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호 | E 유형 | 표시 | I 유형 | 표시 | |||
1 | 나는 여러 친구들과 많이 사귀는 편이다. |
| 나는 몇 명의 친구들과 깊이 사귀는 편이다. |
| |||
2 | 계발활동을 갈 때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는 것이 신난다. |
| 새로운 계발활동 부서에 갈 때 처음 보는 친 구들과 앞으로 어떻게 지낼까 걱정이다. |
| |||
3 | 처음 보는 친구들을 만나면 내가 먼저 말한다 |
| 처음 보는 친구들을 만나면 다른 친구가 나에 게 먼저 말한다. |
| |||
4 |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 하는 편이다. |
|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내 마음 속에 간직하는 편이다. |
| |||
5 | 나는 친구들과 함께 하는 놀이가 좋다. |
| 나는 나 혼자 재미있게 하는 놀이가 좋다. |
| |||
6 | 나는 많은 친구들에게 이야기하길 좋아한다. |
| 나는 친한 친구들에게 이야기하기를 좋아한다 |
| |||
7 |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면 잘된다. |
| 나 혼자 공부하면 더 잘 된다. |
| |||
8 | 나는 나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편하다. |
| 나는 나의 생각과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 편하다. |
| |||
9 | 주위 사람들은 내가 활발하다고 말한다. |
| 주위 사람들은 내가 얌전하다고 말한다. |
| |||
합 계 |
| 합 계 |
| ||||
나의 에너지 방향은?□ | |||||||
| |||||||
번호 | S 유형 | 표시 | N 유형 | 표시 | |||
1 | 나는 친구들에게 내가 직접 보고 들은 것에 대 해 얘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
| 난 친구들에게 내가 상상한 것을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
| |||
2 | 나는 실제로 있었던 사람이나 사실에 대한 책을 좋아한다. |
| 나는 상상으로 지어낸 이야기를 좋아한다. |
| |||
3 | 어려운 일에 부딪히면 하던 일을 잘못 한다. |
| 어려운 일에 부딪히면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
| |||
4 | 나는 무엇을 할 때 전에 배웠던 대로 하는 것이 편하다. |
| 나는 무엇을 할 때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서 해 볼 때 더 재미있다. |
| |||
5 | 나는 그려진 그림에 색칠하기를 좋아한다. |
| 나는 이야기 지어내기를 좋아한다. |
| |||
6 | 나는 현재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 각한다. |
| 나는 미래에 대한 꿈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 |||
7 | 나는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방법대로 하는 편 이다. |
| 나는 나 스스로 나만의 방법을 만들어서 하는 편이다. |
| |||
8 | 내가 좋아하는 책은 읽은 것이라도 또 읽는다. |
| 나는 새로운 다른 책을 읽는 것이 좋다. |
| |||
9 | 나는 부지런하고 성실하다는 얘기를 듣는 편이다 |
| 나는 기발하고 엉뚱하다는 얘기를 듣는 편이다 |
| |||
합 계 |
| 합 계 |
| ||||
나의 인식 기능은?□ |
번호 | T 유형 | 표시 | F 유형 | 표시 | ||||
1 | 나는 불공평한 것이 가장 나쁘다고 생각한다. |
| 나는 다른 사람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것이 가장 나쁘다고 생각한다. |
| ||||
2 | 나는 공부 잘하는 실력 있는 학생으로 인정받고 싶다. |
| 나는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은 학생으로 인정받고 싶다. |
| ||||
3 | 우리 편이 지면 다음 번에는 이기도록 계획을 짠다. |
| 우리 편이 지면 ‘다음에 이기면 되지’하면 서 친구들의 기분을 좋게 해준다. |
| ||||
4 | 친구의 잘못된 점은 지적해 주는 편이다. |
| 친구의 잘못된 점을 지적해 주면 친구가 어떻 게 생각할까 걱정이 돼서 말하지 않는 편이다 |
| ||||
5 | 나는 공평한 사람이 되고 싶다. |
| 나는 친절한 사람이 되고 싶다. |
| ||||
6 | 달리기에서 이기면 기분이 아주 좋다. |
| 달리기에서 이기면 기분은 좋지만 진 사람은 기분이 어떨까 생각한다. |
| ||||
7 | 나는 똑똑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다. |
| 나는 따뜻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다. |
| ||||
8 | 도둑질을 하는 학생은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 한다. |
| 도둑질을 하는 학생은 도둑질을 하지 않도록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 ||||
