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학사 1단계 시험은 한달도 남지 않았는데..
아직까지 책만 사놓고.. 제대로 공부해 본적이 없다고...?.... 그렇다고 해서 포기하거나 좌절은 금지다! 훗 -ㅅ-
독학사1단계 우리는 100점으로 합격해서 독학사의 달인이 될 이유는 없다!
우리는 오직! 독학사1단계를 60점 이상으로 합격해서.... 1과목에 4학점을 취득하는 것이 목적인 것이다!
경제학 제1법칙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낸다!"
그렇다! 우리 감자편입 가족들은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인 합격의 길로 들어서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단기적으로 포기하지 않고 합격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이제.. 시작한다.. 개. 봉. 박. 두!
[PART.1] 독학사 1단계 기본 5과목의 선택!
독학사1단계 기본 5과목의 선택은 국어, 국사, 영어, 국민윤리, 사회학개론 이렇게 기본적으로 세팅한다.
일단 국어, 국사, 영어는 필수과목이라서 선택의 권한이 없다. 외국어영역인 영어만이.. 일본어, 중국어 등으로 가능하지만...
그렇다면 여기서 제일 고민인 것이.. 선택과목 2과목의 선정이다.
전적대학교나 시간제수업을 이미 윤리 관련과목, 사회학 관련과목을 수강해서 학점인정을 받았다면.. 포기해야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대세는 윤리와 사회학개론이라고 말하고 싶다.
윤리와 사회학개론은 상당부분 이론의 부분이 겹친다. 즉 두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____^*
물론 전산개론과 문학개론이란.. 선택과목이 존재하지만.. 전산개론은 독학사1단계에서 중복적으로 시너지효과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없으며, 문학개론은 국어과목과 내용이 겹치기는 하지만... 정말... 심오하고 분량도 많기에.. 비추이다!
[PART.2] 과목이 선택이 되었다면.. 이제 단기간 효과적인 공부방법이 필요하다!
사실 필자를 포함한 감자편입 운영진들 중 독학사1단계 4과목~5과목을 취득한 이들은 모두... 한달이상은 공부한 적이 없다
-ㅅ-... 2주~3주 공부하고도 다 합격했다... 그렇다고 방심은 금물이다!
지금 감자편입 가족들에게는 효과적은 공부방법이 필요하다!
독학사 시험은 수능이나 공무원시험과 달리 심오하고 문제를 꼬아서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
개론적인 부분, 나와야하는 부분에서 출제가 되는 것이 다반사이다. 독학사시험이라고 해도 어차피 문제은행식 출제이기 때문이다.
첫째, 보통 감자편입 가족분들 중에 100% 다 외우고 이해하지 않으면 다음페이지로 넘어가지 못하는
A형의 피를 가진 분들이 있을 것이다.이건..안된다.. 개론적인 부분이 출제가 되기 때문에 책을 전체적으로 1번~3번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해가 안되더라도.. 전체적으로 보는게 중요한 것이다.
동영상 강좌가 있다면..전체적으로 다 들으면서 진도를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동영상 강좌 비싸고 긴~40강 짜리 이런건 필요없다..
짧은 강의라도 핵심으로 전체적으로 봐야한다!
둘째, 나와야하는 부분에서 나온다는데.. 나와야하는 부분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이다. 독학사시험은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된다는 것이다. 즉 기출에서 많이 출제가 된 부분을 중심으로 보는게 가장 효율적인 것이다.
기출에서 출제가 되지 않았다면... 실제 시험에서도 출제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렇게 기출에서 출제가 된 부분을 중심으로 먼저 책을 1순환(전체적으로 다 보고)하고 다음에 볼때 반복을 통해 머리에 각인하고
3순환까지 돌아간다면 그때 다른 세부적인 부분을 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시간이 모자라지 않냐고??
천만의 말씀이다... 1과목에 2-3일을 넘기지마라... 영어의 경우.. 사실 편입영어, 토익영어 등 모든 영어시험은 어휘싸움이다..
어휘싸움이라는 말은.. 시간싸움이라는 말이다... 영어는 좀 다를 수 있지만 다른 과목은 충분히 2-3일 안에 독파가 가능하다.
