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네 오쇼 아쉬람 가는 방법
공식적인 명칭은 ‘osho international’입니다.
‘오쇼 리조트’라고 부르라는 강요?를 받기도 하는데요, 인도말 ‘아쉬람’이라는 단어에는 리조트라는 의미가 있답니다. 리조트라 부르던 아쉬람으로 부르던 한국말로 휴양지라 부르던 그곳을 가리키기만 하면 OK아닐까요?
하하!
한국에서 가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안내글을 올립니다.
가시기 전 www.osho.com 확인하세요.
♨경고♨
이글은 시타라의 경험에 치우친 정보이므로 매우 주관적임.
불필요한 몸고생 시간낭비를 최대한 줄이고자 한 방법이기에 가성비가 낮을 수 있음다.
1. 목적지 설정
인도India. 마하쉬트라주Mahashtra. 푸네PUNE, 고레가온파크Koregaon park. 오쇼인터네셔널OSHO International
2. 비행기표 준비
★ '인천-델리(국제선)-푸네(국내선)' 노선
아시아나 델리노선 없어짐. 에어인디아, 대한항공만 직항 운행.
에어인디아 가성비 갑. 위탁 수화물 30kg(대한항공 23kg ㅠㅠ) 인도국내선도 애드온으로 저렴하게 이용.
에어인디아로 인천-델리(국제선)-푸네(국내선) 이용이 가장 좋은거 같음.
에어인디아 한국 홈페이지에서 검색하시면 40만원대 요금이 있습니다. 근데 여유를 갖고 기다려야해요. 갑자기 올라왔다가 순삭되기도 하니까요.
이걸로 구매하신 후 공항에서 체크인 할때 비즈니스 석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인천-델리 : 28만원, 델리-인천: 380달러입니다.
특히 델리-인천 구간은 비즈니스 업그레이드 강추 ^^
'인천-델리-푸네' 이런식으로 가면 돈,시간 등을 절약할 수 있어요. '델리-푸네' 국내선은 '뭄바이-푸네'보다 노선이 많아요. 단 '델리-푸네' 환승 시 입국 수속 감안하셔서 4~5 시간 시간차를 두시고 환승 비행기 예매하세요. 겨울 성수기엔 델리에 미세먼지 때문에 연착이 많으므로 좀 더 시간차를 두고 예매 하시구요. 그리고 델리에서 국내선 환승할 때 공항버스를 타고 멀리 이동하여 환승을 하는데 에어인디아는 이동을 하지 않고 입국한 델리공항에서 바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인도 국내선은 위탁수화물이 15KG이고 엄격해요. 그래서 짐 많으신 분들은 에어인디아 국내선(23KG)이나 에어인디아 국제선 애드온(30KG)이용하시 는게 좋을 거예요.
에어 인디아 국내선은 한국여행사 '노랑풍선' 홈페이서도 예매가능합니다. 한국인 직원이 취소나 변경도 빠르게 처리해 주므로 스카이스캐너로 항공사에 직접 예매하는 것보다 수수료는 좀 있지요.
노랑풍선에서 항공권 검색하실 땐 '푸네'아니고 '푸나poona'라고 해야 검색이 되네요.
-푸네 공항에서 고레가온파크로
koregaon park lane1의 osho로 가자고 하면됨
20분정도 소요. 프리페이드택시 이용하면 400루피 정도. 티코수준의 승용차입니다.
★ '인천-뭄바이-푸네' 노선
- 위의 에어인디아 노선이 델리를 거쳐 뭄바이까지 갑니다. 이거 이용하셔도 되고
대한항공 직항 이용하여 뭄바이 도착 후 국내선이나 택시 이용하여 푸네로 갑니다.
시타라는 이 노선은 비추합니다. 새벽에 택시타는것도 힘들고 '뭄바이-푸네' 국내선이 아침이라 그때까지 공항 대기해야함.
-뭄바이공항에서 택시로 푸네 이동
택시이용(4시간정도 소요)
뭄바이공항 도착해서 입국수속을 마치고 나오면 새벽1~2시입니다. 대부분 그시간에 택시를 타고 푸네로 갑니 다. 프리페이드 택시가 있지만 번거롭기도하고 사기 위험이 있으므로 공항으로 픽업하러 나오는 푸네택시를 예약하여 푸네로 갑니다.
