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닐알라닌은 인체에서 분해될때 포름알데히드(암물질)와 메틸알코올로 분해됩니다.
절대로 섭취하면 안되지만 콜라등과 같은 음료수에 들어가 있습니다..
메틸알콜 http://ko.wikipedia.org/wiki/%EB%A9%94%ED%83%84%EC%98%AC
밑에는 위키백과의 아스파탐 (위키백과에는 연구자료는 포함되지 않는군요..)
아스파탐(aspartame)은 합성 감미료의 일종인 아스파틸-페닐알라닌-1-메틸 에스터(Aspartyl-phenylalanine-1-methyl ester)의 이름으로, 일반 설탕인 자당의 약 200배의 단맛을 낸다. 대표적인 아미노산계 합성 감미료로 그 사용 폭이 매우 넓다.
공업적으로 생산할 때는 주로 아미노산인 아스파르트산(아스파라긴산, aspartic acid)과 방향족 아미노산인 페닐알라닌, 그리고 메탄올을 4:5:1의 비율로 섞어 만든다.
고감미 감미료 중 설탕과 가장 비슷한 맛이 날뿐 아니라 설탕의 200분의 1 정도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많은 식품에 설탕 대용의 저칼로리 감미료로 쓰이고 있다. 특히, 다이어트 콜라와 같은 저가당 식품에 많이 쓰인다.
특이점[편집]
아스파탐의 성분 중에는 페닐알라닌이 있기 때문에, 페닐케톤뇨증 환자가 섭취할 경우 유해할 수 있다. 또한, 아스파탐의 광학이성질체의 경우 쓴맛을 낸다.
메탄올[편집]
아스파탐의 약 10%(질량비)는 소장에서 메탄올로 분해된다. 이것은 대부분 흡수되어 포름알데하이드로 바뀐다. 하지만 대다수의 과학자들은 이것이 인체에 무해하다고 생각하는데, 아스파탐의 섭취로 인해 체내에 생산될 수 있는 메탄올의 양은 일부 술에 포함된 양보다도 적을 정도로 미량이기 때문이다.
== 논란 ==++
미국 국립보건원에서 1991년 아스파탐의 부작용을 167가지로 분류하여 위험성을 알렸다. 미국 FDA에서 부작용이 따르는 성분으로 보고된 것들 중, 75%가 아스파탐에 대한 것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