이렇게 1순환하고 나면 2순환 3순환 끝내면 60점 이상 넘기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 기출을 중심으로 한 개론적으로 순환식으로 공부하는 방법은 공부시간이 모자라서 시험을 보러가더라도
일단 전체적으로 1번은 다 보고 가기에 일단.. 애매한 부분은 4지선 다에서 찍을 수는 있는 것이다.
[PART.3] 독학사 1단계 기본5과목의 출제경향을 살펴보자!
1. 국어 출제경향
독학사 1단계 국어시험의 경우 지금까지의 기출문제♨ 분석을 해보면
①.문학파트 (고전문학, 현대문학)
②.언어와 같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언어생활
③.한문학 등 과 같은 내용에서 출제가 되고 있다.
○ 문학파트가 출제율이 가장 높은 파트로 볼 수 있으며, 사실 공부하기도 까다롭다. 문학의 특징, 시대별 구분, 작가 등
외우다보면 헷갈리는 부분이 없지 않다.. 하나의 표를 만들어서 자신만의 정리를 해놓으면 도움이 된다.
○ 언어파트의 경우에는 이론같은 부분은 간단하게 암기해놓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며, 기본적인
개념으로도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가 되기도 하니 문학파트에 비해서 공부하기 매우 수월한 편이다.
○ 한문학의 경우..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한문은 많이 외워두신 분들이라면 모를까... 필자도 그렇고 감자운영진들도
한문학파트의 경우는 포기했다...간단한 부분만 학습을 하고
차라리 한문학파트를 볼 시간에 1, 2번 파트에 대해 더 공부를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2. 국사 출제경향
독학사 1단계 국사시험의 경우 지금까지의 기출문제♨ 분석을 해보면
①.전 범위에서 고르게 출제가 되는 특징이 있다.
②.가까운 시기에 많은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조선시대에서 약간의 출제비중이 더 밀집이 되어 있다.
국사의 전체적인 부분과 기존의 기출을 볼 때 출제가 예상되는 부분들은
○ 유물 유적에 관한 내용
○ 민족의 정체성과 관련된 고조선, 단군신화 등 초기국가에 관한 내용
○ 삼국시대의 왕의 업적 등에 관한 내용
○ 남북국시대의 통일신라와 발해
○ 고려시대의 고구려의 기상을 이어 받은 북진에 관련된 내용들
○ 조선시대 가까운 시기에 많은 기록을 보유하고 있어 전체적인 흐름이해
○ 개화기, 일제시대 등이다.
3. 영어 출제경향
독학사 1단계 영어시험의 경우 지금까지의 기출문제♨ 분석을 해보면
①.발음 및 강세, 어휘, 문법, 독해, 영작, 생활영어 등 다양한 부분에 출제가 되고 있다.
○ 발음 및 강세 부분은 최소 1문제씩은 꼭 출제가 되는 경향이 있다.
○ 어휘의 수준은 거의 고교급 단어에서 출제가 되며 아주 드물게 1~2단어는 고급어휘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어휘는 4~5문제 출제가 되는데.. 보통 동의어 문제가 주류를 이룬다.
○ 어휘, 문법, 독해 이 부분만 확실하게 잡혀도 독학사 영어시험을 합격하는데 무리가 없으나..
실질적으로 단기간에 실력을 증강시키는 어렵다.
○ 생활영어는 기초적인 부분이 출제가 되므로 기본적으로 준비가 되어있다면 문제가 없다.
영어 학습의 경우에는 독학사영어를 학습하면서 기초영어실력을 닦는 다는 생각으로 편안하게 임하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
4. 국민윤리 출제경향
독학사 1단계 윤리시험의 경우 지금까지의 기출문제♨ 분석을 해보면 전체적인 특성은 수능에서 고등학교 윤리,
중학교 시절 도덕 교과와 비슷한 특성을 보이는 크게 어렵지 않은 과목으로 볼 수 있으나 방심은 금물이다.
출제비중이 높고 내용이 많은 한국사상의 흐름과 전개, 민주주의론에 대해서는 주의깊게 공부하는 것이 두어는게 좋다.
독학사 영역은 크게 1.인간의 자기이해, 2.한국사상의 흐름과 전개 3. 민주주의론, 4. 공산주의와 북한 공산주의 체제로 나눠지는데..
○ 인간의 자기이해(윤리일반론)의 경우 특별한 포인트가 없는 단원이라고 볼 수 있다.