택시 업자를 소개해 드리니 참고하세요.
★프라샨트 prasant +91 90 280 33 576
; 본인의 차로 직접 택시사업을 합니다. 영어도 잘하고 믿을만 합니다. 왓스앱(한국 카톡과 비슷한 채팅앱) 이용해서 예약하면 편하고 이멜로도 예약받습니다. 공항에 미리 나와 대기합니다.
가격은 에어컨 있는 승용차
뭄바이-푸네 : 4000루피
-뭄바이에서 푸네 비행기 이용(40분 정도 소요)
뭄바이-푸네 국내선은 아침에 있습니다. 그래서 뭄바이 새벽 도착 후 아침까지 공항 노숙을 해야 하는데 몸이 많이 피곤하죠.
★ 푸네 가는 방법은 위의 두가지 외에도 많은 방법이 있으니 여행사나 인터넷 여행사이트를 통해 많은 정보를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3. 비자준비
-도착비자 : 공항에서 한국인 대상으로 도착비자를 시행합니다. 현금 또는 신용카드 2000루피. 사진 필요없습니다. 새벽도착 비행기였고 한국인 많았는데 예상보다 비자발급 빨리되서 놀랐어요.
-e비자 : 19년 9월부터 e비자 가격이 저렴해졌어요. 1년~5년짜리 관광비자도 있다고 합니다. 여행사 통해 대리발급도 가능.
4. 도착 첫날 푸네 숙소
-첫날 푸네 고레가온 파크에 도착하면 장시간 이동으로 인한 피로감이 몰려오실 겁니다. 첫날은 좋은 숙소에서 그냥 푹 쉬세요. 마사지도 받으시구요 ㅎㅎ 호텔은 와이파이가 가능하니 한국의 가족에게 연락도 하시구요. 오쇼 명상이 몸을 많이 쓰기에 첫날부터 무리하면 몇일동안 몸조리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도는 한국과 달리 공기와 물이 안좋아서 몸이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절대 무리하지 마시고 휴식을 취하세요.
- 오쇼 인터네셔녈 내부의 호텔 : 오쇼닷컴 홈페이지에서 예약
30일 미만의 단기 방문이라면 '무조건' 오쇼센터 안의 숙소를 추천합니다.
밖에서 출퇴근하면 명상에너지가 방해받는 게 사실이구요, 안의 숙소가 청소,빨래, 물의 상태가 아주 좋습니다.
입장료가 계속 높아지는 추세라 밖에서 따로 방잡는 것이나 안에 머무는 것이나 아주 큰 가격 차이는 없습니다.
오쇼 안 숙소는 평소엔 빈방이 넘쳐나지만 겨울 성수기 1~2월 또는 8월 몬순페스티벌때 가실 때는 2~3달전 미 리 예약하셔야 해요. 성수기와 비수기 가격이 달라요.
- 오쇼 안 숙소 형태
'living in' 7일,14일,30일' -> 그룹 or 개인세션+입장료+숙소
'zen experience' 7일,14일,30일' -> 그룹미포함+입장료+숙소
'osho guest house' ->숙소만. 2인이 함께 머물수 있음.
★오쇼센터와 가까운 호텔 순서
- 아고다에서 고레가온파크 검색하면 나오는 호텔들에서 4~5성급으로 오쇼 아쉬람과 가까운 숙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요즘엔 우버택시가 워낙 편리해서 오쇼센터에서 먼곳에 숙소 잡아도 문제 없습니다.
-순더반 Sunderban hotel :
오쇼센터 바로 아래에 있음. 리모델링을 해서 상태가 아주아주 좋음. 강추. 디럭스룸이상급(4000루피)으로 이용하세요. 2인이 함께 이용히면 좋을듯. 싱글 두개로 침대 분리됨.
직원이 makemytrip 앱으로 예약하는게 가장 저렴하다고 알려줌.
-더 게스트하우스 :
아고다 안나옴. 오쇼센터에서 병원 쪽으로 걸어서 3분정도. 조용하고 좋음. 맛있는 'SHANTE'레스토랑이 순더반에서 여기로 확장 이전함.