9 | 벌금을 받을 때는 규칙대로 정확하게 받아야 한 다. |
| 벌금을 받을 때는 상황에 따라 그 사람의 사 정을 고려해서 받아야 한다. |
| ||||
합 계 |
| 합 계 |
| |||||
나의 판단 기능은?□ | ||||||||
| ||||||||
번호 | J 유형 | 표시 | P 유형 | 표시 | ||||
1 | 내가 해야 할 일을 먼저 하고 논다. |
|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먼저 재미있게 놀 고 난 후에 해도 괜찮다. |
| ||||
2 | 수업 계획에 따라 차근차근 가르쳐 주시는 선생 님이 좋다. |
| 그때그때마다 우리가 좋아하는 것에 맞추어 수업내용을 바꾸어서 가르치는 선생님이 좋다 |
| ||||
3 | 나는 정리정돈 된 깨끗한 방이 좋다. |
| 나는 내 마음대로 흩어놓을 수 있는 방이 좋 다. |
| ||||
4 | 하기 쉽게 잘 짜여진 숙제를 나는 좋아한다. |
| 새로운 방법으로 하는 숙제를 나는 좋아한다. |
| ||||
5 | 자전거를 탈 때 어디로 갈지 미리 생각하고 탄 다. |
| 자전거를 탈 때 그냥 달리고 나서 어디로 갈 지 생각한다. |
| ||||
6 | 나는 일기장이나 과제물을 잘 챙기는 편이다. |
| 나는 일기장이나 과제물을 잘 잊어먹는 편이 다. |
| ||||
7 |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자세히 가르쳐 주시는 선 생님이 좋다. |
| 우리들 스스로 송부할 것을 선택하도록 맡기 시는 선생님이 좋다. |
| ||||
8 | 게임의 규칙은 절대로 바뀌어서는 안된다. |
| 게임의 규칙은 경우에 따라 바뀔 수 있다. |
| ||||
9 | 나는 일을 계획적으로 해내는 편이다. |
| 나는 일을 그때 그때 해내는 편이다. |
| ||||
합 계 |
| 합 계 |
| |||||
나의 생활 양식은?□ |
학번 : 이름 : MBTI 간이 성격유형 검사 결과는
□□□□입니다.
나의 성격유형과 관련된 직업
MBTI 간이 성격유형 검사 결과 나는 어떤 성격유형이었나요?
나와 같은 성격유형을 가진 친구들과 같이 모여
서로 성격특성에 대하여 이야기 하여 봅니다.
나의 성격유형과 관련된 직업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답니다.
성격 유형 | 특징 | 관련 직업 |
ISTJ | 실제 사실에 대하여 정확하게 체계적으로 기억하며 일처리에 신중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 회계, 법률, 생산, 건축, 의료, 사무직, 관리직 등 |
ISTP | 말이 없으며 객관적으로 인생을 관찰하는 편이고 필요 이상으로 자신을 발휘하지 않는다. | 법률, 경제, 마켓팅, 판매통계분야 등 |
ESTP | 사실적이고 관대하며 개방적이고 사람이나 일에 대한 선입견이 별로 없다. | 의사, 군인, 검사, 경찰관, 운동가 등 |
ESTJ | 실질적이고 현실감이 뛰어나며 일을 조직하고 계획하여 추진시키는 능력이 있다. | 사업가, 행정관리, 생산건축 등 |
ISFJ | 책임감이 강하고 온정적이며 헌신적이고 침착하며 인내력이 강하다. | 의료, 간호, 교직, 사무직, 사회사업 등 |
ISFP | 말없이 다정하고 양털안감을 넣은 오버코트처럼 속마음이 따뜻하고 친절하다. | 농장경영, 교통, 유흥업, 간호직, 비서직 등 |
ESFP | 현실적이고 실제적이며 친절하다. 어떤 상황이든 잘 적응하며 수용력이 강하고 사교적이다. | 의료판매, 교통, 유흥업, 간호직, 비서직 등 |
ESFJ | 동정심이 많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쏟으며 인화를 중시한다. 동료애가 많고 친절하다. | 교직, 성직, 판매, 간호, 의료분야 등 |
INFJ | 창의력, 통찰력이 뛰어나며 강한 직관력으로 말없이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친다. | 성직, 심리치료와 상담, 예술과 문학 분야 등 |
INFP | 마음이 따뜻하고 조용하며 자신이 관계하는 일에 대하여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다. | 언어, 학문, 문학, 상담 등 |
ENFP | 온정적이고 창의적이며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시도한다. | 상담, 교육, 저널리스트, 광고, 판매, 작가 등 |
ENFJ | 민첩하고 동정심이 많고 사교적이며 인화를 중요시하고 참을성이 많다. | 교직, 성직, 심리상담, 예술, 문학 등 |
INTJ | 행동과 사고에 있어서 독창적이며 강한 직관력과 의지와 결단력, 인내심이 있다. | 과학, 엔지니어링, 발명, 정치, 철학 등 |
INTP | 과묵하나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말을 잘하며 이해가 빠르고 높은 직관력으로 통찰하는 재능과 지적 호기심이 많다. | 순수과학, 연구, 수학, 엔지니어링, 경제, 철학, 심리학 등의 학문 |
ENTP | 독창적이며 창의력이 풍부하고 넓은 안목을 갖고 있으며 다방면에 재능이 많다. | 발명가, 과학자, 언론, 마켓팅, 컴퓨터 분석 등 |
ENTJ | 활동적이고 솔직하며 결정력과 통솔력이 있고 장기적 계획과 거시적 안목을 선호한다. | 판매업, 건축업, 선장, 군인, 경찰관 등 |
출처 : 한국심리연구소(http://www.kpti.com)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