굳이 포인트를 잡는다면 4.단원 공산주의와 중복이 되는 현대사회와 윤리 부분의 공산주의, 마르크스 이론을
유심있게 보는 것이 좋다.
○ 한국사상의 흐름과 전개의 부분은 난이도가 있으며 많은 기출이 출제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유교윤리, 불교, 유가, 도가 등 생소한 부분들은 그냥 외워서는 재미도 없고 전체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 민주주의론의 경우도 독학사에서 다량의 기출이 출제되는 출제포인트 단원으로 볼 수 있다.
○ 공산주의와 북한 공산주의 체제의 부분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파트이다.
이유는 분량에 비해 출제빈도와 난이도가 매우 낮은편에 속하며 공산주의 경우
윤리일반론에서 현대사화외 윤리파트에서 공산주의와 마르크스 이론을 다루게 되며, 사회학개론의 주요부분과도
중복이 되기 때문이며, 북한과 관련된 내용은 일반적인 큰 학습없이도 풀 수 있는 상식적인 문제가 대부분 출제되기에
학습비중을 기출문제의 형태를 보는 정도로 잡고 다른 부분을 좀 더 학습해서 60점을 돌파하는 전략을 세우는것이 효율적이다.
5. 사회학개론 출제경향
독학사 1단계 사회학개론 시험의 경우 지금까지의 기출문제♨ 분석을 해보면 전 범위에서 고르게 출제가 되고 있다.
수능, 공무원, 기업체 시험과 같이 넓고 심층적으로 출제가 되기 보다는 개론적이고 반드시 숙지해야할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가 되고 있다.
정말 큰 특징이 없이 개론적인 부분에서 쉽게 출제가 되는 과목이 사회학개론 과목이다. 난이도가 들쑥 날쑥해서
쉽게 출제가 되기도 했다가.. 어렵게 출제가 되기도 하는 과목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인 단원별 특징들과
사회학 이론들과 학자들을 중심으로 학습한다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는 과목이기도 하다.
[PART.4] 에필로그!
독학사1단계는 1년에 딱 한번 있는 전적대, 자격증, 시간제수업과 별도로 추가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다.
특히, 1단계는 유일하게 교양학점을 시험으로 취득 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우리 감자가족 여러분들 꼭 2011년 독학사1단계에서 60점 이상으로 모두 다 합격을 하길 기원한다!
P.S 이 글을 읽고... 댓글(꼬릿말)을 달지 않으면... 시험에.. 똑.. 떨어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이네요~ 합격할께요~ 요런 댓글 강추합니다. ^^
합격할께요~
와
꼭합격!!
합격할꼐요
감사합니다**
이렇게 댓글을 달게하다니.. 독해..
감사합니다~
감사 ㅋ
감사해요!
모두다 합격할게요 ~ 화이팅!
책이 내일와서.. 한번 훑어보고 다시 봐야겠어용ㅋ.ㅋ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댓글안달면 똑 떨어진다니 ...ㅜㅜㅋㅋ좋은정보 감사요
감사합니당^ㅡ^
좋은정보 감사해요^^
항상 좋은정보 얻어가요 ~ 감사합니다^_^
감사 또 감사요~~`
감사해요ㅎ.ㅎ!!
감사합니다!^^ 꼭 합격하겟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 합격하겠습니당!^*^
감사합니다~
감사해요!
땡큐
감사합니다 ㅜ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ㅠㅠㅠㅠ 독학사 공부하면서도 지금 내가 공부하는 것이 옳은 방법인가?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엇거든요. ㅠ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ㅠㅠ 이제 얼마안남아서 걱정만 하고 있었는데 ㅠㅠ
저 철학개론했는데 도움좀 주세요..ㅠㅠㅠㅠ 문학개론할걸;;;;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매번 좋은 글 귀한 정보 넘넘 감사드립니다!!꼭 합격했음 좋겠네요!!!ㅠㅠ홧팅!
합격할뀌양
주관식이 있는줄 처음알았네요..ㅠ_ㅠ
주관식이 얼마나 나와요??
I appreciate that
감소ㅑ 합니당 ^_~
막막했는데 도움이 되네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잘읽고 이해했습니다. 감솨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해요 이렇게 정리가 되어있으니까 안심이에요 ㅜㅜ
윤리랑 사회학으로 수정했습니다~오늘부터 열심히 해야겠네요^^좋은자료 감사합니당~