-오 호텔 :
방이 좀 작고 욕실 문 없음. 2인실이지만 혼자 머무는 것이 나음.
-수리야빌라 :
아고다에 안나옴. 레인A위치. 가격이 1500루피 정도로 저렴. 아래층 요기트리 레스토랑이 있어서 식사편리. 2성급 호텔 수준. 성수기엔 빈방 거의 없음.
-세인트러른
-블루다이아몬드
-선앤샌드푸네
-호텔오로라타워
-아르폰타나베이 :
3성급 호텔이지만 5성급 퀄리티. 오쇼에서 우버타고 30분 거리. 깔리야니 나가르 근처. 부엌도 있고 더블룸도 있어서 여럿이 묶으며 푸네 여행하기 좋음.
5. 오쇼센터 등록
-오쇼센터는 고레가온파크 레인1에 위치합니다.길가는 인도사람들에게 물어보면 거의 다 알고 있습니다. 오쇼센터 정문 옆에 웰컴센터가 있습니다. 웰컴센터는 9시~1시, 2시~4시 까지 운영합니다.
센터에 한국인 워커가 일할 때도 있으니 등록하실 때 문의해보세요.
여권과 루피를 가지고 가시구요 등록하실 때 ‘웰컴모닝’이라고 하는 첫 방문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꼭 신청하세요.
웰컴모닝은 매일 아침 10시 정도부터 시작합니다. 웰컴 모닝 이름이 바뀌었는데 생각이 안나네요.
아마도 '웰컴 세러브레이션'
등록할 때 머룬로브 라고 하는 옷을 센터 안에서 구입하게 되는데요. 가격이 몇 년전에 비해 많이 올랐습니다. 땀나는 명상이 많기에 로브도 여러개가 필요하므로 바깥에서 미리 사두는 것도 좋습니다. 레인a 요기트리 레스토랑 맞은편 피씨방 옆에 로브파는 가게가 있습니다. 명상매트도 팔구요 중고와 새거 섞어서 팝니다. 품질은 좀 떨어지지만 가격은 저렴합니다.
6. 숙소잡기
-에이전시를 통해 숙소 잡는 게 일반적입니다. 에어비앤비를 통해 예약하거나 미리 가격을 알아보는것도 좋습니다. 고레가온 파크에 가면 에이전시들이 많은데요 그들과 거래하시면 됩니다. 또는 건물을 지키는 경비에게 이용가능한 방이 있냐고 물어보면 집주인에게 연결시켜 줄 것입니다.
★제가 거래한 에이전시를 소개하자면
- 아루나 aruna +91 99 218 21 509
: 여성 에이전시로 30년 정도 산야신들과 일했습니다. 다른 중개업자들은 방만 소개해주고 끝인데요 아루나는 관리도 해줍니다(침대시트, 청소,음식, 인도 생활전반에 대한). 레인b의 '샴샤란' 이라는 건물만 관리합니다. 동네가 깨끗하고 집도 좋지만 가성비는 좋지 않습니다. 아루나는 돈을 좀 밝힙니다. 큰 사기를 치진 않지만 100% 믿을 만하지도 않지요. 흥정을 통해 가격을 절충해야 합니다. 처음 가시는 분들은 인도를 잘 모르니 두려운 마음이 들 수도 있습니다. 보험 든다 생각하시고 아루나와 거래하는 것도 좋습니다.아루나는 영어 말하기는 잘하는데 쓰기와 읽기가 잘 안되요. 왓스앱 이용하니 채팅을 이용하세요.
- 산딥 sandeep +91 9822 115375
: 말이 좀 빨라서 알아듣기 어려울때가 많다. 택시,방,집,오토바이,자동차 렌트 등 종합 에이전시일을 함.
