 경우 부모의 부재나 맞벌이, 요리수준의 취약함으로 인해 이러한 식품들을 보다 더 이용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해나갈 수 있도록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를 습득하고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필요한데, ‘지글지글 보글보글 요리로 엿보는 아시아 이야기'는 청소년들이 요리를 통해 자신의 삶을 꾸려갈 수 있도록 돕는 계기점이 될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단순하게 요리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로 자리매김 해 가고 있는 광주의 이미지에 맞게 요리를 통해 아시아의 새로운 문화를 접해 봄으로써 1석 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 ||||||||||||||||||||||||||||||||||||||||||||||||||||||||||||
5. 목적 및 목표 (* 프로그램 진행 이후의 평가와 관련하여 기술) 1) 목적 : 추구하고자 하는 사업방향과 서비스의 목적을 기재합니다. 2) 목표 : 목적을 보다 구체화한 것이며 프로그램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기재합니다. 3) 세부목표 : *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급적 계량화(수치 이용)시켜 표현하며 계량화할 수 없는 경우 사업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프로그램 만족도, 변화 상태 등)으로 서술합니다. * 한 가지 목표에 보통 2-3개의 세부목표를 기입합니다. 단, 사업에 따라 목표와 세부목표가 같은 경우 기재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 ||||||||||||||||||||||||||||||||||||||||||||||||||||||||||||
| ||||||||||||||||||||||||||||||||||||||||||||||||||||||||||||
6. 프로그램대상 및 인원수 | ||||||||||||||||||||||||||||||||||||||||||||||||||||||||||||
| ||||||||||||||||||||||||||||||||||||||||||||||||||||||||||||
7. 프로그램 내용 1) 세부내용 (※ 1회적인 이벤트성 프로그램은 대상에서 제외) | ||||||||||||||||||||||||||||||||||||||||||||||||||||||||||||
| ||||||||||||||||||||||||||||||||||||||||||||||||||||||||||||
2) 담당인력 구성 (※주담당 인력과 자원봉사인력 등 모두 기록) | ||||||||||||||||||||||||||||||||||||||||||||||||||||||||||||
| ||||||||||||||||||||||||||||||||||||||||||||||||||||||||||||
3) 프로그램 시 필요한 자원 및 확보방법 | ||||||||||||||||||||||||||||||||||||||||||||||||||||||||||||
▶ 강사모집 - 다문화가정과 관계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곳에 프로그램 홍보 및 협조 요청 (남구청, 무지개지역아동센터 등) | ||||||||||||||||||||||||||||||||||||||||||||||||||||||||||||
8. 평가방법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 ||||||||||||||||||||||||||||||||||||||||||||||||||||||||||||
| ||||||||||||||||||||||||||||||||||||||||||||||||||||||||||||
9. 홍보계획 (프로그램의 참여대상자, 자원봉사 모집 등 프로그램 진행과 관련한 모든 홍보) | ||||||||||||||||||||||||||||||||||||||||||||||||||||||||||||
▶ 참가자 홍보 - 인디고아이들 희망 청소년 - 문화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추천에 의한 참가자 모집 ▶ 자원봉사 모집 - 활동진흥센터 홈페이지에 프로그램 소개 및 자원봉사자 모집 - 인디고아이들 자원활동가에게 프로그램 홍보를 통한 모집 | ||||||||||||||||||||||||||||||||||||||||||||||||||||||||||||
10. 예산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