★요주의 에이전시
:레인c에서 보석가게를 운영하는 샤인이라는 카쉬미르 남자가 있습니다. 레인c의 싼방을 구할 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한국인을 호구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카쉬미르 가이는 인도인들 사이에서도 장사치로 유명합니다. 한국인에게 친구라고 접근하며 음식초대를 하고 호의를 쌓다가 보석을 비싸게 팔아버리며 뒤통수를 칩니다. 아쉬람 안에 친구할 만한 인도인들 많습니다. 왜 자꾸 장사꾼의 친구라는 말에 속아넘어가 호갱이 되는지 모르겠어요. 보석을 한국인들에게 시중가의 3배 이상의 가격으로 팔아버리기도 하는데 인도인들 몇 달 월급에 해당하는 큰돈입니다. 이사람이 한국인에게 친구라고 강조하는 이유가 뭔지 알만한 사람은 알지요. 하튼 조심하셔요.
★대략적인 방 가격
레인A : 600~700루피
레인B : 1000~1500루피
레인C : 500~1000루피.
위 지역이 오쇼센터 걸어다닐 수 있는 거리의 위치구요 멀어지면 방값은 더 내려갑니다. 성수기 가격이 대략 위와 같고, 비수기엔 좀 더 내려갑니다.
7. 환전
- 달러는 사설환전소가 가격을 잘 쳐줍니다. 레인A 피씨방 옆 환전소 또는 저먼베이커리 옆 환전소 추천.
- 오쇼센터 내에도 환전소가 있습니다. 환률 안좋아서 별로 이용안함.
- 레인A 저먼베이커리 근처에 씨티은행 ATM기계가 없어져서 아주불편 -->아주 먼 씨티뱅크까지 릭샤타고 가야해요. 오쇼센터 옆 종합병원에 SBI 은행 ATM 기계가 있어요. SBI기계에서 하나은행 비바체크카드로 뽑으면 수수료 없다고 합니다. 씨티은행카드로 뽑으니 1만루피에 수수료 3500원 나옴 ㅠㅠ
- 여러 은행의 ATM기계가 레인D주변에 몰려 있습니다. 취향따라 골라 뽑아보세요.
- 공항에서 씨티은행 기계로 루피를 최대한 뽑아 나오시면 좋습니다. 잔돈이 섞여나와서 아주 편해요.
델리공항 시티은행 기계 1만루피씩 세번 뽑힙니다.
- 비자 또는 마스터 표시가 있는 신용카드, 체크카드는 대부분의 상점과 식당에서 사용가능합니다.
8. 핸드폰이용
- 인도 유심을 개통하여 사용합니다. 인도는 후불제 유심입니다.
- 저먼 베이커리 옆에 통신가게가 있습니다. 여긴 사람 봐가며 사기침.
레인 D 마하락시미 2층에도 있어요. 여기는 사기 안칩니다.
여권과 사진 두장 가지고 가셔서 신청하세요.이틀정도면 개통됩니다.
- 통신사 idea 유심은 90일이 되면 자동정지됩니다. 90일 이상 머무실 분은 airtel 유심을 개통하세요.
-오쇼센터 안은 모바일 금지 입니다. 와이파이는 osho guest house 머무는 사람만 로비에서 사용가능해요.
9. 기타 꿀팁
- 델리에 '인도방랑기'라는 한국식당을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이분에게 15KG의 식자재를 배달하면 델리 도착 첫날 '공항픽업+1박숙소'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식자재 무게는 협의해서 조정가능합니다. 위탁수화물 무게가 넉넉한 에어인디아나 중국항공 이용객에게는 좋은 소식이지요 ^^
-사장님께 미리 연락하면 인도 도착 시 바로 사용 가능한 인도 유심도 개통해서 주십니다.
해마다 인도에 가지만 공항에서 택시 타는것은 항상 위험하게 느껴져요. 특히 처음 인도 가시는 분은 한국 업체의 안심 픽업을 이용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도 첫날 델리 도착해서 인방에서 숙박 후 담날 국내선 비행기로 푸네로 가는 게 몸에 무리도 안가고 좋은거 같아요. 네이버 블로그에 '델리 인도방랑기 식당' 으로 검색해 보시면 자세한 사항이 나와 있습니다.
★ 쓰다보니 길어졌는데 제게 문의하셨던 분들 이걸로 궁금증이 해소되셨길 바랍니다! ENJOY OSHO!
첫댓글 와우~ 자세한 안내, 경고와 더불어~~ ^&^
푸네 오쇼명상센터 찾아가는 길~
자세한 안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